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역사도시 서울」시민인식 제고 및 참여 확산을 위한2019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3179 결재일자 2019.2.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역사문화재정책팀장 역사문화재과장 문화본부장 전소영 양지호 정영준 02/20 서정협 「역사도시 서울」시민인식 제고 및 참여 확산을 위한 2019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추진계획 2019. 2. 문 화 본 부 (역사문화재과) 「역사도시 서울」시민인식 제고 및 참여 확산을 위한 2019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추진계획 2천년 역사도시 서울에 대한 시민인식 제고 및 참여 확산을 위한 2019년「역사도시 서울」기획홍보 용역을 추진하고자 함 1 추진개요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역사도시 기본계획 제10조 (역사문화자원의 활용) ○ 역사도시 서울 기본계획 수립 (역사문화재과-5463, 2016.11.11) 추진목적 ○『2천년 역사도시 서울』선포(‘16.11.1) 이후 역사도시 서울 조성을 위한 대시민 정책 홍보 필요 - 서울이 가진 역사문화자원의 보존?관리, 활용 방안을 종합적?체계적으로 마련한 역사도시 서울 기본계획에 따라 ‘역사도시 서울’ 조성 사업에 대한 시민 홍보 필요 ○ 시민참여 행사 및 홍보를 통해 서울의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알리고, 시민의 역사문화 향유기회 확대 - 시민들이 서울의 역사를 충분히 누리고 향유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시민과의 접점을 극대화하고 시민 참여 확대 추진 주요내용 ○ 뉴미디어 매체(SNS) 활용 시민밀착형 홍보 ○ 시민참여 행사 및 홍보 추진 ①「서울 역사 강연&탐방」추진 ② 서울?평양 역사교류 학술대회 개최 ○ 역사문화의 달(10월) 운영을 통한 콘텐츠 집중 홍보 추진 2 2018년도 추진실적 및 평가 1 주요 추진 실적 2018 역사도시 서울 강연&탐방(7~11월) ○ 운영횟수 : 총10회(매회 30명 내외) ○ 내 용 : 암사동 선사유적지, 몽촌토성, 한양도성 등 탐방 강연&탐방 리플릿 역사도시 서울 강연&탐방 2018 역사도시 서울 랩배틀&토크콘서트(10.14) ○ 일시/장소 : ’18.10.14(일) 14:00~18:00 / 신청사 8층 다목적홀 ○ 참여인원 : 일반시민 150여명 랩 배틀 토크콘서트 ??서울 역사 관련 자유로운 주제로 직접 작사한 음원 곡 경연, 프리스타일 랩 배틀 ??서울 역사 관련 저자 4명 발제 및 질의토론자 4명의 지정 및 자유토론, 객석 질의응답 「역사문화주간」운영 및 통합 홍보 ○ ’18년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서울역사문화주간 홍보부스 운영 (9.11~13) ○ 시 보유매체(지하철 등) 포스터 제작?배포 EBS <지식채널e> 영상 제작?방영 ○ 방영일시 : ’18.10.2(화) 24:00 ※제목 : 마을이 나타났다 ○ 내 용 : 암사동 선사유적지 발견부터 풍납토성, 동대문 ‘한양성곽’, 조선시대 군기시 유적, 공평도시유적전시관까지 도시가 개발될 때마다 나타나는 2천년 역사도시 서울의 모습과 기대 2 미흡한 점 및 개선방안 (역사도시서울 강연&탐방) 일반시민 대상으로 역사탐방 추진하였으나 역사에 관심있는 고령의 시민만 참여 → 참여자를 학생으로 타깃화 필요 ○ 특정 타깃 설정 : 초?중?고등학교 ‘학생으로 설정 ※시 교육청과 연계 추진 - 중학교 자유학기제 등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역사인식 제고 확대 추진 ※ ’18년 학생대상 역사탐방 시범실시 : 각급 학교로부터 호응 및 만족도가 좋았으며, 향후 확대 운영 제의를 다수 받음 ○ 운영횟수 확대를 통한 참여확산 : ’18년 10회 → ’19년 20~25회 실시(예정) ※ ’17~‘18년 서울 역사 강연&탐방 프로그램 확대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개선 대 상 일반시민 학생?