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타당성조사 용역 준공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0910 결재일자 2018.9.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토목3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도시철도국장 엄태용 호경수 정대현 전결 09/07 박상돈 협 조 도로계획과장 안대희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지하보도(출입구) 추가설치 등 타당성조사 용역 준공 보고 2018. 9.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토목부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지하보도(출입구) 추가설치 등 타당성조사 용역 준공 보고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지하보도(출입구) 추가설치 등 타당성조사 용역』 계약상대자로부터 준공신고서가 제출됨에 따라 준공사항을 보고 드림 ?? 용역개요 ○ 건 명 :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지하보도(출입구) 추가설치 등 타당성조사 용역 ○ 계 약 자 : ㈜다산이엔지 대표 이상헌 ○ 계약금액 : 일금오천사백팔만삼천일백원정(₩54,083,100원) ○ 과업기간 : 2018. 3. 7. ~ 2018. 9. 6. ○ 준공일자 : 2018년 9월 6일 ○ 과업내용 :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지하보도(출입구) 추가설치, 동남로 도로확장 및 자전거도로 정비 타당성 조사 ○ 위 치 도 ?? 추진경위 ○ ’16.4.21.(267회), ’16.11.28.(271회), ’17.8.28.(276회), ’17.11.17.(277회) : 박호근 시의원 시정질의 ? 답변내용 : 추가 출입구 설치는 어려움, 보도 협소구간 확폭 추진 ○ ’17.12. 5. : 주민설명회 개최 - 장소 : 강동구 둔촌동 둔촌중학교 1층 회의실(총 247명) - 설명내용 : 추가 출입구 설치는 어려움, 보도 협소구간 확폭 추진 ※ 양준욱 시의회 의장 건의 : 타당성 검토 용역 추진 ○ ’17.12. 5. : 출입구 추가설치 및 도로확폭 민원내용 서면 전달 - 둔촌 푸르지오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윤원근 등 4,938명 ? 회신내용 : 주민의견을 감안 지하철 이용 및 보행환경 개선을 위하여 추가 검토 및 대책마련 등을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시행 ○ ’18. 3. 7. : 중앙보훈병원역 지하보도(출입구) 추가설치 등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계약체결 ’18.2.28) ○ ’18. 5.10. : 보도 확폭에 따른 교통소통대책 신고 ○ ’18. 5.31. : 지하보도(출입구) 타당성 보고(1차) ○ ’18. 6.19. : 지하보도(출입구) 타당성 보고(2차) ○ ’18. 7.17. : 동남로 자전거 도로 정비방안 보고 ○ ’18. 8. 3. : 지하보도(출입구) 타당성 검토현황 설명(황인구 시의원) ○ ’18. 8. 6. : 자전거정책과 업무협의 ○ ’18. 8.21. : 도로계획과 업무협의 ○ ’18. 8.28. : 타당성조사 관련 자문회의 ○ ’18. 9. 5. : 용역결과 최종보고 ○ ’18. 9. 6. : 용역 준공 ?? 용역 결과 지하보도(출입구) 설치 대안 1안 #2출입구에서 210m 지점 출입구 추가 설치 (일자산 잔디광장 건너편) 대안 2안 #2출입구에서 80m 지점 출입구 추가 설치 (보훈병원 횡단보도 건너) 검토결과 구 분 대안 1안 대안 2안 개 요 ㆍ2번 출입구에서 210m 지점 출입구 추가 설치(일자산 잔디광장 건너편) ㆍ2번 출입구에서 80m 지점 출입구 추가 설치(보훈병원 횡단보도 건너) 장 점 ㆍ보훈병원 앞 신호 대기시간 없음 ㆍ지하철 이용자 이동성 향상(비, 바람 등 회피 가능) ㆍ보훈병원 앞 신호 대기시간 없음 ㆍ지하철 이용자 이동성 향상(비, 바람 등 회피 가능) 단 점 ㆍ경제성 및 효율성 부족 ㆍ지하통로 우범화 우려 ㆍ사유지 토지보상 발생(345㎡) ㆍ경제성 및 효율성 부족 ㆍ사유지 토지보상 발생(200㎡) 경제성 분 석 ㆍ총 비용 : 9,064백만원 ㆍ총 편익 : 1,679백만원 ㆍB/C : 0.19 (할인율 4.5% 적용시 B/C : 0.21) ㆍ총 비용 : 7,320백만원 ㆍ총 편익 : 1,679백만원 ㆍB/C : 0.23 (할인율 4.5% 적용시 B/C : 0.26) 검토결과 ㆍ지하보도(출입구)별 경제성(B/C 비) 분석결과, 대안 모두 B/C비가 1.0 이하로 경제성이 