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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시립미술관시민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735 결재일자 2019.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경영지원부장 추여명 유수기 백기영 대결 02/07 유병홍 협 조 2019년 서울시립미술관 시민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2019. 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서울시교육청. 공교육기관 협조 등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9 시민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서울시립미술관은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을 지향하며 관람객에게 보다 편하고 친절하며, 소통과 참여로 시민과 함께하는 미술관으로 역할을 하고자 전시?소장품과 연계하여 다양한 계층을 아우르는 강좌 운영으로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의 삶과 지역, 사회를 성찰 해 볼 수 있는 강좌를 통해 관람객의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공간을 구현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운영 기간 : 2019. 1.~12. ?? 운영 대상 : 성인, 청소년, 초등학생, 외국인, 시직원(공무원) 등 ?? 운영 장소 : 서소문 본관 및 남서울미술관 ?? 교육 횟수 : 총 200회 운영 ?? 소요 예산 : 금120,220천원(금일억이천이십이만원) ?? 추진일정 ○ 2018.12. ~ 2019. 2. 2018년도 프로그램 계획 수립 ○ 2019.1. ~ 12. 프로그램 운영, 세부 계획 수립 ○ 2020. 1. 2019년 운영 결과보고 ?? 운영방법 ○ 강좌모집공고 → 온라인신청 → 수강생선발 → 강좌운영 ○ 홈페이지 게재를 통한 강좌별 수강생 모집공고와 신청접수 후, 컴퓨터 추첨 선발, 일부 강좌는 수강생 직접 발굴 병행 - 선발 방법: 컴퓨터 무작위 추첨을 기본으로 하며, 일부 강좌는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을 통해 선착순 선발, 개별 모집 병행 Ⅱ 추 진 방 향 ?? 교육 프로그램 기본 방향 ○ 시민의 삶과 연결된 미술관 예술교육을 통해 관람자를 수동적인 관람자가 아닌, 적극적으로 미술관에 참여하도록 하고 작품, 예술가, 미술관 인력과 적극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소통과 참여가 이루어지는 미술관으로 기능하도록 함 ○ 분관별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 주민 수요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미술관 이용 활성화에 기여 ○ 공교육에서 진행하기 힘든 교육을 미술관 인프라를 활용하여 초등, 중학생 등을 대상으로 진로교육과 문화향유를 누릴 수 있는 강좌 개설 ?? 전시연계 프로그램 개요 ○ SeMA 기획전시 연계 강좌 - 해외 동시대 미술(데이비드 호크니, 중동현대미술 프로젝트)을 대중에게 더 친근하게 알릴 수 있는 강좌와 변화하는 역사와 사회 환경에 대해 성찰 할 수 있는 전시(에이징월드, 모두를 위한 세계 등)와 연계한 심포지움, 퍼포먼스, 워크숍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플랫폼으로서의 공간 구현 - 우리 미술관 소장작품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한국의 예술과 시대적, 사회상을 살펴보고 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과 문화적 교류를 확장할 수 있는 교육 기획 ○ 예술가의 런치박스 프로그램 - 예술가의 런치박스는 사회적 이슈와 작가의 작품과 연계된 주제를 음식 퍼포먼스로 풀어내어 음식을 먹고, 대화하는 활동을 통해 문화와 사회의 면면을 살펴보고 일상적인 삶의 부분과 예술이 마주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 전시 참여작가와 함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전시와 소장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작가의 작품제작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진행 ?? 건축-지역-커뮤니티 연계 교육프로그램 ○ 건축아카이브 상설展 <미술관이 된 舊벨기에 영사관>연계 프로그램 - 사적으로 지정된 남서울 미술관(舊 벨기에 영사관)의 아카이브 전시와 연계하여 지역사회와 건축을 살펴 볼 수 있는 투어프로그램 운영 ○ 정동+미술관 투어를 통한 지역에 대한 시민의 기억 공유 - 정동지역에서 일하거나, 방문한자, 거주자 등 다양한 사람들의 기억의 장소를 방문하여 관광책자에서 이야기 하지 않는 실제 기억과 삶의 공간으로서 정동을 다시 마주볼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서울시청 직원을 대상으로 투어에 참여하도록 하여, 서울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규직원과 기존 직원간의 소통의 자리 모색 ?? 