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생산부 청렴도 향상 추진계획

문서번호 생산관리과-4601 결재일자 2018.4.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산관리과장 생산부장 안정현 한희선 04/26 代한희선 협 조 기술진단과장 김기윤 기전설비과장 조성태 수질과장 강성욱 2018년 생산부 청렴도 향상 추진계획 2018. 4. 상수도사업본부 (생 산 부) 2018년 생산부 청렴도 향상 추진계획 2018년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의 체계적인 부패예방 노력과 청렴도 향상을 위한「청렴도 향상 계획」을 수립하여 보다 투명하고 부패없는 상수도 행정을 구현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공직사회에 대한 시민의 기대수준 향상 ?? 청렴문화의 성공적 안착과 시민의 신뢰 회복은 자율적 반부패 노력이 더해져야 달성할 수 있다는 인식 확대 ??『2018년 상수도 청렴도 향상계획』[본부장 방침, 행정운영과-3764(’18.4.10.)호] 과 관련임 2 추진목표 및 방향 ?? 추진목표 목 표 투명하고 부패없는 상수도행정 구현 전 략 권익위 청렴 측정분야 집중관리 선제적 점검을 통한 부패요인 사전제거 청렴문화 활성화를 위한 조직문화 개선 청렴도 향상을 위한 교육강화 ?? 추진방향 ?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청렴모니터링 실시 등 소통채널 확대 ? 인사제도의 투명성 강화와 잘못된 관행타파로 청렴한 조직분위기 조성 ? 지속적인 청렴교육으로 공감하고 실천하는 청렴?소통 문화 확산 3 ‘17년도 국민권익위 평가결과에 따른 분석 ?? 외부청렴도 취약분야 분석결과 (국민권익위원회) 구 분 계 부패지수 (금품?향응?편의, 특혜제공, 사익추구) 부패위험지수 (업무처리, 기준절차 수용, 업무완수, 권한남용) 직접경험(제공률:%) 간접경험 (제공률:%) 인 식 투명성 책임성 금 품 향 응 편 의 서울시 종합 7.65 0.40 0.94 0.27 1.08 8.86 8.35 8.56 상하수도 6.02 1.83 2.75 0.00 3.67 8.92 8.56 8.70 서울시 대비 -1.63 +1.43 +1.81 -0.27 +2.59 +0.06 +0.21 +0.14 ? 상하수도분야는 6.02점으로 서울시(7.65점)평균보다 아주 낮게 평가 ? 부패 인식 및 투명성·책임성 분야에서 다소 높게 평가되고 ? 금품·향응제공의 직·간접 경험률이 높은 것으로 응답됨 ※ ’17년 평가결과가 ’16년 평가보다 하락한 주요 사유 ? ‘금품·향응 제공률’ 등 부패 직접경험이 있는 것으로 5명 응답 【 ’16년 평가(6.64점) ? ’17년 평가(6.02점)】 ※ 상하수도분야 답변 : 총 109명 ※ 상하수도분야는 상수도사업본부, 물순환안전국, 물재생센터(중랑·난지)를 포함 ’17년 청렴도 평가개요 □ 개 요 ○ 측정기간 : ’17. 7월 ~ 11월 ○ 대상기관 : 572개 기관(광역 17, 기초 226, 중앙 41, 교육청 143, 공직유관단체 198 등) ○ 측정기준 : 외부청렴도(60%), 내부청렴도(25%), 정책고객평가(15%) ※부패사건 발생현황, 신뢰도 저해행위는 점수화하여 평가점수에서 감점 ※ 외부청렴도 평가 - 평 가 단 : ’16.7.1. ~ ’17.6.30. 중 우리시 민원처리 경험 시민(전화설문) - 측정업무 : 공사 관리·감독, 용역 관리·감독, 상수도요금, 공유재산관리 등 1,053건 ? 공사 관리 및 감독분야 : 금액 2천만원 이상 (363건) ? 용역 관리 및 감독분야 : 금액 2천만원 이상 (225건) ? 상수도 민원분야 : 수도요금 1천만원이상 부과한 수요가 (453건) ? 공유재산관리분야 : 시유재산 대부사용자 (12건) ?? ’17년 외부청렴도 평가결과에 따른 시사점 및 해결방안 ? 