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세무과-19121 결재일자 2018.9.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세무조사팀장 세무과장 재무국장 이준영 나원호 조조익 09/04 하철승 협 조 -서울특별시 세무조사운영규칙 일부개정 규칙안- 조례규칙심의회 상정계획 2018. 9. 재 무 국 (세무과) -서울특별시 세무조사운영규칙 일부개정 규칙안- 조례규칙심의회 상정계획 「서울특별시 세무조사운영규칙」일부 개정 규칙안에 대하여 입법예고 및 법제심사 등이 완료됨에 따라 조례규칙심의회에 상정하고자 함. Ⅰ 개정 필요성 ?? 「지방세기본법」 제83조 제1항 개정 ? 세무조사 대상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충분한 준비기간 부여를 위해 세무조사의 사전통지 개정 (2017.12.26.) (기존) 조사를 시작하기 10일 전→ (개정) 조사를 시작하기 15일 전 Ⅱ 개정내용 ?? 「서울특별시 세무조사운영규칙」개정내용 반영 ?「지방세기본법」제83조 제1항 세무조사의 사전통지 규정이 조사개시 10일 전에서 15일 전으로 개정됨에 따라 우리시 세무조사운영규칙에 반영하여 개정 ?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따라 용어 정비 ? 개정내용 「서울특별시 세무조사운영규칙」제21조(세무조사의 사전통지) 규정의 조사개시 15일 전으로 개정 함. 현 행 개 정 안 제2조(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제2조(정의)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조사공무원” 이란 시장 또는 구청장으로부터 특정납세자에 대한 세무조사의 위임을 받은 세무공무원을 말한다. 2. ------------- 서울특별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 또는 서울특별시 관할 구청장(이하 “구청장”이라 한다)--. 3. “일반조사”란 특정납세자에 대하여 지방세의 과세요건 성립 여부, 과세표준및 세율의 적정여부, 비과세 또는 감면의 적정여부 등(이하 “과세 적정성”이라 한다)을 검증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세무조사를 말한다. 3. --------------------------------------------------- 과세표준 및 세율의 적정 여부--------------- 적정 여부 -----------------------------------------------------------------------. 4. ∼ 9. (생 략) 4. ∼ 9. (현행과 같음) 10. “현장조사” 란 비과세 또는 감면 요건 충족여부, 중과세 대상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과세대상 물건 소재지 등에 출장하여 조사하는 행위를 말한다. 10. --------------------- 감면요건 충족 여부------------------------------------------------------------------------------------. 제3조(세무조사의 기본원칙) 세무조사는 다음 각 호의 원칙에 따라 성실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제3조(세무조사의 기본원칙) --------------------------------------------------. 1. 신의성실의 원칙 1. ------------ 세무조사를 수행할 때에는 신의에 좇아 성실하게 집행하여야 하며, 특히 납세자에게 이미 공시한 사항에 반하는 처분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신의에 따라 -------------------------------------------------------------------------------- 제10조(납세자의 성실신고 존중) 시장 또는 구청장은 납세자의 성실한 신고납부를 유도하고 공평과세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안에서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제10조(납세자의 성실신고 존중) ---------------------------------------------------------------------------- 범위---------------------------------. 제11조(일반조사 대상자) ① 시장 또는 구청장은 해당 납세자의 세원종합관리상황과 서면신고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일반조사 대상자를 선정하여야 하고, 제2항 및 제4항의 직접조사 대상은 재산의 취득유형, 지방세 감면규모, 사업규모(자본금, 취득금액, 종업원 수 등) 등을 고려하여 객관적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그 대상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다만, 연간 정기선정 대상 건수가 30건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세무조사대상자 선정단?을 통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제11조(일반조사 대상자) ① ---------------------------------------------------------------------------------------------------------------------------------------------------------------------------------------------------------------------------------------------------------. ------------------------------------------------ 세무조사대상자 선정단-------------------------. ② ∼ ④ (생 략) ② ∼ ④ (현행과 같음) 제12조(세무조사대상자 선정단 구성) ① 시장 또는 구청장은 제11조제1항에 따른 세무조사대상자 정기선정을 위하여 ?세무조사대상자 선정단?을 둔다. 제12조(세무조사대상자 선정단 구성) ① ----------------------------------------------------------- 세무조사대상자 선정단--------. ②?③ (생 략) ②?③ (현행과 같음) 제13조(기획조사 대상자)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기획조사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제13조(기획조사 대상자) ① ---------------------------------------------------------. 1.?2. (생 략) 1.?2. (현행과 같음) 3. 서울특별시세의 부과?