결재문서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운영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832 결재일자 2018.10.17.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박혜영 김성연 김동경 10/17 유연식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운영 계획 2018. 10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운영 계획 를 제품과 서비스에 활용할 기업과 연계하여, 시민주도의 서울브랜드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아이서울유 파트너스를 구성?운영하고자 함 ?? 추진 근거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7조 상징물의 사용승인 ○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방침, ’16.2.24) ?? 추진 경위 ○ 서울브랜드 디자인 체계 정립 및 상품 개발 용역 시행(’16.12월) - 서울디자인재단, 5개 시제품 개발(더블 에코백, 컵홀더, 엽서, 명함꽂이, 우표) ○ 서울브랜드 아트콜라보 전시회 참가(’16.11월/ ’16.12월~’17.2월) -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 : Kotra, 서울시, 한국예술인복지재단 ○ 상표 출원(’17.9.26.): 총 45개류(34개 상품류, 11개 서비스업류) ○ 2017 글로벌 아트콜라보 엑스포 참가 : I·SEOUL·U 파트너스의 날 개최 (’17.12.5.~6.) - 주최 / 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Kotra / 유관기관으로 행사 부스 참가 ○ 상표 등록(’18.6.5.): 총 45개류(34개 상품류, 11개 서비스업류) ○ 파트너스 구성?운영을 위한 자문회의 개최(’18.8.10) - 서울브랜드위원, 파트너스 용역업체 전문가, 아트콜라보 작가 등 참여 ※ 단순 로고를 붙이는 인증브랜드 형식탈피, 일상에서 서울을 느낄 수 있는 생활문화분야 접목 필요 ○ 파트너스 참여에 관심 있는 업체 대상 간담회 개최(’18. 9.19) - 파트너스 추진 배경 및 향후 운영방향 설명(5개 분야 10개 업체 참여) ※ 서울브랜드협치분과 위원들의 주요 업체 추천 ?? 그간 추진상 문제점 ○ 디자이너, 예술가, 디자인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서울브랜드를 확산하려 했으나 타기관이 주최하는 행사에 간접적 참여로 사업 효과 제한 ○ 현재, 우리시 경제분야에서 정책대상별로 다양한 인증브랜드가 활용되고 있어, 파트너스만의 차별화된 역할과 혜택 개발 필요 《인증 브랜드 현황》 ? 하이서울브랜드() : 서울 소재, 기술성과 사업성을 보유한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 ※ ’04년 개시, ’17년 713개사 참여, 글로벌 강소기업 23개 선정(평균 매출액 119억, 직원 46.3명) ? 서울시 우수 사회적 기업() :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15년부터 우수 기업 선정 ※ ’17년 7개사, ’16년 14개사, ’15년 6개사 선정(’18년 기준, 총 45개사 선정) ? 서울상인() : 서울시 13만 전통시장 상인의 롤모델(노하우, 리더십, 공감) 선정 ※ ’18년 7월 1호 상인 선정, 9개 분야(상품, 집객, 광고, 진열, 대화, 단골, 청결, 상인정신, 직원복지) 구분 ? 메이드인서울(개발 中) : 서울 소재 우수 기술력 보유 패션·봉제업체와 상품에 품질을 인증하는 브랜드 도입, 고부가 가치 창출 ※ ’18년 패션봉제산업 인증 컨설팅 사업 후 브랜드 개발, ’19년 실행 예정 ?? 추진방향 ○ 일상에서 시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서울의 가치(정체성)를 공유하고 서울브랜드 이해도 제고 ※ 제품에 단순히 I?SEOUL?U를 노출하기 보다는 서울브랜드의 활용 취지를 이해하고 자유롭게 표현이 가능한 분야에 중점 ○ 시행 초기인 점을 감안하여 소규모 시범사업으로 우선 추진 후 미비점을 보완하여 2019년부터 본격 시행 ※ 2018년에 선정된 업체의 성과를 바탕으로 파트너스의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2018년 참여업체가 원할 경우 2019년도 사업에 우선 포함 ○ 경제진흥본부, 서울산업진흥원(SBA) 등에서 운영하는 인증브랜드와는 달리 파트너스 대상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의 한계를 감안, 홍보, 브랜드 컨설팅 등으로 집중 ?? 협업대상 ○ 서울의 가치를 쉽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음악, 음식, 패션, 전시 등 분야 - 음식 : 피자, 와플, 케잌, 커피, 맥주 등 음식콜라보 - 음악 : 재즈, 힙합, 클래식, 리듬앤 블루스, 컨트리, 팝 등 음악콜라보 - 패션 : 티셔츠, 가방, 모자, 장갑 등 패션콜라보 - 전시 : 아이서울유 너와 나의 서울 아트콜라보 ※ 기업가뿐만 아니라 요리사, 디자이너, 작곡가, 아티스트 등 개인도 협업 추진 구 분 예 시 음 식 아이서울유 피자(열정·공존·여유의 컨셉이 있는 피자) 음 악 서울노래(서울의 열정, 공존, 여유를 상징하는 노래 셋트) 패 션 아이서울유패션셋트(아이서울유 티셔츠·가방·모자·장갑) 전 시 아이서울유 너와 나의 서울 아트콜라보 ?? 