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7983 결재일자 2018.9.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이남형 김동경 09/17 유연식 2019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계획 2018. 9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19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계획 국내?외 외국인들에게 우리시 주요정책 및 유익한 생활정보 전파하는 관문으로서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를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해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 및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추진방향 ?? 추진근거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홍보 추진 계획[시장방침 제64호] (도시브랜드담당관-2140, ‘16.03.16) ○2018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8577, ‘17.9.25) ?? 추진방향 ○서울시 주요정책 및 외국인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도시가치평가 제고를 위한 정보포털 관문으로서 역할 강화 ○해외 SNS채널 연계 및 온라인 프로모션 추진 등 홈페이지 활성화를 통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유도 및 도시매력을 효과적으로 국내?외에 확산 ○외국어 홈페이지 시스템 기능 개선(민간서버 활용 등)을 통한 외국인 유저 확대 및 방문자의 이용 편의 제고 Ⅱ 사 업 개 요 ○사업기간 : ‘19.1월~12월 ○운영현황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6개 사이트) - 영어(‘96.7), 중국어간체/일어(’01.2), 중국어번체/불어/스페인어(‘05.2) ○주요사업 - 온라인 홍보마케팅 시장 분석 및 전략수립 - 서울시 주요정책 및 외국인에게 유익한 다양한 생활정보 제공 - 홈페이지 서버 이관 및 구축 등을 통한 서비스 기능 향상 - 홈페이지 속도 개선 및 검색 최적화 작업 추진 - 홈페이지 모니터링단 운영 및 정보 현행화 추진 -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 시민/민간기업 협력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한 홍보효과 극대화 - 외국어 멀티콘텐츠 제작 및 확산(영상, 사진, 애니메이션, 카드뉴스 등) Ⅲ 세부 사업 내용 ① 서울시 도시 매력 및 정책정보 제작·배포 ? 시정정책 및 종합소식 제공 -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 6개 사이트 정보 제공(연간 4천건 이상) - 국내?외 거주 외국인들에게 유익한 도시 정보 및 생활정보 제공 ? 주요내용 : 산/물/강 등 자연명소, 날씨/기후, 명소, 음식, 쇼핑, 도시체험정보, 전통문화, 외국인 행정지원 등 도시 생활 전반에 대한 소개 - 딱딱한 정책정보를 외국인들에게 재밌고 관심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영상, 애니메이션,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등 멀티콘텐츠를 활용해 배포 ? 주요내용 : 서울시 상징물, 예산, 통계, 도시평가지수, 서울시 실국별 주요정책, 서울시 조직 및 자치구 등 관련기관 정보 연계 등 ? 시 대표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배포 -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 및 배포 : 정기호(월1회), 특별호(수시) - 정책 및 주요행사 등 뉴스레터 기획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구성 - 외국어 e-뉴스레터 회원 관리 및 가입 ② 홈페이지 전략수립 및 관리 ? 홈페이지 해외사례 분석 및 전략수립 - 해외 주요도시 홈페이지 운영 사례 분석 및 벤치마킹 - 서울시 글로벌 홈페이지로서 역할 수행을 위한 운영방향 및 전략 수립 - 시민/민간 협력을 통한 마케팅 시너지 효과 극대화 방안 마련 - 사이버테러 대비 보안 대응 및 정보 관리 ?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콘텐츠, 디자인, UI, 검색,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해외 유저들의 이용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 반영 ? 홈페이지 일반 관리 - 홈페이지 유입 분석 및 홍보효과 측정을 위한 정기적 통계 분석 - 외국어콘텐츠 관리시스템(CMS) 운영 및 관리 - 외국어홈페이지 및 뉴스레터 회원 관리 - 메일 답변 및 광고성 메일 삭제 등 종합적인 웹마스터 역할 수행 - 댓글, 좋아요(Like), 인기검색어, 구독순위(Best View) 등 방문자 성향 파악 ③ 외국인 이용 확대를 위한 멀티콘텐츠 기획 및 제작 ? 