낮으며, 생태공원사거리에 역이 건설되면 역간 영향권이 중첩되어 향후 경제성 및 효율성은 더욱 저하됨 ㆍ대안 1안의 경우 동일한 구역에 출입구가 중복 설치되어 경제성 및 효율성이 떨어지며, 지하보도(L = 210m)가 상당히 길어 취약시간대 우범화가 우려되고, 유지관리가 곤란함 ㆍ대안 2안의 경우 보행통로 길이가 80m로 동일한 구역에 출입구가 중복 설치되어 경제성 및 효율성 저하 결론 : 경제성, 효율성, 역간 중첩도, 보행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지하보도(출입구) 추가설치는 타당성이 부족함 동남로 도로확장 타당성 동남로 일자산측 보도확폭, 동남로 도로확장, 자전거도로 정비방안 구분 단기안 (교통소통대책 변경) 중장기안 (도로확장 타당성 및 자전거도로 정비) 개요 ㆍ교통소통대책 변경 - 일자산측 보도폭 협소로 인한 보행불편을 해소하고자 차로폭 조정(중앙분리대 폭 축소 및 차로폭 조정)으로 일자산측 보도 확대 - 규모 : 동남로49길~풍성로(중앙보훈병원 앞), 680m ㆍ동남로 도로확장 타당성 검토 - 서하남IC사거리~생태공원사거리에(연장 : 2.4km) 대한 도로확장 타당성 검토 ※ 편익 및 비용 분석(B/C비)을 통한 경제성분석 ㆍ중앙보훈병원역 자전거 이용자들을 위한 자전거도로 정비방안 위치 자전거 도로정비 구분 양측 보도상 분리형 설치(1안) 양측 보도상 비분리형 설치(2안) 편측 보도상 분리형 설치(3안) 양측 차도상 분리형 설치(4안) 양측 차도상 비분리형 설치(5안) 장점 ·보행자와 자전거가 분리되어 안전 ·보도확폭으로 보행자 편의제공 ·1안에 비하여 보상비 감소 ·보행자와 자전거 분리되어 안전 ·차량과 자전거 분리되어 안전 ·보상비 없음 ·보상비 없음 단점 ·도로확폭(B=4.1~4.9m)에 따른 보상 및 공사 필요 ·도로확폭(B=3.1~3.9m)에 따른 보상 및 공사 필요 ·보행자와 자전거 혼재로 통행불편 ·도로확폭(B=2.0~2.9m)에 따른 보상 및 공사 필요 ·편측만 설치되어 자전거 통행불편 ·기존차로 제거로 첨두시 지체 유발 ·차량과 자전거 혼재로 사고위험 있음 사업비 188억 (공사비 34억, 보상비 154억) 155억 (공사비 20억, 보상비 135억) 110억 (공사비 14억, 보상비 96억) 8.2억 (보상비 없음) 4.6억 (보상비 없음) 결론 - 동남로 일자산측 보도폭 협소로 인한 보행불편을 해소하고자 차로폭 조정(중앙분리대 폭 축소 및 차로폭 조정)으로 일자산측 보도 확대 완료 (기존 1.5m~1.8m ? 변경 2.3m~3.0m) 동남로는 감일~초이간 광역도로 개통시(2019년 2월 예정) 동남로의 교통량이 감소하여 경제성 분석결과, B/C : 0.56으로 경제성이 낮음 현 용역에서는 자전거도로 정비방안 5가지를 제시하였으며, 사업추진시 동남로의 도로여건상 도로확장 필요 또는 동남로 서비스 수준저하가 예상되므로 관련부서의 정책적인 판단이 필요함 ?? 보고자 의견 ○ 지하철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지하보도(출입구) 추가설치 및 동남로 도로확장 관련 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자전거도로 이용방안을 마련하는 등 과업목적을 달성하여 준공처리 하고자 함. ?? 항후계획 ○ ’18. 9. : 용역결과 통보 및 설명 - 용역 과업내용과 관련부서인 도로계획과, 자전거정책과, 강동구청 교통행정과 및 둔촌 푸르지오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에 용역결과 통보 -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지하보도(출입구) 추가설치에 관심이 있는 황인구 시의원(강동구 제4선거구, 교육위 부위원장)에 용역결과 설명 붙임 1. 준공신고서 1부. 2. 용역보고서 1부.(별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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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성조사 용역 준공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토목부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0910 생산일자 2018-09-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엄태용 (02-2133-8177) 관리번호 D0000034410379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토목공사관리 > 923공구건설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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