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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신임공무원 보충교육 실시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0586 결재일자 2018.9.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오세우 김정호 09/12 김상한 협 조 인재양성과장 代최병윤 인력개발과장 김기봉 교육운영팀장 김종엽 신규교육1팀장 최병윤 신규교육2팀장 양승철 2018년 신임공무원 보충교육 실시 계획 2018. 9.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2018년 신임공무원 보충교육 실시 계획 ’18년 신임자과정 제1기(평창파견기수) 수료생을 대상으로 직무분야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조직적응력을 제고하고자 함 Ⅰ 현황 및 필요성 ? 신임공무원 교육운영 현황 ? 교육인원 : 총 2,153명 ? 기간/횟수 : 집합 5주/ 총9회 (※ 평창파견기수는 집합교육 2주 실시) ? 교육내용 : 공직가치, 조직적응, 직무실습 등 51과목 183시간 ? 교육방법 : 강의(공직가치, 직무), 소통?화합 MT 및 분임별 토의?현장체험 병행 <제1기(평창파견기수) 운영현황> ? 교육기간 : 2018. 1. 4(목) ~ 2018. 1. 17(수), 2주 ? 교육내용 : 공직가치, 조직이해, 직무기본 등 30과목 70시간 ? 교육인원 : 총 161명 ? 보충교육 실시 필요성 ? 신임자과정 제1기(평창파견기수)의 경우, 2주로 운영함으로써 신임자에게 필요한 직무교육 및 조직적응 교육 미흡 ? 임용 후 지속적으로 현업에서 업무와 대인관계 관련 어려움에 직면 <신임자 교육 개선을 위한 심층인터뷰 주요 결과> - 임용 6개월 후 보충교육 실시 여부에 대해 70%가 필요하다고 응답 - 임용 6개월 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충교육 내용 ? 업무관련 : 보고서 작성, 예산?결산?회계실무, 업무별 추진절차 등 ? 대인관계 : 민원응대법, 상사?선배?동료와의 소통 및 대인관계법 등 Ⅱ 보충교육 실시개요 ? 추진근거 ?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심층인터뷰 실시 계획(인재기획과-4863호, ’18. 04. 30.) ?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심층인터뷰 결과 보고(인재기획과-6522호, ’18. 06. 07.) ? 교육방향 ? 임용 후 현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직무과목을 중심으로 보충교육 실시 ? 현업 경험 공유 및 선배와의 대화, 동기간 소통을 통한 조직적응력 강화 ? 교육계획 ? 교육대상 : 2018년 제1기(평창파견기수) 신임자과정 수료자 중 행정직 ? 교육인원 : 총 100명 ? 교육기간 : 2018. 10. 22(월) ~ 10. 25(목), 4일간 ? 주요내용 ? 직무공통(2일, 14h) : 기획력, 민원대응능력, 조직 및 업무적응력 강화 - 기획서 작성방법 및 실습, 유형별 악성민원 및 복합민원 응대법 - 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관리와 사람관리, 효과적인 스트레스 극복법 ? 직무전문(2일, 14h) : 현업에 바로 활용가능한 직무전문 역량 향상 - 예산편성, 결산검사, 회계지출, 계약실무, 의회협력, 행정에 필요한 법규 등 Ⅲ 협조사항 ? 교육대상자 교육명령 : 인력개발과 ? 신임공무원 보충교육 운영 : 인재양성과 Ⅳ 세부 교육내용 ? 교과목 구성 : 12개 과목, 28시간 분야 교과목 교과내용 시간 방법 직무공통 (14h) 기획서 작성 및 실습 기획서 작성방법 및 효과적인 보고 요령 (우수 기획서 샘플을 중심으로 전체 기획서 작성 흐름 및 작성 방법 이해) 2h 강의 실습 기획서 작성 실습 Ⅰ (기획서 작성실습, 예산확보 방법 등) 3h 기획서 작성 실습 Ⅱ (보도자료 및 기관장 인사말 작성 실습 등) 3h 민원응대법 유형별 악성민원 및 복합민원 응대법 2h 일 잘하는 사람의 노하우 효과적인 업무관리법 및 상대를 내편으로 만드는 대인관계법 2h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의 원인과 