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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서울특별시 농식품스마트소비 사업계획서

문서번호 식품안전과-6823 결재일자 2017.3.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식생활개선팀장 식품안전과장 김현옥 노창식 03/08 김귀남 협조 2017년 서울특별시 농식품스마트소비 사업계획서 2017. 3. 8. 시민건강국 (식품안전과) 2017년 서울특별시 농식품스마트소비 사업계획서 1 사업개요 1 일반현황 추진목적 ❍ 서울 지역 소비자들에게 우리 농산물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국내산 농산물에 대한 소비 활성화를 높임 ❍ 소비자들에게 농식품에 대한 올바른 활용방법과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농식품 소비문화를 조성 ❍ 우수농산물 생산지 방문과 농산물 공동구매, 직거래를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 사업수행 단체 ❍ (사)한국부인회총본부 ❍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 (사)녹색소비자연대 사업기간 : 2017. 3월~12월 사업내용 ❍ 농식품 스마트소비 투어(현장체험교육) - 농식품 생산, 유통, 가공 현장견학 및 이론교육, 요리실습, 시식회 진행 ❍ 우리 농산물로 차린 착한밥상, 바른밥상 교육 - 유치, 초등, 중등 학생 및 주부 대상으로 우리 농산물의 중요성과 우수성, GAP 인증제도와 원산지표시제도, 바른 식생활 등 교육 ❍ 직거래를 통한 농식품 소비촉진 - 우리나라 농식품 직거래 한마당 개최 - 주부 대상 교육시 GAP인증농가 및 우수농가 방문으로 농산물 현지구매 등 ❍ 원산지 표시제도 계도·홍보 - 소비자 대상 강의교육 진행 - 음식점 대상 원산지 표시제도 홍보캠페인 진행 - 원산지표시제도 변경사항에 관한 리플릿 제작 ❍ GAP(농산물우수관리)제도 교육·홍보 - GAP농가 팸투어 및 GAP 바로알기 소비자 교육, 온라인 캠페인 진행 - GAP농산물 활용 요리시연 및 시식, 리플릿 제작 ❍ 지자체, 생산자, 소비자 협력체계 구축 - 농·소·정 위원회 구축 및 간담회(토론회) 개최 2017년 예산편성 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국 비 지자체 자부담 계 기확보 확보 예정 예산액 45 45 - 90 2 성과목표 및 기대효과 사업 성과목표 분 야 항 목 목 표 치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 한국부인회총본부 유치, 초등·중등 교육 6회, 180명 주부 교육 4회, 240명 캠 페 인 4회, 4,000명 현장체험 4회, 160명 소비자 공익네트워크 현장견학 5회, 200명 교 육 5회, 200명 요리실습 5회, 200명 시 식 회 5회, 200명 직 거 래 5회, 200명 녹색소비자연대 생산지견학 6회, 180명 교 육 6회, 180명 직매장방문 6회, 180명 셰프쿠킹클래스 6회, 180명 리플릿 제작 및 배포 500부 배포 레시피 제공 1,000부 배포 원산지 표시제도 계도·홍보 한국부인회총본부 교 육 10회, 420명 홍보 리플렛 4,000부 배포 캠 페 인 4회, 4,000명 소비자 공익네트워크 교 육 5회, 300명 원산지표시판 300개소 배포 캠 페 인 5회, 300개소 녹색소비자연대 리플릿 제작 10회, 1,000부 GAP제도 교육·홍보 한국부인회총본부 교 육 10회, 420명 홍보 리플렛 4,000부 배포 캠 페 인 일반시민 대상 4회 음식점 대상 4회, (200개소)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교 육 2회, 80명 견 학 2회, 80명 녹색소비자연대 GAP농장견학 3회, 90명 교 육 3회, 90명 시연 및 시식 3회, 90명 리플릿 제작 및 배포 500명 배포 직거래 한마당 소비자 공익네트워크 직 거 래 1회, 500명 시 식 회 1회, 500명 농소정 간담회 소비자단체 간 담 회 1회, 140명 기대효과 ❍ 우리 농·수·축산물 