징수 업무를 위임받아 수행하고 있는 자치구에 대하여 지방자치법 제167조에 따라 지도?감독 과정에서 탈루혐의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3. ------------------------------------------------------------ ?지방자치법? 제167조------------------------------------------------ 4. 구청장의 요청이 있거나 제1호 내지 제3호에 준하는 사유로서 일반조사로 세무조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시장이 인정하는 경우 4. ------------------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규정---------------------------------------------------------------- ② 제1항의 기획조사대상자 또는 연간 정기선정 대상 건수가 30건을 초과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탈루유형, 재산의 취득유형, 지방세 감면규모, 사업규모(자본금, 취득금액, 종업원 수 등) 등을 고려하여 시장 또는 구청장이 별도의 계획 과 객관적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조사대상을 선정하여야 한다. ② ------------------------------------------------------------------------------------------------------------------------------------------------------------------------------ 계획과 ----------------------------------------------. 제15조(중복조사금지) ① 동일한 납세자의 같은 세목 및 같은 과세연도에 대하여 재조사를 해서는 아니되며, 조사시작 후에도 중복조사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즉시 조사철회를 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15조(중복조사금지) ① ------------------------------------------------------------------------------------------------------------- 조사를 철회하여야 ---. -------------------------------------------------------. 1.?2. (생 략) 1.?2. (현행과 같음) ② 시장 또는 구청장이 일반조사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중복조사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② -------------------------------------------------------------------------- 마련하여야 ----. ③ (생 략) ③ (현행과 같음) 제17조(조사범위 확대의 제한) 조사공무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중에 조사범위를 확대할 수 없다. 제17조(조사범위 확대의 제한)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지방세기본법? 제8장 제2절에서 정하고 있는 범칙행위를 조사하기 위한 경우 2. ?지방세기본법? 제8장제2절-------------------------------------- 3. (생 략) 3. (현행과 같음) 제18조(조사방법) 세무조사는 조사대상자의 사업규모, 업종, 과세자료 분석내용, 탈루혐의 사항 및 탈세정보 내용 등을 고려하여 다음 각 호의 방법에 따라 실시할 수 있다. 제18조(조사방법) -----------------------------------------------------------------------------------------------------------------------. 1. 전부조사를 하는 때에는 납세자가 비치?기장하고 있는 장부 및 그와 관련된 증빙서류(전자기록 포함) 조사와, 그 장부의 진실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실물조사, 거래처 조사 및 현장 확인 1. -------- 할 ---------------------------------------------------------------------- 조사, ---------------------------------------------------------------- 2. 부분조사를 하는 때에는 세금탈루 혐의가 있는 특정 항목?부분에 대해 제1호의 조사방법을 준용 2. -------- 할 ------------------------------------------------------------------- 제19조(조사장소의 한정) ① 세무조사는 납세자의 주소, 거소, 사무소,또는 사업장에서 실시한다. 다만, 건물 신축 등으로 조사 장소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소에서 실시할 수 있다. 제19조(조사장소의 한정) ① -------------------------- 사무소 또는 -----------------. -----------------------------------------------------------------------------------------. 1.?2. (생 략) 1.?2. (현행과 같음)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제21조(세무조사의 사전통지) 세무조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조사개시 10일 전에 조사를 받을 납세자에게 ?지방세기본법 시행령? 제54조제1항 각 호에 서 규정한 사항 등을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사전통지로 인하여 증거인멸 등 세무조사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21조(세무조사의 사전통지) ------------------------------ 15일 ---------------------------------------------------------각 호에서 ---------------------------. ---------------------------------------------------------------------------------------. 제22조(세무조사의 연기신청) ①?② (생 략) 제22조(세무조사의 연기신청) ①?② (현행과 같음) ③ 시장 또는 구청장은 제2항에 의한 신청이 있는 때에는 조사개시 전까지 연기여부를 결정하여 통지하여야 한다. ③ ----------------제2항에 따른 연기신청을 받은 경우 ---------- 그 승인여부---------------------. ④ (생 략) ④ (현행과 같음) 제26조(수색, 압수 등의 금지) ① 조세범칙조사에 의하지 아니한 세무조사 시에는 납세자의 주택 또는 사무실 등을 수색하거나 장부, 서류 등을 압수?