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위기상황에 나와 가족의 안전, '서울안전앱' 으로 지켜주세요!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님,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 보건의료정책과 조수경입니다. 서울시 시민건강포인트 포인트사용과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신 점에 대하여 대단히 송구하게 생각하며 6월4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하신 민원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은 여러 의료기관에서 관리받는 경우보다 한 곳에서 꾸준하게 관리할 때 조절이 더 잘된다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님께서 이용하고 계시는 시민건강포인트사업은 동네 단골 의원에서 꾸준히 진료받고 보건소 전문인력으로부터 영양 및 운동 방법에 대하여 교육받음으로써 질환이 잘 조절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서울특별시 특화사업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님이 불편함을 느끼신 것처럼 시민건강포인트사업은 처음 등록한 의원에서만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그런데, 의료기관이 폐업하거나 이사할 경우 등록환자가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부득이한 경우에만 환자의 포인트를 다른 의료기관에 전부 이관(일부가 아닌 사용가능 포인트 전체를 이관)허용하였고 이는 보건소에서만 가능하도록 권한을 설정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님께서 불편함을 느끼셨다면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다만 동네 의원 한 곳을 꾸준히 다닐 때 만성질환관리 효과가 높다는 것을 근거로 본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므로, 모든 의료기관에서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이 사업 취지와 맞지 않게 됨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의료기관에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항은 사업취지와 목적을 감안하여 재검토하겠으며, 서울시에서는 시민건강포인트사업이 점차 확대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주신 의견을 검토하여 꾸준히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님의 많은 이해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2133-7527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연일 자외선지수가 높은 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조수경 공공보건팀장 우선옥 보건의료정책과장 06/07 박유미 협조자 시행 보건의료정책과-17822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태평로1가) 서울시청 4층 보건의료정책과 / 전화 02)2133-7527 /전송 02)2133-0724 / illya@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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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17822 생산일자 2018-06-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수경 (02)2133-7527) 관리번호 D0000033770288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질병연구및관리 > 급만성전염병예방및관리 > 심뇌혈관질환관리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