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신임자 교육개선을 위한 심층인터뷰(FGI) 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6522 결재일자 2018.6.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오세우 代오세우 06/07 김상한 협 조 인재양성과장 代김종엽 교육운영팀장 김종엽 신규교육1팀장 최병윤 신규교육2팀장 양승철 신임자 교육개선을 위한 심층인터뷰 결과 보고 2018. 6.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신임자 교육 개선을 위한 심층인터뷰(FGI) 결과 보고 Ⅰ 심층인터뷰 분석 결과 ① 인터뷰 대상자 현황 ○ 인원 : 총 80명 (124기?125기 신임자과정 수료생 중 15% 내외) ○ 성별 성별 분포 여성 51% 남성 49% ○ 소속 소속 분포 시(본청) 10% 사업소 18% 자치구 55% 동주민센터 17% ○ 직렬 직렬 분포 행정직 63% 기술직 34% 기 타 3% ② 교육 효과성 ○ 신임자 교육의 현업 도움 정도 : 응답자의 67%가 도움이 됐다고 답변 Q. 5주간 진행된 신임자 교육이 현업배치 후 어느 정도 도움이 됬습니까? 매우 도움 17% 도움 50% 보통 26% 도움 안됨 7% ○ 현재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신임자 교육 중 도움이 된 과목 -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교과목과 보조 교재 ? 업무관리시스템 실습, e-호조 실습, 보고서 작성 실무, 민원응대 실무 - 서울시 조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과목 ?시정현장 탐방, 주요시정 소개, 공무원 인사조직, 선배공무원과의 대화 ○ 신임자 교육 중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과목 - 현재 맡은 업무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교과목 ? 4차산업혁명의 이해와 미래사회변화 예측,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혁신 사례 - 시 또는 자치구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 상이한 교과목(시 중심의 교육내용) ? 업무관리시스템, e-호조, 인사조직 및 후생복지 - 교육내용이 중복되거나 유사한 교과목, 강사가 미흡한 교과목 ? 함께서울 공감마당, 함께 성장하기, 감정수업 ○ 후배들을 위해 신임자 교육을 개선한다면 어떤 내용을 보완하고 싶은지 - 기수별 교육인원 축소 및 교육환경(강의실) 개선 - 이론중심의 강의 보다는 현장과 실습 중심의 강의내용 구성 ? e-호조 활용실습, 보고서 및 기안문 실습교육, 선임주임과의 대인관계법 - 자치구 실정을 반영한 교육, 직렬별 분임구성과 직렬에 맞는 선배와의 대화 편성 ③ 임용 6개월 후 보충교육 실시 필요성 및 내용 구성 Q. ‘임용 6개월 후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필요하다 70% 필요하지 않다 30% ○ 임용 후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 업무수행 전에 교육을 받아서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판단이 안됐음 - 어느 정도 업무를 하다가 교육을 받는 것이 유용할 것 같음 ○ 임용 후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 현실적으로 업무 대직이나 사무실 분위기상 교육 참여가 어려울 것 같음 - 실무적인 사항은 교육보다는 사무실에서 멘토 교육을 받는 것이 효과적임 ○ 임용 6개월 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충교육의 교육내용 구성 업무에 도움이 되는 실무교육 중심 -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직무과목을 중심으로 실습교육 강화 ? 예산실무, 회계실무, e-호조 활용법, 다양한 지출 보고서 작성, 민원응대법, 행정절차, 업무관리시스템 활용법, 업무처리 프로세스, 관련 주요 법령 해설 등 맞춤형 교육내용 편성 - 직렬에 맞는 직무교육 실시 및 자치구 현황을 반영한 교육 운영 필요 - 교육생들이 듣고자 하는 과정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개인별 필요한 교과목만 선택해서 들을 수 있도록 구성 동기간 소통 및 힐링 프로그램 가미 - 현업 경험 공유 및 어려운 상황에 대한 동기간 소통 - 일에 대한 중압감, 상사나 동료와의 마찰을 이겨내기 위한 마인드 컨트롤 ④ 조직 및 업무적응 ○ 부서배치 후 가장 힘든 점 Q. 부서 배치 후 조직에 적응하는데 가장 힘든 점은 무엇입니까? 대인관계 59% 업무관련 41% ○ 대인관계 관련 어려운 점 Q.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다면 누구와의 관계가 가장 어렵게 느껴집니까? 민원인 55% 선배?동료 24% 상사 21% ○ 대인관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민원인과의 어려움 - 민원 사례가 너무 다양하고, 처리불가한 경우가 많음 ?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민원업무를 담당, 단순 불만 및 악성민원(고함, 우기기) 선배?동료와의 어려움 - 함께 배치받은 동기가 오히려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경우가 많음 - 선임 주임과 어떻게 지내야 할지, 의사소통 방법 등에 어려움 상사와의 어려움 - 조직내 위계질서 적응이 어려움 - 팀장, 과장께 결재문서 올릴 때, 문서에 대해 지적하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어려움 ○ 업무관련 어려운 점 Q. 업무와 관련해 어려움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렵게 느껴집니까? 업무 추진절차 및 관련 법규 29% 업무 문의대상 부재 29% 보고서 작성 28% e-호조 시스템 활용 9%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5% ○ 업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업무절차 및 관련 법규 이해 미흡 - 업무숙지 미흡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큼 - 관련 법규 이해와 업무절차 숙지 등 업무추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지식 부족 업무를 물어볼 대상 부재 - 업무 관련 내용에 대해 가르쳐 줄 멘토가 없음 - 사수와 전임자가 있지만, 업무에 대해 물어보기 어려운 상황이 대부분임 ⑤ 집합교육 5주 후 진행된 부서적응 교육 실태 ○ 신임자 교육 후, 2주간 진행된 부서 적응교육 내용 - 조직현황 및 현안업무 소개, 소관 부서별 업무소개 및 현장견학 - 전 직원과 인사 나누기, 팀?과장님과 식사 등 ○ 부서 적응교육시 별도의 추가 교육 진행 여부 Q. 부서 적응교육시 별도의 추가 교육이 진행되었습니까? 미실시 69% 실시 31% ○ 추가교육 실시내용 - 청렴교육, 보고서 작성, OJT, 현장견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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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6522 생산일자 2018-06-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관리번호 D000003376466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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