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94 결재일자 2019.2.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박혜영 안영미 02/12 김동경 협조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운영 결과 보고 2019. 1. 도시브랜드담당관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 및 운영 결과 보고 아이서울유와 브랜드 협업을 하는 기업들을 발굴하여 서울의 가치와 이미지 제고 및 국내외 서울브랜드 확산에 기여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추진 근거 ○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방침, ’16.2.24)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 및 7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 추진 방향 ○ 시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서울의 가치를 쉽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음식, 음악, 패션, 전시 등 문화기업들을 시범적으로 발굴 ○ 아이서울유는 개방형 브랜드로 기존에 제품에 로고를 단순히 붙이는 인증브랜드 형식 탈피 ?? 추진 현황 ○ 상표 출원(’17.9.26.) 및 상표 등록(’18.6.5) - 총 45개류(34개 상품류, 11개 서비스업류) 상표 출원 및 등록 완료 ○ 파트너스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자문 회의(’18.8.9) - 아트콜라보, 공동브랜딩, 브랜드 협업 방향 제시(서울브랜드위원 참석) ○ 파트너스 협업 기업 발굴을 위한 간담회(’18.9.19) - 음식, 음악, 패션, 전시, 화장품 등 생활문화분야 기업 대상 설명회 ※ ’18년도는 서울브랜드위원회에서 시범 사업에 참여 할 전문 업체 추천 ○ 제1회 서울브랜드 협치분과위원회 자문회의 개최(’18.11.12) - ’18년에는 시범 사례 발굴 위주로 추진하고, 파트너스 홍보 책자 개발 필요 ○ 파트너스 1기 브랜드 워크샵(기획회의) 추진(’18.11.21)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기업 상호 소개, 협업 프로젝트 기획 ○ 파트너스 1기 협업 프로젝트 개발 및 홍보콘텐츠 제작 (’19.1)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프로젝트 개발, 홍보 책자 및 영상콘텐츠 제작 ?? 추진 절차 협업 기업 발굴 협업 브랜드 개발 협업 프로젝트 개발 홍보 콘텐츠 제작 협업 기업 선정 (서울브랜드 협치분과위원회) ’18.9.19 ~ ‘18. 11.12 협업을 위한 브랜드 워크숍 (협업 기업 대상) ’18. 11. 21 다수 기획 회의 추진 유통/판매를 위한 협업 프로젝트 기획 (상품개발, 홍보기획) ~’18. 12. 31. ’19년 사업 연계 실행 ’19년 파트너스 공개 모집을 위한 홍보 콘텐츠 기획 (안내책자, 홍보영상) ’19년 사업 수립 후 활용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시범 사업 추진 과정> ?? 추진 성과 ? 협업 기업 발굴 : 5곳 선정(기간 : ’18.9.19~’18.11.12) - 서울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고급스럽고 해외 수출이 가능한 질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 기업 5개 발굴 분야 기업명 주요 상품/서비스 음식 베러댄와플 ?와플 : 방부제를 넣지 않은 천연효모로 발효한 벨기에 리에주식 와플, 전국 100여개 매장 프랜차이즈 운영 ※ 경력단절여성들이 만든 협동조합형 소셜 프랜차이즈 음악 고희안재즈 ?재즈공연 : 재즈를 중심으로 클래식, 국악 등 다양한 장르와의 융합 공연, 버클리 음대 재즈 뮤지션 ※ 문재인대통령 프랑스 방문 문화행사에 협업 뮤지션 초청 패션 LIE ?여성패션 : 뉴욕, 미국, 캐나다, 유럽, 홍콩, 일본, 싱가폴 등 60여개 백화점, 고급 편집샵 입점 ※ 이상봉 브랜드 자회사 전시 디커뮤니케이션 ?전시기획 : 샤갈전, 모네, 피카소 등 대중들과 소통하는 해외전시 전문기획, 운영 ※ 스페인화가 에바알머슨 전시 중(예술의 전당) 화장품 프리징크프트 향원 ?선물용 비누 : 디자인과 아트를 접목한 비누, 일본, 싱가폴, 호주, 미국 등 여러 나라 수출 ※ 문재인대통령 싱가폴 회담때 기념품으로 선정 ? 협업 브랜드 개발 : 5개 개발(기간 : ’18.11.21~’18.12.31) - 아이서울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파트너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I·SEOUL·U(너와나의서울)와 파트너 기업의 로고 콜라보 추진 - 아이서울유 브랜드와 파트너 기업간의 상호 공감대 형성을 위해 브랜드 워크샵을 하고 다수 기획 회의를 통해 브랜드 컨셉, 스토리, 디자인, 홍보 아이디어 도출 ※ ’19년도 사업 추진할 때 아이서울유 브랜드 활용을 위한 브랜드 교육 및 멘토링 필요 분야 협업 브랜드 브랜드 컨셉/스토리 도출 브랜드 네이밍/디자인 개발 음식 아이서울유 x 베러댄와플 ?