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한양도성도감-778 결재일자 2019.1.22.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성정책팀장 한양도성도감과장 문정혜 김종필 01/22 진용득 2018년 한양도성 문화·체험프로그램 민간공모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2019. 1 문화본부 (한양도성도감) 2018년 한양도성 문화체험 프로그램 민간공모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한양도성의 유산가치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이를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자 추진한 한양도성 문화체험 프로그램 민간공모사업 사업성과 및 정산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8.3.28.~11.30. ○ 사업내용 : 한양도성 문화·체험 프로그램 민간공모 사업 - 공연, 축제?행사, 콘텐츠 개발, 탐방 및 교육 ·체험 프로그램 ○ 지원대상 : 꿈꾸는 다락방 등 7개 단체 7개 사업 - 서울시 소재 비영리 법인, 대표자가 있고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이 있는 비영리 단체, (예비)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 선정방법 : 제안서 공모, 평가 후 선정 ○ 사업예산 : 150백만원(단체별 15백만원~30백만원 이내 지원) ?? 추진경과 ○ 공모제안서 접수(23단체) ’18.3.05 ○ 서면심사(1차) ’18.3.08 ○ 심의위원회 개최(2차 면접심사) ’18.3.12 ○ 사업자 선정(7개 단체) ’18.3.15 ○ 협약체결 및 개별 사전교육 ’18.3.28~30 ○ 현장방문 회계점검 ’18. 7.18~24 ○ 중간점검 결과보고 ’18. 8.24 ○ 한양도성 문화·체험 프로그램 민간공모사업 종료 ’18.11.30 ○ 심의위원회 최종평가 개최 ’19.01.15 ?? 단체별(사업별) 지원내역 연번 단체명 사업명 지원금액 (천원) 비 고 1 문화예술협동조합 아트컴퍼니 길 <공연> 이야기꾼 전기수의 도성이야기 실록 28,000 2회차 2 미디어협동조합 와보숑 <영상제작>한양도성 동내 사람들 삶에 대한 이야기 다큐제작 몇 상영회 15,000 신규 3 꿈꾸는 다락방 <체험 및 축제> 한양도성 올레 전통놀이 체험 및 만들기 체험, 전통놀이 페스티벌 등 24,000 신규 4 비움과채움 <체험 및 교육> 한양도성 가족 북캠프 및 한양도성 주제별 어린이 탐험대(역사,문화,생태) 20,000 신규 5 (주)우리가 만드는 미래 <탐방 및 교육·체험> 낙산~백악 일부구간 탐방,스마 트폰 활용한 미션수행 및 구간해설 17,000 2회차 6 펀데이코리아네트웍스(주) <탐방 및 교육·체험> 외국인 한양도성 글로벌 원정대 (외국인서포터즈 2기 운영) 30,000 2회차 7 아하! 열린교육센터 <탐방 및 교육·체험> 한양도성 동서남북 구간(인왕,백악, 남산,낙산) 해설 및 체험 16,000 신규 150,000 Ⅱ 사업성과 평가 아트 컴퍼니길 와보숑 꿈꾸는 다락방 비움과 채움 우리가 만드는 미래 펀데이코리아 네트웍스(주) 아하! 열린교육센터 A A B B S S A ?? 단체별 평가등급 ?? 사업별 평가 1) 이야기꾼 전기수의 도성이야기 실록(공연) ○ 사업내용 - 현진건의 소설 ‘운수 좋은 날’ 및 인왕산 치마바위 설화를 각색하여 이야기 극으로 공연 - 8월(2회) 동대문 성곽공원, 9월(2회) 청운공원, 10월(2회) N서울타워광장 ○ 사업성과 - 성곽이 가진 고유이야기 발굴 및 이야기가 전해오는 장소를 선택하여 공연, 관객 참여형 연극으로 진행되어 집중도를 높임 - 종로구청 및 한양도성 문화제와 연계한 공연은 관객 참여도가 높아 좋은 반응을 얻음. - 제작된 공연 영상은 홈페에지 게시하여 한양도성 홍보 자료로 활용 2) LIVE IN(人) 한양도성 영상제작(영상제작) ○ 사업내용 - 한양도성 사람들과 동네 인터뷰 영상 ‘한양도성 live 人’(각3~5분, 5편 제작) - 한양도성과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비한 잡학사전) : 한양도성 인근 정동 기행 및 작은 박물관, 도서관, 데이트 코스 등으로 제작(각10분 이내, 4편 제작) ○ 사업성과 - 한양도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마을 이야기의 소규모 영상제작으로 보는 이들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함 - 한양도성 인근에 