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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시스템 재개발 계획(안)

문서번호 공정경제과-15071 결재일자 2018.9.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비자보호팀장 공정경제과장 최은희 정환학 09/28 이철희 협조 전자상거래 시스템 재개발 계획(안) 2018. 9.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정보시스템당담관-8550호 - - - 경제진흥본부 (공정경제과) 「전자상거래 시스템」재개발 계획(안) ’04년 개발 후 사용하여 노후화된 전자상거래센터 전산시스템을 최신 사양에 맞춰 새로이 개발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DB) 정형화 및 전산시스템 보완성 강화를 통해 업무효율을 제고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그간의 경과 ○ 전자상거래센터 전산시스템 구축 및 운영 개시(2004년) ○ 전자상거래센터 서버 교체(2010년) ○ 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 웹 접근성 개선 및 모바일 웹 페이지 개설(2011년) ○ 전자상거래 DB 암호화 및 접근제어 시스템 구축(2012년) ○ 전자상거래 시스템 유지보수(2014년~ ) ○ 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 리뉴얼(2015년) □ 개발 필요성 ○ 전자상거래 시스템 개발 당시 대비 전자상거래업체 수, 소비자상담 등 증가로 원본데이터가 증가하면서 데이터 처리에 과부하 걸려 개선 필요 -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전자상거래업체 수 2005년 35,048개에서 2017년 116,024개로 3.3배 증가 -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상담이 2005년 5,602건에서 2017년 8,364건으로 1.5배 증가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언어가 사양 언어인 ASP로 호환성이 결여되어 서버 운영체계를 리눅스, 아파치 등으로 변경 불가 - 현재 사용 중인 서버 운영체계 윈도우즈의 경우 버전을 업데이트하면서 일정 시점이 지나면 보안 패치 등 서비스를 종료시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함께 구매 비용 발생 ○ 전자상거래업체 관리를 위한 원본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원본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관리자단에서의 정보접근성이 용이하지 않음 □ 추진방향 ○ 시스템 재개발을 통한 데이터 처리 속도 개선 및 업무 효율성 제고 ○ 모든 운영체계에서 구동이 가능한 개발언어를 이용한 시스템 개발 ○ 관리자단에서의 검색, 데이터 다운로드 등 업무 효율 제고를 위한 기능 개선 □ 기대효과 ○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 및 운영체계에 구애받지 않고 운영될 수 있는 기반 구축 ○ 전자상거래 시스템 기능 개선?보완을 통한 업무 효율성 및 시스템 활용성 증대 【 전자상거래 시스템 이용현황 】 ▷ 전자상거래업체 모니터링 정보 DB 구축 현황 구 분 2018년 5월말 2017년 2016년 2015년 업체 수 117,177개소 116,024개소 110,754개소 98,776개소 ▷ 전자상거래센터 소비자상담 현황 구 분 2018년 5월말 2017년 2016년 2015년 상담건수/피해구제건수 3,345건/1,443건 8,364건/3,968건 10,604건/4,279건 16,719건/7,146건 피해구제율 43.1% 47.4% 40.4% 42.7% ▷ 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 이용현황 구 분 2018년 5월말 2017년 2016년 2015년 방문자수(명) 72,190명 192,210명 176,801명 203,359명 페이지뷰(건) 768,532건 1,229,197건 2,247,985건 1,779,612건 2 사업계획 □ 사 업 명 : 전자상거래 시스템 재개발 □ 사 업 기 간 : 2019. 5. 1. ~ 2018. 11. 30.(7개월) □ 사 업 내 용 ○ 전자상거래 시스템 재개발 - 기존 ASP로 개발된 시스템을 모든 운영체계에서 구동이 가능하고 보안성이 강점인 JSP로 전면 새로이 개발 ※ 많은 공공기관의 시스템이 ASP로 개발되어 있으나 사양언어로 최근에는 JSP, JAVA, PHP 등을 많이 사용. JAVA, JSP로 개발 시 보안성이 확보될 수 있으며, JSP의 경우 모든 운영체계에서 구동 가능함. PHP는 접근이 쉬우나 유닉스에서는 구동이 어려우며 ASP 후속 버전인 닷넷의 경우 개발자가 많지 않고 서버 사양을 높여야 성과를 놓일 수 있음. ○ 전자상거래 시스템 기능 개선 - 관리자 업무 효율 제고를 위한 교차검색 등 검색기능 강화, 데이터 다운로드 기능 추가 - 인터넷 쇼핑몰 평가 대상(100개)업체 상담 수치, 처리기한 등 업체별 집계 기능 추가 - 모니터링 결과 법 위반 업체에 대한 메일 발송 기능 추가 □ 성 과 지 표 ○ 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와 시민들에게 실효성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소비자상담결과 피해구제율을 성과지표로 함 ○ 전자상거래업체 현황 파악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전자상거래 시스템에 구축되는 전자상거래업체 모니터링 DB 업데이트 횟수를 성과지표로 제시함 성과지표 측정방법 목표치 비고 소비자상담결과 피해구제율 전자상거래 시스템 상담통계 41.5% (’18년 40%) BSC 연계 전자상거래업체 전수 모니터링 전자상거래업체 DB 업데이트 횟수 연 2회 - □ 예 산 과 목 ○ 조직)경제진흥본부 공정경제과, 정책)편리하고 안전한 시민생활경제 환경 조성, 단위)소비자 권익 보호, 세부)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운영, 편성목)민간이전, 통계목)민간위탁금(307-05) □ 소 요 예 산 : 102,000천원 구 분 산 출 내 역 요구 사업비 (천원) 비 고 3 추진 일정 □ 전자상거래 시스템 유지관리사업 예산타당성 검토 : 2018.10월 □ 용역발주 및 업체선정(수탁기관) : 2019. 3~4월 □ 전자상거래 시스템 개발 : 2019. 5~11월 □ 전자상거래 시스템 운영 : 2019.12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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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시스템 재개발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공정경제과
문서번호 공정경제과-15071 생산일자 2018-09-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은희 (02-2133-5372) 관리번호 D0000034550167
분류정보 경제 > 소비자보호 > 소비자관련지원 > 소비자보호및활동지원 > 전자상거래센터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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