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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공공미술시민발굴단 운영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331 결재일자 2018.3.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미술관리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김보미 이경혜 김선수 03/07 서정협 「2018 공공미술 시민발굴단」운영계획 2018. 3 디자인정책과 2018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운영계획 공공미술작품에 관심이 있는 서울시민을 모집하여 소양교육, 현장 활동, 개선과제를 도출하는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공공미술에 대한 시민 향유와 참여기회를 확대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2018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운영 ?? 사업기간 : ’18. 3. ~ 9. ?? 모집대상 : 공공미술에 관심이 있는 서울시민 150여 명 ?? 사업내용 ○ 공공미술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교육, 현장조사) 프로그램 운영 ○ ‘동상’ 등 주제별, 조별 현장 활동으로 컨텐츠 및 개선사항 발굴하여 공공미술작품 유지관리 사업에 활용(Feedback) ○ 활동내용 활용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및 활동결과물(책자, 영상 등) 활용 전시회 개최 ?? 사 업 비 : 150백만원 ?? 추진일정 프로그램 4월 5~6월초 6~7월 9월 초 1. 시민발굴단 모집 2. 사전 교육 3. 주제 선정 및 조별 활동 4. 활동성과 공유 및 전시 Ⅱ ‘17년도 추진성과 및 평가 ?? 추진성과 ○ 시민발굴단 구성원 모집 다양화 및 수료인원 확대 - 모 집: 성별(남32명/여69명), 연령(19~74세), 직업(주부, 회사원, 학생, 예술인 등) - 수 료: ’16년도 75명(모집100명) → ’17년도 94명(모집101명) ○ 시민발굴단 신규 작품 및 개선 제안 작품 발굴 100여점 - 신규 발굴 작품 70여점 및 개선할 작품 30여점 제안, 우수사례 5점 발굴 ○ 활동 결과물 제작 배포 - 내 용: 시민발굴단이 발굴한 공공미술의 위치, 작가, 작품을 표기한 지도(PDF파일) - 기 타: 시민발굴단이 자체 제작한 엽서 및 안내 책자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활동과정 및 성과발표 동영상 - 장 소: 관광안내소(8개소), 시민청, 서울시 및 디자인서울 홈페이지 등 ○ 공공미술작품 발굴 작품 및 활동내용 SNS 전파 - 공공미술시민발굴단 공식 SNS 계정을 통한 홍보 : 팔로워 1,582명 - 그룹 커뮤니티 및 개인 활동을 통한 홍보 : 11개 커뮤니티 활동 조별 모임 조별활동 지도 발대식 시민 발표 성과발표회 ?? 평가 및 개선사항 < 평가 및 문제점 > < 개선사항 > ○시민 발굴 개선사항 후속 조치 미흡 ? ○활동결과 공유 및 공공미술사업과 연계 ○ 시민발굴단 관리체계 미흡 ? ○ 시 홈페이지 연계 활동결과 정보관리 ○ 온라인 페이지 개설 소통강화 ○ 공공미술작품 현안과 연관 교육 및 주제 설정 ○ 관주도의 이벤트성 행사에 대한 개선요구 ? ○ 성과발표회 대신 ‘전시개최 등 시민주도형 결과물 제작’ [2017 시민발굴단 설문조사 결과] ? 대 상 : 시민발굴단 참여자 100명 ? 만족도 : 93% (향후 주변지인 추천도: 93%, 향후 재참여 의사: 92%) ? 시민발굴단을 통한 공공미술 관심도 상승 : 94% ? 향후 개선방향 의견 → 활동방향 명확한 제시, 심도 있는 교육, 실질적 결과물 도출 등 Ⅲ ‘18년도 추진방향 ?? 