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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서울특별시 농식품 스마트소비 사업계획서

문서번호 식품정책과-7937 결재일자 2019.3.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식생활개선팀장 식품정책과장 이웅진 배진선 03/28 김선찬 협조 2019년도 서울특별시 농식품 스마트소비 사업계획서 2019. 3. 27. 시민건강국 (식품정책과) 1. 사업 개요 1 일반현황 추진목적 ? 서울 지역 소비자들에게 우리 농산물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국내농산물에 대한 소비 활성화를 높임 ? 소비자들에게 농식품에 대한 올바른 활용방법과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농식품 소비문화를 조성 ? 우수농산물 생산지 방문과 농산물 공동구매, 직거래를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 사업추진단체 ?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 (사)소비자시민모임 사업기간 : 2019년 3월 ~ 11월 사업내용 ? 농촌체험, 요리실습, 로컬푸드 매장 견학 등을 통한 농산물소비촉진교육 ? 농식품 스마트소비 홍보 서포터즈단 운영 ?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을 통한 농산물 소비촉진 ? GAP농가 팸투어 및 GAP 바로알기 소비자 교육 진행 ? GAP 온라인 캠페인, 리플릿 제작·배포 ? PLS 제도 정착(농산물 안전성 신뢰성 확산) 소비자 교육 및 캠페인 ? 농·소·정 간담회(토론회) 참여 2019년 예산편성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국비 지방비 계 기확보 확보 예정 예산액 45 45 - 90 2 사업 성과목표 및 기대효과 사업 성과목표 분 야 항 목 목 표 치 비 고 농식품스마트소비 홍보 서포터즈단 SNS홍보 등 250개 포스팅, 37,500회 조회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 현장체험 및 교육 8회, 290명 교육, 요리실습 2회, 64명 직거래장터 1회, 500명 직거래 꾸러미 1회, 200명 홍보물 배포 2회, 2,000명 정보제공 50건 PLS 제도 교육·홍보 교육 및 캠페인 7회, 310명 홍보물 배포 2회, 2,000명 정보제공 50건 GAP 제도 교육?홍보 교육 및 팸투어 8회, 395명 홍보물 배포 5회, 2,600명 정보제공 50건 지역 농소정 간담회 간담회 1회, 100명 서울시 주관 추진체계와 추진방향 ? 우리나라 농식품 생산·유통·가공 현장 견학, 로컬푸드 기본 개념 교육, 지역 농산물과 함께하는 요리교실, 우리 농식품(지역 특산물)시식회, 홍보물 배포 ? 우리나라 농식품 소비자 정책 및 제도 홍보 판넬 전시회 및 리플릿 배포,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 진행(우리 농식품(지역특산물)시식회 등) ? 소비자대상 강의교육 진행, 온라인 홍보활동(리플릿 등 홍보물 배포, SNS 홍보 진행) ? GAP 우수농가 방문·견학, 강의식 교육, 체험활동, 직거래, 만족도 조사 ? 농협 및 aT센터, 생산자 단체 등과 연계하여 사업 수행 ? 농식품 스마트소비사업의 효과 및 홍보를 위해 소비자파워블로거를 활용한 특화된 SNS홍보단 운영 기대효과 ? 현장견학 및 홍보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농가와 소비자가 소통 및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은 우리농업·농촌의 가치를 이해하고, 농업·농촌도 소비자와의 소통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상호간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 우리 사회가 물질이 주도하던 자본주의를 떠나 생명·사랑·공감을 기반으로 생명이 존중되는 생명자본주의 사회로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함 ? PLS 제도, GAP 제도 등 안전한 우리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주요 농산물 정책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상승과 우리 농산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자 함 ? 