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방재시설부-13692 결재일자 2018.10.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치수시설과장 방재시설부장 시설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한승균 조성만 이임섭 이택근 10/26 한제현 협 조 총무부장 정진일 성과관리팀장 정지욱 주무관 이민영 -2018년 재난안전대응 [풍수해분야]- 종 합 결 과 보 고 2018. 10. 도시기반시설본부 (방 재 시 설 부) -2018년 재난안전대응 [풍수해분야]- 종합결과 보고 2018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기간중 집중호우, 태풍 등에 대비하여 추진한 건설공사장 풍수해 대응에 대한 종합결과를 보고 드림 Ⅰ 2018년 기상특성 -세부내용 붙임#1- ?? 강수현황(10.15 기준) ? `18년 강수량은 1,167㎜(평년 1,364㎜대비 86%) - 일 최대 강수량 96.5㎜(8.28일) ? 여름철(7~8월) 강수량은 평년의 51%, 강우일수는 4.9일 감소 - `18년 여름철 강수량은 388.2㎜(평년 758.9㎜대비 51%) - 강우일수는 26일(평년 30.9일 대비 4.9일 감소) ? 8월 서울 서남 및 강북 지역 기습호우 및 지역편차 큰 강우 발생 - 8.28일 : 은평구 시간당 86㎜(30분 59.5㎜) 강한 집중호우 발생 - 8.28~30일 : 도봉(최대) 497㎜, 송파(최소) 96㎜ ⇒편차 401㎜ ? 국지성 집중호우로 호우특보 11차례 발효 - 호우경보 2회, 호우주의보 9회 ※`17년 16회 ?? 태풍현황 ? 태 풍 : 총 25개 중 5개 태풍이 우리나라에 직·간접영향 - 서울에 직접 영향을 준 태풍 없음 ?제7호 쁘라삐룬(6.29), 제18호 룸비아(8.15), 제19호 솔릭(8.16), 제24호 짜미(9.21), 제25호 콩레이(9.27) ※ 2017년 : 총 19개 중 3개 우리나라 직?간접 영향 Ⅱ 종 합 평 가 ??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 운영기간 : 2018. 5. 15. ~ 10.15(5개월) ? 단계별 근무 실시 : 11회 108시간 15분 -세부내용 붙임 #2- - 1단계 비상근무 : 9회 90시간 00분 (’17년 14회) - 2단계 비상근무 : 2회 14시간 10분 (’17년 2회) ※비상(보강) 근무 : 24회 241시간 30분 (’17년 20회) ?? 풍수해대책 추진실적 ? `18년 풍수해대책 추진계획 수립(3~4월) - 방침수립(3.26), 복구장비 지원계획 수립(4.13), 업무안내서 작성(4.24) ? 건설공사장 점검 - 건설공사장 일제점검, 정비 실시계획 수립(2.12) - 진행중인 주요 공사장(51개소) 사전점검(2회) ? 조치사항(175건) : 경사면?배수?전기시설 정비, 수방자재 확보 등 ? 공사장별 취약공종 사전 파악하여 풍수해기간 집중관리 - 공사장 침수, 사면붕괴, 제방붕괴 등 재난대비와 도로함몰, 가림막?크레인 전도 등 시민 안전을 우선하는 세밀한 현장관리 ? 풍수해 발생지역 방재시설 확충 - 공사중 : 3개소 ?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 확충 ?풍수해기간 폭우대비 임시 저류계획 수립 운영(32만톤) ? 반포천 유역분리터널 건설 : □4.5m×4.5m~D6.5m, L=1,162m ? 양평1유수지 저류조 설치 : CSOs저류조 46,000㎥ - 금년완료 : 1개소 ? 강남역 역경사로 개선 : □2m×3m, L=71m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 공사중 > <반포천 유역분리터널 공사중> <강남역 역경사로 개선 완료> ? 비상시 신속한 상황전파 시스템 구축 - 상세 풍수해 상황 정보를 신속히 파악하여 실시간 위기상황 판단 ? 홍수정보 및 기상정보 서비스를 수신하여 위기상황 선제대응 - 문자(SMS), 카톡(SNS), Fax 등을 동시 활용하여 신속한 상황전파 ? 본부 및 공사장 관계자 전원 카톡망 구축 재난상황 신속 전파 ? 풍수해 발생시 건설공사장 복구장비 등 지원관련 간담회 실시(6.15) - 10개 대형건설사 임원, 서울시 및 도기본 간부, 관계자 ? 전 직원 및 공사관계자 대상으로 공사장 안전관련 교육 등의 시행시 풍수해 예방 교육 및 모의훈련 실시 ? 추석연휴 기습폭우대비 대응체계 확립(8.16) - 진행중인 주요 공사장 일제점검 실시 - 필수요원 비상연락체계 수립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유지 ?? 종합평가 ? 철저한 사전대책 수립 및 시행으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 공사장 풍수해대책 수립?수방자재 비치, 매뉴얼 배포, 비상연락체계 유지 -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 신속 운영하여 상황 대응 ? 우기전 공사장 점검 등을 실시하였으나, 공사장 관리와 현장대응 미흡으로 하수관로 수위 상승으로 침수 유발(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 ? 보완대책으로 `19년부터는 현장위주의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 현장위주로 재편하여 풍수해에 효율적 대비 및 신속한 보고체계 구축 ※ 풍수해안전대책 아이디어로 하천관리과 제출(심사결과 : 장려상) Ⅲ 행 정 사 항 ?? 풍수해대책 유공자 표창 ? 대상자 : 수해예방에 적극 참여하고 현저한 공적이 있는 직원 ? 인 원 : ㅇ명(향후 하천관리과 계획에 따라 인원 확정 예정) ? 시 기 : 2018년 11월 ~ 12월중 ?? 특별휴가 실시 ? 시행근거 - 2018년 풍수해대책 종합결과 보고(부시장방침 제223호, `18.10.19) - 서울특별시 공무원 휴가 등 업무지침(인사과-1217호, `18.1.10) ? 여름철 재난상황실 운영 등 노고가 많았던 직원 - 상황실 요원, 풍수해 주관부서 직원 등 76명(붙임 명단 참조) ? 휴가일수 : 2일 이내 - 풍수해 주관부서 및 부별 풍수해 담당 : 2일 - 상황실 요원, 부별 풍수해 담당과장, 휴일 및 평시 야간 근무자 : 1일 ? 휴가 실시 기간 : 2018.11.01. ~ 12.31. 붙임 : 1. `18년 기상현황 1부 2. 단계별 근무현황 1부 3. 특별휴가 대상자 명단 1부 4. 市 관련문서 및 방침서 1부. 끝.
16389811
20210924184733
본청
방재시설부-13692
D000003475376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