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회신] 장애인복지콜 이용 불편 개선 등 시정 요청

“내 집, 내 점포 앞 눈치우기”로 더 행복해지는 우리 마을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회신] 장애인복지콜 이용 불편 개선 등 시정 요청 안녕하십니까 먼저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장애인복지콜) 차량 이용시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제기하신 민원요청사항에 대해서 점검 확인한 내용을 알려 드리며, 배차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 죄송한 말씀드립니다. 차량 요금인하로 인해 콜 신청(수요)이 많아지고, 장거리 이용자도 늘어나면서 배차가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서울시에서는 이용자들이 보다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콜 관제시스템 개선 등 다각도로 개선방안을 추진 중이며, 택시 이용요금의 65%를 지원하는 바우처 제도도 개선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말씀해 주신 내용 중 새벽 3시~4시경에 접수하는 분들의 연결을 원활하게 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센터차량은 연중무휴 24시간 근무하고 있으므로 야간에 일부차량을 배정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야간차량을 증가하면 주간 콜에 어려움이 발생하기에 부득이 야간에 제한된 인원을 편성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5시30분조는 주52시간 근무제로 인하여 부득이 운영할 수 없게 되어 폐지한 것임을 양해 바랍니다. 또한, 생활이동지원센터에서는 차량이 연결되지 않은 경우에 5분, 20분, 40분, 60분에 미연결 안내문자를 발송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관제원은 낮근무 5명, 야간근무 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하루에 인입 콜수에 대한 응대에도 통화 적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관제원이 미연결에 대한 안내를 해 드릴 수 없음을 널리 양해 바랍니다. 다만, 오래 기다린 시민님이 현재 상황에 대해 관제원에게 문의하였을 때 이만 저만해서 연결이 지연되고 있다는 안내를 하는 과정에서 일부 친절하지 못한 경우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관제원에게 친절히 안내할 수 있도록 교육하겠습니다. 다만, 통화적체로 인하여 시민님이 요청하는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 오랜 시간 통화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결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인한 경우입니다. 센터에서는 내부고발자나 괘씸죄로 보복이나 불이익을 준 경우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에 대해시민님께서 구체적 사례를 알려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센터에 노동조합이 2개인 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합법적인 복수노조로서 둘로 갈라진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따돌림 당하는 기사에 대한 사항은 사실 무근입니다. 일부러 배차를 급하게 한다고 말씀하신 것은 배차가 빨리 되면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좋아하는 사항으로 일부러 배차를 급하게 했다는 주장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콜이 늦게 연결되는 것을 감안하여 신청을 했는데 어떤 경우에는 생각보다 연결이 빨리 되는 경우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관련 배차 규정은 10분 이내에 승차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 또한 조금 느슨하게 적용하는 경우가 있어서 오히려 빨리 타는 이용자들이 철저히 적용하여 10분 이내 탑승을 해서 1콜이라도 더 탈 수 있게 해 달라고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많은 이용자에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 10분 이내 탑승은 향후에 더욱 철저히 유지할 것입니다만, 5분 이내 미탑승으로 이용정지를 한 경우는 결코 없음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비리 부분에 대해서 요청하신 사항은 매년 자치구와 합동으로 예산과 운영 등 모든 면에서 철저히 지도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더욱 철저를 기하여 지도감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정에 관심을 갖고 문의해 주신 데 대해 감사 드립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생활이동지원센터(2092-0020)이나 장애인자립지원과(02-2133-7454)로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가정에 늘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박기용 장애인재가복지팀장 경자인 장애인자립지원과장 01/07 안찬율 협조자 시행 장애인자립지원과-249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태평로1가) 1층 / 전화 (02)2133-7454 /전송 (02)2133-0839 / gggsms@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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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회신] 장애인복지콜 이용 불편 개선 등 시정 요청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장애인자립지원과
문서번호 장애인자립지원과-249 생산일자 2019-01-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기용 ((02)2133-7454) 관리번호 D00000353190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