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제2~3기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계획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841 결재일자 2018.5.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이혜완 손선희 05/15 김정호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주무관 김민정 2018년 제2~3기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계획 2018. 5. (인재양성과 리더십교육팀) ’18년 제2~3기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계획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부하육성 및 협의조정을 통한 성과창출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18년 제2~3기 팀장리더십 과정을 운영하고자 함 1 추 진 근 거 ?? 중기인재개발계획 및 2018년 실행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350호, ’17.12.26.) ?? 2018년 팀장리더십과정 운영계획(인재양성과-1677, ’18. 3.12.) 2 과 정 목 표 ?? 긍정적인 조직문화와 팀워크 조성을 위한 팀 리더의 자세 변화 ?? 신뢰와 감동의 리더십 발휘를 통한 부하육성과 효과적인 협의조정을 통한 성과창출 역량 배양 3 운 영 개 요 제2기 팀장리더십 과정 ?? 일 자 : 5.16(수), 5.23(수), 5.30(수) /주1회 3일 ?? 대 상 : 자치구 6급 팀장 28명(계획인원 25명) 구분 (명) 소 속 직 군 연 령(평균51세) 성 별 본청 사업소 자치구 행정 직군 기술 직군 임기제 30대 40대 50대 남 여 2기 - - 28 14 14 - 1 8 19 17 11 (비율) - - 100% 50% 50% - 3% 29% 68% 61% 39% ?? 장 소 : 창의관 201호 제3기 팀장리더십 과정 ?? 일 자 : 5.18(금), 5.25(금), 6.1(금) /주1회 3일 ?? 대 상 : 시·사업소 5급 팀장 26명(계획인원 25명) 구분 (명) 소 속 직 군 연 령(평균49.5세) 성 별 본청 사업소 자치구 행정 직군 기술 직군 임기제 30대 40대 50대 남 여 3기 19 7 - 14 9 3 4 5 17 18 8 (비율) 73% 27% - 54% 35% 11% 15% 19% 66% 69% 31% ?? 장 소 : 창의관 201호 4 운 영 내 용 1기 대비 2~3기 팀장리더십 과정 개선 사항 ? ’17년 제1기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 후 교육생 의견 반영 - 팀장이 겪는 리더십 상황별 사례 보완 및 강화 ☞ 훌륭한 팀장 vs 문제 많은 팀장, 효과적 팀구축 및 공감적 소통법 등 - 리더십 관련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팀별 토론 후, 전체적인 공유를 통해 실제적인 대안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토론 방법 개선 필요 ☞ 상황별 리더십 사례 제시 → 팀토론 → 전체토론 및 피드백 → 대안도출 - 인재원 자연환경을 이용한 힐링리더십 운영 ☞ 숲속강의장 이용, 교육장소 변경으로 교육의 다변화와 효과성 강화 ? 교육대상에 따른 교과운영 차별화 - 교육대상(2기: 자치구 6급, 3기: 시 5급)에 따른 학습자 성향, 학습분위기 등을 고려, 강사구성을 차별화 ☞ 2기 : 강봉원, 황종성 강사, 3기: 나영석, 조한용, 이경상 강사 - (2기)자치구 팀장 사전 인터뷰를 통해 시·사업소 리더십 사례와 차별화 ☞ 자치구가 겪고 있는 리더십 현안 등 심층 인터뷰 실시 및 활용 ※1기 팀장리더십과정 만족도(교육만족도 4.48점, 강사만족도 4.42점) ?? 교과목 세부내용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6과목 계 21 10 10 1 리더십 1주차 5과목 소 계 20 10 10 [교육전 학습 지원] ??리더십 진단(2주전)/ ??사전학습과제 부여(1주전) 18 8 10 1)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 ??리더십 진단 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현재 본인이 고민하고 있는 이슈·경험 공유 3 1 2 2) 상사와 팀원 서로 이해하기 [효과적인 팀구축] ??직원들의 감정을 읽고 현명하게 대응하는 감성 코칭리더십 -상사·부하직원들과의 소통노하우, 신세대 직원들과의 소통, 양성평등한 직장분위기 조성 등 3 1 2 [현업실천 및 과제작성] ??학습내용 및 과제 업무현실에 적용해 보기 2주차 3) 팀장님, 알아듣게 설명해주세요! [공감적 소통] ??명확한 의사소통, 부하직원 면담스킬 4 2 2 4) 정책집행시 효과적인 부서간 갈등조정 [정책집행관리] ??