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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겨울철 급수대책 추진계획

문서번호 급수운영과-22894 결재일자 2018.11.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급수설비팀장 급수운영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이철 이경희 이성환 11/13 代유정상 협 조 행정지원과장 유정상 요금과장 代박홍준 현장민원과장 이연섭 시설관리과장 김기상 2018년 겨울철 급수대책 추진계획 2018. 11. 12 남부수도사업소 겨울철 급수대책 추진계획 겨울철 안정정 아리수 공급과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하여 수도계량기 동파?동결 예방 및 복구계획을 수립하여 보고 드림. ※ 추진근거 : 본부장방침(계측관리과-7831호, 2018. 11. 2)“겨울철 급수대책 추진계획” Ⅰㅊ 추진목표 목 표 아리수 안정적 공급 및 급수불편 최소화 방 향 24시간 급수대책 상황체계 유지 동파 및 동결 최소화 주요 시설물 안전 관리 중점 과제 1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2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추진 3 시민과 소통하는 동파 에방 홍보 추진 4 신속한 복구시스템 구축으로 시민불편 최소화 5 단수대비 비상급수 지원체계 구축 6 주요 시설물 공사장 안전점검 강화 Ⅱㅊ 추진개요 ?? 2018년 겨울철 기후전망(기상청) ○ 평균기온은 평년(0.1~1.1℃)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전망됨 ○ 대륙 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일별 기온 변화가 크고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겠음 ?? 연도별 동파?동결 발생현황 구 분 ´17/18년 ´16/17년 ´15/16년 ´14/15년 ´13/14년 최저기온 -17.8℃ -12.6℃ -18.0℃ -13.2℃ -10.5℃ 영하 10℃ 이하 연속일수 21일 6일 8일 2일 없음 동파건수 1,340 31 767 200 85 동결건수 42 - 3 - - ○ 영하 10℃ 이하의 날씨가 21일 동안 지속으로 전년 대비 동파 발생이 대폭 증가하였고, 연립 상가 아파트 등에서 수요가 외출, 미사용, 보온미비 등 관심 부족에서 주로 발생. <전년도 겨울철 대책 추진 결과> ○ 겨울철 대책 주요 추진사항 -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인력 및 장비 확보로 신속한 복구 추진 - 벽체형 계량기함 PE 보온재 설치, 동결세대 사전 점검 등 보온조치 강화 등 ○ 사건?사고, 언론 비판 보도사항, 민원 등 - 사건·사고, 언론 비판 보도는 없으며, 동파 1,340건, 동결 42건 발생 ○ 중점 추진사항 - 벽체형?맨홀형 계량기함 PE 보온재 설치 - 맨홀형 계량기 보호함 뚜껑 무상 정비 ?? 2018년도 주요 대책 ○ 벽체형 계량기함 보온재 설치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855 3,378 4,188 3,654 1,293 ○ 맨홀형 계량기함 보온재 지속 정비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5,500 7,188 5,300 2,147 898 ○ 맨홀형 계량기함 뚜껑 지속적 정비 추진 : 3,415개소(누계) ○ 벽체형 계량기함 보온덮개 배부 및 설치 : 18,560매 ○ 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한 동파예방 홍보(본부) - 실·국 홈페이지 홍보요청, SNS 계정 및 모바일 앱을 통한 홍보 - 한파 지속시에는 보온으로 한계가 있으므로 외출시나 야간에 물을 조금 틀어 흘리는 것이 동파예방 효과가 제일 높다는 것을 집중 홍보 ○ 동파 다량 발생 시 지연 처리 해소 대책 추진 ▶ 1단계 : 사업소(관련업체) 인력 투입 - 단계별 지원 인력 투입 체계 구축 : 사업소장 특별 명령 시설관리공단 계량기교체원 ⇒ 현장민원과 ⇒ 수도사업소 전 직원 ⇒ 관련업체 (누수복구, 급수공사 등) - 관련업체 지원 인력 및 교체 공구(장비) 등 사전 확보 - 지원 인력 대상 계량기 교체 현장 교육 사전 실시 - 민원 접수 인력 지원 및 전화회선 증설 ▶ 2단계 : 본부 급수대책 상황실 현장지원팀 운영 Ⅲ 추진계획 1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 추진기간 : ’18. 