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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정보관리시스템(One-PMIS) 운영 내실화 추진 계획

문서번호 건설총괄부-9949 결재일자 2018.5.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설총괄부장 시설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최명자 정진일 류훈 05/29 김학진 협 조 건설정보관리과장 정해민 건설정보관리시스템(One-PMIS) 운영 내실화 추진 계획 2018.5 도시기반시설본부 (건설총괄부) 목 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1 Ⅱ. 건설정보관리시스템 운영현황 2 Ⅲ. 문제점 및 추진방향 4 Ⅳ. 추진계획 ① One-PMIS 운영지침 개정 등 제도개선 5 ② 운영방법 개선을 통한 공정관리 강화 6 ③ 사용 편의를 위한 One-PMIS 기능개선 8 ④ 사용자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 강화 10 Ⅴ. 행정사항 - 추진방법, 결과보고, 부서협조 사항 11 건설정보관리시스템 운영 내실화 추진 계획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건설공사 관리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건설정보관리 시스템(One-PMIS)의 운영 내실화를 통해 대내외 요구사항에 부응함과 동시에 투명 하고 안전한 건설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시장 요청사항】 ○ 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의 공정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음. ○ 도기본에서는 사업별 공정을 잘 관리하도록 하고, 공정관리를 위한 T/F구성과 이를 담당하는 전담요원을 둘 것.(‘18. 3) 【본부장 및 국장 요청사항】 ○ 건설정보관리과에서 공사장의 공정관리를 위해 PMIS 시스템을 운영 중인데 공정관리가 잘 안되고 있으며, 필요 시 조직 개편 등 공사 중인 모든 현장의 공정관리가 확실히 될 수 있도록 해 줄 것(‘18. 5. 4) ○ One-PMIS를 활용하여 공정현황이 일정 미달하는 건설공사에 대해서는 점검 안내하도록 할 것(‘18.5.11) ?? 추진배경 ○ 시스템 운영 내실화 및 활용률 제고를 위한 제도적 개선 필요성 대두 - 최근 몇 년간 시스템 확장으로 인해 운영 내실화 요구 사항 발생 - 시스템 활용률 제고를 위한 제도적 보완 및 현행화 필요 ○ 대내외적 요구 사항을 반영한 공정관리 운영 개선 및 교육 강화 - 그간 시행 했던 건설 공사 공정관리 방법에 대한 변화요구 수용 - 시공자, 건설사업관리자, 발주자 등 시스템 사용자에 대한 교육 다변화 필요 Ⅱ 건설정보관리시스템 운영현황 ?? 운영 목적 ○ 공사정보「공개와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체계적인 공정관리 ○ 내 주변 공사현장 정보의 실시간 공개로 시민의 궁금증 해소 ?? 등록현황 ○ One-PMIS : 총17,355개 사업 (장기1,358/ 단기15,997) ? 건설알림이 공개 총 3,376개 사업 (진행 중 2,479/ 준공 869/ 중지 28) 【건설알림이 정보공개 목록 - 15종】 ① 사업개요 (공사기간, 사업비, 현장위치, 사업규모, 발주기관, 시공사, 건설사업관리단) ② 공정율 ③ 계약현황 ④ 집행현황 ⑤ 전자결재문서 ⑥ 자원투입현황 ⑦ 공사사진 ⑧ 참여자 현황 ⑨ 주간업무보고 (작업내용) ⑩ 주민설명회 자료 ⑪ 안전점검 모범사례 ⑫ 벌점 관리 ⑬ 설계변경 ⑭ 공기연장 ⑮ 특정제품(공법) 소개서 ?? 