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1567 결재일자 2018.9.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상권활력센터장 소상공인지원과장 이승진 오승훈 09/14 이성은 - 전통시장 상인롤모델 - 2018‘서울상인’선정·운영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9월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 전통시장 상인롤모델 - 2018‘서울상인’선정?운영 계획 전통시장 상인 중 영업 성공 요소와 서울시가 제시하는 변화의 상을 보유한 상인을 발굴·선정하여 상인의 구체적 롤모델로서 변화의지와 동기부여를 배양하고자 함 Ⅰ 추 진 경 과 ?? 서울상인 3개분야 모집·선정 ? ‘상품’, ‘광고’, ‘호객’ 분야 추천 공모 및 접수(’18.1~3월) - 총 2개 분야, 38명 추천, 4차 심사 절차로 최종 ‘상품’ 분야 1명 선정 ?? 선정된 ‘서울상인’ 대상 스토리 발굴 및 ‘서울상인’ 브랜딩 ? 서울상인 브랜드 컨셉 ‘손님의 마음을 삽니다<마음장사꾼>’에 부합한 스토리텔링 및 영상콘텐츠 구성·홍보(’18.4~7월) - 상인에게 변화의 동기를 제공할 수 있는 컨텐츠 제작 및 홍보 <서울상인 상품분야 선정대상자 개요> ◆ 성 명 : 김창선 ◆ 나이(성별): 52세(남성) ◆ 점포(품목): 인왕시장 달래상회 (나물, 채소 등) ◆ 주요사항 : 어머님의 나물 노점을 이어받아 25년동안 장사를 해왔으며 배우자와 함께 인왕시장 달래상회 운영 중. 현재 인왕시장 상인회 총무를 역임하며, 점포에서 나아가 시장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음 Ⅱ 2차 선정 운영계획 ?? 추진방향 ? 성공노하우 경험 공유를 통하여 적극적 변화 동기 제공 및 전통시장 활력 분위기 조성 ? 성공경험담 홍보를 통해 시장 상인에게 자긍심 부여 및 자발적 참여의지 제고 ? ‘서울상인’ 경영철학 메시지 전달을 통해 상인정신을 홍보하고 이용시민 대상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 ?? 서울상인 모집 및 선정 ? 모집개요 - 모집기간 : 2018.10월~11월 - 모집대상 : 상점 경영에 필요한 8개 분야 마음을 끄는 [광고] 발길을 잡는 [집객] 정이 오가는 [대화] 안부를 묻는 [단골] 시선을 끄는 [진열] 장사의 기본 [청결] 상생의 [상인 정신] 따듯한 [직원 복지] - 모집방법 : 자치구, 전통시장 관련 기관·단체 추천요청, 서울시 홈페이지 공고, 문자투표, 모집공고 포스터 제작 및 배포 등 《추천 제외대상》 ? 음주운전, 금품·향응수수, 공금 횡령·유용, 성희롱, 성폭력 비위 등 주요비위로 징계처분 또는 형사 처벌을 받은 자 ? 수사 중이거나 형사처벌 등을 받은 자 ?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산업재해 불량사업장, 공정거래관련법 위반 사업장, 근로기준법 위반 체불사업주, 국세·관세·지방세법 위반 고액·상습체 명단 공개자 등 ? 기타 도덕성에 흠이 있거나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는 행위 등으로 물의를 일으켜 표창이 합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자 ? 심사방법 - 심사절차(안) ※ 서울상인 추천자 접수 후 심사계획 별도 수립 예정 심사절차 심사자 내용 비고 1차 서면심사 서울시 기본 요건 부합여부 검토 2차 현장확인 소비자 2명 작가 등 스토리텔링 전문가 1명/1조 제출내용 현장확인 10배수 이상 선정 조사인원은 모집결과 추후 결정 3차 기초평가 상인대표, 전문가 서울시 2차 현장 확인 내용에 대한 브리핑 및 평가 [브리핑]2차 현장 확인 참여자 4차 최종 현장평가 상인대표, 전문가 서울시 3차 최종 평가 - 심사기준 ? 해당분야에 대한 차별화된 성공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가 ? 다른 상인들에게 변화의 동기나 의지를 불어넣을 수 있는가 ? 투철한 상인정신(철학)이 있고 널리 공감될 수 있는가 ?? 홍보계획 서울상인 브랜드 활용 서울상인 발굴·선정 홍보 (홍보물 제작, 온·오프라인배포) 선정상인 홍보 콘텐츠 제작 (서울상인 8개분야 스토리 발굴) 서울상인 종합 홍보 서울상인 발굴·선정에 관한 기획 및 홍보 타 상인의 귀감이 될 수 있는 서울상인의 발굴·선정을 위한 기획 발굴·선정 과정 자체에 대한 상인 및 시민 대상 홍보 기획 및 실행 선정된 서울상인에 대한 시상 행사 및 홍보 기획 발굴·선정 과정의 공정성?형평성?독립성 등 확보 방안 수립 선정된 서울상인의 콘텐츠 기획?제작 및 홍보 서울상인의 경영철학?감동스토리?상점경영노하우 등의 콘텐츠 발굴 서적, 강연, 영상 등 서울상인 콘텐츠의 기획?준비?배포?홍보 타 상인들의 변화와 자긍심 고취를 위한 서울상인 콘텐츠 배포 시민 대상 서울상인의 경영철학?감동스토리 등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세부사업 기획 및 실행 계획 - 사업 수행에 예상되는 쟁점 검토 및 대안 제시 등 Ⅲ 추진 일정 1. 기본계획 수립 (‘18. 9월) ?서울상인 모집분야 확정 ?세부 운영일정 등 ? 2. 홍보운영사 선정 (‘18. 9월) ?홍보대행사 모집공고(9월중) ?홍보대행사 선정 및 계약(9월중) ? 3. 서울상인 추천자 모집 및 선정 (‘18. 10~12월) ?서울상인 모집 홍보 콘텐츠 제작 ?모집공고, 접수, 현장 평가 등 선정심사(1차~4차) ? 4. 서울상인 선정자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실행 (‘19. 1월~4월) ?서울상인 선정자 대상 홍보 콘텐츠 발굴 ?홍보 유형별 콘텐츠 제작 및 실행 Ⅳ 행정 사항 ?? ‘서울상인’ 모집·운영에 따른 홍보기관 선정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입찰 참가자격 - 전문 인력을 갖추고 명사 강연회 등의 수행실적이 있으며 - ‘서울 상인’ 브랜드를 널리 홍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 ‘서울 상인’ 활용 방안 제시 가능 업체 ? 선정절차 입찰공고 (재무과) → 입찰참가 접수 (나라장터) → 제안서 평가 (소상공인지원과) → 협상 및 계약 (재무과) → 사업시행 (운영기관) ?? 소요예산 : 300,000천원 ? 예산과목 :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다시살림 프로젝트 사무관리비(201-01) ? 세부항목 - 서울상인 종합홍보 : 290백만원 - 제안서 평가, 자문위원회 운영 등 : 10백만원
16109690
20210924223625
본청
소상공인지원과-11567
D000003445934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