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9552 결재일자 2018.6.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굴착관리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본부장 최현 김근용 박문희 배광환 06/27 고인석 협 조 도로관리팀장 최연우 주무관 윤현주 굴착공사를 줄이자! 시민의 안전과 도로의 품질 Up!! 공동(空洞)복구 방법 개선 추진 결과 보고 2018. 6. 안전총괄본부 (도로관리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굴착공사를 줄이자! 시민의 안전과 도로의 품질 Up!! 공동(空洞) 복구방법 개선 추진 결과 보고 노면하부 GPR탐사과정에서 발견된 공동 패턴을 정밀 분석하여 ‘일반’ 등급 이하로 판명된 공동을 굴착공사 없는 친환경 공법으로 개선함으로써, 시민 불편 최소화와 예산절감, 도로의 품질 제고 등 추진 결과를 보고 드림 ?? 현 황 ○ ’14. 8월 석촌지하차도 도로함몰 사고 등 도심지를 중심으로 지반침하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여 지하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감 가중 ○ 서울시는 지반침하 등으로 인한 위해 방지와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면하부 탐사용역을 ’15년~’17년까지 195억원을 투자하여 공동 2,500여 개소를 발견 및 조치함 - GPR탐사 ? 핸드GPR탐사 ? 천공 ? 임시복구 및 천공위치 표시 공동 탐사 내시경촬영 천공홈 복구 ○ ’16.11월 다양한 연구를 거쳐 서울의 도로환경에 맞는 서울형 공동관리 등급 분류 - 공동관리 개념도 및 등급 ?? 문제점 ○ 공동 발생 원인에 대한 고려 없이 굴착공사가 수반되는 기존의 복구방법을 일률적으로 적용 ○ 포장한지 얼마 되지 않은 도로 등에서의 굴착공사로 도로 품질 저해 ○ 굴착공사로 인해 발생되는 비산먼지, 소음, 통행 장애 등 각종 사회적 비용 유발 ?? 개선방안 ○ 기본방향 : 공동 등급에 따라 복구방법 차별화 - 긴급 : 굴착공사를 통한 원인조사 및 즉시 복구 - 우선/일반/관찰 : 굴착공사 없는 친환경 복구공법 적용 (단, 원인규명이 필요한 공동은 제외) ※ 친환경 복구자재(유동성 채움재) 주요 특성 : 지하수 오염 방지, 적정 압축강도 유지로 재굴착(처리) 용이 ○ 굴착공사 없는 친환경 복구공법 - 기존 천공 위치에 유동성 채움재를 이용한 주입식 복구 - 처리과정 : 천공홀 개방 ? 채움재 주입 ? 마감 <타당성 검토> ○ 내용 : 기존 천공 위치에 유동성 채움 및 복구 ○ 평가항목 및 결과 - GPR을 이용한 공동형상 변화 측정 ☞ “OK” 복구전 복구직후 복구1주일 후 복구1개월 후 분석결과 복구 후 동공반사 신호 ↑ - FWD를 이용한 지지력 변화 측정 ☞ “OK” : 평균지지력 7.5%이상 증가(-0.9~24.4%) ※ 공동규모(예상)에 비해 유동성 채움재 양이 1.5배 이상 주입될 경우 추가 원인조사 실시 ?? 추진결과 ○ 기 간 : ’18.상반기 ○ 대 상 : 공동 ‘우선’등급이하 총 60개소 선정 ○ 방 법 : 친환경 공법으로 공동 복구 ☞ 사업소 의견수렴 및 효과분석 후 ’18.하반기 전면 확대 시행 ○ 사업소 주요 의견(’18. 6.21. 회의) - 친환경 공법이 도로품질, 시공성, 예산 절감 등 모든 면에서 탁월 - 향후 확대 전개를 위해서는 시방서와 대가 기준 필요 - GPR탐사에서 확인된 공동 위치를 망실하는 경우 종종 발생 ○ 개선 전-후 주요 성과 비교 개선 전 도로 커팅/깨기 굴착공사 되메우기/다짐 폐기물 포장복구 3시간 개선 후 기존 천공홀 개방 채움재 주입 마감 0.5시간 구 분 전 후 효과 도로굴착공사면적(1개소) 12㎡ 없음 도로포장 손실 없음 소요 예산 4.5백만원 0.3백만원 예산절감 4.2백만원 공사시간 3시간 0.5시간 2.5시간 감소 공동복구물량/1일 3개소 6개소 2배 이상 증가 폐기물 발생물량 3㎥×2.35ton≒7ton 없음 CO2 감축 ?? 추진결과 보완대책 ○ 친환경 공동복구 방법 시방서 및 대가 작성 ○ 실시간 공동복구 시스템 도입으로 도로 안전 및 업무 효율성 증대 - 2018-2단계 공동탐사 용역 시범 적용 ?? 기대효과 ○ 공동 등급에 따른 복구공법을 차별화한 합리적인 기준안 마련 - 공동 긴급복구 현실화 조치로 시민의 안전 제고 ○ 도로에서의 굴착공사를 획기적으로 감축함으로써 이정표 역할 - 예산절감, 도로 품질저하 방지 등 효과 -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 ☞ 연간 예산절감 효과 1,134백만원 ?? 산출근거 4.2백만원/개소 × 공동 540개소/연 × 50%(원인조사 대상 제외) = 1,134백만원 ○ 굴착공사로 인해 발생되는 비산먼지, 소음, 통행 장애 등 각종 사회적 비용 저감 ?? 향후계획 ○ ’18. 7. 1. : 시방서 및 대가 기준 마련 ○ ’18.하반기 : 친환경 공동복구 방법 전면 확대 실시 - 2018-2단계 노면하부 GPR탐사 용역에 우선 반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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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5064248
본청
도로관리과-9552
D0000033902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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