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은평권역 시내버스 노선조정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2557 결재일자 2018.8.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이만호 오희선 여장권 08/22 고홍석 협 조 노선팀장 이형규 은평권역 시내버스 노선조정계획 2018. 8.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은평권역 시내버스 노선조정계획 종로, 서울역 등 도심 이동?접근성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471번, 704번, 7723번, 7734번 등 4개 노선을 단계별로 조정코자함 1 검 토 배 경 ?? 은평구(진관동) 지역 주민의 이동불편 개선 요구 ○ 7723번의 은평구 뉴타운 지역내 순환 노선 신설 요청 - 은평지구를 순환 운행했던 7723번을 한옥마을 입주후 회차 공간이 없어 구파발역으로 노선 단축후 통학 및 공공시설 이동 노선 요구 ○ 백련사로 혼잡해소를 위한 운행횟수 증회 및 배차간격 단축 요청 등 ?? 장거리 노선 단축 및 도로여건 변경 후 종로 등 도심 접근 노선의 혼잡완화 등 이용불편 개선 요구 ○ 장거리 노선 단축후 통일로에서 서울역 이동 구간의 혼잡 개선 요구 - 703번, 706번 등 서울시 구간(연신내·홍제역~서울역) 노선 단축후 홍제역에서 서대문사거리?서울역 구간의 혼잡 가중 ○ 종로 BRT 관련 홍제역, 종로, 강남 등 구간에 지속적 노선 요구 - 구파발·홍제·종로·강남 등을 연계하던 471번을 을지로로 노선 변경 ?? 충전소 등으로 과도한 공차거리 발생 노선의 운영 효율화 ○ 704번은 충전을 위하여 송추에서 진관차고지까지 공차 운행 - 송추에 이동식 충전소가 폐지됨에 따라 진관차고지에서 충전 운행 ※ 진관공영차고지 인근 차고지 확충 추진중(버스정책과-13971, ‘17.11.16)으로 서울운수가 해당 부지를 임대하여 사용중 2 문제점 및 개선방향 ?? 471번(한국비알티) ○ 진관차고지에서 세곡동까지 51대가 5~7분 배차간격으로 운행 - 운행거리 66km 장거리 노선으로 근로여건 개선을 위한 조정 대상 ○ 종로 BRT의 용량(약 170대/시) 관계로 종로에서 퇴계로, 을지로로 노선 조정후 이용자는 소폭 감소하였으나 특정구간 혼잡 발생 - 종로에서 퇴계로 등으로 조정후 720번(통일로~종로), 470번(백병원~종로) 등 노선의 출·퇴근시간대 혼잡 가중 ※ 703번, 706번 등 장거리 노선 단축후 구파발역?홍제역~서울역구간 노선 감소 - 구파발, 홍제역 등에서 서울역으로 이용자수가 일일 약 12,476명으로 고려 필요 · 471번 : 658명(‘16.12월, 51대) → 575명(’17.12월, 51대) ? 재차인원 약 50명 · 470번 : 628명(‘16.12월, 33대) → 683명(’17.12월, 34대) ? 재차인원 약 62명 · 720번 : 879명(‘16.12월, 32대) → 887명(’17.12월, 33대) ? 재차인원 약 66명 【 종로2가 교차로에서 버스 대기현상 해소 및 용량 확보 】 ○ 종로3가에서 종로2가로 직진 진입하는 노선에 신호주기내 1~2대 초과 현상 간혈적 발생 ? 종로2가 교차로의 직진 신호시간 단축으로 교차로 대기현상 해소(‘18.3월) ○ 직진 신호를 좌회전 신호 연장으로 신호주기내 좌회전 통과대수 확충 등 ○ 세곡동 구간은 강남역까지 이용자가 많고 452번, 440번 등 중복 - 폐지되는 구간에서 하루 약 600~800명중 강남역까지 약 500~700명으로 452번 등 이용 가능하고 약 100명 미만은 1회 환승 이용 가능 ○ 운수업체(노조)에서 운행여건 변화로 노선분리를 반대하나 시민 편의와 구간별 특성을 위해 노선분리 타당 - 지역 주민, 자치구 등 관련기관은 찬성(※서대문구는 조속 시행 요청) ? 혼잡구간에 집중운행토록 노선분리 및 이용자가 적은 중복구간 단축 ?? 704번(제일여객) ○ 송추차고지(자가)에서 서울역까지 18대가 9~15분 간격으로 운행 ○ 운행 종료후 충전을 위해 진관공영차고지로 약 60분 이상 공차운행 - 송추의 이동식 충전소가 폐지된 후 운행종료후 송추에서 진관공영차고지 충전소까지 약 28.2km(약 60분)의 공차거리 운행 - 공차운행으로 운행횟수와 배차간격의 비효율적 운행 발생 등 ○ 7723번 노선 단축구간의 대체노선으로 조정 및 이용수요 창출 - 송추 및 고양시 구간 이용자의 구파발 접근을 위해 34번으로 수요 전환 - ‘17.11월 이전 은평1지구 운행구간에서 도심 접근을 위한 노선 요청 - 진관동 주민의 구파발역, 진관중·고 등 이동·접근성 개선 요청 등 ○ 운수업체에서 진관차고지로 차고지 이전을 요청하나 추후 검토 - 제2진관공영차고지 확충 후 박차여건 등을 고려하여 향후 검토 - 은평구 지역주민과 은평구·서대문구 등 관련기관 : 동의(의견 없음) ? 