로컬푸드 및 지역 제철 농산물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식단을 가정에서 실천하여 가정 내 지역농산물 및 제철농산물 소비자 이루어질 수 있게 하여 농업의 가치 제고 2. 세부 추진 계획 1 세부 사업 내역 분야 세부 프로그램 일 시 대 상 장 소 인 원 (개소) 주요 내용 예산 (천원) 시간 소계 90,000 홍보서포터즈단 SNS홍보 4월~11월 파워 블로거 미정 10명 농식품 스마트 소비 촉진 홍보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 홍보.PLS제도 홍보, GAP제도 홍보 4,153 860h (1인당 86h) 지역농산물 소비촉진 현장체험 및 교육 4월~11월 소비자 미정 290명 현장견학, 제철 농산물 이해 등 24,255 유동 교육, 요리실습 4월~11월 소비자 미정 64명 제철 농산물을 활용한 요리실습 1,992 유동 직거래 장터 9월중 소비자 미정 500명 국내산 농산물 직거래 판매, 리플릿 배포, 정보전시회, 우리 농산물 시식회 등 5,585 10h 직거래 꾸러미 4월~11월 소비자 미정 200명 지속적인 도농교류를 위한 직거래 꾸러미 운영 2,750 유동 홍보물 배포 5월~9월 소비자 미정 2,000명 제철농식품 중요성 홍보 홍보물 배포 3,640 유동 정보제공 4월~11월 소비자 온라인 50건 리플릿 게재 등 온라인 홍보활동 800 PLS 제도정착 교육 4월~11월 소비자 미정 310명 PLS 제도 이해 2,990 유동 홍보물 배포 4월~11월 소비자 미정 2,000명 PLS 제도 홍보 홍보물 배포 3,640 유동 정보제공 7월~10월 소비자 온라인 50건 리플릿 게재 등 온라인 홍보활동 180 GAP제도 교육?홍보 교육 및 팸투어 4월~11월 소비자 미정 395명 GAP 제도 교육 및 팸투어 21,350 유동 홍보물 배포 4월~11월 소비자 미정 2,600명 우수농산물제도 홍보 홍보물 배포 7,835 유동 정보제공 7월~10월 소비자 온라인 50건 리플릿 게재 등 온라인 홍보활동 800 농소정 간담회 간담회 참여 11월 중 농소정 서울 시청 100명 농소정 간담회 참여 0 서울시 주관 사업관리 4월~11월 사업관리비, 기획, 중간, 평가회의비 10,030 90,000 2 세부 프로그램 계획 농식품 스마트소비 홍보 서포터즈단 운영 ? 추진목적 - 서울시 농식품 스마트소비 촉진 사업의 홍보로 보다 많은 소비자의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을 장려하므로 지역 농업 활성화와 지역 농산물에 대한 합리적 소비문화 조성 및 우리 농산물 신뢰 제고 ? 사업일정 : 2019년 4월~11월 ? 대 상 : 홍보 서포터즈단 10명(소비자 파워블로거) ? 교육인원 : 13회 460명(40명×7회, 30명×6회) ? 교육내용 : 서포터즈 1명 매월 5개 포스팅 작성 × 10명 × 5회 = 250개 포스팅 작성 및 SNS 홍보와 커뮤니티 공유 홍보 ? 소요예산 : 4,153천원 지역농산물 소비촉진 ? 추진목적 - 소비자가 주도하여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을 장려함으로써 지역 농업 활성화, 생산자와 소비자, 지자체간 거버넌스 여건 조성 ? 사업일정 : 2019년 4월~11월 ? 대 상 : 일반시민 ? 교육인원 : 10회 354명 ? 교육내용 - 주부 대상으로 농식품 스마트소비 교육, 농산물 수확체험,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요리체험, 로컬푸드 매장 방문 등 - 국내산 농수축특산물 직거래 장터 개최, 제도 홍보 판넬 전시회 등 - 품목, 지역 농가 등을 선정해 소비자 200명이 참여하여 50,000원상당의 직거래 꾸러미를 통해 10,000,000원의 농산물 소비 촉진 가능 - 리플릿 등 홍보물 제작·배포 ? 소요예산 : 39,022천원 PLS(농산물 안전성 신뢰)제도 교육·홍보 ? 추진목적 - 2019.1.1.부터 농약PLS의 전면 확대 시행으로 농약 안전관리가 강화됨에 따라 농산물 안전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올바른 인식과 신뢰 향상 필요 ? 사업일정 : 2019년 4월~11월 ? 교육대상 : 일반시민 ? 교육내용 - PLS 제도 개념, 정책의 이해, 지역 내 농산물 안전관리 등을 주제로 전문가 강의식 교육 진행 - 홍보 및 캠페인 : 리플릿 등 홍보물 배포 및 유튜브 등 SNS를 통한 캠페인 - PLS 리플릿 등 홍보물 제작 배포 - 온라인 홍보캠페인 실시 등 ? 소요예산 : 6,810천원 GAP(우수농산물관리)제도 교육·홍보 ? 추진목적 - GAP 인증 우수농가 방문과 강의교육으로 GAP제도를 알리고, 국내산 우수 농산물의 판매 증가에 기여 ? 