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한양도성연구소-1186 결재일자 2018.7.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양도성연구소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옥정원 최형수 07/09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송임봉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총무과장 허혜경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2018년 상반기 ‘한양도성 탐험대’ 운영 결과 보고 2018. 7 서울역사박물관 (한양도성연구소) 2018년 상반기 ‘한양도성 탐험대’ 운영 결과 보고 초등학교 4~6학년 학급대상 ‘한양도성 탐험대’ 교육프로그램이 종료됨에 따라 교육생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기 간: 2018. 4. 4 ~ 7. 4(매주 수요일) ?? 시 간: 10:00~12:00(2시간) ?? 대 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 단체 ?? 장 소: 한양도성박물관 학습실, 상설전시실 ?? 강 사: 박물관 교육 강사 회당 3인 ?? 실 적: 총 12회 288명(회당 평균 24명) ?? 만 족 도: 92.7%(학생), 100%(교사) ?? 소요 예산: 12,419천원 2 세부 운영 내용 ?? 추진일정 ○ 2018. 2. 13 : 상반기 교육 운영 계획 수립 ○ 2018. 2. 15 ~ 3. 30 : 교육프로그램 운영 준비 ○ 2018. 2. 19 ~ 3. 15 : 교육 홍보 및 교육생 모집, 명단 발표 ○ 2018. 4. 04 ~ 7. 04 :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만족도 조사 ?? 교육 세부 내용 구 성 시간 세 부 내 용 장 소 오리엔테이션 10분 박물관 소개 및 관람예절 안내 학습실 시청각 교육 20분 한양도성의 역사 및 구조 등 PPT강의 - 한양의 입지와 도성 축성 - 성문에 담긴 유교사상 - 시대별 축성 방식의 변화 - 한양도성의 훼손과 복원 전시실 학습 및 체험활동 80분 전시실 관람 및 체험 활동 - 세 모둠으로 나누어 상설 전시실의 패널과 유물을 보며 문제를 풀고 미션을 해결하면서 한양도성 지도를 완성해 가는 체험 활동 나만의 호패 만들기 학습실, 상설전시실 발표 및 정리 10분 교육 설문조사 학습실 ?? 교육생 참여 현황 회 차 일 시 참여 기관 인원(명) 1 2018. 04. 04(수) 신용산초등학교 30명 2 2018. 04. 11(수) 동구로초등학교 19명 3 2018. 04. 18(수) 신도초등학교 33명 4 2018. 04. 25(수) 선곡초등학교 20명 5 2018. 05. 02(수) 신창초등학교 22명 6 2018. 05. 09(수) 방학초등학교 19명 7 2018. 05. 16(수) 대광초등학교 30명 8 2018. 05. 23(수) 월곡초등학교 25명 9 2018. 05. 30(수) 선곡초등학교 21명 10 2018. 06. 20(수) 선곡초등학교 23명 11 2018. 06. 27(수) 신용산초등학교 25명 12 2018. 07. 04(수) 선곡초등학교 21명 소 계 288명 ?? 예산 집행 ○ 소요예산: 12,419천원 - 예산과목: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창조, 한양도성전시관운영, 한양도성박물관·연구소운영, 사무관리비(210-01), 행사실비보상금(301-09) - 예산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총 계 12,419,200원 사무관리비 ○ 강사료 3,960,000원 - 주강사: 130,000원(2시간)×12회×1명 = 1,560,000원 - 보조강사: 100,000원(2시간)×12회×2명 = 2,400,000원 ○ 교육 운영 물품 구입 3,490,200원 ○ 활동지 제작 4,950,000원 행사실비보상금 ○ 교육강사 간담회 19,000원 ※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및 지급기준 개정계획 의거(교육대외협력과-585, 2018.4.13) 3 설문 조사 결과 ?? 설문 개요 ○ 일 시 : 매 회 교육 종료 후 실시, 총 12회 ○ 대 상 : 총 288명(학생 275명, 교사 13명) ○ 내 용 : 설문자 기본사항 및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조사 ?? 결과 분석 ○ 학생 대상 - 기본 정보 내용 결과 성 별 남학생 50.2% 〉여학생 49.8% 연 령 4학년 54.5% 〉6학년 36.7%〉5학년 8.7%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참여 횟수 1~2회 31.6% 〉없다 30.2% 〉 3~5회 28.7% 〉6회 이상 9.5% -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내용 결과 및 내용 교육 내용 중 선호도 1. 호패만들기 47.9% 2. 전시실 활동 39.4% 3. 교육실 PPT강의 11.3% 4. 없다 1.3% 시청각 수업 만족도 85.1% (‘좋았다’ 이상) 전시실 활동 만족도 90.9% (‘좋았다’ 이상) 호패 만들기 만족도 91.6% (‘좋았다’ 이상) 교사 설명 만족도 90.5% (‘좋았다’ 이상) 수업 시간 만족도 84% (‘좋았다’ 이상) 교육 전체 만족도 92.7% (‘좋았다’ 이상) 교육에 대한 의견(서술형) - 만들기·놀이 등 체험 활동이 다양하고 많았으면 좋겠어요. - 설명을 더 자세하게 해주세요. - 호패 만들기 시간을 조금 더 늘려주세요. - 수업시간이 짧아서 아쉬워요. - 짝이랑 둘이서 하는 활동이 있으면 좋겠어요. - 선생님들이 친절하고 재미있어요. - 다음에 또 오고 싶어요. - 정말 재미있었어요. ○ 교사 대상 - 기본 정보 내용 결과 성 별 여자 76.9% 〉남자 23.1% 연 령 30대 46.2% 〉40대 38.5% 〉20대·50대 7.7%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참여 횟수 6회 이상 30.7% 〉없음·1~2회·3~5회 23.1% -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내용 결과 및 내용 교육프로그램 인지 경로 공문 69.2% 〉주변사람 15.4% 〉박물관 사이트 7.7% 시청각 수업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전시실 활동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사 설명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육 내용 중 선호도 교육 전체 84.6% 전시실 내 활동지 미션 15.4% 교육 전체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육에 대한 의견(서술형) - 조별로 여러 선생님들이 상세히 설명하고 안내해 주시고 아이들 개개인 활동을 세심히 살펴주셔서 좋았습니다. 세부프로그램이 신속하고 알차게 진행되어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 단순전달식 강의 중심이 아닌 능동적 참여를 유도한 점이 좋았습니다. 호패만들기를 통해 자신의 한자 이름도 써보고 어떤 내용이 호패에 들어가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된 점도 좋았습니다. - 소규모 그룹으로 체험 위주의 수업이 아이들 수준에 적절해서 좋았습니다. - PPT강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활동지 내용이 더 보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교육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전체 평가 ○ 소규모 그룹별 체험 위주의 참여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흥미 고취 ○ 모둠별 교육강사 1명, 연구원 1명이 학생들의 활동을 도움으로써 참여도 및 교육적 효과를 향상시키고 담임 선생님의 운영 인원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 향후 계획 ○ 담임 선생님과 사전 협의를 통해 학급별 교육 시간을 조정하여 운영 ○ 참여 실적이 없는 새로운 학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공문 배포, 메일 발송, 박물관 홈페이지?SNS 공지 등 지속적인 홍보 추진 ○ 하반기 교육 운영 시작 전 교육 강사 및 운영 담당자 회의를 통해 설문조사 결과 중 반영 가능한 부분 검토 붙임: 1. 운영 모습 1부 2. 설문 결과(교사, 교육생) 각 1부. 끝.
15633616
20210925052748
본청
한양도성연구소-1186
D000003398372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