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지역상권 상인롤모델 -‘서울 상인’선정·운영 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0620 결재일자 2017.1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상권활력센터장 소상공인지원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이승진 오승훈 곽종빈 박대우 11/01 서동록 협 조 - 지역상권 상인롤모델 - ‘서울 상인’선정?운영 계획 2017. 11월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 지역상권 상인롤모델 - ‘서울 상인’선정?운영 계획 전통시장 상인 중 영업 성공 요소와 서울시가 제시하는 변화의 상을 보유한 상인을 발굴·선정하여 상인의 구체적 롤모델로서 변화의지와 동기부여를 배양하고자 함 Ⅰ 추진목적 및 방향 ? 추진목적 ? 상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변화의 동기를 제공하는 계기 마련 ?? 추진방향 ? 성공노하우 경험 공유를 통하여 적극적 변화 동기 제공 및 지역상권 활력 분위기 조성 ? 성공경험담 홍보를 통해 ‘서울 상인’에게 자긍심 부여 및 자발적 참여의지 제고 ? ‘서울 상인’ 경영철학 메시지 전달을 통해 상인정신을 홍보하고 이용시민 대상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 Ⅱ 추진 계획 ?? 사업 개요 ? 서울상인이란? - 영업 성공 요소와 서울시가 제시하는 변화의 상을 보유한 상인 ? 사업내용 : 성공노하우를 보유하고 타의 귀감이 되는 전통시장(상점가) 상인 선정·임명 및 타시장 교육·홍보 지원 ? 선정인원 : 총 9개분야 중 3개분야, 분야별 1명, 총3명 ? 추진방법 : 자치구, 개인 공모(추천) 후 현장평가, 발표 심사 등을 통해 대상자 선정 및 홍보·교육 활동 지원 선정분야 1차선정 경쟁력 있는 [상품] 마음을 끄는 [광고] 발길을 잡는 [호객] 2차선정 정이 오가는 [대화] 안부를 묻는 [단골] 시선을 끄는 [진열] 3차선정 장사의 기본 [청결] 상생의 [상인 정신] 따듯한 [직원 복지] ?? 추진계획 ① 후보자 추천 공모 및 선정 ? 모집기간 : ’17년 10~11월중 ? 모집방법 - 서울시 홈페이지 및 전광판(서울시, 서울정부청사 등) 공고, 보도자료 배포 - 서울 상인 모집 공모 포스터 제작 및 배포 - 전통시장 홍보채널(페이스북, 블로그) 활용 서울 상인 모집 공고 - 전통시장 매니저 인력 활용 ‘서울상인’ 모집 공고 자료 배포 및 설명 《추천 제외대상》 ? 음주운전, 금품·향응수수, 공금 횡령·유용, 성희롱, 성폭력 비위 등 주요비위로 징계처분 또는 형사 처벌을 받은 자 ? 수사 중이거나 형사처벌 등을 받은 자 ?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산업재해 불량사업장, 공정거래관련법 위반 사업장, 근로기준법 위반 체불사업주, 국세·관세·지방세법 위반 고액·상습체납 명단 공개자 등 ? 기타 도덕성에 흠이 있거나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는 행위 등으로 물의를 일으켜 표창이 합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자 ? 추천권자 - 자치구, 해당시장 상인회 또는 상인 등 - 상인회 또는 개별 상인 추천 시 전체 상인의 1/3 이상 또는 개별상인 20인 이상 연서 - 이용시민 추천 시 20인 이상 시민 연서 ? 선정방법 대상자 모 집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 확인 3차 종합심사 ? 상인회 ? 이용시민 ? 자치구 추천 ? 기본요건 적정여부 검토 ? 제출내용 현장확인 ? 현장평가 확인 및 종합 심사 심사절차 심사자 내용 비고 1차 서면심사 서울시 기본 요건 부합여부 검토 2차 현장확인 소비자 2명 작가 등 스토리텔링 전문가 1명 제출내용 현장확인 10배수 이상 선정 3차 기초평가 상인대표, 전문가 서울시 2차 현장 확인 내용에 대한 브리핑 및 평가 [브리핑]2차 현장 확인 참여자 4차 최종 현장평가 상인대표, 전문가 서울시 3차 최종 평가 ※ 분야별 전문가, 시민대표, 상인대표, 시 관계 공무원 등으로 심사위원회 구성 ※ 서울상인 접수 후 심사계획 별도 수립 예정 ② 임명장 및 인증현판 수여(시상식 개최) ? ‘서울상인’ 임명장 및 인증현판(서울상인 점포) 수여 < 임명장 > < 인증 현판 > ③ 운영방법 ? 스토리 발굴 및 스피치 교육 - 모델상인별 노하우 및 성공스토리 정립을 위한 개별 코칭 지원 ?? 