평가결과에 따른 시사점 및 해결방안 구 분 주요 평가내용 및 해결방안 저평가 분 야 (단점) ○ 금품·향응 제공 등의 부패 직접경험에 대한 응답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 공사 및 용역분야 직원의 공직윤리 의식 강화 및 직무 교육 시 청렴교육 실시, 기관(부서)장의 직원 수시교육과 권익위 측정 분야에 대한 집중관리 등 현실적이고 자율적인 노력 필요 고평가 분 야 (장점) ○ 부패인식(특정인에 대한 특혜여부,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처리, 부당한 영향력 행사,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및 투명성 (업무처리기준·절차의 공개성 등), 책임성(업무 완수에 대한 노력, 권한남용)은 높게 평가됨 총괄평가 (해결방안) ○ 저평가분야인 부패 직접경험에 대한 집중관리 및 자율적인 노력과 청렴 10계명의 생활화 ○ 고평가분야인 부패인식 및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청렴 교육과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와의 소통 실시 특히, 직원 스스로 시민서비스 및 청렴에 대한 관심과 자율적인 실천 노력이 요구됨 중점개선 과제 ○ 연간단가계약,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에 따른 물품구매 과정에서의 기회균등, 투명성 확보 ○ 고가 물픔 및 장비구매 결정시 외부전문가 자문 등 객관성 확보 ○ 타 업체의 입장에서 볼 때 결과를 수긍할 수 있는 수용성 제고 4 2018년 추진계획 구 분 주 요 추 진 사 항 국민권익위 청렴 측정분야 집 중 관 리 ? 권익위 평가대상 청렴 해피콜 실시 기존보강 ?「청렴10계명」생활화 신규 ? 공사 현장과의 소통 활성화로 신뢰 구축 계속 ? 공정한 하도급 문화조성을 통한 부조리 근절 계속 선제적 점검을 통한 부패요인 사 전 제 거 ? 대민업무 처리 공용차량 운영관리 철저 신규 ? 유관기관 상수도관 이설공사 추진실태 점검 신규 청렴문화 활성화를 위한 조직문화 개선 ? 인사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 계속 ? 현장의 목소리 청취 및 조직문화 개선 신규 ? 청렴한 직장문화 및 잘못된 관행타파 적극추진 계속 ? 공무원행동강령 생활화 및 이행실태 점검강화 계속 청렴도 향상을 위한 교육강화 ? 청렴도 향상을 위한 자체 집합교육 이수 기존보강 ? 4·5급 관리자 청렴교육 이수 계속 ? 전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지속 추진 계속 국민권익위 청렴 측정분야 집중관리 1 권익위 평가대상 청렴 해피콜 실시 기존보강 국민권익위원회 및 감사위원회 청렴 해피콜 운영과 관련하여 대상 민원인에 대한 실태를 점검하여 문제점 도출 및 개선대책 마련 ?? 추진방향 ? 청렴해피콜 명부 등록업체(개인 또는 법인)불편사항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개선대책 마련 ? 상수도 관련 공사ㆍ용역 관리감독자에 대한 청렴인식 제고 ?? 청렴도 평가 조사 ? 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대상 공사분야 용역분야 요금분야 공유재산분야 2천만원 이상 2천만원 이상 수도요금 월 1천만원이상 수요가 시유재산 대부사용자 ? 평가시기 : ’18. 7 ~ 10월 ? 평가방법 : 청렴해피콜 명부에 등록된 업체(개인 또는 법인)에 유ㆍ무선 전화를 통한 부패지수, 청렴, 업무공개 등 평가 ?? 추진계획 ? 대상업무 처리 후 부서장 해피콜 - 공사?용역분야 : 계약체결, 설계변경, 준공 후 7일 이내 - 2개월 단위로 권익위 청렴 모집단 대상 추가 청렴해피콜 실시 ※업무처리 절차 명확성, 친절성, 기타 불편사항 등 설문 ( 부서장 청렴해피콜 표준안 :「붙임 1」) ? 청렴 간담회 및 모니터링 실시(월 1회) - 간담회 대상 : 공사?용역 분야 등 관계자(현장소장, 감리, 대리인 등) - 모니터링 대상 : 고액납부자(위법, 부당한 요구 등 불편 사항) 2 「청렴 10계명」생활화 신 규 ?? 