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IBA 시상식 참석 및 도시브랜드 홍보방안 벤치마킹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880 결재일자 2018.11.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정병호 代김란희 11/21 김동경 IBA 시상식 참석 및 도시브랜드 홍보방안 벤치마킹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2018. 11. IBA 시상식 참석 및 도시브랜드 홍보방안 벤치마킹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2018 국제비즈니스대상 정부홍보물 분야 시상식 참석 및 영국 런던의 도시브랜드 홍보전략 벤치마킹을 위해 실시한 2018년 공무국외여행 귀국보고임 Ⅰ 출장개요 ?? 출장기간 : 2018. 10. 19(금) ~ 10. 23(화), 3박 5일 ?? 출 장 지 : 영국 런던 ?? 출 장 자 : 김동경(도시브랜드담당관), 정병호(주무관) Ⅱ 출장목적 ?? 2018 국제비즈니스대상 시상식 참석 및 수상 ○ 서울시의 도시홍보영상 “Seoul Has It All” 이 국제비즈니스대상 비디오 부문 정부-홍보 카테고리에서 금상을 수상하여 시상식에 참석 ○ 서울의 우수한 도시홍보 콘텐츠를 국제적으로 알리고 다른 수상자들과 도시 홍보 전략을 공유 ?? 서울의 도시 브랜드 홍보 및 확산 전략 수립을 위한 유관기관과의 면담 ○ 국내 뿐 만 아니라 글로벌 도시 브랜드로 발돋움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과 전략을 분석하여 도시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서울의 대표브랜드 홍보 Ⅲ 주요일정 일 자 장소 주요 일정 10.19(금) 인천 런던 ?인천 출발(13:30) ?런던 도착(17:25) 10. 20(토) 런던 ?2018 국제비즈니스 대상 시상식 참석 - 시상식 장소 도착 및 리셉션 (17:45) - 시상식 본행사 (21:00) 10. 21(일) 런던 ?런던 도시브랜드 홍보사례 및 도시홍보 벤치마킹사례 탐방 10. 22(월) 런던 인천 ?런던&파트너스 방문 및 도시홍보 관계자 면담(13:00) ?런던 출발(19:35) 10. 23(화) 인천 ?인천 도착(14:35) Ⅳ 출장내용 ?? 2018 IBA(국제비즈니스대상) 시상식 참석 - 일 시 : 10. 20 (토) 17:30 ~ 22:00 - 장 소 : 영국 런던시 인터컨티넨털 런던 파크레인 호텔 - 내 용 : 서울시의 도시홍보영상 “Seoul Has It All” 이 IBA (International Business Award, 국제비즈니스대상) 비디오 부문 정부-홍보 카테고리에서 금상을 수상하여 시상식에 참석 ※ 국제비즈니스대상 (International Business Awards, IBA) 개요 2002년 뉴욕에서 창설 (The Stevie Awards)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관련 국제상으로, 전세계 모든 기업, 협회, 비영리단체, 국가기관 및 기구가 참여 한 해 동안 펼친 다양한 사업활동을 평가하는 프리미엄 국제대회로,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평가받음 ※ 상세 개요는 붙임1 참조 시상식 현장 사진 서울시 수상장면 사진 ?? 런던&파트너스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일 시 : 10.21 (월) 14:00 ~ 15:30 (향후 변경 가능) - 장 소 : 런던&파트너스사 (2 More London Riverside, London SE1 2RR) - 면담자 : 도시브랜드담당관, 정병호 주무관, Tracy Halliwell 런던&파트너스 관광담당관, Jo Darwin 런던&파트너스 콘텐츠담당관 - 내 용 : 런던시 도시홍보 현황 파악 및 역량 활용 방안, 서울시 도시브랜드 확산 및 상호 우수사례 공유를 위한 향후 협력방안 논의 런던&파트너스 사무실 전경 런던&파트너스 관계자 면담 사진 - 면담내용 요약 도시브랜드담당관: 귀한 시간을 내주신 두분께 감사드림. 서울시 출장단은 IBA 시상식 참석차 런던 방문 중임. 런던 도시마케팅 관련 유관기관과의 만남을 통해 아이디어 공유 및 향후 협력 논의하고자 면담을 요청드렸음. 서울시는 2015년 10월에 선포된 도시브랜드 아이서울유를 활용하여 최근 3년간 도시 홍보를 위해 활발한 노력을 해왔음. 도시브랜드담당관은 서울의 도시브랜드 및 온오프라인 도시 홍보를 담당하는 부서로서, 총 13명의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음. Tracy Halliwell: 런던앤파트너스 마케팅 부서는 약 40명의 인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관광 및 도시홍보 캠페인, SNS 홍보, 교육기관 협업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런던은 아이서울유처럼 도시를 대표하는 브랜드슬로건은 없지만, 런던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도시의 매력 중에서 창의적 도시의 면모를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있음. 또한 Future Convention Cities Initiative를 통해 서울, 시드니, 두바이, 토론토 등 여러 도시들과 협업하여 도시 마케팅 캠페인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음. 런던은 전략적인 도시홍보를 위해 6개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도시홍보계획 “London Plan 2021”을 수립하였음. (1 Where 2 Who 3 When 4 What 5 Keep 6 Why) 1 Where ? 도시홍보 대상지역을 코어마켓인 미국, 인도, 중국, 프랑스, 독일로 지정하고 중점 홍보중임. 매년 1900만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런던을 방문하고 있으며 이중 40퍼센트가 미국 국적인임. 참고로 국내 관광객은 2200만명 정도임. 2 Who ? 도시홍보 대상인구를 젊은층 및 런던을 한번도 방문하지 않은 사람들로 지정하고 이에 따라 홍보중임. 