일반시민 ?특정 타깃 설정 ?운영횟수 확대 운영횟수 총 3회 총 10회 역사도시서울의 핵심인 한성백제 등 시대별 균형있는 교육 강화 필요 ○ 한성백제~현대를 아우르는 2천년 역사도시 서울 답사코스 다양화 - 조선 및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한성백제를 비롯한 2천년 서울 역사를 균형있게 답사할 수 있는 코스 개발?운영 서울의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알리기 위한 전략적?통합적 홍보 필요 ○ 뉴미디어 매체(SNS) 활용 시민밀착형 홍보 추진 - 유튜브 스팟영상 광고, 인스타그램 등 프로모션 광고 기획?제작→SNS 게재 - 웹 콘텐츠 제작,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통한 시민참여 이벤트 홍보채널 운영 ○ 행사 및 프로그램 집중 개최기간 운영 및 통합 홍보 추진 - 기관별?부서별 산발적으로 운영하던 서울 역사?전통문화 행사 등 집중 개최기간 운영 및 통합 홍보 → ‘19년 역사문화의 달 운영 ※ ‘18년 역사문화주간(10월 둘째주~셋째주) 운영 및 통합홍보 확대 ?기간 중 개최하는 서울시 및 자치구 역사?전통문화 행사 및 프로그램 통합 홍보 추진 3 2019년 세부 추진계획 뉴미디어 매체(SNS) 활용 시민밀착형 홍보 ○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 매체 내 광고 기획?제작 및 확산 - 유튜브 영상재생 전 스팟광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프로모션 광고(추천게시물 노출 등) ○ 인스타그램 등 시민참여 이벤트 홍보채널 오픈, 상설 운영 - 월별 주제 선정, 시민이 직접 제작하고 확산하는 SNS 이벤트 운영 - 해시태그를 통해 참여시민 계정으로 배포 확산 【인스타그램 등 해시태그 이벤트 예시】 ?이달의 역사문화재, 나만 알고 있는 서울 역사장소, 꼭 가봐야 할 서울시내 역사 관련 시설 등 “2천년 역사도시 서울 제대로 알기(예시)”에 대한 사진을 자유롭게 올려주세요. ‘#서울시 문화본부 #2천년 역사도시 서울’ 해시태그를 달아주시면 추첨을 통해 소소한 혜택을 드립니다. ○ 역사도시 서울 웹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역사도시 서울」사업 취지, ’19년 추진 사업 소개 등을 담은 웹 콘텐츠 제작 ?웹 콘텐츠 전체 코너 구성 및 내용 기획?제작 ?메인페이지 및 디자인 작업 일체(사진, 일러스트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 활용) ?市 홈페이지, 문화포털, 타 SNS 등과 연동되는 배너 이미지 제작 등 - 서울시 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하여 역사도시 서울 웹 콘텐츠 확산 시민 참여 행사 및 홍보 추진 「서울 역사 강연&탐방」추진 ○ 추진기간 : ‘19. 4~11월, 총 20~25회(예정) ※ 회당 인원 30명 ○ 참여대상 : 초?중?고등학교 학생 ※ 시 교육청 협의 후 학교별 참가신청 접수 ○ 추진내용 : 서울의 시대별 역사코스를 선정하여 강연&탐방 실시 - 서울의 2천년 역사를 시대별로 균형있게 아우르는 체계적인 답사코스 개발 ○ 추진방법 : 시 교육청 협의 후 각급 학교별 참가신청 접수 ※ (우리시) 매회 차량 임차 지원, (교육청) 학생 참여협조 서울?평양 역사교류 학술대회 개최 ○ 개최일시 : ’19년 상반기 중 ○ 참 가 자 : 남한측 서울?평양 역사 관련 전문가 ○ 주 제 : 역사도시로서의 서울?평양의 시대적 가치와 의미(안) - 백제도성의 발굴 현황과 과제 / 평양일대 고구려 유적의 분포현황과 가치 - 고려시대 남경의 역사적 변천 / 고려시대 서경의 역할과 기능 - 한양도성의 조영원리 / 평양성의 조영원리 등 역사문화의 달(10월) 운영을 통한 콘텐츠 집중 홍보 추진 ○ 주요 행사 및 전시(안) - 10월 한달간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등 역사관련 행사, 무형문화재 특별전시, 역사탐방 등 역사 관련 프로그램 집중 개최 ○ 역사문화의 달 통합 홍보물 제작 및 배포(리플릿, 웹 콘텐츠 등) 및 문화재, 역사장소, 문화시설 등 장소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 추진 4 2019년 용역 추진계획 용 역 명 : 2019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용역 용역기간 : 계약체결일 ~ ’19. 