11. 15. ~ ’19. 3. 15.(4개월간) ?? 운영방법 ○ 동파예보 단계별 근무체계 운영 예보단계 관 심 주 의 경 계 심 각 판단기준 ?5℃ 이상 -5미만∼ -10℃이상 -10미만 ∼ -15℃이상 -15℃ 미만 근무체계 부서별 자체 상황 유지 (야간은 당직근무로 대체) 상황실장: 주·야(총괄반) 상황실장 주간(과장)/야간(총괄반장) 24시간 2교대 근무(주간:9~18,야간:18~익일9) - 경계, 심각단계 상황실 근무자 일별 근무자 명단 별도 편성 ○ 주요 임무 - 동파?동결?누수 등 피해현황 및 조치사항 접수?기록 관리 - 겨울철 급수대책 일일 상황 보고(매일 2회 06:00, 17:00) - 동파계량기 교체 및 동파예방 조치?홍보 ○ 과별 추진체계도 겨울철 시민생활 안전급수 행정지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현장민원과 ? 상황조정 및 통제 ? 행정 및 민원접수 및 상황전달 ? 단수시 병물아리수 지원 ? 겨울철 대민홍보 ? 겨울철 급수대책 총괄 (급수운영과) ? 동결예방 및 복구 ? 긴급누수복구(시설관리과) ? 배수지, 가압장 관리통제 ? 단수시 비상급수 (급수차 운영 등) ? 시설물 점검 ? 관리 ? 계량기 다량동파시 대책 수립 및 시행 ? 동파예방 조치 및 홍보 ? 동파시 신속교체 ? 동파 예방용 물품확보 ? 동파처리 일보작성 ○ 상황실 운영체계도 상황실장(과장) 현장 총괄반 상황처리반 계량기교체반 ? 상황조정?통제 및 홍보 ? 행정, 민원접수 및 상황전달 ? 동결,누수복구 등 상황 처리 ? 급수운영(비상급수지원) ? 동파계량기 교체 ? 동파예방 조치 및 홍보 2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추진 ?? 추진 방향 ○ 반복동파 발생세대 동파예방 집중관리 ○ 동파?동결발생 예방을 위한 사전점검 및 보온조치 실시 ○ 동파율이 높은 소규모 상가 계량기함(맨홀형) PE 보온 확대 ○ 노후 연립·다세대 계량기함(벽체형) PE 보온 강화 ○ 동파예방 홍보를 위한 취약계층 대상 보온덮개 부착 봉사활동 실시 ?? 벽체형 계량기함 PE 보온재 설치 ○ 동파 위험이 높은 복도식아파트 및 연립?다세대 : 1,293개소 ○ 설치 완료일 : 2018. 9. 21. ?? 맨홀형 계량기 보호함 보온재 및 뚜껑 정비 ○ 단독주택, 소규모 상가 등 취약대상(연중 상시 교체) - 보온재 설치 완료 : 898개소 - 뚜 껑 설치 완료 : 912개소 - 뚜 껑 설치 완료 : 912개소 ?? 동파안전계량기 사전 교체 및 교체용 계량기 확보 ○ 동파 취약세대 동파안전계량기 비축 및 교체 :420개 ○ 동파 안전계량기 구매 전 성능시험 실시 - 15㎜ 성능시험 완료(’16. 8. 8.), 20㎜ 성능시험 완료(’16. 9. 8.) ?? 벽체형 계량기 보호함 보온덮개 배부 ○ 복도식아파트, 연립(다세대)등 배부대상 선정 : 70개 18,560개 ○ 보온덮개 배부 완료 : 2018. 11. 16. - 시기 : 12월 초 한파 대비 공동주택 검침 이후 부착 - 대상 : 보온덮개 부착 대상 복도식 아파트 중 한파 취약 지역 - 방법 : 아파트 관리소 및 입주자 대표회의 사전 협의를 거친 후 미검침 사용량 인정 조정 실시에 대한 충분한 안내로 민원 사전 예방 ※ 12월초 한파 예보 시 검침 중지하고 비닐 보온덮개 부착 벽체령 보온재 3겹 보온덮개 맨홀형 보온재 ?? 공동주택 관리소장 회의 개최 ○ 참석대상 : 70개 단지 공동주택 관리소장 ○ 회의일시 : 2018. 11. 16.(금) 14:00 ○ 회의내용 -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요령 교육 - 기온 급강하 시 공동주택 구내방송 실시 요청 - 찬 공기 차단을 위한 공동주택 지하 공동 수도관 통로 밀폐 요청 - 계량기함 보온덮개 부착 철저 및 부착 이후 계량기 검침 중지 요청 등 ?? 