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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설공단 따릉이『시스템관리팀』신설계획(안)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8427 결재일자 2018.8.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도시교통본부장 김요진 남병윤 代황선아 08/20 고홍석 협 조 보행친화기획관 정광현 서울시설공단 따릉이『시스템관리팀』신설계획(안) 2018.08.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서울시설공단 따릉이『시스템관리팀』신설계획(안) 따릉이 2만대 운영 및 향후 전기자전거 및 따릉이 확대도입에 따라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시스템 지원과 신속한 상황대처를 위해 시스템관리팀을 신설하여 운영하고자 함 Ⅰ 기본현황 ?? 조직 및 인력 현황 ○ 1처 2팀 2관리소, 159명(관리 24, 배송 83, 정비 36, 안내 16) ※ 계약직 63명 (단위: 명, ‘18.7월말 현재) 구 분 계 일 반 직 공 무 직 계 약 직 소계 처·팀장 (1~3급) 팀원(4~9급) 소계 배송 정비 안내 소계 배송 정비 안내 사무 시설 설비 정 원 249 24 5 11 2 6 137 85 36 16 88 58 24 6 현 원 222 24 4 12 1 7 135 83 36 16 63 57 - 6 과부족 △27 - △1 1 △1 1 △2 △2 - - △25 △1 △24 - 비수기 현장인력은 공무직(135명)만 운영(성수기 대비 약 60%) ?? 시설현황(’18. 7월 현재) 자전거 대여소 안내센터 지역센터(개소) 보관소(개소) 차량(배송/정비) 20,000대 1,290개소 1개소 8(상암, 중랑, 4대문, 여의도, 도봉, 사당, 잠실, 천왕) 5(영남, 종묘, 천호, 용산, 구파발) 70대 (66 / 4) 임시대기소 : 잠실역, 사당역 공영주차장 ?? 대행협약 ○ 기 간 : ’17.1.1 ~ ’18.12.31(’16.3.1 ~ 12.31 위탁운영) ○ 운영실적(’18.1.~ 7월) : 회원 29만명, 대여건수 470만건 ※ 회원 89만명, 대여건수 1,146만건(’15.9.~’18.7월 누적) 년 도 회원가입 대여건수 요금수입 (천원) 일평균대여 일평균요금 (천원) 평균이용 계 894,952 11,457,074 7,091,906 - - 3.9km 2015 34,162 113,708 77,126 1,323(10월) 1,393(10월) 3.1km 2016 177,180 1,611,631 1,002,901 3,582(6월) 2,275(6월) 3.4km 2017 386,607 5,031,039 3,093,963 17,890(6월) 12,463(6월) 3.5km 2018.7 297,003 4,700,696 2,917,916 40,237(6월) 22,497(6월) 4.5km ○ ’18년 소요예산 : 178억원(자본적 대행비 34억원, 경상적 운영비 144억원) Ⅱ 시스템관리팀 신설 계획 ?? 추진배경 ○ 따릉이 운영규모 및 이용시민 대폭 증가 구 분 2016년 2017년 2018년.7월 2019(추정) 2020(추정) 자 전 거 5,600대 20,000대 20,000대 30,000대 40,000대 대 여 소 450개소 1,290개소 1,540개소 2,140개소 3,040개소 회 원 가 입 (누적) 211,342명 597,949명 894,952명 1,500,000명 2,000,000명 대여건수 1,611,631 5,031,039 4,700,696 13,000,000 18,000,000 ○ 시스템 장애 지속 발생에도 사전 예방 능력 부족 구 분 2016년 2017년 2018년 비고 장애발생 건수 2 7 6 총 발생시간 15시간 30분 54시간 18분 42시간 57분 주 요 원 인 콜프로그램 장애 클라우드 장애, 문자서버 다운 시스템 장애 및 신규앱 적용 장애 조 치 사 항 콜넷코리아 복구, 재기동 DB 재설정 및 KT 클라우드 서버 리부팅 단말기 설정값 조정 및 서버 설정값 조정 ○ 시스템 장애로 민원 증가 민원발생 건수 2016년 2017년 2018년 비 고 따릉이 홈페이지 207 2,655 6,505 서울 시설 공단 1,021 1,166 1,007 서울시 응답소 73 61 42 ※ 2018.6.15. 신규 앱 적용으로 일시 장애 발생 ?? 운영현황 ○ 공단 공공자전거 운영팀에서 전산 2명, 안내 22명이 담당 - 전산담당( 2명) : 전산시스템 운영 및 관리 - 안내센터(22명) : 07시~22시, 365일 연중 무휴 ? 근무 형태 : 3개조 시차제 근무 (조별 6명, 오전 7~16시/오후 13~22시) <시간대별 근무인원> 실근무인원 07시 ~ 09시 09시 ~ 13시 13시 ~ 16시 16시 ~ 18시 18시 ~ 22시 13명 6명 7명 13명 7명 6명 Ⅲ 운 영 방 향 ?? 직제 조정 : 1처 2팀, 2관리소 → 1처 3팀, 2관리소 ○ 정원조정 : 일반직 24명 ? 26명 (팀장 1명, 전산직 1명 증원) - 운영팀 : 9명 → 6명(△3) - 시스템관리팀(신설) : → 5명(+5) ※ 기존인력 3, 신규 2명 ?? 조직구성(안) ○ 시스템관리팀 신설 현행 : 1처 2팀 2관리소 개편안 : 1처 3팀 2관리소 공공자전거운영처     운 영 팀 관 리 팀 강 북 관 리 소 강 남 관 리 소 9명 7명 106명 - 사무 4 - 배송 72 - 정비 30 105명 - 사무 4 - 배송 71 - 정비 30 안내센터 22명 ? \ 공공자전거운영처     운 영 팀 시 스 템 관 리 팀 관 리 팀 강 북 관 리 소 강 남 관 리 소 5명 6명 (-3) 7명 106명 - 사무 4 - 배송 72 - 정비 30 105명 - 사무 4 - 배송 71 - 정비 30 안내센터 22명 ※ 시스템관리팀 인력은 전산직 위주로 구성 - 팀장 전산직1명, 네크워크 전문가1명 증원 전문성 향상 구 분 구 성 주 요 업 무 시스템관리팀 - 총 5명 - 팀장 : 전산 1명 - 팀원 : 사무 1명, 전산 3명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상시 모니터링 - 전산시스템 장애 사전 예방 - 데이터분석(업무개선) 및 네트워크 관리 등 - 콜시스템 운영, 안내센터 전산관리 ?? 전산시스템 현대화 추진 등 ○ 전산시스템 성능 최적화 컨설팅 결과에 따라 시스템 개선 추진 ○ 콜시스템 개선 - 상담프로그램 솔루션 라이센스 고도화 및 콜 시스템 인프라 H/W 구축 등 ○ 분리된 사무실과 콜센터를 같은 층으로 통합하여 업무기능 강화(17층→3층) Ⅳ 행정사항 ?? 예산편성 ○ 신규 직원채용 : 2명(팀장, 전산직) ○ ’19년 예산반영 : 콜시스템 개선 및 사무실 통합 추진 ?? 추진일정 ○ 인력운영 계획 통보 (시→시설공단) : ’18. 8.17 ○ 직제조정 및 인력 정원 확보(시설공단) : ’18. 9월 ○ 공공자전거 운영인력 채용 추진 (시설공단) : ’18.10월~ ○ ’19년 시설 및 기기구입 예산 반영(시설공단) : ’18.10월~ ○ 콜시스템 개선 및 사무실 통합 등 : ’19.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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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8427 생산일자 2018-08-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요진 (02-2133-2758) 관리번호 D000003427240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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