사는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함께하는 즐거움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정서적 공감대 확산 계기 - 제작된 영상은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한양도성 홍보 자료로 활용 3) 한양도성 올레 전통놀이길 체험 및 전통놀이 페스티발(축제·체험) ○ 사업내용 - 한양도성 올레길 스템프 투어 도장찍기로 10개의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직접 놀이도구를 만드는 체험으로 낙산공원 중앙광장에서 주말에 진행함 (죽방울 만들기, 제기 만들기 등) - 총30회 진행 - 마지막 일요일은 총 참여자들의 페스티발로 놀이별 시상식 진행 ○ 사업성과 - 상반기 매주 일요일 및 하반기 토,일에 운영하여 낙산공원 상주 프로그램 으로 자리매김 - 한양도성 문화제 기간 N서울타워 광장에서의 연계행사는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어서 호흥이 좋았음. - 제작된 영상은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한양도성 홍보 자료로 활용 4) 한양도성 달빛책방(체험·교육) ○ 사업내용 - 달빛아래 가족 북캠프로 놀이와 배움이 있는 책방(텐트) 4회 운영 (남산백범광장, 낙산공원, 청운공원) - 한양도성의 역사,생태,문화 테마로 어린이 탐사대(교육·체험 프로그램) 9회 운영 ○ 사업성과 - 저녁 무렵 텐트에서 한양도성과 관련된 책을 읽고 편한 쉼을 주는 북캠프 운영으로 연령에 관계없이 참가 가능하나 어른 참석은 저조했음 - 한국일보 거북이마라톤 대회, 한양도성 문화제 연계 행사는 반응이 좋았으나, 다른 행사는 참여객이 적어 홍보의 아쉬움이 있음. 5) 스마트하게 한양도성 즐기기(교육·체험) ○ 사업내용 - QR코드 인식시스템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게임 방식의 탐방 프로그램 (미션 수행 및 퍼즐 액자 완성, 포토 콘테스트 등) 으로 낙산~백악구간 일부 (낙산전시관~심우장)에서 34팀 운영 - 혹서기를 피해 야간 프로그램 ‘달빛아래 한양도성’으로 변경 진행 ○ 사업성과 - 가족 및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한양도성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참여 확대 - 혹서기를 피한 야간프로그램 ‘달빛아래 한양도성’은 참여자의 반응이 좋았으며 추석 연휴에 탄력적으로 운영 - 스마트폰과 QR코드를 활용한 게임요소 활용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냄 6) 한양도성 글로벌 원정대(외국인 대상 교육·체험) ○ 사업내용 - 국내 거주 외국인, 유학생 대상 탐방프로그램 3회 운영, 75개국 400여명 참가 (사전교육 및 인왕·백악구간 탐방, 낙산탐방, 활동을 엮은 영상11개 및 스토리 북 제작) - 외국인 유학생 한양도성 서포터즈 양성(SNS로 사진 및 영상 자율 홍보) ○ 사업성과 - 참여 외국인 400여명에게 한양도성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한양도성을 알리는 기회 제공 - 참가자들이 제작한 영상 및 단체에서 만든 영상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공유로 홍보 효과 - 한양도성 문화제 기간 선비체험 활동으로 외국인이 참여하는 문화제로 의미를 부여 7) 한양도성 듣고 보고 즐기고 체험하고!(교육·체험) ○ 사업내용 - 동서남북(낙산,인왕산,남산,백악)구간별로 역사적인 해설과 교육·체험 프로 그램으로 가족단위 운영으로 20회 운영 - 성곽마을에서 도시농업 화분체험, 에코백 봉제체험,생태팔찌 만들기, 커피콩 볶기 등의 체험 연계 ○ 사업성과 - 듣고 보고 체험하고 즐기며 한양도성의 이해를 높이고 실내장소 활용(한양도성 박물관,이움피움 봉제 역사관 등) 및 체험의 적절한 조화로 만족도를 높임 - 전문강사의 해설과 해설 중간에 직접 제작한 한양도성 순성놀이판으로 순성놀이 윷놀이를 진행하여 참여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음 - 당초 취약계층,저소득층, 다문화 가정을 우선 대상이였으나 사전 홍보 및 모객의 어려움으로 목표 인원을 달성하지 못함 ?? 