제작 및 배부 : 본부 행정운영과 ? 각 부 및 사업소에 PDF파일 배포 ?? 활용방법 : 전직원 책상 위, 현장사무실 및 공사현장 등에 비치 ??「청렴 10계명」내용 ? 부패발생 대응체계 구성 및 흐름도 등 ? 부패행위 신고 및 하도급 부조리 신고안내 등 3 공사 현장과의 소통 활성화로 신뢰 구축 계 속 ?? 추진방향 ? 공사 현장소장, 감리업체 관계자 등 현장과의 소통강화 ? 상호 신뢰구축 및 청렴문화 정착 조성으로 외부청렴도 향상 ?? 추진계획 ? 현장소장, 감리업체 등 관계자 간담회 및 원활한 소통으로 갑을 관계 해소 - 대상 : 공사 현장소장 및 감리업체 관계자, 업무부서장, 공사관리관 등 - 내용 : 발주자 우위가 아닌 대등한 계약 상대방으로 존중 금품요구 및 부조리사항 이의제기 안내 및 공사현장 문제점 해결 등 - 시기 : 공사착공시, 중간단계, 준공전, 기타 필요시(업무부서장 주관) 개최 ? 상수도공사 감독자(서울시설공단) 청렴교육 실시(’18.3.23) - 대행사업 : 상수도공사 64건 85.7㎞ - 교육대상 : 33명 (서울시설공단 상수도공사 감독) - 교육장소 : 시설관리공단 강당 - 교육주관 : 상수도사업본부 시설안전부 - 교육내용 : 청렴시책 내용설명 및 청탁금지번 위반사례 교육 등 ? 위탁공사 감리ㆍ감독인 시설관리공단 직원과 시공업체간 유착근절을 위한 상수도공사 감독시스템 개선 - 부패고리 차단을 위한 순환 배치 및 업무이력 관리제 운영 - 준공검사시 청렴이행 여부에 대한 설문서 제출 - 청렴?친절 교육 및 공사책임자?감리감독 대상 간담회 실시 4 공정한 하도급 문화조성을 통한 부조리 근절 계 속 ?? 추진방향 ? 하도급 "하도급"이란 도급받은 건설공사의 전부 또는 일부를 다시 도급하기 위하여 수급인이 제3자와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개선대책으로 실행력을 제고하여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 ?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통하여 건전한 하도급 문화 조성 ?? 하도급 현황 : 11건 (2018.1월 현재) 구분 계 본부 중부수도 동부수도 북부수도 강서수도 남부수도 강남수도 강동수도 건수 11 1 2 2 1 1 1 1 1 ?? 추진계획 ? 하도급 직불제 정착 및 표준 하도급 계약서 사용 - 입찰공고 및 방침수립 시 하도급 대금 직접지급 명시 - 하도급 계약체결시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토록 유도 - 공공공사 하도급 시 발주기관이 하도급 계약내용 의무적으로 공개(상수도홈페이지) ?『하도급부조리신고센터』운영강화 : 17개소 구분 계 본 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서울물연구원 수도자재관리센터 개소 17 1 8 6 1 1 - 불법·불공정 하도급 의심 및 반복·집단민원 조사 - 불법행위 적발 시 입찰참가 제한 등 조치 ? 하도급 실태 현장 중심 점검 : 필요시(명절 등) - 하도급대금 지급의 적정성, e-바로시스템 사용 여부 - 하도급인의 시공자격, 일괄하도급 등 하도급 계약범위 준수 여부 - 근로자 임금 체불 여부 ? 하도급 부조리 예방 홍보물 배부(안전감사담당관 제작) - 배부 일시 : 상반기 예정 선제적 점검을 통한 부패요인 사전제거 1 대민업무 처리 공용차량 운영관리 철저 신 규 일선에서 시민를 상대로 대민업무를 처리하는 공용차량 대한 운영 및 관리를 철저히 하여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시민 신뢰도 향상을 통한 청렴도 제고 ?? 차량 보유현황 ? 차량현황 : 287대(승용 141, 승합 21, 화물 125) ('18. 1월 기준/대) 계 본부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광암 구의 뚝도 영등포 암사 강북 물연구원 자재센터 287 16 35 30 31 25 30 32 23 23 3 3 3 4 3 6 16 4 ※ 임대차량 49대(아리수품질확인제, 노후옥내배관교체, 배수관소블록 물세척用) 별도 운행 ? 