아이·베러댄와플·유 : 베러댄와플의 상징 캐릭터 바바(waba, 네덜란드어)와 융합 → 친절하고 좋은 아이서울유 와플 음악 아이서울유 x 고희안재즈 (뮤지션) ?아이·고희안재즈·유 : 재즈뮤지션 고희안 피아니스트의 느낌을 살려 피아노 아이콘을 융합 → 피아니스트와 함께 아이서울유 재즈 밴드 패션 아이서울유 x LIE (이청청 디자이너) ?아이·라이·유 : 이청청 디자이너의 LIE 브랜드와 제작할 기본 패션 아이템의 티셔츠 아이콘을 융합 → 패션 디자이너가 만든 아이서울유 티쳐츠 전시 아이서울유 x 디커뮤니케이션 (에바알머슨화가) ?아이·행복해·유 : 행복을 그리는 스페인 화가 에바 알머슨 작품과 아이서울유와 융합 → 에바 알머슨과 함께 하는 너와 나의 서울 화 장 품 아이서울유 x 향원(새라새) ?아이·향기로와·유 : 향원의 대표 상품 브랜드 새라새(SERASE : 새롭고도 새롭다는 순우리말)와 수국꽃모양의 비누제품이미지 융합 → 서울향이 담긴 아이서울유 새라새 비누 ? 협업 프로젝트 개발 : 5개 개발(기간 : ’18.11.21~’18.12.31, ’19년 연계 실행) - 아이서울유 브랜드 컨셉과 서울의 이미지가 담긴 시제품·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업의 상품 판매 및 유통을 촉진할 수 있는 브랜드(홍보) 프로젝트 개발 ※ ’19년도 사업 추진할 때 시제품 구매, 시연 비용(기업별 최소 500만원 내외) 측정 필요 분야 상품 개발(시제품·서비스) 프로젝트 특징 성과 음식 <아이서울유 와플> ‘아이서울유 와플’ 프로모션 메뉴를 개발하여 제품의 수익 일부를 서울시내 사회복지재단에 기부하기로 함. 아이서울유 와플 메뉴 개발 완료, ’19년 2월부터 프로모션, 5월 5일 어린이날, 수익의 일부 기부 행사 추진 음악 <아이서울유와 함께 하는 ‘서울음악’ 버스킹> 서울 소재 음악을 선별하여 서울의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고등학교를 찾아가 무료로 재즈공연을 함. ※ ’18.12.24. 도봉구 누원고 2학년 160명 대상 시범 공연 서울관련음악 선별 완료(광화문연가, 서울의달, 서울역지하철역앞에서, 혜화동 등). 노래에 나오는 서울의 장소를 중심으로 재즈공연 추진 패션 <아이서울유 서울특별시 티셔츠> 힙하고 핫한 패션 아이콘 지코가 아이서울유 티셔츠를 입고 언론 노출, 수익금의 일부는 젊은 아티스트 창작지원금 기부 ※ 지코 섭외 완료(’18.12.27) ‘IxSEOULxU 서울특별시’ 티셔츠 시제품 개발 완료, 힙합 프로듀서 지코, 홍보대사 위촉 후 ’19년 3월 서울패션위크에서 로드쇼 예정 전시 <에바 알머슨의 서울 작품> 행복을 그리는 스페인 화가 에바 알머슨과 아이서울유 브랜드 협업을 통해 서울을 주제로 한 7개 작품 탄생. ※ 붙임 2. 참고 현재 예술의 전당에서 전시 중(~’19.3.31). 향후 국내외 순회 전시를 통해 서울 작품과 아이서울유 로고 노출 협의 화 장 품 <아이서울유 서울향 비누> 세계적인 도시 서울은 안정감 있고 활력을 줄 수 있는 밝은 향과 현대와 과거가 공존하는 서울은 오리엔탈계열의 마음의 위로와 위안을 줄 수 있는 향을 담아 한글 비누 제작. 서울의 향을 담은 한글 비누 시제품 개발완료. 일본, 싱가폴, 호주, 미국 등 수출품목에 추가하여 판매 추진 ? 홍보 콘텐츠 제작 : 안내책자, 홍보영상 개발(기간 : ’18.11.21~’18.12.31) - 아이서울유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토대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일으키는 브랜드 협업 사례를 중심으로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안내서’ 제작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기업 대표 인터뷰, 작업현장 스케치 등 아이서울유 브랜드 협업 사례 위주로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기업 소개영상’ 제작 ○ 홍보 책자 제작 : 2,000부 내외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안내서> ○ 홍보 영상 제작 : 종합편(5분이내, 1편), 개별기업편(1분이내, 5편)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기업 소개영상> ?? 향후 일정 ○ ’19년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 및 운영 계획 수립 : ’19.2월초 ○ ’19년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사업 용역 발주 : ’19.3월초 붙 임 1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기업 소개 분 야 기업명 대 표 소 개 음 식 베러댄와플 이수민 (협동조합) betterthanwaffle.com 베러댄와플은 소상공인들이 조합원으로써 본사의 경영과 점주로서 매장운영에 동시 참여하는 협동조합형 소셜프랜차이즈. 