12. 10 ※ 결과보고?사업비 정산기간 포함 주요내용 ○ 뉴미디어 매체(SNS(유튜브·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활용 시민밀착형 홍보 ○ ‘역사도시 서울’ 인식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 행사 및 홍보 추진 ①「서울 역사 강연&탐방」추진 ② 서울?평양 역사교류를 위한 학술대회 개최 ○ 市 ‘역사문화의 달(10월)’ 운영 및 통합홍보 추진 소요예산 : 170,000천원 (부가세, 대행료 등 일체 포함) - 역사문화유산의 계승 발전, 문화재 보존 복원, 역사도시 서울 조성 및 진흥, 사무관리비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과업 세부내용 ① 뉴미디어 매체(SNS(유튜브·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활용 시민밀착형 홍보 ○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 매체 내 이미지 기반 광고 기획?제작 및 확산 - 유튜브 스팟영상 광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프로모션 광고 기획 및 제작 → SNS 게재(옥외전광판 등 활용 배포)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제안업체 보유 미디어 활용(시 문화본부 보유 SNS 병행 활용) ?SNS 실시간 댓글관리, 방문자 응대, 스크랩 등을 통한 온라인 확산, 방문자 및 팔로워 증대를 위한 기획?관리 ?네이버, 다음, 구글 등 민간 주요 포털사이트 메인 노출 활성화(검색 키워드 등) ?콘텐츠 확산을 위한 광고·이벤트 추진 등(정기 및 수시 이벤트 및 광고 월 1회 이상 진행) ?역사도시 서울 관련 행사 등 기제작 홍보물 게재 및 기타 서울시 제공 자료 업로드 ○ 인스타그램 등 시민참여 이벤트 홍보채널 오픈, 상설 운영 - 월별 주제 선정, 시민이 직접 제작, 확산하는 SNS 이벤트 운영 - SNS 해시태그를 통해 참여시민의 계정으로 배포 확산 【인스타그램 등 해시태그 이벤트 예시】 ?이달의 역사문화재, 나만 알고 있는 서울 역사장소, 꼭 가봐야 할 서울시내 역사 관련 시설 등 “2천년 역사도시 서울 제대로 알기(예시)”에 대한 사진을 자유롭게 올려주세요. ‘#서울시 문화본부 #2천년 역사도시 서울’ 해시태그를 달아주시면 추첨을 통해 소소한 혜택을 드립니다. ○ 역사도시 서울 웹콘텐츠 제작, 콘텐츠 체계적 구축?확산 - 웹 콘텐츠(시 문화본부 홈페이지) 제작 : URL을 통한 역사도시 서울 사업 정보 제공 ?웹 콘텐츠 전체 코너 구성 및 내용 기획?제작 ?메인페이지 및 디자인 작업 일체(사진, 일러스트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 활용) ?市 홈페이지, 문화포털, 타 SNS 등과 연동되는 배너 이미지 제작 등 -「역사도시 서울」사업 취지, 개요 ‘19년 추진사업 소개 등 스팟을 만들고 기제작 포스터, 리플릿, 영상 등 콘텐츠 및 현재까지 생성된 자료 업로드(서울시 제공) ○ 결과물 홍보 콘텐츠화 및 사후 관리 - 기획홍보 및 행사 추진 결과물을 재가공하여 홍보 콘텐츠화 - 역사도시 서울 행사 및 홍보 실행결과 생성된 콘텐츠 온라인 사후 관리 종합사항 ?‘역사도시 서울’ 정책 온라인 홍보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활용, 관리 및 확산계획 등 종합방안 제시 및 실행(이벤트 및 광고 운영 전략 포함) ?‘역사도시 서울’ 정책 주제에 맞는 소재 발굴 및 콘텐츠 기획?제작 및 추가 아이디어 제안 ② ‘역사도시 서울’ 인식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 행사 및 홍보 추진 ○「서울 역사 강연&탐방」추진 ? 2019년 추진개요 ?추진기간 및 횟수 : ‘19. 4~11월, 20~25회 실시(예정) ※ 회당 인원 30명 ?참여대상 : 초?중?고등학교 학생 ※ 시 교육청 연계 공동추진 ?