반복동파 개별 예방대책 추진 ○ 추진대상 : 최근 3년간 2회 이상 반복 동파 수용가(178개소) ○ 추진내용 - 수용가별 담당자 지정 운영(현장민원과) - 현재 보온상태가 양호한 세대는 동파예방요령 홍보 - 보온취약세대 보온재 보강(PE보온재, 에어캡 등)조치 ?? 동결 수도관 정비 및 예방 홍보 ○ 최근 3년간 동결 발생 현황 : 계 2017년 2016년 2015년 2014년 3 42 0 3 0 ○ 추진 방법 - 동결 취약지역 사전 점검 및 조치를 통한 동결 예방 - 수도관 동결예방 홍보 전개 : 42가구(최근 3년간 동결 발생가구) ? 동파 경계·심각단계 발령 시 동결 주의 SMS 문자 메시지 전송 -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 동결예방 홍보 : 사업소, 자치구 3 시민과 소통하는 동파 예방 홍보 추진 ?? 추진 방향 【 동파예방 인식제고를 위한 사전 홍보 강화 】-본부통합 ○ 시민참여 보온경험 인증샷 이벤트 실시로 시민관심도 제고 ○ 검침 시 보온상태를 점검하고 필요시 수용가에 보온 보충 요청 ○ 홍보매체(전광판, 홈페이지, SNS 등)를 활용한 동파예방 동영상 전파 ○ 공동주택 관리소장 회의를 개최하여 동파예방 철저 요청 【 한파 단계별 동파예방 참여 유도 홍보 강화 】 ○ (관심) 홍보매체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시민들께 동파예방 요청 ○ (주의) 공동주택에 안내방송 및 공공기관 홈페이지 활용 홍보 ○ (경계) 지상파(TV 등) 등에 자막방출 요청, 보도자료 제공 ○ (심각) 긴급재난문자 전파, 지상파 자막방출, 보도자료 제공 등 ?? 세부 추진계획 ○ 계량기 보온경험 인증샷 이벤트 실시로 시민관심도 제고(본부추진) - 참여기간 : ’18.11.15. ~ ’19.02.28. - 참여자격 : 시민 누구나(제한없음) - 참가방법 : 수도계량기 보온 경험 사진을 찍어 SNS에 인증 - 추진일정 배너제작 및 웹페이지 개발(홍보과) ⇒ ‘내손안의 서울’ 사이트에 공개 (시 공고사이트) ⇒ SNS를 통해 이벤트 참가 ⇒ 무작위 추첨 10월~11월 11월 12월~2월 4월 - 인증샷 이벤트 참여방법 홍보 ?웹페이지용 배너로 구청 홈페이지나 SNS에 홍보 ?사업소 별 초등학교에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동파를 예방하는 법” 동영상 시청 및 인증 샷 이벤트 참여 요청 ○ 검침 시 보온이 부족할 경우 보충토록 수용가에 요청 - 점검기간 : 2018.10.1. ~ 2018.11.30. - 점검방법 : 검침원 계량기 점검시 계량기 보온상태 점검 ① 보온상태가 미흡한 세대에 보온재 보완토록 안내 ※ 부재시 보온 보완 안내 스티커를 잘 보이는 곳에 부착 ② 현장민원과에서 보온미흡 수용가 파악 및 집중관리 ③ 집중관리 수용가 동파발생 현황 ‘19.4월 본부에 보고 ○ 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한 동파예방 홍보(‘19.2월까지) - 실·국 홈페이지 홍보요청, SNS 계정 및 모바일 앱을 통한 홍보 - 한파지속시에는 보온으로 한계가 있으므로 외출시나 야간에 물을 조금 틀어 흘리는 것이 동파예방 효과가 제일 높다는 것을 집중 홍보 【 동파예방 홍보용 동영상 파일 】 ○ 활용계획 : 공용전광판, 지하철 및 자치구 홈페이지에 영상표출 요청 등 ○ 주요내용 : 수도꼭지 물 흘리는 방법과 동파예방방법 - (물 흘리는 양) 물줄기가 실처럼 이어질 정도의 양(1회용 종이컵을 30초에 채울수 있는 양) - 하루 10시간 동안 흘려도 수도요금은 100원 미만 -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동파예방법 및 시민행동요령 ○ 공동주택 관리소장 회의를 개최하여 동파예방 협조 요청 - 회의개최 : ‘18.11.16 - 동파예방에 필요한 사항 교육 실시 ?동파예방 교육 및 단계별 공동주택 구내방송 요청 ?보온덮개 부착 철저 및 부착 이후 계량기 검침 중지 요청 등 ?경계?심각 단계 발령 시 관리사무소 구내방송 활용 홍보(아침7시, 저녁9시) ※ 아파트 단지내 수질사고 사례소개 및 협조사항 전파 병행 ○ 공동주택 현관 등에 동파예방 홍보물 부착 - 안내문 수용가에 배부(약225천매) : 11월 검침기간 중 - 포스터 부착(약 5천매) : 아파트현관 입구, 승강기 등 - 배부일정 : ’18. 