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 이력 ○ 건설정보관리시스템(One-PMIS) 통합 구축(7억) : ‘11. 3 ~ ‘12. 2 - PMIS(도시철도국, 2000년 개발), CPMIS(시설국, 2004년 개발), TPMIS(투자출연기관 및 자치구, 2007년 개발)을 웹기반으로 통합 ○ 연도별 유지관리 및 기능고도화 추진(13.4억) : ‘13 ~ ‘17 - ‘13년(2.4억) : 준공 도면?도서관리 신규 구축, 국토부 키스콘 정보 연계 - ‘14년(3.9억) : 이력관리 및 안전점검관리 신규 구축, 타 기관 PMIS(상수도, SH 공사) 정보연계, 통합검색 제공, 문서 수?발신 간소화 - ‘15년(2.4억) : 건설기계 안전점검관리 신규 구축, 전자인력관리시스템 연계 ※ 시민에 대한 건설정보 공개자료 지속 확대 : 6종(‘11년) → 15종(’15년) - ‘16년(2.1억) : 건설알림이 반응 형 웹 디스플레이 종류에 따라 화면의 크기가 자동으로 최적화되도록 조절되는 웹페이지 구축 등 - ‘17년(2.6억) : 특정제품(공법) 소개서 등록 기능 구축, 서울시 및 유관기관시스템(5종)과 데이터 연계 기능 구축 등 ?? 추진체계 도기본 건설총괄부 ?건설사업 공정관리 및 업무분석 총괄 ?서울시 및 상위기관 관련법령?정책 검토 및 업무지원 ?시스템 운영 및 개발결과 검증 ?사용자 요구사항 검토, 관계기관 협의, 연계 정보시스템 연계기관 ?신규연계 협의 및 검증 ?연계정보의 안정적 운영 유지보수?기능개선 용역팀 도기본 각 부서 서울시(사업소포함),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업무분석 및 설계, 개발 ?시스템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장애복구 및 대책강구 ?콜센터 운영 및 사용자 지원 ?기능개선 기능설계 지원 ?요구사항 및 불편사항 건의 등 ?One-PMIS 업무활용 ?공사관계자 활용 독려 ?One-PMIS 업무활용 ?요구사항 및 불편사항 건의 등 ?? 시스템 개념도 전자인력관리제 → → → → → → → → → → 건설근로자공제회 전자인력관리시스템 근로자 정 보 → Ⅲ 문제점 및 추진방향 ?? 문제점 및 개선 필요성 ○ ‘14.7월 One-PMIS 운영 지침 제정 이후 업무환경 및 현장 상황 등변화에 맞도록 제도적 개선 필요 ○ 현재 One-PMIS를 통한 공정관리 모니터링은 ‘일간?주간?월간 단위 공정보고’ 중심으로 공사 사업별 총괄 공정관리 기능 취약 ○ 공사 현장에서 관리하는 공정보고와 One-PMIS 시스템에 입력하는 공정보고 자료의 이중 관리로 인한 자료의 불일치 ○ One-PMIS 시스템을 통한 공사 관리에 대하여 사용자(시공, 건설사업관리자, 공사 관리관)의 인식 기반 약화 ?? 추진방향 ○ One-PMIS 운영지침 개정 등 제도개선을 통한 활용률 제고 - 시스템 개선사항 및 업무 변화 환경에 맞는 지침으로 현행화 ○ 공정현황 입력 사항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등 운영방법 개선 - 일?주?월 공정보고 관리 위주에서 사업별 공정관리로 확대 ○ 사용자 편의성 제고 및 요구 사항을 반영한 One-PMIS 개선 추진 - 사업별 공정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총괄사업관리’ 기능 추가 ※ 장기계속공사 등 총괄사업관리가 필요한 주요사업 위주로 우선 추진 ○ 시공자, 건설사업관리자, 발주자 등 사용자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 강화 - One-PMIS 시스템 사용자별 맞춤형 교육으로 전환 및 교육 실시 ? 