시민 활동결과 공공미술사업 반영 ○ 동상 등 서울 공공미술 현안과 관련한 교육 및 주제 발굴 ○ 사전교육 프로그램 구성시 실질적인 교육 내용으로 구성 보완 ○ 공공미술작품 유지보수, 접근성 개선사업과 연계 반영 ?? 시민들의 지속적 소통창구 개설 ○ 전년도 활동 성과 블로그(페이지) 제작 ○ ‘지도태깅’ 서비스 활용으로 발굴활동 지원 및 소통 지속 ?? 시민주도의 공공미술사업으로 전환 ○ 사전교육을 통해 작품 조사기법 및 명확한 가이드라인 공유 ○ ‘이벤트성 행사’에서 ‘전시 및 결과 공유’형 프로그램으로 전환 Ⅲ 세부 추진 계획 1 Ⅰ 시민발굴단 모집 및 사전교육 ?? 시민발굴단 모집 ○ 모집인원 : 일반시민 150~200명 ○ 모집기간 : ’18. 4. 9(월) ~ 4. 28(토), 20일간 ○ 모집방법 : 온라인 공개모집(기획기사, 보도자료배포, 온라인 홍보 등 ) ○ 모집대상 : 공공미술에 관심이 있는 서울시민 ?? 사전교육 ○ 기 간 : ’18. 5. 1.~ 6. 2 기간 중 4회, 회당 약2시간 소요 ○ 장 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살림터 3층 디자인 나눔관 ○ 교육방법 - 그룹구성 : 10~15개 그룹(그룹별 시민 10인 내외+전문가) - 구성방법 : 관심 주제별 구성 ※ 사전모임 4회중 3회 이상 출석, 과제제출자를 선별하여 활동 실시 ○ 교육내용 회 차 내 용 1회차 - 해외 공공미술 사례 - 새로운 유형의 공공미술, 공공미술 VS 공공예술 공공미술의 개념과 제도, 서울시 공공미술 변천과정, 지역 공공미술 연구방법 2회차 서울시 공공미술작품 소개(도시갤러리, 건축물 미작, 동상 기념비 등 조형물) 서울은 미술관,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등 작품사례 소개 개인 과제(지역별 활동주제 아이디어 제안) 3회차 - 작품유형별 심층 분석, 재료별 특징, 유지관리 이해 - 작품조사 요령, 보고서 작성방법 - 인터넷, 디자인(사진)프로그램 및 ‘서울형 지도태깅’ 활용법, 조사결과 공유방법 4회차 - 지역별 활동주제 선정 - 그룹 구성, 역할지정 그룹별 활동 계획, 결과 활용방안 워크북 제작 등 2 Ⅰ 조별 활동 ?? 조별 운영 ○ 인 원 : 사전교육 수료 시민 150여명 ○ 운영기간 : ’18. 6~7월간 ○ 활동내용 : 활용작품 발굴 및 공공미술사업 제안, 결과물 전시 준비 - 지역별 공공미술작품 조사 → 작품별 상태리뷰 - 답사활동 보고(조사내용 블로그 게시), 공공미술작품 활용 개선방안 토의 - 결과물 제작 및 전시 준비 ※ ‘서울시 홈페이지 및 관리시스템’ 연계 시민참여 공공미술 자료 체계구축 → ‘공공미술작품 관리시스템’ ‘서울시 대시민서비스 홈페이지’ ○ 진행순서 지역 공공미술 현장조사 ? 공공미술작품 분석 ? 활용?개선방안 토의 ? 결과물 구현 (전시 포함) ?? 활동내용(예시) 회 차 내 용 1주차 <남산공원 일대> ? 1차 공공미술작품 현장조사 - 대상: 서울시내 주요공원내 동상, 기념비, 건축물미술작품, 우이신설선 등 - 구성: 사진촬영, 조명, 명판, 좌대 등 - 상태조사: 재료별 유지관리 상태 등 2주차 ? 2차 공공미술작품 조사 - 설치관련 현황조사 - 작품스토리 등 조사 - 조사결과 블로그 게시 3주차 ? 작품 분석 - 작품유형별 특성 심층분석 - 활용개선 방안 토의 4주차 ? 결과물 구현 - 도록, 엽서, 지도 등 - 전시구현 방법 토의 5~6주차 ? 전시 및 발표준비 3 Ⅰ 전시개최 및 성과공유 ?? 전시개최 ○ 전시기간 : ’18. 9월 한달간 ○ 전시장소 : 시민청 전시공간 ○ 참 석 자 : 발굴단 참여시민 150여명 ○ 전시내용 : 주제별 공공미술 활용 및 개선제안, 작품 및 활동사진, 결과물 전시 ○ 결과물 예시 : 도록, 지도, 엽서, 영상 등 제작 ?? 성과공유회(가칭) ○ 일 시 : ’17. 9. 6(목) ○ 장 소 : 신청사 8층 다목적홀 ○ 참 석 자 : 시민발굴단 150여명, 일반시민 등 ○ 행사내용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활동결과 발표 - 공공미술 활용 및 개선 제안 및 토의 - 우수 공공미술작품 전시 ※ 기획사 및 큐레이터 아이디어 반영하여 구성 ?? 