소비 촉진 분위기 조성으로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 ❍ 소비자와 생산자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우리나라 농식품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를 높임 ❍ 로컬푸드 및 제철 농산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식단을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 ❍ 정부, 생산자, 소비자, 유통업자, 음식점주 간의 소통을 통해 우리나라의 건실한 농정 발전에 기여 2 세부추진계획 1 세부사업내역 분야 프로 그램 일 시 대 상 장 소 인원 주요 내용 예산 (천원) 시간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 교육 5월 ~10월 초·중·고 주부 자치구 420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 교육 15,800 10회 (2h/회) 현장 체험 6월 ~9월 주부 농식품생산지 160 GAP 인증농가 및 6차 산업 우수농가 7,000 4회 (1일/회) 스마트소비 투어 5월 ~10월 시민 농식품생산지 200 우수농가 현장견학 요리실습, 시식회, 직거래 등 16,600 5회 (10h/회) 농식품직거래한마당 9월 시민 서울시 500 국내산 농수축산물 직거래 판매 5,590 1회 (8h) 제철 농산물 소비 5월 ~11월 시민 농식품생산지 180 생산지 견학 및 교육, 직매장 방문, 쿠킹클래스, 16,710 6회 (6~12h/회) 원산지 표시 제도 계도· 홍보 교육 7월 시민 미정 180 원산지표시제 교육 원산지표시판 배부 4,250 3회 (2h/회) 홍보 4월 ~11월 시민 서울시 1,500 리플릿 제작 배포 온라인 홍보 홍보캠페인 진행 2,370 수시 GAP 제도 교육· 홍보 견학 7월 시민 미정 80 GAP 인증농가 현장견학 및 교육 3,060 2회 (8h/회) 농가 방문 5월 ~11월 영양사 및 식품 종사자 GAP 농장 90 GAP 제도 및 우수농산물 생산과정 교육 10,920 3회 (6~12h/회) 리플릿 4월 ~11월 시민 서울시 1,500 GAP 제도 홍보 농소정 간담회 간담회 11월 농소정대표 미정 140 도·농 상생 협력 방안 2,790 1회 (2h/회) 2 세부 프로그램 계획 직거래를 통한 농식품 소비촉진 현장체험 < 한국부인회총본부 > ❍ 추진목적 - GAP 인증 농가, 6차산업 농가 등 우수농가 현장체험으로 우리 농산물의 가치를 이해하고, 직거래를 통한 우리 농산물 소비문화를 확산시킴 ❍ 사업일정 : 2017년 6월~9월 ❍ 대 상 : 주부 ❍ 교육인원 : 240명(60명×4회) ❍ 교육내용 - 주부 대상으로 농식품 스마트소비 교육 실시 후 GAP 인증 농가, 로컬 푸드, 6차 산업 농가 등 우리 농산물을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고 현장에서 구입 가능한 현장체험 실시 ❍ 소요예산 : 7,000천원 우리 농산물로 차린 착한밥상, 바른 밥상 교육 < 한국부인회총본부 > ❍ 추진목적 - 어린이, 청소년 대상의 바른식생활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식습관 정착을 유도하고 식생활 안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 ❍ 사업일정 : 2017년 5월~10월 ❍ 대 상 : 유치원생 및 청소년 ❍ 교육인원 : 180명(30명×6회) ❍ 교육내용 -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생 대상으로 농업과 식량안보의 중요성, 농업의 가치와 미래, 우리 농산물의 안전성과 우수성, 바른 식생활 등 교육 - 송파구, 서초구, 금천구, 마포구 등 지역 연계를 통하여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에서 교육 실시 ❍ 소요예산 : 11,840천원 농식품 스마트소비 Farm to Table < 녹색소비자연대 > ❍ 추진목적 - 서울근교 농산물 생산지 견학 및 판매장 방문을 통해 농산물 