진관차고지를 기준으로 노선 분리하여 공차운행 해소 및 수요 창출 ?? 7723번(서울운수) ○ 진관차고지에서 구파발역까지 7대가 7~12분 간격으로 운행 - ‘17.11월 회차구간(한옥마을 입구) 안전성 문제로 구파발역으로 노선 단축 ○ 단축구간 대체로 조정된 704번의 구파발역 2번 출구 선진입 요구 - 통일로 우회후 구파발역 진입으로 이동시간 증가 관련 개선 요구 ○ 은평뉴타운 단지간을 연계 및 통학편의를 위한 순환노선 요구 - 은평2·3지구에서 진관중?고, 생태공원 등 당초 지역내 순환노선 요구 ○ 노선의 생태공원 구간은 도로가 협소하여 양방향 운행 어려움 - 도로 협소, 진관초앞 안전 등을 위해 대형차량 및 양방향 운행 어려움 ? 은평지구를 순환토록 하고, 협소 구간은 편방향 운행토록 개선 ?? 7734번(서울운수) ○ 녹번역, 백련사로, 홍대입구역 등을 14대가 12~17분 간격으로 운행 - ‘17.11월 응암동 택지개발후 백련사로 구간 혼잡해소를 위해 노선 신설 ○ 백련사로에서 혼잡해소, 배차간격 단축이 필요하나 도로여건상 한계 - 백련힐스테이트2지구앞 차로 축소되어 병목현상이 발생하여 극심한 도로정체로 운행회전율이 저하되어 배차간격 축소 등에 한계가 있음 ? 노선의 운행거리 및 운행시간 축소를 통한 운행횟수 증회 등 개선 3 노선 조정방안 ?? 471번 : 노선의 운행구간별 이용수요에 따라 노선 조정 ○ 종로, 서울역 등 주요 지점의 수요 규모 등에 따라 노선 분리·단축 - 통일로·한남로~종로?세종대로 구간을 운행하는 720번·470번의 혼잡 해소 - 구파발·홍제역~서대문사거리·서울역 구간의 용량 증대를 위해 단거리 노선 구축 운행 - 이용수요가 미흡하고 대체노선이 있는 구간인 세곡동 구간 노선 단축 등 노선 번호 구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정상 횟수 단축 횟수 총운행 횟수 최소 최대 첫차 막차 471 현행 진관차고지~세곡동사거리 평 51 47 4 2 47 0 65.8 229 4 2 192 4 7 400 2250 토 51 36 4 2 36 0 65.8 229 4 2 148 6 10 400 2250 공 51 30 4 2 30 0 65.8 229 4 2 124 8 10 400 2250 741 변경 진관차고지~헌인릉입구 평 36 33 3 2 33 0 61 210 4 2 136 5 9 400 2300 토 36 31 3 2 31 0 61 210 4 2 128 6 10 400 2300 공 36 29 3 2 29 0 61 210 4 2 120 7 10 400 2300 708 변경 진관차고지~서울역 평 15 14 1 0 14 0 34  130 7.2 4 101 8 12 430 2330 토 15 13 1 0 13 0 34 130 7.2 4 94 9 13 430 2330 공 15 12 1 0 12 0 34 130 7.2 4 86 10 15 430 2330 ?? 704번 : 운영 효율화, 수요 창출 등을 위해 단계적 노선 조정 ○ 진관차고지를 기·종점으로 노선 분리하여 공차운행 해소 및 구파발역 이동·접근성 개선 - 7723번 노선조정 관련 폐지 구간(정류소 1개)을 대체토록 노선 조정 - 송추, 고양, 북한산 인근 주민의 진관중·고 및 구파발역 접근성 개선 - 단, 제2진관공영차고지 확충전까지 은평지구만 조정하고 확충후 노선 분리 등 단계적 추진 노선 번호 구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정상 횟수 단축 횟수 총운행 횟수 최소 최대 첫차 막차 704 현행 송추 ~서울역 평 18 18 0 0 16 2 54.3 155 5.2 3 89 9 15 400 2230 토 18 17 0 0 16 1 54.3 155 5.2 3 86 10 20 400 2230 공 18 15 0 0 15 0 54.3 155 5.2 3 78 12 22 400 2230 778 변경 송추 ~진관차고지 평 7 7 0 0 6 1 31.4 70 13.6 7 89 9 15 400 2230 토 7 6 0 0 6 0 31.4 70 13.6 7 82 12 17 400 2230 공 7 5 0 0 5 0 31.4 70 13.6 7 68 13 19 400 2230 704 변경 진관차고지 ~서울역 평 11 11 0 0 10 1 31 115 8.2 4 86 9 15 430 2300 토 11 10 0 0 9 0 31 115 8.2 4 74 11 16 430 2300 공 11 9 0 0 8 0 31 115 8.2 4 66 12 19 430 2300 【 1단계 】 - 우선 조정(운행계통 변동 없음) 【 2단계 】 - 차고지 확충후 노선 분리 ?? 