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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0444 결재일자 2018.9.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김화실 우선옥 09/28 박유미 2018.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8. 9 시 민 건 강 국 (보건의료정책과)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8.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자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고 드림. Ⅰ 조 사 개 요 ?? 관련근거 ○ 2018.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계획 (보건의료정책과-19816, ‘18.6.28) ?? 조사목적 ○ 서비스 이용 만족도 및 개선 요구도 파악 등 시민 의견청취 계기로 활용 ○ 공공보건서비스 질 개선 등 발전적 운영방안 모색하고 향후 시민건강관리센터 확대 등 사업추진 시 기초자료로 활용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8. 7. 9.(월) ~ 8. 3.(금) ※ 송파는 7.21(월)~8.14(화) ○ 조사규모 : 698명 ※ 10개 구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시민 - 강동·관악·금천·성동·송파·영등포·은평(각 70명), 강북(67명), 동작(66명), 중랑(75명)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거 면접조사(보건소별 전담직원 지정) ○ 조사항목 및 내용 : 26항목 - 인지도(2), 서비스 품질(9), 종합만족도(8), 일반특성(6) ○ 배점 및 척도 : 항목별 7점 척도 사용, 7점 만점으로 만족도 평가 - 매우 불만(1점), 불만족(2점), 약간 불만족(3점), 보통(4점), 약간 만족(5점), 만족(6점), 매우 만족(7점) Ⅱ 조 사 결 과 총 평 ○ 건강관리센터에 대한 인지도는 57.6%로 전년도 48.8% 대비 8.8% 상향되고 서비스 품질 및 이용 만족도 역시 전년도 대비 높게 나타남 ○ 전반적인 만족도는 이용자 96.6%(전년 94.6%)가 긍정적 답변보임 ○ 서비스가 본인 건강에 도움이 된다 97.1%(전년 95%), 재이용 의향 98.4%(전년 97%), 주변 사람들에게 권유 의향 97.4%(전년 97%)로 높음 ○ 건강관리센터 이용 시 좋았던 점은 친절/무료, 다양한 상담, 쾌적한 환경 쉬운 설명, 친절한 직원 등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 센터 운영 초기임에도 비교적 지역주민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 제공 및 안정적으로 정착 중인 것으로 보임 ?? 인지도 및 방문경로 ○ 건강관리센터 인지도 및 홍보 경험 : 57.6%(402명) ‘있다’로 답변 전년도 48.8% 대비 8.8% 높게 나타남. - - 인지경로 : 문자알림 37%, 지인(타기관) 소개 19%로 나타남 ?? 서비스 품질 ○ 서비스 전문성, 제공시간 적정성, 대응성 3개 항목에서 전문 영역별 만족도 점수는 금연, 영양이 상대적 높고 진료는 상대적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이용편리성 6.4점 : - 대기시간 적정성 6.23점 : - 시설 환경 쾌적성 6.49점 : ○ 서비스 전문성 - 건강관리계획 수립 6.54점 : - 운동상담 6.55점 : - 영양상담 6.64점 : - 진료 서비스 6.50점 : - 금연 상담 6.67점 : (단위 : 점) 건강관리계획수립 운동상담 (단위: 점) 영양상담 진료서비스 금연상담 ?? 종합 만족도 ○ 전체 평균 6.48점(전년도 6.31점), 이용자 96.6%(전년도 94.6%)가긍정적으로 응답. ○ 본인의 건강에 도움되는 정도 : 6.36점, 97.1%(전년 95%)가 긍정적 답변 ○ 건강관리서비스 이후 생활습관 개선 실천 시기 : 당장 68.1%. 1개월 이내 18.8%로 나타남 ○ 건강관리센터 재이용 의향 : 98.4%(전년 97%)가 긍정적 답변 ○ 주변사람에게 이용 권유 의향 : 6.49점(7점 만점) 97.4%가 긍정적 답변 ?? 이용 시 좋았던 점과 개선할 사항 ○ 친절한 설명, 무료, 다양한 상담, 쾌적한 환경, 친절한 직원, 쉬운 설명 등에 만족한다는 의견 ○ Ⅲ 행 정 사 항 ?? 분석결과 해당 자치구에 공유(9.20일까지) ?? 자치구별 불편사항(개선요구) 개선방안 모색, 설문지 간소화 및 홍보 활성화는 서울시 주관 개선방안 논의 붙임 만족도 분석결과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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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0444 생산일자 2018-09-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화실 (02-2133-7525) 관리번호 D0000034548709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질병연구및관리 > 급만성전염병예방및관리 > 대사증후군관리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