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20다산콜재단」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9619 결재일자 2018.11.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도효지 신현기 11/15 홍수정 협조 「120다산콜재단」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8. 11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당관) 「120다산콜재단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8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직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교육명 : 「120 다산콜재단」갈등관리 교육 - 주제 : 행복한 공공갈등관리 과정명 일 시 장 소 참석인원 강 사 제3회 핵심리더 갈등관리 교육 2018.10.16.(화) 10시~12시 5층 교육장 29명 이선경 제25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2018.10.17.(수) 10시~12시 5층 교육장 26명 제3회 모의실습 갈등관리 교휵 2018.10.26.(금) 9시~12시 5층 교육장 25명 ? 내 용 - (이해 교육) 서울시 갈등관리시스템 및 사례 소개, 갈등관리의 이해 - (심화 교육) 갈등해결을 위한 대화스킬, 상황별 갈등관리 기법 실습 □ 교육결과(총평) ? 120다산콜재단 직원을 대상으로 이해/심화 과정 갈등관리 교육을 3회에 걸쳐 진행하였고, 교육기관의 특성상 근무경력 10년 미만의 30대이하 여성직원들이 주로 참여하였음. ? 사전논의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였으나, 다양한 교육 수요를 담는 데는 한계가 있었음. 향후 보다 체계적인 맞춤형 워크숍 교육 제공을 검토코자 함. □ 행정사항 ? 강사료 지급 : ? 참석자 학습시간 인정 : 2~3시간 ? 설문조사 결과 미흡사항 차기 교육 시 시정 조치 붙임 : 1. 설문조사 결과표 2. 참석자 명단 1부 및 사진 2장.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120다산콜재단 직원을 대상으로 ‘행복한 공공갈등관리’라는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강의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만족 이상’이 39% 정도로 비교적 낮았음. 대부분의 설문항목이 비슷한 수준의 만족도를 나타냄. 이번 교육에서 만족도가 낮았던 요인으로 교육의 목적 및 방향에 대한 사전 안내 부족, 교육기관에 맞는 교육체계 부존재 등으로 보임. ? 기타의견으로 1)교육대상자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해주면 좋겠다. 2)다양한 사례를 제공해주면 좋겠다. 3)사내갈등, 민원갈등에 대한 주제를 다루어주면 좋겠다.4) 갈등관리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등 여러 의견이 있었음.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5 2 9 4 11 6 38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2 3 10 3 10 8 38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5 2 8 8 8 7 38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1 4 4 10 9 10 38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6 6 11 1 7 6 38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4 1 10 6 10 7 38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3 2 2 8 8 9 6 38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2 0 10 9 8 7 38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2 4 8 6 8 8 38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3 1 10 6 10 8 38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5 2 12 7 5 7 38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 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1 4 8 11 7 6 38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4 4 8 5 8 7 38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3 1 0 5 7 7 15 38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1 0 11 6 10 8 38 8. 건의사항 1) 맞춤형 교육을 해주면 좋겠다 2) 실습시간이 부족하다 3)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주면 좋겠다 4) 사내갈등을 다루어주면 좋겠다 5) 실습형 교육의 경우, 시간이 부족해서 그런지 어수선했다 6) 핵심설명 없이 주변이야기만 한 듯하다 7) 갈등관리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8) 교육 주제가 좋았다 9) 효과적인 소통기법, 스킬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10) 언급한 사항의 동일한 내용 재진술 방법이 도움이 되었다 9. 자료 분류형 질문 9-1 성별 구분  남 여 계 인원 6 32 38 9-2 연령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계 인원 4 34 0 0 38 9-3 근무연한 구분 5년 이하 10년 이하 20년 이하 35년 이하 25년 이상 계 인원 4 34 0 0 0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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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다산콜재단」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9619 생산일자 2018-11-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도효지 관리번호 D000003490420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갈등관리 > 갈등관리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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