갈등조정 성공사례, 커뮤니케이션 스킬 ??부서간 발생하는 갈등상황 및 해결방안 공유 등 3 2 1 [현업실천 및 과제작성] ??학습내용 및 과제 업무현실에 적용해 보기 3주차 5) 팀장님, 왜 늘 저만 시키세요? [성과관리] ??공정한 업무배분을 통한 성과창출 전략 ??부서원들의 자발적 참여 및 몰입유도 방안 5 2 3 [교육후 학습 지원] ??교육과정 리마인드 자료 배포(주1회) 직무 공통 1과목 소 계 2 2 1) 디지털 마인드 [논리적 사고/상황인식(판단력)]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융복합 마인드 등 변화 트랜드 이해 및 행정 정책 활용 2 2 기타 1과목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및 소통 등 1 1 ?? 리더십유형진단 및 사전과제 ○ 리더십유형진단 실시 -진단대상 : 교육대상자, 상사, 동료, 부하 -진단방법 : 진단대상에 메일 발송하여 온라인 설문(교육2주전) -결과활용 : 1주차 교육 중 개인별 피드백으로 본인 리더십 성향 파악 ○ 사전과제 -과제내용 : 팀장이 겪고 있는 팀내 갈등 상황 정리(교육1주전) ?? 운영방법 : 외부 전문업체 위탁운영((주)ATOZ컨설팅) ?? 교육방법 : 강의, 현업적용, 토의 및 발표 등 참여식 수업 ?? 시간표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5.16(수) 5.18(금) 행정시간 (1h)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3h) 중식(12:00~13:00) 상사와 팀원 이해하기(3h) 5.23(수) 5.25(금) 팀장님 알아듣게 설명해 주세요(4h) 중식 부서간 갈등조정(3h) 5.30(수) 디지털마인드(2h) 팀장님 왜 늘 저만 시키세요?(5h) 중식(12:00~13:00) 6.1(금) 팀장님 왜 늘 저만 시키세요?(5h) 중식(12:00~13:00) 디지털마인드(2h) ?? 진행강사 기수 과목 강사·소속 주요경력 2기 리더십교과 (18h) 강 봉 원(50세) (1기 4.41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영공학전공 ·현)㈜ATOZ컨설팅 수석개발자 ·전)삼성전자 경영혁신 사내강사 ㈜ATOZ컨설팅 강사 디지털마인드(2h) 황 종 성(55세) (1기 4.43점) ·연세대학교 정치학 박사 ·현)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 위원 ·전) 서울시 정보화기획단장 한국정보화진흥원 연구위원 3기 리더십교과 (18h) 나 영 석(50세) ·연세대학교대학원 산업교육학 석사 현)㈜ATOZ컨설팅 책임교수 파인트컨설팅 대표, 한국생산성본부 책임교수 ㈜ATOZ컨설팅 전임강사 조 한 용(53세) ·경기대 서비스경영대학원 박사 ·현)㈜ATOZ컨설팅 대표이사 ·전)엑스퍼트 & 어치브코리아 연구실장 및 전임교수 등 ㈜ATOZ컨설팅 대표이사 디지털마인드(2h) 이 경 상(55세) ·KAIST 산업공학, 경영정보공학박사 ·현)한국스마트워크포럼 사무총장 ·전)한국생산성본부 모바일생산성 추진단장 등 역임 KAIST 문술미래연구원 3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964천원(직무공통 1과목) ○ 기수별 산출내역 기수 ·항목 ·산출내역 2·3기 (디지털마인드과목, 964천원) 강사료 350천원(일반1급, 2시간) × 1과목 × 2기수 = 700천원 원고료 2시간 × 6매 × 11천원 × 2기수= 264천원 ○ 예산과목 - 인재개발원인재기획과, 재직자교육과정운영, 사무관리비(201-01) ※ 리더십 교과목은 리더십운영개발·운영 위탁비(교재,과정개발,강사비,운영비 등)에 포함 ?? 추진일정 ○ 교육생 모집 및 강사 출강요청 ’18. 4.13.(금) ○ 위탁업체 운영내용 등 협의 ’18. 4.30.(월) ○ 리더십유형진단, 사전과제 송부 ’18. 5. 9.(수) ○ 운영계획 수립, 교재발간 등 입교준비 ’18. 5.15.(화) ○ 교육생 설문조사, 운영결과분석 및 보고 교육종료 2주 이내 ○ 리마인드레터 제공 교육종료 (3주마다) 3회 ○ 현업적용도 사후진단(설문, 인터뷰) 교육종료 2개월 후 붙임 2018년 기수별 교육생 명단 각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99.6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제2기 팀장리더십과정 교육대상자(입교안내용).xlsx

    비공개 문서

  • 3기 팀장리더십과정 교육생 명단(입교안내용).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제2~3기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841 생산일자 2018-05-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혜완 (02-3488-2145) 관리번호 D00000336102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