발주자 ? 시스템을 통한 공정관리 필요성 및 의무, 자료의 정합성 등 ? 시공자, 건설사업관리자 ? 시스템 이용방법 및 정확한 자료입력관리 등 Ⅳ 추 진 계 획 1 One-PMIS 운영지침 개정 등 제도개선 ?? 현황 및 필요성 ○ One-PMIS 관리자와 사용자를 위한 운영지침 제정(‘14.7) ○ 안전사고 유발업체 제재강화 대책(‘16.4월) ○ 안전시책 및 안전사고 사후처리 실태 감사결과 통보(‘17.1) - One-PMIS 운영지침을 개정하여 모든 공사장에 작업인원 투입현황 실시간 관리 ○ 본부 시행공사의 공정관리 내실화를 위해 공정관리 대상사업 확대 및 장?단기 공사 관리기준 변경 등 현안사항을 반영한 지침개정 필요 ?? 개정방향 ○ 시스템 개선사항 및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운영지침의 실행력 제고 ○ One-PMIS를 통한 실시간 현장공사 인력 관리 강화 - 본부 공사현장에 대한 실시간 인력관리 시행 및 그 외 공사현장에 대한 권고 ?? 주요개정(안) 화 ?? 추진일정 ○ 기관(부서)별 의견수렴 : ‘18. 6. 4 ~ 6.22(3주) ○ 제출 의견 검토 및 수정 : ‘18. 6.25 ~ 6.29(1주) ○ 개정 지침 배포 : ‘18. 7. 1 ~ 2 운영방법 개선을 통한 공정관리 강화 ?? 공정관리 현황 ○ 대상 사업 : 134건(본부 시공 장기공사) - 모수관리 대상사업(자치구 포함) : 2,479건 ○ 관리 방법 : 모수관리 및 일·주·월간 보고 모니터링 - 모수관리 : 시스템에 등록된 전체 공사를 대상으로 자료입력 및 관리 ※ ‘18. 1/4 분기 공정보고 모니터링 실적 : 9,758건(1일 148건) ○ 운영 절차 - [1단계] : 모수관리(사업생성 및 담당자 연결) 발주사업 계약정보 자동연계 G2B→ One-PMIS ? 장기 계약정보 확인 및 정보입력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 공사 담당자 통보 (이메일) ? 사업정보 입력 (시공, 감리, 발주) 건설정보관리과 건설정보관리과 공사관리관 단 기 계약정보 확인 및 정보입력 (사업 분류, 담당자 메일, 전화번호, 지도정보) ? 공사 담당자 통보 (이메일) ? 건설정보관리과 건설정보관리과 - [2단계] : 공정관리(일?주?월간 공정보고 모니터링) One-PMIS 공정자료 입력 (일보, 주보, 월보) ? One-PMIS 공정보고 확인 (공정, 장비, 인력 등) ? 미보고 현장 독려 (SMS, 전화) 시공자 입력(감리 승인) 공사관리관 건설정보관리과 ?? 문제점 및 필요성 ○ One-PMIS와 현장에서 관리하는 공정률 별도 작성으로 공정관리 이원화 - 계약 공정표의 변경요인 발생시, 공정계획을 정상적인 변경 승인 등 없이 현장에서 임의 변경하여 공정관리(변경 공정표 PMIS 입력 미 조치 등) ○ 공사관리 부서의 One-PMIS 공정보고 일일 미확인 사례 빈번 - 공사관리 부서에 대하여 일?주?월간 공정관리 확인에 대한 인식강화 필요 ○ One-PMIS는 계약 단위별로 사업을 등록?관리함으로 총괄 공정관리 어려움 - 조달청 G2B, e호조 계약 건별(토목, 건축, 기계, 전기, 통신 등)로 PMIS에 사업을 생성?관리함 ?? 개선방안 단기방안 ○ 공정 진도관리 모니터링 방법 개선 및 적극적 후속조치 실시 - 일?주?