연도별 차량 구매 현황 구분 계(대) 2015 2016 2017 계 152 48 33 71 신규 66 44 4 18 교체 86 4 29 53 ?? 점검 추진계획(주관 : 본부 행정운영과) ? 점검대상 : 8개 수도사업소 ? 점검시기 : ’18. 5~ 6월 ? 중점 점검내용 - 공용차량 관리규칙 준수 및 운행 목적 적정 여부 ※ 특히 공용차량 사적용도 사용금지 철저 - 공사현장 등 긴급 출동에 대비한 차량정비 등 적정 여부 - 차량 운행실태 적정 및 효율적인 관리 운영 실태 여부 - 아리수 로고 부착 여부 및 차량 청결상태 정비 여부 2 유관기관 상수도관 이설공사 추진실태 점검 신 규 유관기관 상수도관 이설공사 관련하여 이설신청?협의?관리 등 업무전반에 대한 실태를 점검하여 문제점 도출 및 개선대책 마련 ?? 추진 방향 ? 상수도관 이설 처리지침 등 관련규정 숙지로 업무처리 향상 도모 ? 유관기관 상수도관 이설공사 시행에 대한 문제점 파악 및 개선대책 마련 ?? 현 실태 및 문제점 ? 유관기관 상수도관 이설공사는 지하철, 하수도, 도로공사 등 타 공사로 인하여 상수도 시설의 개조 및 이설이 필요하여 공사시행 기관에서 이설협의 후 직접 시행하는 공사 ※ 이설협의 : 본부 배수과(700㎜이상), 관할 수도사업소(700㎜미만) 상수도관 이설공사 현황 (기간 : 2013~2017) 구분 건 수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연장(㎞) 계 351 52 50 35 16 29 67 39 63 51.42 7.76 5.55 12.89 1.28 4.32 9.53 3.64 6.45 700㎜ 미만 303 50 42 23 14 23 61 33 57 37.62 5.20 4.48 7.08 0.95 2.03 9.13 3.44 5.31 700㎜ 이상 48 2 8 12 2 6 6 6 6 13.80 2.56 1.07 5.81 0.33 2.29 0.40 0.20 1.14 ? 문제점 - 상수도관 이설공사 업체와의 유착개연성 내재 - 상수도관 이설공사 업무지침에 대한 재정비 개정 필요성 대두 ?? 점검 추진계획 ? 점검대상 : 4개 수도사업소 ? 점검시기 : ’18. 9~10월 ? 중점점검 - 상수도관 이설과 관련한 업무처리지침 적정이행 여부 - 이설에 따른 원인자 부담금(관 세척비, 측량용역비, 출동경비 등) 적정 부과 여부 청렴문화 활성화를 위한 조직문화 개선 1 인사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 계 속 인사분야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인사제도의 투명성 및 공정성을 강화하여 직원들이 신뢰하는 조직문화로 정착화 추진 ?? 현황 및 문제점 ? 인사분야에서 금품·향응의 직·간접 경험과 제공 등이 인사에 영향을 준다는 인식이 있으며, ? 승진, 근무평정, 전보, 실적가점 등 인사업무에 대한 제도개선 필요성과 조직내의 부당한 업무 지시, 인사 관련 잘못된 관행 등 상존 ?? 추진 계획 ? 인사 비리관련 처벌 강화 및 인사소통 채널 확대 - 승진, 근평, 전보 등 인사 관련 모든 금품·향응 수수에 대해서는 즉시 직무배제, 징계를 통해 일벌백계 조치(원스트라이크 아웃제 강화) - 비리 개연성이 있는 업무담당자 순환전보 추진(회계, 자재구매담당 등) - 비위 사실신고 및 직원의견 수렴 등 다양한 인사소통 채널 개방 ⇒ 기관장 및 행동강령책임관의 e-메일, 메신저, 카카오톡 등 ? 근무성적평정 결과 공개 확대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행정 실현 - 인사행정의 공정성 및 직원참여 확대 ?자체 5급이하 직원으로 구성된 전보기준 선정위원회 운영 ?평정등급(수,우,양)공개에서 평점점(70점<수1>,69.7<수2>)까지 전면공개 (’18년 하반기 전면시행) 2 현장의 목소리 청취 등 조직문화 개선 신 규 존경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조직문화 조성을 통한 출근하고 싶은 직장문화 조성으로 서울시에서 최고 행복한 직장으로 만들고자 함 ?? 