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4401 결재일자 2020.4.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미술관리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이선미 代김보미 박숙희 04/07 유연식 2020년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운영계획 2020. 4.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2020년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운영계획 지역별로 공공미술 작품 스토리를 발굴한 후 발굴단이 큐레이터와 함께 직접 도슨트가 되어 시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활동의 대시민 확산을 이루는 공공미술 시민발굴단을 운영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 공공미술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27조(공공미술의 활용) ?? 사 업 명 : 2020년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운영 ?? 사업기간 : ’20. 8. ~ 12. ?? 모집대상 : 공공미술에 관심이 있는 서울시민 ○ 발굴단 40인 내외 및 도슨트 프로그램 참여 시민 200인(안) ?? 사업내용 ○ ‘우리동네 공공미술’이라는 주제로 스토리 발굴 및 현장답사 ○ 발굴단원이 큐레이터와 함께 도슨트가 되어 프로그램 진행 ?? 예 산 액 : 100백만원 ?? 추진일정 프로그램 8월 9 ~ 11월 11월 1. 발굴단 모집 및 선정 2. 조별활동 3. 성과공유회 개최 2 운영성과 및 개선사항 구분 ’17년도 ’18년도 ’19년도 대 주 제 없음 동상 등 기념비적 공공미술의 재발견 건축물미술작품의 오늘 참여인원 수료/모집 94명/101명 77명/134명 91명/160명 조 편성 1조 ‘메아리’ 외 10개조 1조 ‘금상보다 동상’ 외 9개조 1조 ‘보물섬’ 외 9개조 주요성과 - 작품발굴 갯수: 70개 - 사전교육 4회 실시 - 시민발굴단 활동영상 전시 및 성과발표 - ‘시민이 찾은 길위의 예술’ 지도 제작 - 공공미술 책자?엽서 제작 - 시민발굴단 SNS 운영 - 작품발굴 갯수: 125개 - 사전교육 6회 실시 - ‘동상의 재발견’ 전시개최 및 책자?지도 제작 - ‘시민이 찾은 길위의 예술’ 전용 블로그 운영 - 지도태깅서비스 활용 - 작품발굴 갯수: 76개 - 사전교육 3회 실시 - ‘건축물미술작품의 재발견’ 전시개최 및 책자?지도 제작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운영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 컨퍼런스 참가 및 발표 개선사항 - 사전교육 실시 - 활동기간 연장(2개월→3개월) - 시민발굴단 운영지침 마련 - 시민발굴단 SNS 개설 - 대주제 설정하여 시민발굴단 활동 집중도 제고 - 전시회 개최 등 시민주도형 결과물 제작 - 전용 블로그 개설?운영 -참여형 공공예술 실시를 통하여 시민의 2차 체험 확산 -포토보이스 기법 도입 ?? 연도별 사업 내역 [2019 시민발굴단 설문조사 결과] ? 대 상 : 시민발굴단 참여자 91명(응답자: 49명) ? 만족도 : 향후 주변지인 추천도 89.8%, 향후 재참여 의사 87.7% ?? ’19년도 주요 성과 ○ 수료인원 증가(67→91명) 및 신규 우선모집으로 실질적 참여기회 확대 ○ 시민인터뷰 · 설문조사 · 도슨트활동 등 시민참여프로그램 확대 ○ 블로그 · 페이스북 외에 인스타그램 · 유튜브 등을 추가하여 홍보 강화 ?? 개선 필요사항 3 세부 추진계획 < 추 진 방 향 > ? 지역별로 조를 구성하고 내가 사는 동네 작품을 발굴토록 하여 유대감에 바탕한 적극적 참여 가능성 제고 ? 발굴단원이 도슨트가 되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작품 및 스토리 전파 ?? 발굴단 모집 및 선정 : 8월 ○ 지원자격 : 공공미술에 관심이 있는 서울 시민 - 선정되지 않은 지역에 사는 주민이 배제되지 않도록 대상지가 아닌 곳에 사는 주민도 참여 가능 ○ 모집방법 : 온라인 공개모집 ○ 제출서류 : 지원동기를 담은 짧은 에세이(희망 구 5지망까지 기재 要) ○ 모집기간 : ’20. 8. 3.(월) ~ 8. 22.(토)(20일간) ○ 교육실시 : 8월 말 1회 <교육 내용> ? 공공미술시민발굴단 사업 개요 및 그동안의 추진성과 ? 공공미술의 개념과 제도 ? 2020년 공공미술시민발굴단 활동내용 등 ○ 선정인원 : 40명 - 제출한 에세이, 교육 참석 및 수강태도 등을 감안, 성실하고고 능동적인 지원자 선정 ?? 