월보 관리에서 사업건별 부진 공정에 대한 모니터링까지 확대 - 공사장별 진도관리, 부진 공사장 파악 및 만회대책 수립 요구 ○ 공사변경계획 승인자료와 시스템 입력자료 일치하도록 독려 - 공사부서에 One-PMIS 입력 자료와 현장 공정자료 일원화 요구 ○ 공사관리 부서의 One-PMIS 공정보고 확인 강화 - 지연공사(공정률 97%이하)에 대하여 이메일 또는 SMS 통보로 경각심 고취 - 시스템 메인 화면에 계약건별 사업에 대한 공정률 표출 및 관리 ○ One-PMIS 상 총괄공정관리 시범사업 실시(수기등록) - 시설국 : 부서 소요 조회 후 결정 - 도시철도국 : 신림선 건설사업 (부서요청) 장기방안 ○ 공정관리 이원화 해소 및『총괄 공정관리 방안』마련 - 현장과 시스템 간 공정관리 이원화 원인 분석 및 시스템 개선 사항 도출 - 사업 분야별(토목, 건축, 기계, 전기, 통신 등) 발주시기 및 금액 상이로 인한 총괄 공정관리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공정관리 기준 마련 ?? 추진일정 ○ 각 부서에 One-PMIS의 공정현황 자료 정비 요청 : ‘18. 5. 9 ○ 부진공정 원인 파악 및 만회대책 수립 요구 : ‘18. 수시 ○ 부진공정 원인별 One-PMIS 입력 기준 등 의견수렴 : ‘18. 6월 ~ ○ 총괄 공정관리 시범사업 실시 : ‘18. 하반기 3 사용 편의를 위한 One-PMIS 기능개선 ?? 건설정보관리시스템 개요 ○ 주요기능 : 서울시 발주 건설공사 공정관리, 공사관계자 간 정보공유 - 공사개요, 공정보고, 지시전, 단계별 이력?평가, 안전점검, 도면도서 등 ○ 등록현황 : 총17,355개사업(장기1,358건, 단기15,997건) - 진행 중 사업 : 2,479건(장기 134건, 단기 2,345건) ○ 주요내용 - 공사관계자(시공자?건설사업관리자?발주자)간 공정보고 - 웹 카메라를 이용한 현장관리, 준공 도면?도서 자료관리 - 외부 기관 및 서울시 각종 시스템과의 정보연계 및 활용 - 공사현황 및 전자문서 등「건설알림이」로 시민공개 ?? 문제점 및 필요성 ○ One-PMIS의 사업별 공정률을 한눈에 보기 어려워 활용도가 낮으며, 부진 공사에 대한 관리 기능이 약함 - 시스템 메인화면 공사현황이 ‘공사명’ 위주로 나열되어 공정률 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긴급 관리가 필요한 사업 표출 필요 ○ 건설공사 총괄공정관리 필요성에 대한 대내외 요구사항 수용 - 내부적으로 단위사업별 관리를 하고 있으나, 대외적으로 사업별 총괄공정관리가 필요한 사항으로 개선 필요 ?? 개선계획 ○ One-PMIS 메인 화면에 ‘사업별 공정률 표시’ 및 ‘알림기능’ 추가 - 시스템 전면의 공사현황 게시판에 ‘공정률 표출 및 공정률에 따라 색상 구분’ - One-PMIS 상 지연공사(공정률 97%이하)에 대하여 SMS 통보 기능 마련 ○ One-PMIS 시스템 내 사업총괄 항목 입력 탭 추가 - 각 분야별 사업을 통합 관리하는 총괄 담당자 지정 및 입력(수기등록) 【시스템 개선(안)】 ① 사업진도현황에 ‘공정률 표시’ 및 공정률에 따른 색상 구분 표시 ? (6월) 개선 전 ? 개선 후 ? 개선 후 메인화면 표출 ② 사업 총괄 공정관리 입력 항목 추가 - (하반기) 개선 전 개선 후 ? 연번 사업명 계획(%) 실적(%) 대비(%) 총괄 9호선3단계 00.0 00.0 00.0 1 918공구 96.6 96.5 99.9 : 6 923공구 7 송변전 8 전차선 9 정보통신 ?? 추진일정 ○ One-PMIS 시스템 기능 개선(SMS, 게시판) : ‘18. 6월 중 ○ 사용자 불편사항 및 입력 방법 개선 등 의견 수렴 : ‘18. 6월 ~ ○ One-PMIS 시스템 기능 개선(총괄 공정관리 입력 항목) : ‘18. 하반기 4 사용자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 강화 ?? One-PMIS 교육현황 ○ 최근 3년간 교육실적 연도별 교 육 인 원(명) 비 고 계 정기교육 수시교육 방문교육 사이버교육 계 1,734 681 279 31 743 2017 1,065 116 228 - 721 증 755 2016 310 269 - 31 10 감 49 2015 359 296 51 - 12 ?? 