7723번 : 지역내 통학 등 이동편의를 위해 순환토록 조정 ○ ‘17.11월 이전에 운행했던 하나고, 은평2지구를 경유하여 구파발역 접근후 상림마을에서 편방향 우회 회차토록 조정 - 은평뉴타운 1, 2, 3 지구 등 지역내 순환운행토록 노선조정 - 차로폭이 협소한 상림마을 구간은 편방향 운행토록 하여 혼잡해소 및 운행 안전성 향상 도모 노선 번호 구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정상 횟수 단축 횟수 총운행 횟수 최소 최대 첫차 막차 7723 현행 진관차고지~구파발역 평 7 6 1 0 6 0 12 44 21 10 126 7 12 440 2400 토 7 5 1 0 5 0 12 44 21 10 105 8 15 440 2400 공 7 5 1 0 5 0 12 44 21 10 105 8 15 440 2400 변경 평 8 7 1 0 7 0 17.3 64 15 8 105 7 13 430 2400 토 8 6 1 0 6 0 17.3 64 15 8 90 9 15 430 2400 공 8 6 1 0 6 0 17.3 64 15 8 90 10 15 430 2400 ?? 7734번 : 운행횟수 증회 등을 위해 노선 단축토록 조정 ○ 노선을 직선화 및 단축하여 운행시간을 단축, 운행횟수 증회 및 평균 배차간격 단축 등 운행율이 향상되도록 노선 조정 - 704번 분리되어 신설 운행구간을 통일로로 직선화 및 노선 단축 - 단, 704번이 노선 분리되어 대체 노선이 확보되는 시점에 단계적 시행 노선 번호 구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정상 횟수 단축 횟수 총운행 횟수 최소 최대 첫차 막차 7734 현행  진관차고지 ~홍대입구역 평 14 13 1 0 13 0 33.5 165 5.8 3 75 12 17 400 2300 토 14 12 1 0 10 2 33.5 162 5.8 3 64 15 20 400 2300 공 14 11 1 0 9 2 33.5 162 5.8 3 58 16 20 400 2300 변경  평 14 13 1 0 13 0 31.8 152 6.2 3 81 11 16 400 2300 토 14 12 1 0 10 2 31.8 152 6.2 3 68 13 18 400 2300 공 14 11 1 0 9 2 31.8 152 6.2 3 62 15 20 400 2300 4 향후 추진계획 ?? 추진일정 ○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 통보 : 2018.8월~ [ 1단계 ] 진관공영차고지 조성전 : 운행개시일 ? 2018.9월 - 471번 : 노선분리 및 단축 - 704번 : 1단계 노선 조정(은평뉴타운 경유) - 7723번 : 순환 노선으로 노선조정 [ 2단계 ] 진관공영차고지 조성후 - 704번 : 진관공영차고지를 기점 또는 종점으로 노선 분리(충전소 해결) - 7734번 : 704번 노선 분리와 연계하여 추진 ※ 704번과 7734번은 제2진관공영차고지 확충시기에 맞춰 분리·조정 추진 ?? 홍보계획(안) ○ 오프라인 : 보도자료 배포, 버스 내부 및 정류소 안내문 부착 등 - 서울역환승센터, 신촌역 등 주요 정류소, 차량의 승·하차문과 차량내 앞?뒤 좌?우 등에 칼라 출력후 사면을 박스테잎으로 부착 등 - 자치구별 구정지에 홍보 요청 등 ○ 온 라 인 : 서울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bus.seoul.go.kr)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노선변경 관련 정보 제공 붙임 : 1. 운송업체의 노선별 운행계통 조정내역 1부. 