11. 15 ~ 12.10 - 배부방법 ? 일반주택 및 공동주택 : 시설관리공단 검침원 송달 ? 동파취약 아파트 70개 단지 관리소장 회의시 배부 ○ 자막방출 등을 통한 동파예방 홍보 - 영하 10℃ 미만으로 예보될 경우 지상파(TV 등) 등에 자막방출 요청(본부) · (자막내용) 계량기 동파예방을 위하여 외출시나 야간에는 수도꼭지를 틀어 물을 조금 흘려 줄 것을 안내 - 지역방송(딜라이브 방송, T브로드) 및 교통방송 등 방송매체 송출 요청 - 기타 상수도 및 자치구 홈페이지 업로드 실시(요청) ○ 영하 15도 미만 심각단계 시 긴급재난문자 발송(본부시행) - 시 긴급재난문자(CBS) 시스템을 활용한 문자발송 - 수신대상 :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시민전체(휴대폰 수신) ?발송기준 : 영하 15℃ 미만의 기온이 2일이상 지속되어 상수도관 및 수도계량기 동파가 다량 발생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발송절차 기상청 예보 긴급재난문자 작성 발송승인 발 송 ?? 영하 15℃ 이하의 기온이 2일 이상 지속 전망 ?? 대상 : 서울시민 전체 ?? 내용 : 표준 발송문안 (120 Byte 이내로 제한됨) ?? 市 안전총괄본부 (서울시 재난상황실) ?? 재난문자 발송 표 준 발송문안 ① 서울지역 한파로 수도계량기 동파가 우려되오니 피해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동파신고 120) ② 내일 서울 최저기온 -20℃. 수도계량기 동파피해가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동파신고 120) ③ 12월 31일 000구 지역 상수도관 동파발생. 피해상황은 다산콜센터(120)로 신고바랍니다. 4 신속한 복구시스템 구축으로 시민불편 최소화 ?? 추진 방향 ○ 복구장비·인력 사전 확보를 통한 신속한 복구에 대비 ○ 동파계량기 교체원 야간 대기성 근무 지양으로 교체효율 제고 ○ 긴급복구업체를 지정·운영하여 자체교체에 한계가 있을 때 투입 ?? 세부 추진계획 ○ 복구 인력 현황 계 계량기 교체업무 급수공사 및 시설물 업체 (동파,동결 긴급복구업체) 누수복구업체 (동파,동결 긴급복구업체) 직원 시설관리공단 직원 7개 업체 직원 1개 업체 86 6명 10명 14명 42 2명 12명 - 시설공단 교체원이 주간위주로 근무를 하고 주52시간 내에서 근무를 함에 따라 긴급복구업체를 지정·운영하여 야간·휴일이나 교체지연 시 투입 - 동파 다량 발생에 따른 시설공단 처리 지연시 지원인력 투입 ? 단계별 지원 인력 투입 체계 구축 : 사업소장 특별 명령 시설관리공단 계량기교체원 ⇒ 현장민원과 ⇒ 수도사업소 전 직원 ⇒ 긴급복구지정업체 (누수복구, 급수공사 등) ??주간 교체조 편성 ??증가시 주52시간 내 휴일,야간 근무 실시 ? 관련업체 지원 인력 및 교체 공구(장비) 등 사전 확보 ? 지원 인력 대상 계량기 교체 현장 교육 사전 실시 ○ 복구 장비 현황 동파안전 계량기 굴삭기 착암기 콤프레샤 탐지기 양수펌프 차량 발전기 해빙기 420개 4대 5대 2대 4개 17개 30대 9대 45개 ○ 해빙기를 대여하여 수용가 자체 동결 해결 지원 - 해빙기를 대여하여 동결를 수용가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도록 지원 (당직실에 해빙기를 비치하여 동결수용가 신청 시 대여) - 해빙기 대여 시 민원인에게 사용법 교육 및 사용매뉴얼 배부 해 빙 기 전기식 해빙기 스팀식 해빙기 ○ 계량기 교체원들이 주간에 집중근무토록 하여 교체효율 제고 - 계량기 교체의 대부분이 주간이 이루어지므로 주간근무자가 많을수록 교체량 증가 - 예년같이 야간 대기성 근무를 할 경우 익일 대체휴가로 교체실적 저하 【 시설공단 근무형태 변경 】 기 존 변 경 ○ 주·야간 근무(2개조 근무) - 영하10도 이상 : 09~18시, 13~22시 - 영하10도 미만 : 09~18시, 18시~익일 09시 ○ 주간위주 근무 - 기온 무관 :09~18시 (단, 한파로 교체해야 할 동파계량기가 증가할 경우 주 52시간 내에서 휴일·야간근무 실시) ○ 겨울철에는 동파계량기만 교체하고 동파가 없을 때는 사무실에서 대기 ○ 동파계량기 교체를 우선으로 하고, 교체해야 할 동파계량기가 없을 경우 만기계량기 교체 ○ 수도관 동결 시 신속한 복구 추진 - 수도관 동결 민원 신고 즉시 현장에 출동할 수 있도록 조치 ? 