스피치 교육, 스토리 발굴 및 강연을 위한 작가 매칭 등 ? 서울상인 강연회 개최 및 홍보 영상 제작 - 스피치 교육 후 강연회 개최 및 홍보 영상 제작 ? 서울상인 홍보 및 사례전파 - 서울상인 전용 홍보 플랫폼 구축, 온라인 채널 홍보(페북, 유투브 등) ? 서울상인 콘서트 개최 - 서울상인 성공담 강연회 개최 ? 성공사례 책자 제작 및 배포 - 서울상인별 성공스토리 정립 및 간행물(단행본) 제작·배포 ※ 간행물 판매가격, 발행부수, 제작내용, 배포방식 등에 대한 간행물 심의 절차 준수 ? 전통상인 프로젝트 운영 - 모델상인과 동일업종의 부활이 필요한 상인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 필요 상인인력풀 확보 후 멘토링 운영과정에 대한 방송제작 프로그램 협의 ? 예비창업자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2018년) - 서울상인 점포 내 예비창업자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 ?? 인건비는 뉴딜일자리 매니저 사업비 활용 ?? 인턴쉽 이수한 예비창업자 대상 청년상인 육성프로그램 가점 부여 ?? 서울상인 점포별 10개월간 1명 뉴딜일자리 매니저 배치 Ⅲ 행정 사항 ?? ‘서울상인’ 모집 및 선정 운영 업체 계약 ? 계약방식 : 수의계약 ? 과업범위 - 서울상인 모집 홍보 및 접수 - 신청자 대상 선정과정 운영 ? 과업기간 : 2017.11월~2018.1월 ?? ‘서울상인’ 홍보기관 선정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입찰 참가자격 - 전문 인력을 갖추고 명사 강연회 등의 수행실적이 있으며 - ‘서울 상인’ 브랜드를 널리 홍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 ‘서울 상인’ 활용 방안 제시 가능 업체 ? 선정절차 입찰공고 (재무과) → 입찰참가 접수 (나라장터) → 제안서 평가 (소상공인지원과) → 협상 및 계약 (재무과) → 사업시행 (운영기관) ?? 소요예산 : 200,000천원 ? 예산과목 :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다시살림 프로젝트 사무관리비(201-01) ? 서울상인 모집 및 선정과정 운영 : 16,500천원 ? 스피치 교육, 스토리 정립, 강연회 개최, 홍보영상 제작 등 : 160,000천원 ? 선발심사위원회 : 5,000천원 ? 책자 제작 및 인쇄 : 18,500천원 - ‘서울 상인’ 성공사례 원고 작성 8,500천원 - 책자 인쇄 10,000원×1,000부=10,000천원 ?? 추진일정 ? 서울상인 모집 및 선정과정 운영업체 계약 완료 : ’17.11월 ? 후보자 추천 공모 및 접수 : ’17.11월 ? 대상자 심사(1?2차) : ’17.12월 ? 서울상인 홍보기관 선정 : ’17.11월 ? 서울상인 스토리 발굴 : ’17.12~1월 ? 서울상인 교육 : ’17.1~2월 ? 서울상인 홍보영상 제작 : ’17. 3월 ? 서울상인 홍보 플랫폼 구축 및 홍보 : ’17.3~5월 ? 서울상인 책자 발행 : ’17.2~5월 [붙임1] 서울상인 선정 분야 계획 영업 성공 요소와 서울시가 제시하는 변화의 상을 선정 요소로 활용해, 상인의 구체적 롤모델로서 동기를 부여하고자 함 선정 분야 설명 및 예시 경쟁력 있는 [상품] 다른 곳에서 찾기 힘든 색다른 상품 또는 메뉴로 인기를 끄는 상인 자신만의 독특한 조리법을 연구 개발해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는 상인 탁월하고 독보적인 기술로 다른 곳에서 살 수 없는 상품을 가진 상인 고객에게 필요하거나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 구색을 잘 갖추는 상인 태블릿 PC 등으로 상품정보를 제공해 고객의 신뢰를 높이는 상인 가업승계 등 오랜 전통의 맛으로 수십 년 단골이 매일 찾는 상인 누구나 따라할 수 없는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상인 매일 도매 시장을 방문해 신선하고 저렴한 상품을 엄선해오는 상인 당일 재료를 당일 소진하는 등 신선한 재료로 단골을 확보하는 상인 저렴한 가격에 여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세트 구성을 잘하는 상인 산지 직송으로 가격은 낮추고 품질은 높여 매출을 확보하는 상인 장기적인 계획으로 재료를 확보해 위기 상황에 잘 대처하는 상인 등 시선을 끄는 [진열] 푸짐하고 먹음직스러운 진열로 고객의 시선을 끄는 상인 소분 판매로 젊은 고객, 1인 주거 고객 