시내버스 471번 분리 노선도 노선 번호 구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정상 횟수 단축 횟수 총운행 횟수 최소 최대 첫차 막차 471 현행 진관차고지~세곡동사거리 평 51 47 4 2 47 0 65.8 229 4 2 192 4 7 400 2250 토 51 36 4 2 36 0 65.8 229 4 2 148 6 10 400 2250 공 51 30 4 2 30 0 65.8 229 4 2 124 8 10 400 2250 741 변경 진관차고지~헌인릉입구 평 36 33 3 2 33 0 61 210 4 2 136 5 9 400 2300 토 36 31 3 2 31 0 61 210 4 2 128 6 10 400 2300 공 36 29 3 2 29 0 61 210 4 2 120 7 10 400 2300 708 변경 진관차고지~서울역 평 15 14 1 0 14 0 34  130 7.2 4 101 8 12 430 2330 토 15 13 1 0 13 0 34 130 7.2 4 94 9 13 430 2330 공 15 12 1 0 12 0 34 130 7.2 4 86 10 15 430 2330 시내버스 704번 변경 노선도[차고지 조성전] 노선 번호 구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정상 횟수 단축 횟수 총운행 횟수 최소 최대 첫차 막차 704 현행 송추 ~서울역 평 18 18 0 0 16 2 54.3 155 5.6 3 96 9 15 400 2230 토 18 17 0 0 16 1 54.3 155 5.6 3 93 10 20 400 2230 공 18 15 0 0 15 0 54.3 155 5.6 3 84 12 22 400 2230 시내버스 704번 분리 노선도[차고지 조성후] 노선 번호 구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정상 횟수 단축 횟수 총운행 횟수 최소 최대 첫차 막차 704 현행 송추 ~서울역 평 18 18 0 0 16 2 54.3 155 5.6 3 96 9 15 400 2230 토 18 17 0 0 16 1 54.3 155 5.6 3 93 10 20 400 2230 공 18 15 0 0 15 0 54.3 155 5.6 3 84 12 22 400 2230 778 변경 송추 ~진관차고지 평 7 7 0 0 6 1 31.4 70 13.6 7 89 9 15 400 2230 토 7 6 0 0 6 0 31.4 70 13.6 7 82 12 17 400 2230 공 7 5 0 0 5 0 31.4 70 13.6 7 68 13 19 400 2230 704 변경 진관차고지 ~서울역 평 11 11 0 0 10 1 31 115 8.2 4 86 9 15 430 2300 토 11 10 0 0 9 0 31 115 8.2 4 74 11 16 430 2300 공 11 9 0 0 8 0 31 115 8.2 4 66 12 19 430 2300 시내버스 7723번 변경 노선도 노선 번호 구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정상 횟수 단축 횟수 총운행 횟수 최소 최대 첫차 막차 7723 현행 진관차고지~구파발역 평 7 6 1 0 6 0 12 44 21 10 126 7 12 440 2400 토 7 5 1 0 5 0 12 44 21 10 105 8 15 440 2400 공 7 5 1 0 5 0 12 44 21 10 105 8 15 440 2400 변경 평 8 7 1 0 7 0 17.3 64 15 8 105 7 13 430 2400 토 8 6 1 0 6 0 17.3 64 15 8 90 9 15 430 2400 공 8 6 1 0 6 0 17.3 64 15 8 90 10 15 430 2400 시내버스 7734번 변경 노선도[차고지 조성후] 노선 번호 구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정상 횟수 단축 횟수 총운행 횟수 최소 최대 첫차 막차 7734 현행  진관차고지 ~홍대입구역 평 14 13 1 0 13 0 33.5 165 5.8 3 75 12 17 400 2300 토 14 12 1 0 10 2 33.5 162 5.8 3 64 15 20 400 2300 공 14 11 1 0 9 2 33.5 162 5.8 3 58 16 20 400 2300 변경  평 14 13 1 0 13 0 31.8 152 6.2 3 81 11 16 400 2300 토 14 12 1 0 10 2 31.8 152 6.2 3 68 13 18 400 2300 공 14 11 1 0 9 2 31.8 152 6.2 3 62 15 20 400 23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은평권역 시내버스 노선조정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2557 생산일자 2018-08-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만호 (02-2133-2283) 관리번호 D0000034290325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