스트레스 극복법 2h 직무전문 (14h) 예산실무 산출예산 산출내역서 작성부터 의회 제출까지 업무 흐름 및 방법, e-호조 입력 및 처리법 3h 결산실무 결산서 작성부터 제안설명서 제출까지 업무 흐름 및 방법, e-호조 입력 및 처리법 3h 회계지출실무 품의, 원인행위, 지출결의, 지급명령까지 업무 흐름도(절차별 협조관계 및 펼요한 서류양식 등) 2h 계약실무 계약 절차별 업무 흐름도(발주단계-낙찰자 결정단계-계약체결 및 이행단계), 관련 법규 2h 행정업무 기본 법규 행정업무에 필요한 핵심 법규 이해(복무규정, 인사규칙, 정보공개, 민원처리 관련법, 지방자치법 등) 2h 의회협력실무 의회 업무 일정 및 흐름도, 행정사무감사 준비 및 진행, 결과처리, 관련 법규 이해 2h 붙임 1. 신임공무원 보충교육 교과목 구성(안) 1부. 2.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심층인터뷰 결과 1부. 끝. 붙임1 신임공무원 보충교육 교과목 구성(안)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e-러닝) 참여 현장 기타 12과목 계 28 20 8 직무 공통 6과목 소 계 14 8 6 1) 기획서 작성방법 및 효과적인 보고 요령 ??보고서 작성의 기본 규칙 이해 ??실제 보고서에 넣어야 할 핵심 내용 분석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보고서 작성시 문제점 ??자주 활용되는 보고서 유형별 사례 분석 후 문제점 보완 논의 ※ 우수 기획서 샘플을 선정하여, 전체 기획서 작성 흐름 및 작성 방법 이해 2 2 2) 기획서 작성 실습Ⅰ ??주요 사업 및 정책입안, 분석, 시행계획 등 기획 보고서 작성법 실습 - 기획서 작성실습, 예산확보 방법 등 3 1 2 3) 기획서 작성 실습Ⅱ ??대외홍보에 필요한 보도자료 작성 방법 ??대외행사시 필요한 기관장 인사말 작성 실습 등 3 1 2 4) 민원응대법 ??신임 관라자와 함께 일한 경험을 토대로 주무관의 입장에서 신임 관리자에게 바라는 점 공유 2 2 5) 일 잘하는 사람의 노하우 ??일 잘하는 사람의 정보관리, 업무관리, 사람관리 노하우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기, 실행을 위한 시간관리 2 1 1 6)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원인과 스트레스 극복 방법 2 1 1 직무 전문 6과목 소 계 14 12 2 1) 예산편성 실무 ??예산 산출내역서 작성부터 의회 제출에 이르기 까지 업무 흐름 및 방법 ??e-호조 입력 및 처리법 3 2 1 2) 결산검사 실무 ??결산서 작성부터 제안설명서 제출에 이르기 까지 업무 흐름 및 방법 ??e-호조 입력 및 처리법 3 2 1 3) 회계지출 실무 ??품의, 원인행위, 지출결의, 지급명령까지 업무 흐름 및 방법(절차별 협조관계 및 필요한 서류 양식 등) 2 2 4) 계약 실무 ??계약 절차별 업무 흐름 및 방법 (발주단계-낙찰자 결정단계- 계약체결 및 이행단계) 2 2 5) 행정업무 기본 법규 ??행정업무에 필요한 핵심 법규 이해 (복무규정, 인사규칙, 정보공개, 민원처리 관련법, 지방자치법 등) 2 2 6) 의회협력 실무 ??의회 업무 일정 및 흐름도 ??행정사무감사 준비 및 진행, 결과처리, 관련 법규 이해 등 2 2 기타 소 계 ※ 행정시간 ??과정 안내 및 오리엔테이션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붙임2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심층인터뷰 결과 신임자 교육 개선을 위한 심층인터뷰(FGI) 결과 보고 Ⅰ 심층인터뷰 개요 □ 기 간 : 2018. 4. 30 ~ 5. 18(3주), 전화 인터뷰 □ 내 용 : 신임자과정 교육효과성 및 보충교육 실시 필요성 등 14문항 □ 참여인원 : 신임자과정 수료자 80명 전화 응답 □ 결과활용 : 보충교육 실시 계획 및 2019년 신임자과정 개선에 반영 《 총 평 》 ◆ 신임자 교육내용의 현업도움 정도에 대해 67%가 도움이 됬다고 응답 - 매우도움(17%), 도움(50%), 보통(26%), 도움안됨(7%) - 도움이 된 과목 : 업무관리시스템 및 e-호조 실습, 보고서 작성실무, 민원응대실무 - 도움이 안된 과목 : 현재 업무와 관련성이 떨어지는 과목, 시?