추진계획 ? 현장 근무자와 소통을 통한 산하기관 방문(’18.1월~3월) - 방문대상 : 16개 산하기관 ?서울물연구원, 수도사업소(8), 정수센터(6), 수도자재관리센터 - 월동기 급수대책 추진 등 시민과의 접점에서 애쓰고 있는 직원격려 및 현장의 목소리 청취 - 행복한 일터 구현을 통한 아이디어 및 청렴도 제고방안 의견 수집 등 ? 직원 일체감 조성 및 사기 진작을 위한 맞춤형 근무복 지급 (제작 및 지급 : 본부 총무과) ⇒ 총 2,250벌 : 10월 - 본부, 8개 수도사업소, 6개 정수센터, 서울물연구원, 수도자재관리센터 직원 - 본부 및 산하기관 청원경찰 및 현장근로자에게 근무복 지급 ? 직원 동호회 활성화를 통한 직원 직장 만족도 향상 - ’18.1월 현재 40개 1,988명 가입하여 활동 - 직장생활에서의 정신적·신체적인 스트레스 해소 및 소통문화 활성화 - 동호회 및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공직문화 선도 3 청렴한 직장문화 및 잘못된 관행타파 적극 추진 계 속 ?? 추진방향 ? 업무추진비, 급량비, 여비 등 일반운영비 및 사업비 목적사용 준수 ? 전보?성과 평가시 공개적 합리적인 인사업무 처리 ? 부서장이 주도하는 부당한 관행타파 및 소통하는 분위기 조성 ?? 업무추진비 등 부적정한 집행 예방 ? 업무추진비 및 법인카드 사용 요령 등 교육 - 대상 : 생산부 전직원(수시) - 내용 : 간담회 등 접대비는 1인 1회 4만원 이하로 집행 증빙서류에 집행목적, 일시, 장소, 집행대상 등 기재 건당 50만원 이상시 주된 상대방의 소속 또는 주소 및 성명 기재 기관운영업무추진비 ?개인적 용도 사용 금지(동문회비, 학위취득, 축하연 등) ?소속부서 직원 이외의 자에 대한 경조사비 지출시 업무와의 관련성 명시 (한도 건당 5만원) 시책추진업무추진비 ? 시책추진을 위한 접대성 경비?집행내용을 구체적 명시(축의금, 조의금 집행금지) 출장여비 ?근무상황부 확인 후 “실제 출장한 자”에게 여비 지급 ?관용차량 이용자, 4시간미만 출장시 여비지급 기준 준수(1만원 공제 후 지급) 급량비 ?법인카드(현금영수증)의 의무사용 및 사용자 소속, 성명기재 ?업무추진과 연관성이 없는 주말·공휴일·심야·조조 및 타지역 사용금지 및 분할결제?결제대금 연체 등 금지 ?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및 주기적 모니터링 실시 -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 매월 10일까지 정보소통광장에 공개 ※ 참석자 실명을 공개함으로써 예산집행의 책임성 및 행정 신뢰 확보 - 모니터링 기준 : 법인카드 사용내역 중 요일, 장소, 시간, 업종 등 4가지 기준 적합여부 확인 - 부적정 사례는 소명 및 개선조치 요구 ※ 주점에서 사용한 경우 소명절차 없이 부적정 통보(감사담당관) 청백-e시스템 운영 활성화 등으로 감시체계 구축 ?본청 감사위원회- - 업무추진비 부당사용 사례 등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 실시 - 경보발생이 많거나 경보 발생처리 지연 부서는 중점 감사 실시 ?? 잘못된 관행 타파 ? 대상 : 핵심타파 7대 관행 (’13. 7월 직원투표로 선정) ① 부서장이나 팀장이 퇴근을 안 하면 자연스럽게 직원들도 야근하는 분위기(16.84%) ② 징계시 하급자가 무거운 징계, 상급자는 가벼운 징계를 받는 것(12.08%) ③ 관리자가 욕과 언성이 몸에 배어 하급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는 것(8.39%) ④ 회식때 분위기를 띄운다는 생각에 상사 주위에 여직원을 앉히는 것(8.26%) ⑤ 각종 일회성 행사에 플래카드 제작(6.87%) ⑥ 관행적으로 문서를 출력하여 캐비닛에 보관하는 것(6.83%) ⑦ 부서별로 저녁식사 시 일방적인 관리자 주도로 상습적으로 술을 마시는 것(6.80%) ? 