글로벌 시민 참여형 멀티콘텐츠 제작 - 외국인 대상 UCC 혹은 포토 공모전 추진 ? 시민 및 민간기업 협력을 통한 정책콘텐츠 제작 - 국·내외 시민 및 민간기업 협력을 통한 사진, 영상콘텐츠 개발 등 ? 해외 트랜드에 맞는 킬링 콘텐츠 기획 제작 - 해외에서 인기있는 매체 혹은 프로그램과 연계한 콘텐츠 제작 - 민간 및 해외 정부기관과의 정보(콘텐츠) 교류 및 상호홍보시스템 마련 ④ 홈페이지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정보 관리 ? 홈페이지 모니터링단 운영 - 1년 2회(상,하반기) 외국어 홈페이지 6개 사이트에 대하여 해외 유저들 대상으로 모니터링단 구성, 번역의 질, 정보, 기타 건설적인 의견 수렴 ? 홈페이지 정보 현행화 추진 - 실국 주요정책, 도시 정보, 서울시청 관련 자료 등 기 업로드된 콘텐츠에 대하여 정기적인 자료조사, 통계 등 업데이트 추진 ⑤ 실국 외국어사이트 통폐합 등 운영 조정 ? 체계적인 도시홍보를 위한 실국 외국어홈페이지 통폐합 추진 - 전체 실국별 외국어사이트 운영평가 추진 - 전체 실국별 외국어사이트 통?폐합 진행 ? 외국어콘텐츠 중복성 검토 등 실국 사이트 개·폐쇄 기술검토 - 실국 외국어 홈페이지 개설, 리뉴얼 시 콘텐츠 중복성 및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와의 홍보 연계 등 기술검토 진행(정보화기획단과 연계) ⑥ 홈페이지 서비스 기능 개선 및 강화 ? 홈페이지 유입 증대를 위한 검색최적화 및 속도개선사업 추진 - 정기적 검색최적화(SEO)를 통한 글로벌사이트 내 검색순위 상위 노출 - 해외에서 신속한 로딩이 될 수 있도록 접근속도개선서비스(CDN) 활용 ? 동적 콘텐츠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 구성 및 반영 - 웹, 모바일, 테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동적인 콘텐츠가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기반 시스템(Native App) 유지보수 - 크롬, 파이어폭스 등 해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Modern Browser에 맞추어 시스템 기능 보완 ⑦ 홈페이지 서버 이전을 통한 방문자 이용편의 제고 ? 서버 구입내역 : ? 서버 이관내역 : ? 서버 기능 교체 및 업데이트 ? 서버이관 필요성 ① 해외 로딩속도 저하에 따른 홈페이지 방문율 제고에 악영향 : 서울시 데이터센터 서버의 경우 엄격한 보안 관리체계로 인하여 인증된 IP리스트만 접속 허용, 글로벌 CDN(속도개선) 서비스 이용에 많은 제약이 따름. 이에 200여개국의 글로벌 해외유저들의 접속시간 지연 및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도 다수 발생하고 있어 방문자 확대 혹은 재방문율 제고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② google 등 검색엔진 상위 노출에 대한 한계 : google 등 해외 유명 검색엔진의 경우 현지 로컬 서버를 활용하여야 검색 노출에 유리 (데이터센터의 경우 서버가 한국에 있어 해외 검색 우선 노출에 불리) ex) 영어권, 중어권, 일어권 등 언어권별 현지 로컬 서버 활용 ③ 글로벌 트랜드에 맞는 최신 기능(서비스) 활용의 제약 : 보안체계가 엄격한 데이터센터의 경우 버전업되는 글로벌 시스템을 신속히 반영하기에 많은 제약이 있어 시스템 성능 및 기능 고도화 측면에서 유연한 대처가 어려움. 외국어 홈페이지는 글로벌 사이트이므로 글로벌 트랜드에 맞는 최신 기술을 신속히 적용,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함 ④ 백업 서버 추가 필요 : 영문 홈페이지의 경우 데이터센터 내에 백업 서버가 있어 유사 시 복원 가능하나, 중문, 일문 등 기타 외국어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백업 서버가 추가로 필요 ? 기대효과 - 글로벌 검색엔진 우선 노출 등 접근성 제고 및 방문자 증대 효과 - 로딩속도 개선에 따른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제고 - 글로벌 트랜드에 맞는 최신기술에 대한 즉각적 활용이 가능하여 안정화된 고도의 기능(서비스) 구현이 가능 Ⅳ 소 요 예 산 ?? ?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홍보, 공공운영비(100-201-02) ?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홍보, 사무관리비(100-201-01) ?? 산출내역 : 붙임문서 참조 Ⅴ 추 진 일 정 ? ‘18. 11~12월 : 대행업체 선정계획 수립 및 입찰공고 ? ‘19. 01~02월 : 업체선정 및 홈페이지 환경 분석, 운영전략 수립 ? ‘19. 01~12월 :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추진 ? ‘19. 03~10월 :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7983 생산일자 2018-09-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3447154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