직반장?순찰 차량에 해빙기 비치하여 동결 민원 발생 즉시 출동하여 해빙 조치 ? 해빙기는 전기식과 스팀식 종류별로 모두 보유 - 동결 발생 원인에 따라 신속한 해빙 및 재발 방지 조치 ? 심도부족으로 인한 동결 시 해빙 조치 후 재시공 또는 보온재 보강 실시 ? 노출 상수관로 동결 시 해빙 조치 후 보온재 보강 ? 수요가의 옥내 배관 동결은 인근 지역 설비업체를 통해 해빙토록 안내 5 단수대비 비상급수 지원체계 구축 ?? 추진 방향 ○ 단수규모별 상황처리 체계 구축으로 체계적인 대응 ○ 누수 등으로 단수발생시 신속한 비상급수 지원 ○ 단수발생 원인별 비상급수계획 수립으로 신속 지원 추진 ?? 세부 추진계획 ○ 단수 상황처리 및 규모별 세부 처리 절차 - 단수발생시 상황처리 및 운영시스템 상황접수 (수도사업소) 상황전파 (비상연락망) 상황실 설치 급수지원 담당자 지정 입시급수대 설치 본부 급수지원 상황종료 완료보고 - 단수등급별(규모) 상황처리 계획 등급 상 황 발 생 상 황 처 리 1단계 단수발생 : 100세대 미만 ○ 상황지휘총괄 : 지역담당과장 ○ 현장지휘 : 지역담당과장 ○ 급수지원 : 행정지원과,급수운영과,시설관리과 - 급수차 동원, 병물아리수 지원 등 요청 및 조치 - 급수운영과,시설관리과 직원 비상 근무 ※ 필요시 소방차 지원 요청 2단계 단수발생 : 100~500세대 미만 ※ 폭설로 고지대 지역 고립 시 포함 ○ 상황지휘 총괄 : 소 장 ○ 현장지휘, 급수지원 : 1단계와 동일 ○ 사업소 직원 비상연락유지(사무실 및 자택 대기) 3단계 단수발생 : 500세대 이상 ※ 폭설로 고지대 지역 고립 시 포함 ○ 상황지휘 총괄 : 소 장 ○ 현장지휘, 급수지원 : 1단계와 동일 - 급수운영과장 : 급수지원 총괄 - 행정지원과장 : 병물 아리수 지원 시설관리과장 : 시설복구 지원, 급수차지원 사업소 직원 1/2 비상근무 ○ 업무 흐름도 상황접수 ? 상황전파 ? ?상황실 설치(현장) ?급수지원 담당지정 (급수차, 병물아리수) ?임시급수대 설치 ? 상황 종료 (완료 보고) ? 실적 집계 및 분석 ?? 단수발생 원인별 비상급수계획 ○ 정수센터 재해 발생시 - 인근 정수장의 생산량을 조정하여 보충 공급하고, 정수장간 비상관로를 통하여 신속한 수계전환을 통해 비상 공급 ○ 가압장?배수지 급수공급 중단 시 - 관련 배수지 최대한 활용 급수 - 수계 간 제수변 등을 조절하여 송?배수관로 직결급수 체계로 변경 - 고지대 등 수계전환 불가능 지역 급수차량 운영 및 병물아리수 지원 ○ 송?배수관 재해 등에 따른 고립지역 단수 발생시 - 공급관로 파손 시 수계간, 관로간 제수변 조절 및 수계 전환으로 단수지역 최소화 - 긴급 누수복구업체 동원 신속 복구 - 단수지역 비상급수차량 지원(필요시 소방차 지원요청) 및 병물 아리수 지원 ?? 신속한 비상급수 지원 계획 ○ 수도사업소 보유 급수차 1대(2.5톤 1대) - 전기펌프 설치 고층연속급수 가능(15m 이상) ○ 사업소 관할 지역 소방차 협조 요청 - 소방서 물탱크 차량 보유 현황 구분 계 관악 동작 영등포 대 수 10 4 3 3 ○ 병물아리수 생산 및 운반 (본부 물량확보, 사업소 수급) - 생산량 : 16,000병/일, 영등포정수센터 생산(규격:350㎖, 500㎖, 2,000㎖) - 비축량 : 10만병(350㎖ 기준) (이동식 급수팩 접은 상태) (이동식 급수팩 펼친 상태) - 운반차량 : 3대(2.5톤 2대, 1.0톤 1대), 필요시 운반차량(5톤) 추가 임차 ○ 비상 물탱크 활용 - 물탱크(3톤) : 10개 (강북아리수정수센터 현재 보관) - 이동식 급수팩(3톤) : 20개 (수도자재관리센터 현재 보관) ○ 고층 아파트 비상 급수지원 - 10층까지는 사업소 급수차(1대)로 급수가능(고압펌프 설치됨) - 10층 이상은 고압소방펌프차를 지원받아 급수 가능 수도사업소 보유 급수차(고압펌프 설치) 6 주요 시설물 ? 공사장 안전 점검 강화 ?? 추진 방향 ○ 겨울철 상수도시설물 동파·동결예방 안전점검 실시 ○ 시행중인 공사장의 안전관리상태 및 관리계획 점검 ?? 세부 추진계획 ○ 상수도 주요시설물 안전점검 실시 - 점검기간 : ’18.10.29 ~ 11.16. - 점검대상 : 배수지?