추진내용 : 서울의 시대별 역사코스를 선정하여 강연&탐방 실시 - 서울의 2천년 역사를 시대별로 균형있게 아우르는 체계적인 답사코스 개발 ?추진방법 : 시 교육청 협의 후 각급 학교별 참가신청 접수 ※ (우리시) 매회 차량 임차 지원, (교육청) 학생 참여협조 - 한성백제~현대를 아우르는 2천년 역사도시 서울 답사코스 개발?운영 【‘역사도시 서울’ 답사코스 개발 방향】 ?한성백제를 비롯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대의 각종 문화유산으로 가득한 ‘역사도시 서울’에 대해 시대별?지역별로 균형 있고 체계적인 답사코스 개발?운영 ※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한 지역(자치구) 및 시대 외 잘 알려지지 않은 답사코스 개발?다양화 - 시 교육청 협의 후 각급 학교별 참가신청 접수, 역사 강연&탐방 실시, 매회 차량 임차 지원 등 ○ 서울?평양 역사교류를 위한 학술대회 개최 ? 2019년 추진개요 ?개최일시 : ‘19년 상반기 중 ?발표?토론 : 남한측 서울?평양 역사 관련 전문가 ?주 제 : 역사도시로서의 서울?평양의 시대적 가치와 의미(안) ※ 시에서 운영하는 위원회 자문내용(방향) 포함 - 프로그램 구성, 발표자 및 토론자 및 개최장소 섭외 등 학술대회 진행 전반에 대한 기획 및 실행 - 시민 참여 제고를 위해 행사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안 제시 및 실행 종합사항 ?시민참여 행사(서울 역사 강연&탐방, 서울?평양 학술대회) 기획 및 운영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세부 실행방안 제시 및 이행 (프로그램 구성, 연출, 진행, 장소섭외, 인력운영, 안전, 홍보 등 세부사항 포함) ?시민 참여 제고를 위한 홍보방안 ?사업의 홍보(홍보물 제작 포함) 및 기록 관리 ?기타 행사의 준비, 진행 등에 관하여 서울시가 지정하는 사항 등 안전대책 ?행사 운영시 안전대책, 우천시 대책 등에 관한 세부계획 제시 ?행사 중 출연진 및 관람객 보호, 안내 및 안전관리(상해보험, 행사보험 등 가입 포함) ③ 市 ‘역사문화의 달(10월)’ 운영 및 통합홍보 추진 ? ‘역사문화의 달’ 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서울의 역사문화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시 문화본부 ‘역사문화의 달’ 운영 : 서울시?자치구의 역사, 전통문화 행사 및 프로그램 집중 개최 ○ 통합 홍보 추진 - 온?오프라인 형태 통합홍보물 제작(포스터, 리플릿, 웹 콘텐츠 등) ?2019년 ’역사문화의 달‘ 행사,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 종합 안내 ?시 보유매체(지하철 등) 활용 홍보물 기획?제작 ※시 홍보물, 디자인 심의 필 ?시 홈페이지, 문화본부 홈페이지 및 문화포털 게재 웹 콘텐츠, 배너 등 제작 - 온?오프라인 집중 홍보 ?(온라인)시 홈페이지, 문화본부 홈페이지, 문화포털, 타 SNS 등 게재 및 링크 ?(오프라인)문화재, 역사장소, 문화시설 등 장소 활용 비치, 지하철 광고 포스터 부착 종합사항 ?‘역사문화의 달’ 운영에 관한 아이디어 제안 및 홍보 활성화 방안 제시 및 이행 ?기타 운영 및 통합홍보에 관하여 서울시가 지정하는 사항 등 5 대행사업자 선정 1. 선정 개요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에 따른 자격요건을 갖추고,「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의하여 반드시 나라장터(G2B)에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기타자유업(행사대행업, 업종코드 : 9901)으로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한 자 - 중소벤처기업부 고시「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직접생산 확인기준」에 의거 “전시회기획 및 대행서비스(세부품명번호 9015180201)” 또는 “기타 행사기획 및 대행서비스(세부품명번호 8014199001)” 