조별 활동 : 9 ~ 11월 ○ 조구성 : 4개조(지역별 구성) - 조별 발굴단 10인 내외, 큐레이터 1인으로 구성 ○ 활동 주제 : 우리동네 공공미술이라는 주제로 스토리발굴 및 현장답사 - 내가 사는 동네에 있는 작품을 발굴하는 것이 원칙 - 서울시 공공미술작품, 건축물미술작품과 더불어 지역공공미술을 포괄하는 작품풀 활용 가능 ○ 활동 내용 : 총 8 ~ 11회 구 분 세부 활동 내용 조별 활동계획 수립 모임 (2회) ? 조가 속한 지역의 공공미술작품 현황 조사 ? 조별 주제 2 ~ 3개씩 선정 ? 주제별 스토리 얼개 및 코스 짜기 현장활동 (2회) ? 총 2회 답사에서 2 ~ 3개 주제 선정 - 주제가 간소한 경우 1회 답사에서 2개 주제를 소화 가능 ? 공공미술작품 현장 답사 및 스토리 완성 도슨트프로그램 구성모임 (1회) ? 현장활동결과를 참고하여 프로그램 구성 및 발굴단원별 역할 지정 참여시민 모집 ? 참여시민 모집 주체는 운영업체 원칙, 발굴단원 가능 시민과 함께하는 도슨트프로그램 (2 ~ 4회) ? 큐레이터와 함께 발굴단원이 도슨트 프로그램 진행 ? 큐레이터 필수 참여 ? 발굴단원은 최소 1회 이상 참석 조별 공유모임 (1 ~ 2회) ? 스토리 발굴 내용 및 도슨트 프로그램 경과 공유 ? 발굴지도 등 결과물 제작 논의 ? 성과공유회 개최 준비 ?? 성과공유회 : 11월 ○ 일 시 : 2020년 11월 중 ○ 장 소 : 신청사 8층 다목적홀 ○ 참석자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도슨트 참여시민, 일반시민 등 150명 ○ 행사내용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활동 결과 발표 - 스토리와 함께 우수 공공미술작품 전시 - 활동증명서 수여 및 우수 활동조 시상 ?? 사업 추진 단계별 홍보 실시(안) ○ 발굴단 및 참여시민 모집 홍보 - 시 홈페이지 배너, 디자인서울 홈페이지 링크, 블로그 및 SNS에 게재 - 보도자료 배포 - 지역별 프로그램 특성에 맞게 구청 및 주민센터에 홍보 협력 요청 ○ 활동결과 홍보 - 서울시 · 디자인서울 홈페이지, 블로그 및 SNS에 게재 - 관광안내소 및 구청 등에 발굴지도 배포 ?? 사후평가 및 피드백 ○ 참여시민 설문조사 및 전문가 의견 수렴 → 다음연도 사업계획 반영 4 대행업체 선정 ○ 용 역 명 : 2020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운영 용역 ○ 용역기간 : ’20. 8. 1. ~ ’20. 12. 11. ○ 과업내용 - 사업기반 구축, 시민발굴단·큐레이터 및 참여시민 모집 - 조별 현장활동 기획 및 운영 및 단계별 홍보 실시 - 사업 추진과정 기록, 사업결과(정산결과 포함) 보고 ○ 입찰방법: 일반경쟁입찰 ○ 입찰참가자격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을 갖춘자 - 업종 기타자유업(행사대행업), 직접생산확인증명서(전시회 기획 및 대행서비스) 소지자 ○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지방계약법 시행령 제43조) - 제안서 및 가격평가에 의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계약 체결 ○ 심사방법 : 제안서평가 위원 구성 및 기획자 발표 심사 - 기술적평가(90점) : 정량적 평가(20점), 정성적 평가(70점)/입찰가격(10점) ○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 안 서 평 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5 행정사항 ?? 소요예산: 100,000천원 (단위 : 천원) 통계목 적요(내역) 금액 비고 계 100,000 사무관리비 ○ 예산과목: 디자인정책과, 디자인역량강화, SOFT서울기반구축, 문화예술분야 도시시설물 유지관리, 사무관리비(100-201-01) ?? 추진일정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운영 업체 입찰 및 계약체결 : ’20. 4 ~ 5월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모집 및 선정 : ’20. 8월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활동 : ’20. 9 ~ 11월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활동 공유 : ’20. 11월 ○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정산 및 결과보고 : ’20. 12월 끝.
20126289
20210928222420
본청
디자인정책과-4401
D0000039710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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