단계별 추진전략 1단계(2018년) : 파트너스 1기 모집(시범사업) ○ 파트너스 1기 모집 및 홍보 : ’18. 10월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모집 홍보안 기획, 포스터, 리플릿 등 제작 - 서울브랜드위원회 ‘브랜드 협치’ 분과위원회 자문 회의 추진 ○ 파트너스 1기 선정 및 운영 :’18.10~12월 - 파트너스에 참여의지가 높은 기업 우선 선정 - 활용 상품 개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브랜드 워크숍 개최 2단계(2019년) : 파트너스 2기 모집(활성화)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브랜드 멘토링 시스템 구축 - 파트너스 브랜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브랜드 기업 네트워크 활성화 - 파트너스 브랜드 기업 상품 전시 및 홍보, 네트워크 ?? 추진방법 및 내용 ○ 매장이 많은 음식(피자, 와플, 치킨 등) 프랜차이즈 업체와 협력을 통해 가칭 ‘서울 메뉴’를 개발하고 시민 체험 유도 - 아이서울유 너와 나의 서울 메뉴 등을 개발하여 ‘서울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공동브랜딩 추진 ○ 음악, 공연 관련 예술가, 기업, 협동조합 등과 협업을 통해 가칭 ‘서울 음악’이 시민들의 생활공간에서 서울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추진 - 서울관련 음악의 작곡 또는 기존 음악의 편곡, 공연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서울의 이미지 제고 ○ 패션, 전시 관련 생활문화·문화예술관련 예술가, 기업 등과 협업을 통해 ‘서울패션’, ‘아이서울유 아트콜라보 전시’ 등 문화공간에서 서울의 이미지와 매력 홍보 - 패션 디자이너, 크리에티브 디렉터, 큐레이터, 예술가 등과 너와 나의 서울이라는 아이서울유 컨셉으로 티셔츠, 가방, 모자 등 캐주얼 패션과 서울을 주제로 한 예술작품 전시 추진 ※ 선정된 업체와 분야별 기획회의를 통해 세부 추진내용 결정 ?? 추진절차 ○ 간담회(’18. 9.19) 참여 업체에 파트너스 참여 여부 조회 ○ 참여희망 기업 협업 신청서 접수(업체→도시브랜드담당관) ○ 서울브랜드위원회 브랜드협치위원회 구성(10월중) ○ 아이서울유 컨셉 콜라보 브랜드워크샵(11월중) - 아이서울유 컨셉 활용 상품 개발 워크샵 추진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성과 공유회(12월중) - 아이서울유 브랜드 제품 및 서비스 상품화를 위한 간담회 추진 ?? 서울시 지원사항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홍보 콘텐츠 제작 - 협업 기업과 아이서울유 브랜드 협업 프로젝트 홍보를 위한 책자, 동영상 등 브랜드 콘텐츠 제작 ○ 아이서울유 브랜드 협업을 통한 통합브랜딩 및 네트워크 활성화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기업간의 상호 네트워크 촉진 - 아이서울유 브랜드 콜라보 제품·서비스간 융합 및 네트워크 촉진 ○ 서울시 글로벌 주요 매체 및 언론 홍보 - 서울시 대표 글로벌 SNS 사이트 등 아이서울유와 함께 서울의 글로벌 이미지와 매력 전달 ?? 소요예산 : 50,000 천원 - 예산과목 : 시민주도확산 서울브랜드 확산,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 산출내역 ? 협업 기업 프로젝트 홍보콘텐츠 제작 40,000천원 ? 회의비 및 워크샵 등 10,000천원 ?? 행정사항 ○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신청서 접수 : ’18.10월말 ○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기획안 접수 : ’18.11월초 ○ 2018 아이서울유 협업 기업 브랜드 워크샵 : ’18.11월중 ○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성과 공유회 : ’18.12월중 붙 임 1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 업 신 청 서 성 명 (대표자) 회사명 휴대폰 전화번호 E-mail SNS 주 소 사업자등록번호 (생년월일) 자본금 연매출액 직원수 회사약력 (개인경력) 협업분야 ? 음식 ? 음악 ? 패션 ? 전시 ? 기타( ) 아이디어 이미지 위와 같이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기업으로 신청합니다. 2018년 10월 일 신 청 자 : (인) 붙 임 2 서울브랜드협치위원회 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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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832 생산일자 2018-10-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혜영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34681746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