시행방법 - 전직원은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에 자발적 참여 - 간부직이 솔선수범하여 잘못된 관행 집중 타파 및 직원교육 실시 4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생활화 및 이행실태 점검 강화 계 속 ?? 추진방향 ? 공무원으로서 반드시 준수해야 할 행동기준을 규정한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 및 상수도사업본부 행동강령 세부시행 지침 실천을 생활화하여 행정의 투명성 확보 ?? 행동강령 이행실태 점검 ? 점검기간 : 상·하반기(연 2회) ? 점검대상 : 본부 각부 및 산하사업소 ? 점검내용 : 반기별 공무원행동강령 이행실태 전반 - 외부강의(회의참석 포함) 신고 및 처리 실적 - 기관별 자체 청렴교육 실적 - 기관운영업무추진비(경조사비 등) 및 출장여비 적정집행 여부 등 ? 점검방법 : 2단계로 구분하여 실시 구 분 1차 자체점검 2차 감사관 확인 점검 점 검 자 각 기관 행동강령책임관의 자체점검 행동강령총책임관 (감사위원회-조사담당관) 점검내용 - 점검 목록에 따라 행동강령책임관 책임하에 자체점검 후 결과통보 - 1차 자체점검 결과 확인 점검 ⇒ 자체점검 결과가 부실한 기관에 대한 현장점검 실시 ※ 상수도본부 자체 점검 후 본청 조사담당관 결과 제출 ? 조치사항 : 부적정 사항 적출시 시정 조치 청렴도 향상을 위한 교육 강화 1 청렴도 향상 자체집합 교육 이수 기존보강 공직 및 사적영역에서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조직 내 직원소통 확대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상수도 자체 집합교육을 이수하고자 함 ?? 자체 집합교육 개요 ○ 일 시 : ’18년 상반기· 하반기 2회 실시 ○ 장 소 : 상수도사업본부 5층 대강당 ○ 대 상 : 상수도사업본부 및 사업소 5급 이하 ○ 강 사 : 서울시 감사위원회 전문강사 ○ 교육내용 - 서울시 청렴시책 및 권익위 청렴도 평가방법 분석 발표 - 공무원비리 사례 및 서울시 공직사회 혁신방안 2 4·5급 관리자 청렴교육 등 이수 계 속 공직 및 사적영역에서 중간관리자로서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위한 청렴교육을 통하여 조직문화 개선에 선도적 역할을 고취시키고자 함 ? 교육개요 연번 과 정 명 교육대상 교육일정 교 육 장 소 1 반부패 청렴과정 4급이하 연중 인재개발원 2 함께하는 서울 아카데미 4급이상 상반기 본청 대회의실 3 청렴 아카데미 전 직원 연중 권익위 청렴연수원 4 「공직자 행동강령」등 사이버 과정 전 직원 연중 사이버 교육 3 전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연 5시간 이상) 지속 추진 계 속 ?? 서울시인재개발원 청렴교육 과정 : 총 40여개 과정 ○ 반부패 청렴과정, e-공직자 행동강령 과정 등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집합교육 및 사이버 교육 등 ○ 청렴역량 강화 및 부패대응능력 향상 과정 등 집합교육 등 ○ 권익위 청렴리더십 향상 및 역량강화를 위한 관련 사이버 과정 등 5 행정사항 ? 생산부 자체 실정에 맞는「상수도 청렴도 향상 계획」을 수립하여 본부 행정운영과에 제출 중점개선 과제 ○ 연간단가계약,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에 따른 물품구매 과정에서의 기회균등, 투명성 확보 ○ 고가 물픔 및 장비구매 결정시 외부전문가 자문 등 객관성 확보 ○ 타 업체의 입장에서 볼 때 결과를 수긍할 수 있는 수용성 제고 ?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평가 대상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비리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 - 공사·용역 관리 및 감독분야 : 금액 2천만원 이상 ? ’18년 자체경영실적 평가지표에 기관별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도 (기관별 교육실적, 청렴도향상 계획수립 등) 반영(5%) 및 금품수수· 성폭력·음주운전 행위 발생 시 감점 조치 ? 