생산과정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며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림 ❍ 사업일정 : 2017년 5월~9월 ❍ 대 상 : 일반시민 ❍ 교육인원 : 180명(30명×6회) ❍ 사업지역 : 김포, 양평, 일산 등 서울근교 우수농산물 생산지 ❍ 사업내용 - 서울 근교의 농산물 생산지 견학 및 농촌 체험 - 농산물 판매지 및 로컬푸드 직매장 방문 - 농산물 활용 쿠킹클래스 프로그램 진행 ❍ 프로그램(안) 일시 현장체험 쿠킹클래스 5월 (2회) 토마토 농장, 버섯 농장 견학 고추장만들기, 로컬푸드 직매장 견학 등 토마토와 버섯을 이용한 요리(2가지) 6월 쌈채소 농장 견학, 토마토 농장 두부 만들기, 로컬푸드직매장 견학 등 채소와 두부를 이용한 요리(2가지) 7월 감자 농장, 축산농가 견학, 치즈 만들기, 로컬푸드 직매장 견학 등 감자와 치즈를 이용한 요리(2가지) 9월 (2회) 배 농장, 쌀 가공장 견학, 양조장 견학, 로컬푸드 직매장 견학 등 우리쌀 막걸리 만들기 ❍ 소요예산 : 1,671천원 농식품 스마트소비 투어 < 소비자공익네트워크 > ❍ 추진목적 - 농식품 생산, 유통, 가공 현장교육을 통해 농식품 생산과정을 이해하며 지역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 시키고자 함 ❍ 사업일정 : 2017년 5월~6월 / 9월~10월 ❍ 대 상 : 일반시민 ❍ 교육인원 : 200명(40명×5회) ❍ 사업지역 : 양평, 청양, 부여 등 ❍ 사업내용 - 우리나라 농식품 생산, 유통, 가공 현장 견학 - 지역 제철 농산물의 이해와 농식품 스마트소비 교육 - 요리실습 및 시식회 : 지역 농산물과 함께하는 요리 교실 ❍ 소요예산 :17,200천원 농식품 직거래 한마당 < 소비자공익네트워크 > ❍ 추진목적 - 추석 명절을 앞두고 국내 우수 농산물의 직거래 장을 마련함으로 우리 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소비자에게 지역의 우수 농·특산물을 제공하고자 함 ❍ 사업일정 : 2017년 9월 ❍ 대 상 : 일반시민 ❍ 사업지역 : 서울지역 공원 또는 아파트단지 내 ❍ 사업내용 - 국내산 농·수·축·특산물 직거래 장터 개설 - 원산지 표시제도, GAP 인증제도, 친환경 및 로컬푸드 정보 제공 등 ❍ 소요예산 : 5,490천원 원산지 표시제도 계도 홍보 <한국부인회총본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녹소연 > ❍ 추진목적 - ’16년 개정된 원산지 표시제도 변경사항 및 올바른 소비 정보를 제공 ❍ 사업일정 : 2017년 4월~11월 ❍ 대 상 : 일반시민 ❍ 사업지역 : 서울시 ❍ 사업내용 - 소비자 대상 강의교육 진행(3회) - 음식점(300개소) 원산지 표시제도 계도 홍보 - 홍보물 배포 및 온라인 홍보 ❍ 소요예산 : 6,620천원 건강한 식탁을 위한 우리 농산물 바로 알기 캠페인 < 한국부인회총본부 > ❍ 추진목적 - GAP 인증제도 및 원산지표시제도 계도·홍보를 통해 소비자의 알권리를 확대하고 합리적이고 안전한 우리 농산물 소비문화 확산을 유도 ❍ 사업일정 : 2017년 5월 / 6월 / 9월 / 10월 ❍ 교육대상 : 일반시민 ❍ 지 역 : 서울시 ❍ 교육내용 - 2016년 개정된 원산지표시제도 및 지역 농산물 정보 제공 - 일반시민 대상 캠페인(4회) - 음식점 방문 홍보(4회, 200개소) ❍ 소요예산 : 3,960천원 GAP(우수농산물관리)제도 교육·홍보 < 한국부인회총본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녹소연 > ❍ 추진목적 - GAP 인증 우수농가 방문과 강의교육으로 GAP제도를 알리고, 국내산 우수 농산물의 판매 증가에 기여함 ❍ 사업일정 : 2017년 4월~11월 ❍ 교육대상 : 일반시민 및 급식센터, 식품 관련 종사자 등 ❍ 지 역 : GAP 인증 농가 ❍ 교육내용 - 서울근교 GAP 농가 방문(30×3회) - GAP 바로알기 강의교육(40명×2회) - GAP 리플릿 제작 배포 - 온라인 홍보캠페인 실시 등 ❍ 소요예산 : 13,980천원 농·소·정 간담회 < 한국부인회총본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녹소연 > ❍ 추진목적 - 소비자, 생산자, 유통업자 간 상생 협력으로 농식품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건전한 소비문화 확산에 기여 ❍ 사업일정 : 2017년 11월(1회) ❍ 참석대상 : 농업인, 소비자단체, 학계, 정부 부처 관계자 등 ❍ 참석인원 : 140명 ❍ 사업내용 - 농식품 스마트소비 사업결과 발표 - 농산물 소비촉진 및 활용을 위한 정책방안 발표 - 소비자 단체, 생산자 단체, 유통업계 관계자, 정부 관계자 의견 수렴 ❍ 소요예산 : 2,790천원 3 소요예산 산출내역 총 소요예산 : 90,000천원 ❍ 녹색소비자연대 : 30,000천원 항 목 세부산출내역 지역 제철 농산물 소비촉진 이론교육 강사비 130,000원×6회=780,000원 셰프쿠킹클래스 강사비 130,000원×6회=780,000원 쿠킹클래스 보조강사비 50,000원×6회=300,000원 현수막, 배너제작 55,000원×6회=330,000원 버스대절비(임차비) 770,000원×6회=4,620,000원 장소대여비(임차비) 500,000원×6회=3,000,000원 식 비 7,000원×35명×6회=1,470,000원 다 과 비 3,000원×35명×6회=630,000원 체 험 비 20,000원×30명×6회=3,600,000원 진행비(문구, 의약품 구입) 200,000원×6회=1,200,000원 소 계 16,710,000원 원산지표시 제도 홍보 리플렛 원고비 13,000원×5장=65,000원 리플렛 인쇄비 1,405원×1,000장=1,405,000원 우편, 통신, 교통비 30,000원×6개월=180,000원 홍보 인건비 6,000원×4시간×6일×5인=720,000원 소 계 2,370,000원 GAP제도 교육, 홍보 이론교육 강사비 130,000원×3회=390,000원 셰프쿠킹클래스 강사비 130,000원×3회=390,000원 쿠킹클래스 보조강사비 50,000원×3회=150,000원 진행보조원 인건비 50,000원×5명×2일×3회=1,500,000원 현수막, 배너제작 55,000원×3회=165,000원 버스대절비(임차비) 770,000원×3회=2,310,000원 장소대여비(임차비) 500,000원×3회=1,500,000원 식 비 7,000원×35명×3회=735,000원 다 과 비 3,000원×35명×3회=315,000원 체 험 비 20,000원×30명×3회=1,800,000원 진행비(문구, 의약품구입) 200,000원×3회=600,000원 리플렛원고비 13,000원×5장=65,000원 리플렛인쇄비 2,000원×500장=1,000,000원 소 계 10,920,000원 합 계 30,000,000원 ❍ 소비자공익네트워크 : 30,000천원 항 목 금액(원) 세부산출내역 농식품 스마트 소비 투어 (현장체험교육) 사업추진위원회 600,000 100,000×6명 교육강사비 750,000 150,000원(2급강사)×5회 요리강사비 500,000 100,000원(3급강사)×5회 현수막, 배너 550,000 110,000원×5회 보조원인건비 1,000,000 50,000원×4명×5회 체험·실습비 5,000,000 25,000원×40명×5회 교재인쇄비 1,100,000 5,500원×40명×5회 진행비 500,000 100,000원×5회 버스임차비 4,400,000 880,000원×5회 식비 2,800,000 7,000원×40명×5회×2식 소 계 17,200,000원 원산지 표시제도 계도·홍보 캠페인 소비자교육강사비 450,000 150,000원(2급강사)×3회 행사진행비 200,000 200,000원×1회 현수막, 배너 150,000 50,000원×3개 캠페인리플릿 150,000 500원×300부 원산지표시판 3,300,000 11,000원×300개 소 계 4,250,000원 GAP 제도 교육․홍보를 위한 현장체험교육 교육강사비 300,000 150,000원(2급강사)×2회 현수막, 배너 200,000 100,000원×2회 교재인쇄비 400,000 5,000원×40명×2회 식비 560,000 7,000원×40명×2회 버스임차비 1,600,000 800,000원×2회 소 계 3,060,000원 우리나라 농식품 직거래 한마당 장터설치비 2,750,000 2,750,000원×1회 장소이용료 220,000 220,000원×1회 현수막, 배너 