아리수올림터, 노출 송배수관 등 - 점검방법 : 자체 점검반 편성운영 3개반 14명 - 점검대상 구 분 배수지 아리수올림터 현수관로 여의도 공동구 공사장 (유관) 개 소 20개소 22개소 4개소 (4.23㎞) 1개소 (5.77㎞) 3개소 ? 현수관로 : 4개소 (4.23㎞) 연번 교량명 위 치 현수관 현황 시설연도 비고 관경 (㎜) 관종 열 연장 (m) 계 400~ 900 5 4,230 1 2 3 4 ? 공사장(유관) : 3개소 연번 사 업 명 구 간 규 모 사업기간 시행자 상수도관 매설(㎜) 1 2 3 ?? 분야별 점검 사항 ○ 안전관리 분야 - 비상연락망 구축 및 정비여부 - 시설안내 및 안전표지 정비?관리 여부 - CCTV, 경보장치 등 보안시설 작동상태 ○ 배수지?아리수올림터 등 시설물 분야 - 구조물 균열, 파손, 누수 등 시설물 안전상태 - 축대, 옹벽, 절개지 및 성토부 법면 안전상태 - 배수로 파손 및 토사, 낙엽 등 적치상태 - 배수지 유?출입 밸브, 수위계 등 작동 및 관리상태 - 아리수올림터 기전설비 작동 및 관리상태 등 ○ 현수관로 및 공동구 상수도관 - 상수도관 노출 등 보온상태 - 관 지지대 및 도장상태 이상 유무 - 상수도관, 밸브류 등 상태 점검 - 누수 발생 및 기타 위험요소 발생 여부 등 ○ 공사장(유관기관) 등 노출관로 - 해빙기 대비 현수상태, 관로 연결부위 상태 점검 - 공사장 현수관로 주변 배수처리 및 타 시설물 설치 안전 여부 - 공사장 절개지 및 절?성토 비탈면 유실 방지 여부 - 도장상태 이상 유무 및 접합부의 이완상태 - 침하계, 경사계 등 안전관리 계측기 설치 확인 등 - 누수 발생 여부 등 ?? 점검시 조치계획 ○ 경미하거나 긴급한 정비사항은 즉시 보수 조치 ○ 주요 부위 파손 등에 의한 안전점검 필요시 외부전문가 적극 활용 ○ 보수에 장기간 소요되는 경우에도 안전사고 및 급수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응급 조치하고, 보수 완료시까지 주기적으로 점검 시행 Ⅳ 행정사항 ?? 겨울철 급수대책 사전대비(준비) 철저 ○ 겨울철 급수대책 추진계획 계측관리과로 제출 - 단계별 급수대책 상황실 및 복구 인력 비상연락체계 등 포함 ○ 겨울철 대비 점검 및 인력, 장비, 자재 확보 등 사전 준비 ○ 동파 및 동결 예방 홍보 전개 - 단계별 동파 예보제 실시, 동파 예방 시민행동요령 등 홍보 - 특히 동파 계량기 무상 교체로 보온조치에 소홀하지 않도록 동파 예방 홍보 ○ 공동주택 관리소장 회의 개최 - 겨울철 이전 공동주택 관리소장 회의를 개최하여 구내방송 실시 등 협조 요청 ?? 겨울철 급수대책 추진 보고사항 ○ 겨울철 급수대책 추진계획 보고(급수운영과) : ’18. 11. 14.(수) ○ 상수도 주요시설물 사전점검,정비 결과 보고(시설관리과) : ’18. 11. 16.(금) ○ 동파 동결 예방 유관기관 홍보(행정지원과) : ’18. 11. 20.(화) ○ 공동주택 관리소장 회의개최결과 보고(현장민원과) : ’18. 11. 20.(화) ○ 취약지역 책임담당 지정 및 관리대책 보고(현장민원과) : ’18. 11. 23.(금) ○ 겨울철 일일상황보고 제출(당직자,비상근무자): ’18. 11. 15~’19. 3. 15. - 매일 2회(06:00 당직실, 17:00 현장민원과) 일일 상황 보고서 제출: 붙임 2 따로붙임 1. 동파예보 단계별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체계 1부 2. 수도계량기 동파·급수관 동결 현황 보고(양식) 1부 3. 협력업체 및 장비 현황 1부 4. 동파예방 안내문(예시) 1부 5. 방송안내문 및 언론(인터뷰) 응대 요령 1부 6. 겨울철 상황실 근무자 명단 1부. 7. 단계별 비상근무자 편성(별첨) 1부. 끝. 【붙임 1】 동파예보 단계별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체계 ○ 단계별 운영인력(기준) 단계 판단기준 운영체계 근무 인력 관심 일 최저기온 ?5℃이상 ?주간 : 평시 근무체계 유지 ?야간 : 당직근무 대체 ?상황실 운영 - 주간 : 급수운영과, 현장민원과 평시근무 - 야간 : 당직자 3명 ?계량기 교체 : 17명 - 직원(계량기교체팀) : 6명 - 시설관리공단 : 10명 주의 일 최저기온 -5℃미만 -10℃이상 ?주간 : 평시 근무체계 유지 ?야간 : 당직근무 대체 ?상황실 운영 - 주간 : 급수운영과, 현장민원과 평시근무 - 야간 : 당직자 3명 ?