구 시스템이 다른 과목 ◆ 임용 6개월 후 보충교육 실시 여부에 대해 70%가 필요하다고 응답 - 필요하다(70%), 필요하지 않다(30%) - 필요한 사유 : 업무수행 전에는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몰라서 교육몰입도가 저하됨 - 필요없는 사유 : 업무 대직이나 사무실 분위기상 현실적으로 교육 참여가 어려움 ◆ 임용 6개월 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충교육의 교육내용 구성 방향 - 업무에 도움이 되는 실무교육 중심 - 소속(시, 자치구)과 직렬에 맞는 직무교육 - 동기간 소통 및 힐링 프로그램 가미 ◆ 부서배치 후 조직 및 업무적응에 있어 가장 힘든 점은 대인관계가 59%임 - 업무 보다는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음 : 대인관계(59%), 업무관련(41%) - 대인관계 어려움 유형 : 민원인(55%), 선배?동료(24%), 상사(21%) - 업무관련 어려움 유형 : 업무 추진절차(29%), 업무 문의대상 부재(29%), 보고서 작성(28%), e-호조 시스템(9%), 업무관리시스템(5%) Ⅱ 심층인터뷰 결과 ① 인터뷰 대상자 현황 ○ 인원 : 총 80명 (124기?125기 신임자과정 수료인원의 15% 내외) ○ 성별 : 여성(51%), 남성(49%) 순 성별 분포 여성 51% 남성 49% ○ 소속 : 자치구(55%), 사업소(18%), 동주민센터(17%), 시(10%) 순 소속 분포 자치구 55% 사업소 18% 동주민센터 17% 시(본청) 10% ○ 직렬 : 행정직(63%), 기술직(34%), 기타(3%) 순 직렬 분포 행정직 63% 기술직 34% 기 타 3% ② 교육 효과성 ○ 신임자 교육의 현업 도움 정도 : 응답자의 67%가 도움이 됐다고 답변 Q. 5주간 진행된 신임자 교육이 현업배치 후 어느 정도 도움이 됬습니까? 매우 도움 17% 도움 50% 보통 26% 도움 안됨 7% ○ 현재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신임자 교육 중 도움이 된 과목 -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교과목과 보조 교재 ? 업무관리시스템 실습, e-호조 실습, 보고서 작성 실무, 민원응대 실무 - 서울시 조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과목 ?시정현장 탐방, 주요시정 소개, 공무원 인사조직, 선배공무원과의 대화 ○ 신임자 교육 중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과목 - 현재 맡은 업무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교과목 ? 4차산업혁명의 이해와 미래사회변화 예측,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혁신 사례 - 시 또는 자치구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 상이한 교과목(시 중심의 교육내용) ? 업무관리시스템, e-호조, 인사조직 및 후생복지 - 교육내용이 중복되거나 유사한 교과목, 강사가 미흡한 교과목 ? 함께서울 공감마당, 함께 성장하기, 감정수업 ○ 후배들을 위해 신임자 교육을 개선한다면 어떤 내용을 보완하고 싶은지 - 기수별 교육인원 축소 및 교육환경(강의실) 개선 - 이론중심의 강의 보다는 현장과 실습 중심의 강의내용 구성 ? e-호조 활용실습, 보고서 및 기안문 실습교육, 선임주임과의 대인관계법 - 자치구 실정을 반영한 교육, 직렬별 분임구성과 직렬에 맞는 선배와의 대화 편성 ③ 임용 6개월 후 보충교육 실시 필요성 및 내용 구성 Q. ‘임용 6개월 후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필요하다 70% 필요하지 않다 30% ○ 임용 후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 업무수행 전에 교육을 받아서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판단이 안됐음 - 어느 정도 업무를 하다가 교육을 받는 것이 유용할 것 같음 ○ 임용 후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 현실적으로 업무 대직이나 사무실 분위기상 교육 참여가 어려울 것 같음 - 실무적인 사항은 교육보다는 사무실에서 멘토 교육을 받는 것이 효과적임 ○ 임용 6개월 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충교육의 교육내용 구성 업무에 도움이 되는 실무교육 중심 -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직무과목을 중심으로 실습교육 강화 ? 