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1983 결재일자 2019.3.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소영 유희숙 03/06 代김종엽 협조 2019년 팀장리더십과정 운영계획 2019. 3. (인 재 양 성 과) 2019년 팀장리더십과정 운영계획 효과적인 팀구축, 공감적 소통, 협의 조정 등을 통한 긍정조직문화 조성 및 성과창출 역량배양을 위해 2019년 팀장리더십과정을 운영하고자 함 1 2019년 운영 기본방향 ?? 운영 근거 ○ 2019년 직위?직급별 리더십교육 추진계획(인재양성과-11531, 2018.12.20) ○ 2019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325호, 2018.12.28) ?? 과정 목표 ○ 긍정적인 조직문화와 팀워크 조성을 위한 팀 리더로서의 자세 변화 ○ 신뢰 리더십 발휘를 통한 부하 육성과 효과적 협의?조정을 통한 성과창출 역량 배양 ?? 운영 계획 ○ 과정명 : 2019년 팀장리더십 과정 ○ 대 상 : 팀장(시 5급, 자치구 6급, 투자출연기관 팀장급) ○ 인 원 : 25명/기(10기, 총 250명) ※ 2018년도 대비 기수 및 인원 확대(5기⇒10기, 125명⇒250명) 기 수 1기 2기 3기 4기 5기 대 상 시 5급 자치구 6급 시 5급 시 5급 시 5급 일 정 (주1일 3주간) 3.13 3.20 3.27 3.15 3.22 3.29 4. 3 4.10 4.17 5. 8 5.15 5.22 6. 5 6.12 6.19 기 수 6기 7기 8기 9기 10기 대 상 시 5급 시 5급 시 5급 투출기관 팀장급 자치구 6급 일 정 (주1일 3주간) 6.14 6.21 6.28 7. 3 7.10 7.17 8.16 8.23 8.30 10.16 10.23 10.30 11. 8 11.15 11.22 ○ 운영방향 - 학습한 내용을 직접 적용해보고 보다 현실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주1일 학습 - 4일 현업적용」방식으로 운영 - (교육 전) 리더십 다면진단, (교육 중) 현업 실천사례, (교육 후) 리마인드 레터 제공 등으로 학습효과성 및 현업적용도 향상 - 리더십교육기관 위탁운영으로 체계적 교육내용 구성 및 전문적 운영 ※ 2019년도 위탁교육 운영기관 : ㈜PSI컨설팅 ※ 리더십 외 디지털마인드 과목은 강사 선정 등 자체 운영 ○ 학습지원활동 - 리더십 다면진단 · 진단대상 : 교육대상자, 상사, 동료, 부하 · 진단방법 : 진단대상에 메일 발송하여 온라인 설문(교육 2주 전) · 결과활용 : 1주차 교육시 개별 피드백 제공으로 본인 리더십 성향 파악 · 진단항목 : 8개 역량 24개 문항 ※ 붙임 1. 리더십역량 진단문항 참조 - 현업적용도 진단 진단종류 진단대상 진단방법 결과활용 사전 진단 (전 기수) 교육대상자 전원 교육 2주 전 온라인 설문 교육 전·후 비교를 통한 교육효과 분석 사후 진단 교육 2개월 후 온라인 설문 1:1인터뷰 교육대상자 중 5명 내외 선별 교육 3개월 후 1:1 인터뷰 - 교육자료 제공 제공자료 제공시기 제공내용 사전 과제 교육 전 1회 (1주 전) 본인이 고민하고 있는 리더십 이슈에 대해 교육 전에 고찰해 보고 1주차 교육시 토론 현업실천과제 교육 중 2회 (1주차, 2주차) 학습내용을 업무현실에 적용해 보고 차주 교육시 토론 리마인드레터 교육 후 1회 (종료 1개월 후) 교육내용 리마인드를 통한 현업적용도 제고 ○ 평가방법 : 근태 100% 2 제1·2기 운영 계획 ?? 운영 개요 제1기 팀장 리더십 과정 ○ 일 자: 3.13(수), 3.20(수), 3.27(수) / 주1회 3일 ○ 대상 및 장소: 시 5급 팀장 21명(계획인원 25명 대비 84%)/창의관 201호 구분 (명) 소 속 직 군 연 령 성 별 본청 사업소 행정 기술 기타 30대 40대 50대 남 여 인원 15 6 11 9 1 2 2 17 15 6 비율 (71%) (29%) (52%) (43%) (5%) (10%) (10%) (80%) (71%) (29%) 제2기 팀장 리더십 과정 ○ 일자 및 장소 : 3.15(금), 3.22(금), 3.29(금) 주1회 3일/창의관 201호 ○ 대 상: 자치구 6급 팀장 및 투출기관 팀장급 30명(계획인원 25명 대비 120%) 구분 (명) 소 속 직 군 연 령 성 별 자치구 투출기관 행정 기술 기타 40대 50대 남 여 인원 29 1 22 6 2 4 26 16 14 비율 (97%) (3%) (73%) (20%) (7%) (13%) (87%) (53%) (47%) ?? 그간 추진사항 ○ 교육생 모집 및 강사 출강 의뢰 : ~ 2. 27(수) ○ 교육생 입교 안내 : 2. 28(목) ○ 리더십역량 다면진단(본인/상사/동료/부하) : 2. 28(목) ~ 3. 5(화) ?? 