미술관과 공교육,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연계 ○ 학교와 지역사회, 미술관 간의 예술교육 협력방안을 연구하여 중등학교에 예술교육전문성을 강화하고 미술관과의 지원체계 구축 ○ 청소년지원센터 등과 협조하여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 가출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미술관에서 예술체험을 제공하는 ‘꿈드림’ 서비스 협력 추진 ※ 꿈드림 서비스는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중앙지원기관)과 시도꿈드림센터가 협력하여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15.5.29.시행)이 제정됨에 따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전국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청소년한부모, 이주배경청소년, 가출청소년)들의 학업복귀/사회 진입 등 새로운 출발을 돕기 위해 기초학습, 문화예술 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관련 기관과 연결하여 제공하고 있음 ?? 교재 개발 ○ 전시 감상 교재 및 교구를 개발하여 전시실을 방문한 어린이, 청소년 관람객이 자기주도적으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유도 ?? 시민미술아카데미 전시회 개최 ○ 2019년 진행한 교육프로그램 중 참여자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체험의 장을 마련 Ⅲ 추 진 내 용 구분 프로그램명 교육 내용 횟수 ?? 2019년 교육프로그램 운영(안) Ⅳ 세부 운영 방향 ?? 성인대상 강좌 ○ 기획전시 연계 교육(본관/분관) - 전시와 연계하여 토크, 워크숍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에 개입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진행 ○ SeMA Lecture : 미술사 특강 - 미술사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는 대규모 강좌를 개설하여 미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운영 ○ <노팁! 노옵션! 남서울미술관+지역/서울시립미술관+지역 투어> - 건축을 단순한 조형 결과물로서 바라보는 것을 너머 지역사회와 도시발전, 지역주민의 삶의 맥락 안에서 바라 볼 수 있는 강좌 운영 - 서울시립미술관과 정동지역에서 시민의 기억이 쌓인 서울의 풍경을 함께 걸으며 시민들의 시선에서 지역과 건축, 미술관을 해석하고 참여자들이 서로 해설해주며 의미를 나누는 프로그램 진행 ○ 예술가의 런치박스 - 바쁜 직장인을 대상으로 정오 시간대를 활용한 강좌를 운영하여 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현대미술에 가깝게 다가 갈 수 있도록 예술가와 만나는 시간을 제공 - 아트&런치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의 성격이나, 참여자에게 전달하고 싶어하는 주제가 런치박스(음식)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함(음식, 먹는 방식, 메뉴선정에 대해 미술관과 작가와 협의) - 특히 기획 전시 참여 작가의 런치박스 운영을 독려하여 전시회 홍보를 강화하고 대중에게 전시공간에서의 특별한 예술적 경험 기회 제공 - 1명(팀)의 작가와 한달(2회) 혹은 두달(4회)간 퍼포먼스형 프로그램 진행하며 시각예술 외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 요리연구가와 협업하는 방식으로 운영 ※ 월별 운영은 추후 해당 예술가와 협의 후, 세부 기획안 수립 ○ 치유의 미술관 - 공예의 방식을 통해 발언하고 연대할 수 있는 장을 예술가와 함께 구성 - 지역주민과 장애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미술치료와 손으로 하는 공예 제작활동을 진행하면서 심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예술을 통한 치유, 소통을 모색하는 프로그램 ?? 전문가 대상 강좌 ○ 도슨트 양성교육 및 선발 - 우리 미술관에서 활동하고자 하는 예비 도슨트에게 교육을 제공하여 전시해설 서비스의 질적 내실화 제고 - 미술사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관람객 연구, 시립미술관 전시운영 관련사항, 도슨트 실무 관련 사항에 대해 교육을 진행 - 강좌 출석률 등을 고려하여 우수자에 한하여 수료증을 발급하고 수료자에게는 향후 도슨트 선발 시험 응시자격을 부여 - 2018~19년도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도슨트 선발시험 추진 예정 ○ 미술관과 도슨트 특강 - 기본적인 양성교육 외에 직장인을 위한 야간강좌를 별도로 마련하여 미술관 도슨트로서 알아야 할 미술관 속 법률과 실무에 대한 특강 진행 - 주52시간 근무제가 진행됨에 따라 문화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가 있는 날’ 일정에 맞추어 야간 프로그램 개설, 확대 운영 예정 - 현재 미술관에서 활동중인 도슨트들도 강좌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자질 향상 제고 ?? 