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11323 결재일자 2018.7.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굴착관리팀장 도로관리과장 최현 김근용 07/31 박문희 협조 공동복구 방법 개선 현장 점검결과 보고 2018. 7. 서울특별시 도로관리과 공동복구 방법 개선 현장 점검결과 보고 도로 하부의 빈 공간(공동)의 복구 방법을 기존 굴착공사 방식에서 굴착공사 없는 친환경 공법으로 개선 시공한 현장에 대해 검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개 요 ○ 일 시 : 2018. 7. 25(수) 22:00 ~ 익일 03:00 ○ 내 용 : 공동복구 방법 개선 시공현장 검증 - 기존 굴착공사방식에서 친환경 공법의 굴착공사 없는 방식으로 개선 - 친환경 공법 : 일반 토양과 유사한 유동성 채움재를 활용한 공동 되메우기 ※ ’18. 6.30.(토) 현장시공(공동 규모-예상 0.46㎥, 실시공 0.62㎥) ○ 위 치 : 통일로(독립문 사거리, 서대문구) 공동 ?? 현장 검증결과 ○ 유동성 채움재 시공상태 확인 - 표면상태는 수평력을 유지하고 있고, 빈공간 형태와 유사한 모양 유지 - 충진재 시공 25일 경과 시점에서도 인력굴착 가능한 일반 토사와 유사 시공표면상태 인력굴착 ○ 공동 원인조사 결과 - 지하매설물 확인 : 심도 0.7m 지점 신호등 전선관(100mm×2열) 심도 1.0m 지점 통신박스(콘크리트 0.6×0.5m) - 공동 발생원인 : 통신박스 하부 되메우기?다짐불량에 따른 장기침하 추정 신호등 관로-2열 심도 0.7m지점 신호등 관로 채움재 시공지점 함몰 응급복구 지점 신호등 관로-2열 통신박스(0.6×0.5m) 조사결과 지장물 현황 ?? 성 과 ○ 굴착 조사결과 유동성 채움재의 자기 수평력, 빈공간 채움상태 양호 ○ 채움재 시공 후(재령 25일) 재 굴착시 인력굴착이 가능한 강도 확인 ※ 복구 재료의 친환경성, 강도실험 결과 등 확인 붙임 1. 현장조사 사진 1부. 2. 공동조사서 및 유동성 충진재 시공 사진. 끝.
15788770
20210925030222
본청
도로관리과-11323
D0000034140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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