주기적으로 청탁금지법 및 청렴 교육 실시 붙임 : 부서장 청렴해피콜 표준안 1부 붙임 부서장 청렴해피콜 표준안 ?? 첫 인 사 ○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 ○○과장 ○○○입니다. ○ ○ ○ ○선생님(댁)이시죠? - 다름이 아니오라 우리시에서는 투명하고 신뢰받는 서울시를 위하여 다양한 청렴·반부패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 특히 서울시 공무원의 청렴도 개선을 위하여 선생님이 ○월 ○일에 우리부서(서울시)에서 처리한 민원사항에 대한 불편이 없으셨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전화 드렸습니다. ※ 물품·용역·공사 준공 경우 - 선생님께서는 2018년○월 ○일 우리부서(시청)에 △△물품(용역·공사) 납품(준공)과 관련하여 불편이 없으셨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전화 드렸습니다. ○ 지금 통화가 가능하시다면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간단히 여쭈어 보고자 합니다. ?? 질 문 내 용 ① 선생님께서는 ○월 ○일 △△ 민원업무(물품·용역·공사준공) 처리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② 우리부서(시청)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만이 있을 때 문제를 제기 하기가 쉬우셨는지요? ③ 우리부서(시청)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했거나, 혹은 부당한 요구가 있었습니까? ④ 향후 공무원으로부터 금품이나 향응제공 요구가 있으면 서울시청 공직자 비리신고센터에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조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공직자 비리신고센터 ☎2133-4800) ⑤ 끝으로 불편사항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요. ?? 끝 인 사 ○ 불만족인 경우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한 점이 많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 직원을 대신하여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 선생님의 말씀이 서울시 발전과 청렴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 하겠습니다. ○ 만족한 경우 - 선생님의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우리시 직원에게는 큰 힘과 격려가 될 것 같습니다. ☞ 바쁘신 중에서도 시간을 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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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생산부 청렴도 향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문서번호 생산관리과-4601 생산일자 2018-04-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정현 (02)3146-1313) 관리번호 D000003348688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