예산실무, 회계실무, e-호조 활용법, 다양한 지출 보고서 작성, 민원응대법, 행정절차, 업무관리시스템 활용법, 업무처리 프로세스, 관련 주요 법령 해설 등 맞춤형 교육내용 편성 - 직렬에 맞는 직무교육 실시 및 자치구 현황을 반영한 교육 운영 필요 - 교육생들이 듣고자 하는 과정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개인별 필요한 교과목만 선택해서 들을 수 있도록 구성 동기간 소통 및 힐링 프로그램 가미 - 현업 경험 공유 및 어려운 상황에 대한 동기간 소통 - 일에 대한 중압감, 상사나 동료와의 마찰을 이겨내기 위한 마인드 컨트롤 ④ 조직 및 업무적응 ○ 부서배치 후 가장 힘든 점 Q. 부서 배치 후 조직에 적응하는데 가장 힘든 점은 무엇입니까? 대인관계 59% 업무관련 41% ○ 대인관계 관련 어려운 점 Q.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다면 누구와의 관계가 가장 어렵게 느껴집니까? 민원인 55% 선배?동료 24% 상사 21% ○ 대인관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민원인과의 어려움 - 민원 사례가 너무 다양하고, 처리불가한 경우가 많음 ?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민원업무를 담당, 단순 불만 및 악성민원(고함, 우기기) 선배?동료와의 어려움 - 함께 배치받은 동기가 오히려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경우가 많음 - 선임 주임과 어떻게 지내야 할지, 의사소통 방법 등에 어려움 상사와의 어려움 - 조직내 위계질서 적응이 어려움 - 팀장, 과장께 결재문서 올릴 때, 문서에 대해 지적하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어려움 ○ 업무관련 어려운 점 Q. 업무와 관련해 어려움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렵게 느껴집니까? 업무 추진절차 및 관련 법규 29% 업무 문의대상 부재 29% 보고서 작성 28% e-호조 시스템 활용 9%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5% ○ 업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업무절차 및 관련 법규 이해 미흡 - 업무숙지 미흡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큼 - 관련 법규 이해와 업무절차 숙지 등 업무추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지식 부족 업무를 물어볼 대상 부재 - 업무 관련 내용에 대해 가르쳐 줄 멘토가 없음 - 사수와 전임자가 있지만, 업무에 대해 물어보기 어려운 상황이 대부분임 ⑤ 집합교육 5주 후 진행된 부서적응 교육 실태 ○ 신임자 교육 후, 2주간 진행된 부서 적응교육 내용 - 조직현황 및 현안업무 소개, 소관 부서별 업무소개 및 현장견학 - 전 직원과 인사 나누기, 팀?과장님과 식사 등 ○ 부서 적응교육시 별도의 추가 교육 진행 여부 Q. 부서 적응교육시 별도의 추가 교육이 진행되었습니까? 미실시 69% 실시 31% ○ 추가교육 내용 - 청렴교육, 보고서 작성, OJT, 현장견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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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신임공무원 보충교육 실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0586 생산일자 2018-09-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4) 관리번호 D00000344400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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