문제점 및 개선 필요성 ○ One-PMIS 사용자 교육의 양적증가 및 사이버 교육 등 방법의 다변화는 긍정적 - ’17년 교육 인원은 전년대비 3배 이상 증가(사이버교육 7배 이상) ○ 사용방법 위주의 교육에서 사용자별 맞춤형 교육으로 보완 필요 - 공사현장에서 One-PMIS 위주의 공정관리가 될 수 있도록 인식 전환 등 ?? 개선계획 ○ 시스템 사용자별 맞춤형 교육으로 전환, 인식제고 교육 추가 실시 - 발 주 자 : One-PMIS 지침 및 공정관리의 중요성, 책임감 등 - 시 공 자 : 현장 공정관리와 시스템 일원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교육 - 건설사업관리자 : 공사전반에 대한 관리 및 승인권자로서의 책임감 교육 ※ 시스템 사용방법 교육 : 공통 교육 사항 ○ 현장관리 유 경험자를 교육에 투입하여 교육의 실효성 담보 - 시스템 담당자와 더불어 발주처 공사관리 경험자도 교육 강사로 참여 ?? 추진일정 ○ 시공사 및 건설사업 관리자 등 현장 관계자 정기교육 : ‘18. 6월 ○ 본부 공사관리관(전입자/ 전 직원 구분) 수시 교육 : ‘18. 하반기 Ⅴ 행 정 사 항 ?? 추진방법 ? One-PMIS 운영실무협의회 구성 및 운영 - 구성 및 운영 : ‘18. 6월 ~ - 구 성 원 : 발주자, 시공자, 건설사업관리자 등 - 주요 내용 ? One-PMIS 운영지침 개정 필요사항 도출 및 의견 수렴 ? 사업별 총괄 공정관리를 위한 표준(안) 기준 마련 및 검토 ? 현장과 시스템 간 공정관리 이원화 원인 파악?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 ? One-PMIS 운영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개선 방안 도출 등 ?? 점검 및 결과 보고 ○ 점검주기 : 일·주·월간 및 사업별 공정현황 점검 ○ 점검내용 : 사업별 공정율, 부진 사업 원인파악 및 만회 대책 수립 여부 ○ 점검방법 : One-PMIS의 공정진도 현황 입력사항 위주로 점검 후 필요 시 별도 요청 ○ 결과보고 : 주요사업 공정회의 시 주별 자료 제공 및 월간 보고 ?? 부서 협조사항 ○ 발주자 및 현장관계자 One-PMIS 실무위원 추천 : ‘18. 5월말 ○ 공정율 부진 원인 및 대책 파악 후 시스템 입력(공사부서) : 수시 - One-PMIS 입력을 기본으로 하며, 필요 시 별도 자료 제출 ○ One-PMIS 상 총괄공정관리 시범사업 추천 및 현장 관리 철저 - 시설국 : 부서 소요 조회 후 결정 - 도시철도국 : 신림선 건설사업 ○ 일일, 주간, 월간 공정보고 확인 철저(공사부서) : 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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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건설총괄부
문서번호 건설총괄부-9949 생산일자 2018-05-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명자 (02)3708-2351) 관리번호 D0000033699424
분류정보 행정 > 정보화지원 > 행정정보화지원 > 각종정보화시스템운영 > 건설정보관리시스템(ONE-PMIS)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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