계량기 교체 : 16명 - 직원(계량기교체팀) : 6명 - 시설관리공단 : 10명 경계 일 최저기온 -10℃미만 -15℃이상 ?24시간 상황체계 유지 -상황실장:주·야간(총괄반) ?상황실 운영 - 주간 : 상황실 3명 - 야간 : 상황실 3명 ?계량기 교체 : 16명 - 주간 ?직원(계량기교체팀) : 4명 ?시설관리공단 :10명 - 야간 ?직원(계량기교체팀) : 2명 심각 일 최저기온 -15℃미만 ?24시간 상황체계 유지 ?상황실 운영 - 주간 : 상황실 6명 - 야간 : 상황실 6명 ?계량기 교체 : 16명 - 주간 ?직원(계량기교체팀) : 4명 ?시설관리공단 : 10명 - 야간 ?직원(계량기교체팀) : 2명 ※ 동파 다량발생 등 유사시 일반직원 교육 후 즉시 투입 ※ 시설관리공단 계량기 교체인력은 자체 계획에 따라 탄력적 운영이며, 근무시간은 09:00~18:00(기온무관) (단, 한파로 교체해야 할 동파계량기가 증가할 경우 주 52시간 내에서 휴일·야간근무 실시, 동파계량기 교체를 우선으로 하고, 교체해야 할 동파계량기가 없을 경우 만기계량기 교체) ○ 상황실 운영체계도 상황실장 현장 총괄반 상황처리반 계량기교체반 ? 상황조정?통제 및 홍보 ? 행정, 민원접수 및 상황전달 ? 동결,누수복구 등 상황처리 ? 급수운영(비상급수지원) ? 동파계량기 교체 ? 동파예방 조치 및 홍보 【붙임 2】 수도계량기 동파 ? 급수관 동결 현황 (남부수도사업소) 201○. ○○. ○○(○요일) 06:00 현재 ?? 동파?동결 처리 현황 구 분 동 파 동 결 비고 접수 처리완료 처리중 접수 처리완료 처리중 전일누계 ○○일 주간 야간 누 계 ※ 17시 보고(주간) : 전일누계+금일(주간 06시~17시)까지 발생건 ※ 06시 보고(야간) : 전일누계+금일(주간)+금일(야간 17시~익일 06시)까지 발생건 ?? 건물유형별 동파 및 급수관 동결 발생 현황 구 분 수도계량기 동파 급수관 동결 (옥외만) 비고 계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주택 상가건물 공사장 전일누계 ○○일 주간 야간 누 계 ?? 원인별 동파 발생 현황 구 분 계 보온미비 부재(외출) 보호통미비 심도부족 노출 기타 전일누계 ○○일 주간 야간 누 계 ?? 근무인원(예시) ○ 주간 : 상황실 ○○명, 계량기 교체인력 ○○명 ○ 야간 : 상황실 ○○명, 계량기 교체인력 ○○명 ?? 주요 추진사항(예시) ○ 공사장 등 동파취약건물 동파예방 독려(유선 전화) : 000-0000외 0개소 ○ 동파예방 자막방송 의뢰(KBS, MBC, SBS, TV조선, JTBC, YTN, MBN) ?? 언론보도 등 특이사항(예시) ○ MBC 취재 협조 - 장소 : 상수도본부(동파대책 상황실), 서부수도사업소 - 일시 : 2018. 12. 9. 16:00~17:00 - 방영예정일 : 2018. 12. 9 또는 10일 20시 뉴스 - 취재목적 : 전년대비 동파수량을 감소시킨 방법 등 【붙임 3】 협력업체 인원 및 장비 현황 ?? 연간단가 업체 현황 공 사 명 복구구분 업체명 인원 (명) 업체담당 연 락 처 부 서 담당자 담당지역 (주관부서) 8개 업체 54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 주요 장비 인력 현황 구 분 인력 해빙장비 굴삭기 착암기 콤프 례샤 발전기 작업 차량 팀(조) 인력(명) 소계 전기식 스팀식 계 16 68 45 12 33 4 5 2 9 14 사업소 8 14 27 4 23 - - - - 6 단가계약업체 8 54 18 8 10 4 5 2 9 8 【붙임 4】 동파예방 안내문(예시) 국번없이 120 남부수도사업소장 (☎ 3146 - 4400) 【붙임 5】 방송 및 홍보 문안 ○ 자막방송, 공동주택 구내방송 안내문(예시) 관리사무소에서 안내 말씀드립니다. 내일 오전 일 최저기온이 영하 00℃로 예보되고 있습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는 수도계량기 동파에 따른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 수도계량기 함을 보온재로 채우고, 나눠드린 보온덮개를 부착하는 등 보온조치를 실시하여 주시고 ?? 외출시에는 욕실의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놓아 주시기 바랍니다. 