세부 내용 ○ 시간표 구성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3.13(수) 3.15(금) 행정시간 (30“)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3h) 중식 상사와 팀원 이해하기(3h) 3.20(수) 3.23(금) 팀장님 알아듣게 설명해 주세요(4h) 중식 부서간 갈등조정(3h) 3.27(수) 3.30(금) 팀장님 왜 늘 저만 시키세요?(5h) 중식 팀장님 왜 늘 저만 시키세요? 디지털마인드(2h) ○ 교과목 구성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6과목 계 21 10 10 1 리더십 1주차 5과목 소 계 20 10 10 [교육전 학습 지원] ??리더십 진단(2주전)/ ??사전학습과제부여(1주전) 18 8 10 1)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 ??리더십 진단 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현재 본인이 고민하고 있는 이슈·경험 공유 3 1 2 2) 상사와 팀원 서로 이해하기 [효과적인 팀구축] ??직원들의 감정을 읽고 현명하게 대응하는 감성 코칭리더십 -상사·부하직원들과의 소통노하우, 신세대 직원들과의 소통, 양성평등한 직장분위기 조성 등 3 1 2 [현업실천 및 과제작성] ??학습내용 및 과제 업무현실에 적용해 보기 2주차 3) 팀장님, 알아듣게 설명해주세요! [공감적 소통] ??명확한 의사소통, 부하직원 면담스킬 4 2 2 4) 정책집행시 효과적인 부서간 갈등조정 [정책집행관리] ??갈등조정 성공사례, 커뮤니케이션 스킬 ??부서간 발생하는 갈등상황 및 해결방안 공유 등 3 2 1 [현업실천 및 과제작성] ??학습내용 및 과제 업무현실에 적용해 보기 3주차 5) 팀장님, 왜 늘 저만 시키세요? [성과관리] ??공정한 업무배분을 통한 성과창출 전략 ??부서원들의 자발적 참여 및 몰입유도 방안 5 2 3 [교육후 학습 지원] ??교육과정 리마인드 자료 배포(주1회) 직무 공통 1과목 소 계 2 2 1) 디지털 마인드 [논리적 사고/상황인식(판단력)]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융복합 마인드 등 변화 트랜드 이해 및 행정 정책 활용 2 2 기타 1과목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1 ○ 강사진 구성 기수 과목 강사 소속 학력 및 경력 1기 리더십 5개 과목 1주차 ㈜PSI컨설팅 ·경희대 전략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 ·현)㈜PSI컨설팅 교수센터 소장 ·전)한국산업연구원 전문위원 2주차 ·연세대 교육학 박사 ·현)㈜PSI컨설팅 교수센터 연구원 ·전)대림그룹 인사부 연구원 3주차 ·고려대학교 인력개발학 박사 ·현)㈜PSI컨설팅 리더십센터 소장 ·전)삼성인력개발원 리더십팀 차장 디지털 마인드 (2h) ㈜에프앤이노에듀 부사장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현)㈜에프앤이노에듀 부사장, 기술융합포럼 이사 ·전)현대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2기 리더십 5개 과목 1주차 ㈜PSI컨설팅 ·한양대 경영학 석사 ·현)㈜PSI컨설팅 교수센터 연구원 ·전)SK생명미래원 교육사업 담당 2주차 - 3주차 - 디지털 마인드 (2h) ㈜에프앤이노에듀 부사장 - ○ 리더십 다면진단 및 사전과제 - 리더십 다면진단 실시 · 진단대상 : 교육대상자, 상사, 동료, 부하직원 총 204명 · 진단방법 : 진단대상에 메일 발송하여 온라인 설문(2.28~3. 5) · 결과활용 : 1주차 교육시 개인별 피드백으로 본인 리더십 성향 파악 - 사전과제 제공 · 과제내용 : 현재 팀장이 겪고 있는 팀내 고민·갈등상황 정리해오기 등 ?? 행정 사항 ○ 소요예산 : 432천원(직무공통 1과목) - 강사료 : 360,000원(일반1급, 2시간) × 1과목 = 360,000원 - 원고료 : 6,000원(PPT) × 6매 × 2시간 = 72,000원 - 예산과목 : 인재개발원인재기획과, 재직자교육과정운영, 사무관리비(201-01) ※ 리더십 교과목은 리더십운영개발·운영 위탁비(교재,과정개발,강사비,운영비 등)에 포함 ○ 향후계획 - 강의교안 검토 등 내용 협의(위탁업체) : ~ 3. 8(금) - 1·2기 팀장리더십과정 운영 : 3.13~27(1기)/ 3.15~29(2기) ※ 운영 과정 모니터링 실시 후 개선사항 도출 및 개선 피드백, 이후 기수에 적용 - 교육생 설문조사, 운영 결과 분석 등 : 교육종료 2주 이내 - 리더십 리마인드레터 제공 : 교육종료 1개월 후 - 현업적용도 사후진단(설문, 인터뷰) : 교육종료 2개월 후 붙 임 1. 리더십역량 진단문항 1부. 2. 1·2기 교육생 명단 각 1부. 끝.
17311958
20210929144451
본청
인재양성과-1983
D000003571361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