영치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26조(수색, 압수 등의 금지) ① -----------------------------------------------------------------------------------------------------. --------------------------------------------------------. 1. 범칙행위가 행하여지는 것을 발견한 때 1. -------------------------- 경우 2. (생 략) 2. (현행과 같음) ②?③ (생 략) ②?③ (현행과 같음) 제29조(조사권 행사의 제한과 전문가의 조력을 받을 권리) ① 조사대상 납세자 및 그와 관련된 자에 대한 조사권의 행사는 당해 조사에 필요한 범위 안에서만 하여야 한다. 제29조(조사권 행사의 제한과 전문가의 조력을 받을 권리) ① ---------------------------------------------------------------- 범위------------------.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제33조(조사의 시작 등) ① (생 략) 제33조(조사의 시작 등) ① (현행과 같음) ② 조사공무원이 세무조사를 하는 때에는 반드시 그 권한을 증명할 수 있는 ?지방세기본법 시행규칙? 제52조에 의한 세무공무원증을 휴대하고 이를 관련인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② ------------------- 할 --------------- 신분-----------------------------------------------------------------------------------------------. 제34조(조사내용 보고) ① (생 략) 제34조(조사내용 보고) ① (현행과 같음) ② 조사공무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조사상황을 “조사중간보고서”에 의하여 조사책임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 1. 해당 납세자에 대한 조사기간의 연장이 필요한 때 1. ------------------------------------- 경우 2. 특별히 중요한 사항이 있어 중간보고가 필요한 때 2. ------------------------------------ 경우 3. 시장 또는 구청장의 지시가 있는 때 3. ------------------------ 경우 제36조(과세쟁점 자문단 구성 및 운영) ① 시장 또는 구청장은 세무조사의 적정을 기하고 부실과세를 방지하기 위하여 ?과세쟁점 자문단?을 운영할 수 있다. 제36조(과세쟁점 자문단 구성 및 운영) ① ----------------------------------------------------------- 과세쟁점 자문단------------------. ② 자문단은 단장 1명을 포함한 7명의 단원으로 구성하며, 단장은 세무조사부서의 장이 되고, 단원은 다음 각 호의 자가 된다. ② ---------------------------------------------------------------------------------------------. 1. 세무조사 담당 및 팀장 3명 이내 1. ----------- 공무원 및 ---- 2. 쟁점이 되는 세목담당 및 팀장 3명 이내 2. ---------------- 공무원 및 ------ 3. 구제업무 담당부서 및 부과 부서 업무담당 또는 팀장 3명 이내 3. -------------------------------- 공무원 또는 ---- ③ (생 략) ③ (현행과 같음) 제37조(세무조사 결과통지) 조사공무원은 세무조사를 마쳤을 때에는 조사결과를 확정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서면으로 납세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세무조사 결과를 통지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제37조(세무조사 결과통지) ---------------------------------------------------------------------------------------------. 다만, 다음 ----------------------------------------결과 통지를 생략할 수 있다.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조사결과의 통지를 하고자 하는 날부터 부과제척기간의 만료일 또는 징수권소멸시효 완성일까지의 기간이 3월 미만인 경우 2. ------------------------------------------------------------------------------------ 3개월 이하----- 3.?4. (생 략) 3.?4. (현행과 같음) 제38조(유공납세자 추천) 조사공무원은 세무조사를 마친 후 납세자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춘 경우에는 ?서울특별시 모범납세자 등의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유공납세자로 추천할 수 있다. 제38조(유공납세자 추천)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세무조사 중 장부를 성실하게 작성하고, 자료제출 지연이 없는 등 성실하게 임한 경우 2. -----------------------------------자료제출의 지연-------------------- 3. (생 략) 3. (현행과 같음) Ⅲ 추진경과 및 향후추진 일정 ?? 추진경과 ? 서울특별시 세무조사운영규칙 개정방침 수립 : ‘18.7.24. ? 규제 사전심사 및 입법예고 심사의뢰 : ‘18.7.24. ? 성별·갈등 및 부패영향 평가 (원안동의) : ‘18.7.25.∼’18.7.30. ? 입법예고 (20일간, 의견없음) : ‘18.8.2.~’18.8.22. ? 법제심사 의뢰 및 결과통보 : ‘18.8.30. ?? 향후 추진일정 ? 조례규칙심의회 심의 및 의결 : ‘18.9.21.(금) ? 개정 규칙 공포 및 시행 : ‘18.10월 붙임 1. 「서울특별시 세무조사운영규칙」일부개정규칙안 2. 조례규칙심의회 제안설명서 1부. 끝.
16023107
20210924233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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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과-19121
D0000034378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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