결과활용 ○ ‘16~18년도 발굴 작품 아카이빙 및 일부작품 공개 - 작품상태 검토후 관리기관 통보(관리시스템 등록), 우수작품 홈페이지 공개 ○ 활용 대상 작품 적용 및 검토 - 전문가 의견수렴 후 차년도 사업계획에 반영 ○ 개선필요 작품 하반기 사업대상에 포함 - 하반기 사업(‘접근성 개선사업’, ‘유지관리 및 보수용역’ 등)에 대상 포함 ※ 참여 시민 대상 설문조사 실시 → 차년도 사업개선 반영 Ⅳ 홍보 계획 ?? 세부 사업별 홍보방안 ○ 시민발굴단 모집 홍보 : 서울시 홈페이지, 모집영상 제작 - 시홈페이지 배너 및 디자인정책과 홈페이지 링크 및 네이버, 다음 스토리 게재 - 우이신설선 차량 및 역사 내 동영상 송출 - 월간미술, 퍼블릭아트 등 월간지 유료 광고, 네오룩 등 온라인 배너 홍보 ○ 활동 결과 홍보 : ‘시민이 찾은 길위의 예술’ 전용 블로그 개설 - 활동 결과 아카이빙 및 시민과의 소통창구 역할 ○ 전시개최 및 성과공유회 홍보 : 잡지 홍보, 기획기사 게재 - 네오룩, 페이스북, 뮤움 등 유료 온라인 배너 광고 - 월간미술, 월간디자인, 월간Space, 퍼블릭아트 등 월간지 유료 광고 Ⅴ 추진방법 ?? 운영업체 선정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계약기간 : 계약체결일 ~ 10. 31 ○ 과업내용 - 시민발굴단(150명) 사전교육 - 시민발굴단(150명) 운영 및 활동지원 - 시민발굴단 활동 온?오프라인 홍보 - 시민발굴단 전시 및 성과공유회 개최 기획?실행 ○ 사 업 비 : 150,000천원(부가세 포함) Ⅵ 행정사항 ?? 소요예산 및 예산과목 ○ 소요예산 : 150,000천원 구 분 내 역 금액(천원) 프로그램 운영 시민발굴단 사전교육 15,000 시민발굴단 활동비 지원 45,000 전시 및 성과공유회 28,000 결과물 제작 등 24,000 홍보마케팅 홍보 및 기록촬영 23,000 부가가치세 15,000 합 계 150,000 ○ 예산과목 - 디자인정책과, 디자인역량강화, SOFT서울기반구축, 문화예술분야 도시시설물 유지관리,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추진일정 ○ 시민발굴단 운영업체 선정 및 계약체결 : ’17. 4월초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모집 : ’17. 4. 9 ~ 4. 28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사전교육 : ’17. 5.12 ~ 6. 2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활동 : ’17. 6 ~ 7월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전시 : ’17. 9월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성과공유회 : ’17. 9. 6(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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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공공미술시민발굴단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331 생산일자 2018-03-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보미 (02-2133-2717) 관리번호 D000003299928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건축물및조형물관리 > 공공미술프로젝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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