조금이라도 어린 시기에 런던을 방문하게 되면 그만큼 미래에 사업이나 유학 등으로 재방문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분석을 기반으로 했음. 3 When ? 유럽 방문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선제 홍보함으로써 런던을 방문도시로 선택하게끔 유도하고 있음. 4 What ? 런던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술, 생명공학, 금융, 사업, 관광, 문화, 환경 분야에 집중하고 있음. 5 Keep ? 브렉시트 영향으로 기업 및 인적자원이 유출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중임 6 Why ? 좋은 성장에 도움이 되는 도시홍보전략을 수립 중임. 오버투어리즘 이슈 등 관광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성수기 관광정책, 도심이 아닌 외곽 지역의 매력 홍보 등을 진행하고 있음.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도 런던, 파리, 암스테르담 등의 우수 도시들의 사례를 벤치마킹 하고 있음. 말씀해주신 2021 Plan 도 좋은 선례가 될 것이며 서울시가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데 참고하도록 하겠음. 앞으로도 런던앤파트너스와도 활발한 협력이 진행되기를 희망함. 도시브랜드담당관: 매년 도시브랜드 관련 여러 행사가 개최되고 있으며, 이중 하나로 도시브랜드 포럼이 있음. 올해 행사는 10월 말에 곧 개최되며, 내년 도시브랜드 포럼에 런던앤파트너스의 관련 전문가를 초청할수 있기를 희망함. Jo Darwin: 장소와 시기를 고려하여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음. 서울의 도시브랜드 아이서울유 조형물 미니어쳐를 선물해주셔서 감사함. (질문) 아이서울유의 경우 대상 오디언스를 어떻게 두고 있는지 궁금함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의 도시브랜드 아이서울유는 서울이 가진 정체성을 담는 심볼로서 특정 오디언스가 아닌 전체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하는 캠페인임. 특히 온라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현재 인스타그램의 경우 #iseoulu 해시태그를 활용한 게시물의 수가 12만개에 육박하고 있음. (질문) 말씀하신 Plan 2021과 같은 도시홍보전략 수립과정을 런던앤파트너스 내부인력이 전담하고있는지, 아니면 외부기관과의 용역 혹은 협업 형태로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함. Tracy Halliwell: 두가지 방법 모두를 활용하고 있음. 주요 전략은 내부 전문가들이 수립하지만, 시장 직속기관의 홍보부서 담당자들, 민간 컨설턴트사, 자문 경제학자들 등 다양한 외부 인력들과 협업하고 있음 도시브랜드담당관: 상세한 답변 감사드림. 귀중한 시간을 내주신 두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향후 런던&파트너스 및 런던시 도시홍보 관련기관과 서울시 간에 활발한 협력이 진행되기를 희망함. Ⅴ 출장성과 ?? 국제 시상식 수상을 통해 서울의 우수한 도시 이미지를 홍보 ?? 수상소식을 향후 서울시 해외 SNS 채널에 활용, 전세계의 온라인 유저들을 대상으로 서울의 도시이미지 제고 ?? 도시브랜드 포럼 전문가 초빙 등 도시브랜드 분야 서울-런던 파트너스 간 향후 교류협력 강화 붙임 1. International Business Awards (국제비즈니스대상) 상세개요. 끝. 붙임 1 IBA개요 국제 비즈니스 대상 (International Business Awards, IBA) 2002년 뉴욕에서 창설된 Stevie Awards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각각의 비즈니스인들이 어떻게 자신의 재능, 능력, 창의력을 아이디어와 제품, 서비스를 창출해 내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지를 살펴, 뛰어난 비즈니스 스킬을 상호 공유”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받고 싶은 상중 하나로 오스카, 에미 상 및 다른 주요 상을 만든 곳에서 설립되었습니다. 그 중 IBA는 7개의 대회 중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관련 국제상으로, 전 세계 모든 기업과 기업인들, 협회, 비영리단체, 공기업·국가기관과 기구 등의 참여가 가능합니다. 전세계 기업과 조직이 한 해 동안 펼친 다양한 사업활동을 평가하는 프리미엄 국제대회로,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2018년 제15회 IBA ○ 일반출품: 2018.5.10.(수)까지 ○ 최종 출품마감: 2018.7.7.(금) ○ 심사: 6~7월(전 세계 270 명 이상의 임원이 심사 과정에 참여) ○ 수상작 발표: 8.10.(목) ○ 시상식 : 10.20.(토) 런던시 Intercontinental Park Lane Hotel ○ 출품: 전세계 60여개국에서 3천9백여편의 작품이 출품 ※ 2018년 글로벌 기업 수상 내역 업 체 명 수 상 명 DP DHL GROUP 최우수 기관 ASDA’A BCW 최우수 홍보기관 Vodafone 영업 및 고객서비스 금상 Dell Tech., India 최우수 지원부서 금상 IBM, Armonk NY USA 최우수 지원팀 은상 ※ 스티비 어워즈 국제대표부: 상 프로그램에 관한 질문에 답변하고 출품작을 준비하고 제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전세계 여러 국가의 대표부가 있으며 한국 대표는 2004년부터 스티비어워즈의 한국 대표로 활동. 한국 출품작들의 편의를 제공하며 그로인해 많은 한국 기업들이 지원하여 한국 수상률을 높이고 있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IBA 시상식 참석 및 도시브랜드 홍보방안 벤치마킹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880 생산일자 2018-11-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병호 관리번호 D000003495940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