음 악 고희안재즈 고희안 (뮤지션) 버클리 음대 출신 재즈 뮤지션 고희안은 오랜 세월 재즈를 중심으로 클래식, 국악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전통적인 공연장이 아닌 일상을 느낄 수 있는 생활공간에서 다채로운 음악 활동. 패 션 LIE 이청청 (디자이너) www.liecollection.com LIE는 남성스러움과 여성스러움을 재미있게 결합한 모던 여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욕 매장을 비롯하여 현재 미국, 캐나타, 유럽, 홍콩, 일본 등 60여개 백화점 및 고급 편집샵 입점 전 시 디커뮤니케이션 이동하·김대익 (전시 프로듀서) www.serase.kr 전시 기획, 운영, 홍보 등 색채의 마술사 샤갈전을 시작으로 모네, 피카소 등 여러 전시에서 쌓은 노하우로 대중들과 소통하는 전시 기획. 현재 스페인 화가 에바 알머슨 전시 중에 있음 화장품 프리징키프트 향원 김경원 (아로마 테라피스트) www.dcomm.co.kr 자연이 주는 생활의 즐거움이라는 뜻을 지닌 향원은 디자인과 아트를 접목한 세계 일류 상품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비누 업체로 일본, 싱가폴, 호주, 미국 등 세계 여러 나라 수출 붙 임 2 에바 알머슨(Eva Armisen) 서울 작품 소개 ○ 전시기간 / 장소 : ’18.12.6 ~ ’19.31,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작품(제목) 소개(작가의도) 가족초상화(2018)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즐기며 시간을 보내는 것에 대한 작품이다. 모든 것이 빠르게 다변해가는 오늘날, 모든 것이 강렬하기 때문에 정작 중요한 것들을 놓치기 십상이다. 화면의 배경은 서울에 대한 경의의 표시이다. 특별한 밤(2018) 남산타워는 처음 서울에 왔을 때 방문했던 곳 중 한 곳 입니다. 길눈이 어두운 제가 서울에서 길을 잃으면 남산타워가 이정표가 되어줍니다. 저는 도심지 한복판에 있는 산들도 자연 본연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는 서울을 사랑합니다. 유행의 첨단을 달리는 지극히 현대적인 도시 서울은 동시에 목가적이면서 전통이 살아 숨 쉬는 특별한 풍경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식사(2018) 미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한국 음식과 상차림의 구성은 저에게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한국에 처음 방문했을 때, 이것을 발견하고는 몇 번인가 한식 상차림을 그린 적이 있습니다. 이 특별한 작품에 등장하는 장면은 동생과 제가 마치 의무적인 의식에 참석하듯이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한정식 집으로 달려가 식사를 했던 장면을 보여줍니다. 손잡고 달려가 한상차림을 먹었을 때 우리는 너무나도 행복했습니다. 작품(제목) 소개(작가의도) 함께(2018) 저는 북촌에서 걷는 것을 좋아합니다. 낭만적이고 흥미로우며 놀라운 곳입니다. 서울에 올 때면 저는 짬을 내어 일탈을 시도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항상 자그마한 보물을 발견하고는 합니다. 돌담에서부터 거리의 나무들까지 심지어 가로등의 전기줄까지도 매우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지역주민들과 여행객들이 공존하는 이 거리의 풍경은 작품 배경으로 등장하는 전통가옥과 초고층 빌딩의 가깝지만 먼 공존과 어디인지 모르게 닮아있습니다. 제가 갈께요(2018) 지난 10년간 나는 주기적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 전원생활을 할 때 주변의 풍경이 자연스럽게 내 작품 속에 녹아들었듯이, 서울의 풍경도 자연스럽게 내 삶의 일부가 되었고 작품에서도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리즈에 등장하는 서울의 스카이라인은 내가 한국과 한국인들에게 품고 있는 강한 유대감을 나타냅니다. 자랑(2018) 아이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은 없습니다. 이 작품을 통해 그 감정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저는 한국의 엄마들 특별한 염려와 교육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엄마와 아이들의 관계는 굉장히 중요한 연결고리입니다. 오물오물(2018) 작은 행복이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94 생산일자 2019-02-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혜영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35554204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