사업일정 : 2019년 4월~11월 ? 교육대상 : 일반시민 ? 지 역 : GAP 인증 농가 ? 교육내용 - 서울근교 GAP 농가 방문 및 체험교육 (8회, 395명) - GAP 리플릿 등 홍보물 제작 배포 및 온라인 홍보캠페인 실시 등 ? 소요예산 : 29,985천원 3 ’19년 농?소?정 간담회 개최 개 요 ? 일 시 : ’19년 11월 중 ? 장 소 : 서울시청 ? 참 석 : 서울시 시민건강국장, 소비자단체장, 농업인단체 등 주요 내용 ? 농식품 스마트소비 사업 진행과정 및 결과 발표 ? 우리 농산물 소비촉진 및 활용을 위한 전문가 정책방안 발표 ? 소비자단체, 생산자단체, 유통업계, 시청 관계자 간 농식품 소비정책 토론 간담회 홍보 및 향후 계획 ? 각 단체 홈페이지, 블로그 등 간담회 내용 홍보 ? 간담회 자료집은 관계 단체 및 기관에 송부하여 사업에 반영 소요예산 : 0천원(서울시 주관) 3. 소요예산 산출내역 예산 산출내역 (단위: 원) 항 목 세부산출내역 농식품스마트소비 홍보 서포터즈단 SNS홍보 415,300원(홍보활동비, 강사비 등)×10명=4,153,000 소 계 4,153,000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 현장체험 및 교육 2,339,444×9회=21,055,000 교육, 요리실습 698,857×7회=4,892,000 직거래장터 5,585,000원×1일=5,585,000 직거래 꾸러미 2,750,000원×1회=2,750,000 홍보물 제작 2,200원×200부=440,000 -홍보전단지 300원×1,000장×2회=600,000 -홍보물품1,000원×1,000개×2회=2,000,000 -캠페인활동비 40,000원×10명×2회=800,000 -피켓제작인건비 50,000원×2회=100,000 정보제공 40,000원(5시간)×4명×5회=800,000 소 계 39,022,000 PLS 제도 교육·홍보 교육 및 캠페인 331,667×9회=2,985,000 홍보물 제작 3,300원×250부=825,000 -홍보전단지 300원×1,000장×2회=600,000 -홍보물품1,000원×1,000개×2회=2,000,000 정보제공 40,000원(5시간)×2명×5회=400,000 소 계 6,810,000 GAP 제도 교육?홍보 교육 및 팸투어 2,803,125×8회 = 22,425,000 홍보물 제작 2,200원×800부=1,760,000 -홍보전단지300원×1,000장×2회=600,000 -홍보물품1,000원×1,000개×2회=2,000,000 -배포비 50,000원(5시간)×10명×3회 = 1,500,000 40,000원×10명×2회 = 800,000 -피켓제작인건비 50,000원×2회=100,000 정보제공 40,000원(5시간)×2명×5회=400,000 소 계 29,985,000 지역 농소정 간담회 간담회 운영비 0 소 계 0 사업운영비 사업관리비 -소비자공익네트워크=4,200,000 -소비자시민모임=5,830,000 소 계 10,030,000 합 계 90,000,000 4. 사업 성과평가 계획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 진행 ? 현장체험 및 교육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교육의 효과 및 성과 측정 ? 서울시 농·소·정 간담회를 통한 사업 자체 평가 진행 ? 사업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교육 및 체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차년도 사업에 반영 (교육, 체험활동) 사업성과 홍보 방안 ? 보도자료 배포, 서울시 및 단체 홈페이지, SNS를 활용한 홍보 진행 ? 각 단체 홈페이지 및 e-소비자리포트를 통한 홍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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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서울특별시 농식품 스마트소비 사업계획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식품정책과
문서번호 식품정책과-7937 생산일자 2019-03-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웅진 (02-2133-4740) 관리번호 D0000035890858
분류정보 건강 > 식품안전 > 음식문화개선및개발육성 > 음식문화개선및보급 > 식생활교육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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