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응답소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3981 결재일자 2018.6.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홍경숙 이강년 06/20 이미숙 협조 2019년 응답소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2018. 6. 시민봉사담당관 2019년 응답소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민원업무 효율성 및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해 2019년 민원·제안통합관리시스템(응답소)의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목적 ?? 민원시스템의 지속적 고도화로 업무 효율화 및 시민만족도 향상 ?? 법 및 정책, 정보기술 등 업무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 ?? 안정적 서비스 운영을 위한 전문화된 유지관리 체계 구축 Ⅱ 그간 추진경위 ?? 민원·제안 통합관리 추진 계획 수립 : ‘12.10.11.(시장방침 제314호) ?? ISP(정보화전략계획) 수립 : ‘12.12월 ~ ‘13. 3월 ?? 민원·제안통합관리 시스템 구축(1차) : ‘13. 7월 ~ ‘14. 2월 ?? 응답소시스템 오픈 : ‘14. 3. 5. ?? 고도화 개발 사업 추진(2차) : ‘14. 9. 16 ~ ’15. 2. 15 ?? 클라우드센터로 서버 이전 : ‘17. 1월 ?? 시스템 유지관리 및 기능 개선 추진 : ’15년 ~ ‘18년 Ⅲ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년 응답소(민원·제안 통합관리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사업기간 : 2019. 1월 ~12월 ?? 성과지표 : 민원처리 지연율 (5.0%) 지표명 민원처리 지연율 성과영역 업무 및 서비스 성과항목 민원행정서비스 척도 비율(%) 정의 응답소시스템에서 처리하는 민원 중 처리기간을 초과한 민원의 건수를 비율로 표시 산출식 지연처리된 민원건수 ÷ 응답소민원 전체 건수 × 100 ?? 주요 사업 내용 ? 응답소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지원 ? 프로그램 기능 및 성능 고도화, 이용자 편의 개선 ? 응답소 홈페이지(모바일 웹 포함) 디자인 및 단순기능 개선 ? 정기 및 수시점검으로 장애요인 사전 제거, 장애시 신속한 복구처리 ? 헬프데스크 운영(모니터링, 테스트, 사용문의 응대 등) ?? 소요예산 : (부가세 포함) 구 분 2018년 2019년 비고 합 계 응용SW유지관리비 산출대상 기능 증가 응용SW운영비 운영비 : 정보시스템에 대한 유지관리를 제외한 운영기획 및 관리, 모니터링, 테스트, 사용자 지원을 포함한 정보 시스템의 정상적 운영에 필요한 제반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인건비 증가 상용SW유지관리비 대상SW(6종 → 4종)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제안통합관리시스템 운영, 공공운영비 Ⅳ 추진계획 ?? 유지관리대상 구 분 상 세 내 역 응용SW - 직원용 민원·제안 통합관리시스템 - 시민용 홈페이지(PC 및 모바일) - 모바일 현장민원관리시스템 상용SW (4종) - 실운영용 Webtob/Jeus Enterprise 2식 - 중계용 Jeus Standard 각1식 - DB암호화 솔루션(CubeOne) 2식 검색엔진(KonanSearch4) 1식 ?? 세부 사업내용 ? 응답소 시스템 안정적 운영 지원 - 응답소 운영 및 사용지원에 필요한 기술지원 및 교육실시 - 응용프로그램 모니터링, 기능개선에 대한 테스트 진행 - 시스템 사용에 관한 문의 응대 - 접수분배 전략 및 접수·분배 지원, 민원종류별 민원처리와 민원제안 지식관리, 시스템 관리를 위한 지원, 각종 통계자료 추출 ? 업무절차 변경, 업무개선 사항 등에 필요한 기능변경, 추가, 사용방법 개선 - 관리자, 사용자 구분에 따라 원하는 통계현황자료를 신속하게,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통계프로그램 개선 - 응답소 운영 등에 필요한 유지보수 범위내의 소규모 프로그램 개발 ? 시스템 유지관리를 위한 일반사항 - 민원제안 통합관리를 위한 타 시스템 간 연계 안정적 운영 ※ 국민신문고, 120상담시스템, 민주주의서울, 전자결재, SSO, LDAP 등 - 시민의견 처리를 위한 채널 추가 연계 및 기존 채널 연계 고도화 - SNS 민원 선별 및 등록, 긴급메시지 관리 및 전파 - 기능 오류사항 수정, 시스템 장애요인 사전 제거 및 신속한 장애처리 복구 - 정보기술 환경변화에 따른 최신버전 적용 - 시스템 개인정보보호 처리 및 보안 강화 ? 응답소 홈페이지(모바일 웹 포함) 디자인 및 단순 기능개선 ? 상용SW 유지관리 구분 항목 서비스 내용 제품 관련 SW 업그레이드 기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한 서비스 패 치 시스템·OS오류 또는 새로운 기술의 적용이나 운영체제 변화에 따른 패치 기술 지원 정기점검/조율 주기적으로 지원하는 정기점검, 정기 성능 조율 및 유지관리 이력관리 지원 (긴급)장애처리 사용자가 긴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애처리 및 정비/점검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지원 사용자 지원 기술 이전 사용자 요청 시 시스템 운영 기술 이전 기타 설정값 변경 작업 새로운 장비의 증설 및 용량 확장 시 설치 지원, 환경 및 정책변화에 따른 대상장비에 대한 설정값 변경 작업 수행 방법 유지관리 수행방법 방문 점검 Ⅴ 추진일정 ??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요청(정보기획담당관) : ‘18. 6월 ?? 2019년 사업추진 계획 수립 : ‘18. 10월 ?? 정보화사업 사전절차 이행 : ‘18. 11월 - 제안요청서 검토, 사전협의(정보기획담당관), 계약심사 요청(계약심사과) ?? 사업 발주 및 사업자 선정 : ‘18. 12월 붙임 : 예산 산출 내역서 3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5.44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9_00_유지관리대상목록_총괄표(응답소시스템)_20180619.xlsx

    비공개 문서

  • 19_01_01_응용sw유지관리비(응답소시스템)_20180619.xlsx

    비공개 문서

  • 19_02_상용sw유지관리비(응답소시스템)_20180619.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응답소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3981 생산일자 2018-06-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홍경숙 (02-2133-7930) 관리번호 D000003385078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제안통합관리시스템구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