동파관련 문의는 00수도사업소 3146-0000, 또는 다산콜센터 120번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붙임 6】 언론(인터뷰) 응대 요령 ?? 언론(인터뷰) 협조 요청 시 ○ 언론사, 취재인원, 보도일정, 주요 보도 내용 파악 ○ 인터뷰 담당 및 취재장소 선정 ○ 동파계량기 교체 관련 취재 시 인터뷰는 현장민원과 팀장(담당)이 응대 - 시설공단 직원만 단독으로 인터뷰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 시설공단으로 직접 인터뷰 요청 시 현장민원과를 반드시 경유하도록 사전 지시 ?? 인터뷰 준비사항 ○ 복장, 머리 등 외모를 단정히 할 것. - 교체원은 지정된 방한복(명찰 패용 등)을 반드시 착용하고 현장에 나가도록 조치 ○ 취재기자에게 취지 설명 - 본격적인 인터뷰 전 겨울철 동파예방 등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내용의 취지 설명 ○ 목소리는 평소보다 좀 더 낮은 톤으로 천천히 차분하게 설명 ?? 인터뷰 메시지(안) 【 동파 계량기 신고 】 “겨울철에 갑자기 가정에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 계량기 함을 열어 윗면의 유리가 파손되거나 물이 새고 있는지 확인하시고, 계량기가 동파된 경우 국번 없이 120번으로 즉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동파 예방 요령 】 “계량기 보호함과 수도관 보온 조치가 잘 되었는지 점검하시고, 기온이 영하 10℃ 이하로 떨어질 때는 가정 내의 수도꼭지에서 물이 조금씩 흐를 수 있도록 틀어놓으면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동파 계량기 무상 교체 】 “동파로 인하여 계량기가 파손되었을 때는 서울시에서 무료로 계량기를 교체해 드리고 있으니,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즉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동파 예보제 실시 】 “서울시에서는 동파 발생 위험도에 따라 온라인과 모바일 등을 통해 동파 예방 요령을 사전에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수도계량기 보온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 “서울시에서는 겨울철 안정적인 아리수 공급과 동파?동결?누수 등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본부 및 수도사업소에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하여 시민 생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언론 취재 동향보고 신속 제출 :본부 홍보과, 계측관리과로 통보 - 취재 현장 사진 및 인터뷰 내용 등 상세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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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9년 급수대책상황실 근무조 편성(단계별) -방침.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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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겨울철 급수대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22894 생산일자 2018-11-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철 (02-3146-4552) 관리번호 D0000034883655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급수및배수기획 > 급수운영계획수립및시행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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