등을 확보하는 상인 상품의 색을 잘 활용해 고객의 눈에 띄게 매대 진열을 하는 상인 상품의 특성과 구성을 한눈에 알아보게 디자인된 매대를 활용하는 상인 상인의 편리함보다 고객의 관점에서 매력적으로 진열하는 상인 등 발길을 잡는 [호객] 독특한 복장이나 말투로 고객의 발길을 이끄는 상인 시식, 시연 등의 매력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상인 지나는 어린이들에게도 밝게 인사하며 젊은 고객을 사로잡는 상인 밝은 미소, 활기찬 인사 등으로 고객에게 긍정 에너지를 주는 상인 맛있는 냄새, 독특한 조리 방법 등을 매대에서 선보이는 상인 등 선정 분야 설명 및 예시 정이 오가는 [대화] 정겨운 말투로 한 번 온 손님도 친구처럼 느끼게 하는 상인 고객의 눈높이에서 자상하게 상품을 설명하는 상인 자녀 등 함께 온 고객까지도 세심하게 배려해 말을 건네는 상인 항상 매대 앞에서 고객을 응대하고 시선을 마주치는 상인 날씨, 시간대, 고객 연령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대화를 끌어내는 상인 손님이 기다리는 동안 유머로 지루하지 않게 만드는 상인 등 안부를 묻는 [단골] 고객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 등을 기억해 먼저 챙겨주는 상인 고객의 식생활,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상품을 제안하는 상인 컴퓨터를 활용해 고객 생일을 챙기는 등 고객관리를 잘하는 상인 푸짐한 양, 인정 넘치는 덤으로 단골 고객을 만드는 상인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의 배송으로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인 고객과의 약속을 잘 지키고, 정직하게 영업하는 상인 어르신, 신혼 주부 등 특정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인 신용카드 결제, 모바일 간편 결제 등으로 젊은 고객을 확보하는 상인 등 마음을 끄는 [광고] 누가 봐도 매력적인 광고 문구를 끊임없이 개발하는 상인 계절, 시간대 등에 적절하게 상품 광고를 끊임없이 변화시키는 상인 ‘오늘 뭐 먹지?’ 등 매력적인 제안으로 고객을 유인하는 상인 이웃 상점과 함께 전단지 등을 만들어 더 많은 고객에게 어필하는 상인 인터넷 쇼핑몰, 블로그, 페이스북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와 판매를 하는 상인 독특하고 차별화된 자신만의 광고, 홍보 노하우를 가진 상인 박스 종이가 아닌, 시각적으로 돋보이는 매대 광고판을 사용하는 상인 등 장사의 기본 [청결] 매일 깨끗하고 위생적인 복장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상인 항상 백화점보다 더 청결한 상태로 매대를 유지하는 상인 고객이 보이지 않는 구석까지도 상점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상인 자기 상점을 넘어 통행로와 이웃상점까지 청결하게 관리하는 상인 등 상생의 [상인 정신] 자신만의 상점 경영 철학이 있고 오랫동안 소신을 지켜온 상인 시장 공동 사업에 적극 참여해 더불어 성장을 도모하는 상인 봉사, 기부 등 지역과의 나눔을 통해 상생 정신을 실천하는 상인 자신의 이윤만 추구하지 않고 시장과 지역을 위해 헌신하는 상인 고객 트렌드, 소비 환경 변화 등에 발맞춘 상품 개발을 잘하는 상인 고객의 반응을 살펴 영업 방법, 상품 구색 등에 변화를 주는 상인 상인 교육에서 배운 지식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상인 등 따듯한 [직원 복지] 직원을 가족처럼 대해 늘 행복한 상태로 손님을 맞게 하는 상인 직원이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연수 등을 장려하는 상인 직원이 독립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해주는 상인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지역상권 상인롤모델 -‘서울 상인’선정·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0620 생산일자 2017-11-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진 (2133-5558) 관리번호 D0000031833899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