종합평가 ○ 민간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도성 주변에 다양한 즐길거리 제공 - 조직과 인력의 제약으로 공공부분에서 제공할 수 없는 다양한 공연, 축제,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즐길거리 제공 ○ 다수의 단체가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은 가족단위,어린이, 외국인 대상 등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적합하며 지속적인 확장 가능 ○ 한양도성 문화제 기간 연계행사로 풍성한 상승 효과 ○ 제작된 다양한 영상 및 활동 사진은 홈페이지 게시 및 홍보 활용 ○ 단체 프로그램 홍보 활동으로 한양도성 순성객 증가 효과 그러나, 일부 단체는 행사안내 사전 홍보 미흡 ?? 성과제고를 위한 개선과제 ○ 민간 자유제안 외에 시(市) 지정 공모사업을 추가하여 프로그램의 다양성 제고 - 한양도성의 대외홍보 및 시민참여 효과가 높은 사업을 지정하여 공모 · 외국인 대상 순성일주, 한양도성문화제의 수문장 체험 행사, 한양도성과 성곽마을 관련 사진 및 그림 전시 등 · ‘지정공모사업(50백만원)+민간제안사업(100백만원)’의 형태로 사업 당 지원금액 조정을 통해 다양하고 내실있는 사업 운영 ○ 단체별 지원금액의 하한과 상한을 정하여 사업의 내실화 도모 ○ 사업진행 및 단체 활동 사후관리를 위해 전문가 자문 활용 - 실행계획서 작성, 사업 실시 중 자문이 필요한 경우 보조금 심의위원회 위원 자문 연결하여 행사 진행 및 결과의 만족도 향상 도모 ○ 시행단체와 협업으로 적극적인 사전 홍보 및 사후 활용방안 모색 - 향후 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든 프로그램 시행 전에 보다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사업 종료후 성과물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방안 모색 ○ 동일단체 또는 동일사업으로 3년 초과하는 단체 심사제외 - 신규단체 선정 기회 확대를 통한 다양한 단체의 참여기회 보장 Ⅲ 사업비 정산결과 ?? 집행액 : 145,413,000원 (집행율 97.0%) ?? 정산액 : 4,740,603원 ○ 집행잔액(4,587,000원): 총5건(꿈꾸는다락방 외 4건) ○ 환수금액( 131,850원) : 총2건(아트컴퍼니길,비움과채움) ○ 발생이자( 21,753원) : 부서통장으로 자동이체 처리 ※ 보조금 발생이자 자동이체 처리완료(한양도성도감-3487,’18.4.11) ?? 단체별 정산내역 연번 단체명 교부액(원) 집행액(원) 정산 최종액 비고 집행 잔액 발생 이자 환수 금액 1 문화예술협동조합 아트컴퍼니 길 28,000,000 28,000,000 0 5,596 63,300 오류출금 2 미디어협동조합 와보숑 15,000,000 14,055,560 944,440 4,324 3 꿈꾸는 다락방 24,000,000 20,400,660 3,599,340 3,259 4 비움과 채움 20,000,000 19,967,150 32,850 2,511 68,550 집행기준미준수 5 ㈜우리가 만드는 미래 17,000,000 16,998,030 1,970 1,445 6 펀데이코리아 네트웍스(주) 30,000,000 29,991,600 8,400 1,296 7 아하! 열린교육센터 16,000,000 16,000,000 0 3,322 총계 150,000,000 145,413,000 4,587,000 21,753 131,850 ?? 정산 검토결과 ○ ‘18년에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산을 위해 정산 보고서 제출 전에 회계법인 검수를 한 후 제출 하였으며, ○ 대부분의 단체가 최종 사업계획 대비 최초 협약서 및 예산 사용 계획에 맞게 집행되어 사업목표를 달성 하였으며, 회계 관련 증빙서류 적합하게 첨부 - 다만, 정산결과 집행기준에 부적정한 2건은 반납조치(붙임참고) Ⅳ 향후계획 ?? 정산결과 단체별 통보 및 세무과 세외수입 부과요청 : ‘19.1월 ○ 정산결과 단체별 통보 ○ 집행잔액(환수금액 포함) : 세외수입(기타보조금사용잔액반환금)부과 요청 ○ 보조금발생이자 : 세외수입(기타잡수입) 부과 요청 ?? 2019년 사업추진계획 ○ 2019년 민간공모사업 기본계획 수립 ’19.2월 초 ○ 지원단체 모집 ’19.2월 중순~3월 초 ○ 지원단체 선정 및 협약 ’19.3월 말 ○ 사업비 1차 교부 ’19.4월 초 붙임 : 한양도성 문화체험프로그램 정산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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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181008
본청
한양도성도감-778
D0000035415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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