직접생산확인증명서(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를 소지한 업체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 및「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자 ※ 공동수급(공동이행방식)을 허용하며, 공동수급 참여자(구성원)는 위 입찰참가 자격을 모두 충족하여야 하고, 공동수급체 구성원은 주 사업자(대표자)를 명시한 공동협정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대표사는 지분 참여비율이 많은 업체로 합니다. ?공동수급체 구성원 수는 대표사 포함 2개사 이내, 공동도급 구성원별 계약참여 최소지분율 5%이상 ?낙찰자로 결정된 이후에는 공동수급체 구성원을 변경할 수 없으며, 공동수급체의 참여인력은 본 사업의 다른 공동수급체에 중복적으로 참가할 수 없습니다. ○ 낙찰자 결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추진절차(안) 사전규격 공개 : 5일 (‘19.2.20~2.24) ??나라장터에 사전규격 등록 ※ 5천만원 이상 용역 계약 일상감사 (‘19.2.20~2.22 예정) ??협상계약으로 발주하는 축제?행사 대행 1억원 이상 용역 입찰 공고 : 20일간 (‘19.2.26~3.19 예정) ??나라장터에 공고 게시 및 접수 ※ 협상에 의한 계약(추정가격 1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제안서 평가 (‘19.3.26~27 예정)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 제안서 평가계획 별도 수립 대행사업자 선정 (10일 이내) ??협상적격자 및 협상순위에 의거 시행 계약 체결 (‘19. 4월 초) ??협상성립 결과 통보 후 계약 의뢰 2. 낙찰자 결정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계획 별도 수립 ○ 근 거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 서울특별시 제안서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 ○ 제안서 평가 - 기술능력평가 : 90점 ?정량적 평가 : 20점(수행경험, 기술인력 보유 등) ?정성적 평가 : 70점(제안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 ※ 제안서 평가위원회 위원은 위원장을 포함하여 7인 이상 구성하며, 위원 선정, 평가방법 등은 행안부 예규 및 서울시 규칙에 따라 진행 - 가격평가 : 10점(입찰가격 펑점산식에 의해 평가) ○ 협상적격자 선정 및 계약 체결 - 협상순서는 평가결과 합산점수의 고득점순에 따라 결정하되, - 합산점수가 동일할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할 경우 추첨으로 정함 - 사업내용, 이행방법, 이행일정 등 제안서 내용 및 가격 일부 조정, 계약 6 소요예산 소요예산(안) ○ 예 산 액 : 170,000천원 ○ 예산과목 : 역사문화유산의 계승 발전, 문화재 보존 복원, 역사도시 서울 조성 및 진흥, 사무관리비(201-01) 7 행정사항 용역계약 : 경쟁입찰을 통한 협상에 의한 용역 계약 추진 서울 역사 강연&탐방 협의 : 서울시 교육청 붙임 : 1. 공고문(안) 1부. 2. 제안요청서(안, 과업내용서 포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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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3179 생산일자 2019-02-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소영 (02-2133-2615) 관리번호 D000003561505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유형문화재보존및유지관리 > 편찬기획및연구사업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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