1,000,000 100,000×10개 이벤트 제작비 200,000 200,000원×1회 홍보리플릿 440,000 440원×1,000부 장터기념품 880,000 2,200원×400개 소 계 5,490,000원 합 계 30,000,000원 ❍ 한국부인회총본부 : 30,000천원 항 목 세부산출내역 기획·평가회의 회 의 비 50,000원×10명×2회=1,000,000원 식 비 7,000원×10명×2회=140,000원 다 과 비 3,000원×10명×2회=60,000원 회의자료 인쇄비 40면×100원×25부=100,000원 최종보고서 인쇄비 100면×100원×41부=410,000원 소 계 1,710,000원 우리 농산물로 차린 착한밥상, 바른밥상 교육 강 사 비 200,000원×10회=2,000,000원 보조 강사비 80,000원×10회=800,000원 교육 교재 인쇄비 7,000원×420권=2,940,000원 현 수 막 50,000원×10회=500,000원 교육 만족도 설문지 인쇄비 10면×100원×420부=420,000원 교육 다과비 3,000원×420명=1,260,000원 교육 기념품 6,000원×420명=2,520,000원 국내여비(교통비) 20,000원×2명×10회=400,000원 홍보비(물품구입비) 100,000원×10회=1,000,000원 소 계 11,840,000원 건강한 식탁을 위한 우리 농산물 바로알기 캠페인 현 수 막 50,000원×4회=200,000원 홍보 리플렛 200원×5,000장=1,000,000원 원산지 표시판 5,000원×200개=1,000,000원 국내여비(교통비) 20,000원×2명×4회=160,000원 캠페인 단순인건비 30,000원×10명×4회=1,200,000원 홍보비(물품구입비) 100,000원×4회=400,000원 소 계 3,960,000원 직거래를 통한 농식품 소비촉진 현장체험 현 수 막 50,000원×4회=200,000원 임 차 비 800,000원×4회=3,200,000원 현장체험 실습비 10,000원×40명×4회=1,600,000원 다 과 비 3,000원×40명×4회=480,000원 식 비 7,000원×40명×4회=1,120,000원 단순인건비 50,000원×2명×4회=400,000원 소 계 7,000,000원 농·소·정 토론회 토론회 강사비 발제자 200,000원×2명=400,000원 토론자 100,000원×3명=300,000원 사회자 150,000원×1명=150,000원 다 과 비 2,000원×70명×2회=280,000원 인쇄비(자료집) 50면×100원×100부×2회=1,000,000원 현 수 막 50,000원×2회=100,000원 단순인건비 50,000원×2명×4회=400,000원 국내여비(교통비) 20,000원×2명×4회=160,000원 소 계 2,790,000원 사업운영비 수수료, 우편료, 보험료 100,000원×6개월=600,000원 특근식비 7,000원×5명×6회×6개월=1,260,000원 사무용품비 140,000원×6개월=840,000원 소 계 2,700,000원 합 계 30,000,000원 4 사업성과 평가계획 ❍ 설문 조사를 통한 평가 진행 - 이론교육, 팸투어, 쿠킹클래스 등 사업 진행 시 교육만족도 조사 - GAP 팸투어 참여자 대상 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 캠페인 진행 시 소비자 참여 서명 ❍ 농·소·정 간담회 시 사업내용 결과 발표 및 평가회의 진행.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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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서울특별시 농식품스마트소비 사업계획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식품안전과
문서번호 식품안전과-6823 생산일자 2017-03-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옥 (2133-4740) 관리번호 D000002931859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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