청소년 대상 강좌 ○ <엉성한 미술관>, <미술관 속 임시미술관> -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진로체험 제공 의무화로 학생들이 창의력과 상상력,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 및 자유학년제 추진에 따라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한 자유학기 활동 편성 · 운영추진과 관련된 예술활동 프로그램 진행 - 예술분야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과 관련된 직업(학예사,작가)진로 체험을 학습+놀이(Edutainment)의 방식으로 체험하도록 구성 ○ SeMA 리소인쇄 워크숍 - 수능을 마친 수험생과 미술관 인근 직장인을 대상으로 주·야간 리소인쇄 워크숍을 개최하여 포스터를 제작/인쇄하는 과정을 통해 예비 전공자와 일반참여자 모두에게 예술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 ?? 초등학생 대상 강좌 ○ 여름/겨울방학 특강 및 남서울미술관+지역 프로파일링 투어 - 전시와 연계하여 전시를 함께 감상하고 토론과 미술활동 진행 - 남서울미술관, 지역 건축과 주민들의 삶에 대해 탐구해보는 체험교육 진행 ○ 떠나요! 조각공원 탐험 - 야외조각 상설展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학급 대상으로 조각을 감상하고 그룹별로 작품과 주제를 재해석하여 자신의 생각을 가상의 전시로 표현해 보는 활동을 진행 - 미술관 큐레이터의 전시기획 업무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 ○ 수강생 작품 전시회 개최 - 미술관 본관 강의실과 로비 및 분관의 공간을 활용하여 전시를 개최함으로서 <시민미술 아카데미> 수강생들의 성취감 고취 및 교육 홍보효과 (강사, 예술가, 디자이너 등과 협의하여 수강생 작품 전시) ?? 외국인 대상 강좌 ○ Living Art Ceramic Class - 남서울미술관(분관) 도예실습실을 활용하여 생활밀착형 예술 프로그램 특화 운영 - 유학생, 연수생, 외국인학교 학생 등을 대상으로 전통 미술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도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할 수 있는 강좌 제공 Ⅴ 강 사 운 영 ?? 강사 운용 기준 ○ 미술관 강사인력풀 활용, 교육운영 계획과 강사 일정을 고려하여 선정 - 강사 인력풀 [붙임 문서] 참고 ○ 강좌별 해당분야 전문가로서 국?공립 미술관 또는 초?중?고?대학교 강의 경력자, 해당분야 저술, 논문발표, 전시 등의 연구 실적이 우수한 자로 미술관 내 학예인력 추천 및 경력을 검토하여 선정 ○ 교육의 연속성과 시립미술관 강의경험 등을 감안,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강사 ○ 전시와 연계시, 해당 전시 참여작가, 도록 글 작성자는 인력풀에 포함되지 않아도 강연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초등?중등 실기수업 및 예술가의 런치박스 등 실기지도나 퍼포먼스 참여 교육 특성상 강사 1명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필요시 추가 예술가에 대해 특별1급~일반2급에 해당하는 강사(예술가) 혹은 보조강사 추가 투입 ○ 어린이 및 청소년 강좌의 경우, 예술교육학 전공자 및 교육전문가, 예술가를 강사로 선정하여 보다 심도깊은 감상 및 체험수업으로 운영 ?? 강사 선정 ○ 인력풀을 미술관 자체 강사선정위원회에서 검수하여 선정[붙임문서 참조] ○ 연간 계획안 수립 후, 전시내용이 확정되는 기획전시연계 강좌 및 미술관 강사 인력풀에서 활용하기 힘든 강의의 경우 강사의 전문성이 인정된다고 생각될 때 기획안에 따라 관장 결재를 통해 강사임용 ?? 강사 수당 지급 ○ 강사 수당은 미술관 자체 강사료?원고료 지급 기준 계획에 의거하여 지급 함 Ⅵ 홍 보 계 획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공고, SNS 및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언론홍보 ○ 학교연계 교육의 경우, 서울시 교육청의 협조를 통해 서울시 소재 학교에 공문 발송, 자유학기제 홈페이지 활용 등 진행 Ⅶ 예산 집행 계획 ?? 소요예산 : 120,220천원(금일억이천이십이만원) 예산과목 소요예산 내 역 사무관리비 46,570천원 (사천육백오십칠만원) 미술강의재료비, 전시운영비. 홍보물 및 교재제작 등 행사운영비 73,650천원 (칠천삼백육십오만원) 강사료, 퍼포먼스비 지급 등 총 계 120,220천원 ※ 예산과목 : (부서)서울시립미술관 총무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미술관운영활성화 (세부)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붙임 1 서울시립미술관 강사 인력풀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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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2018년 시민미술아카데미 강사인력풀_명단_최종.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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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시립미술관시민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735 생산일자 2019-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추여명 (02-2124-8924) 관리번호 D000003552437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