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상반기 이웃분쟁 「주민자율조정」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3421 결재일자 2018.4.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도효지 신현기 04/19 홍수정 협조 2018년 상반기 이웃분쟁 「주민자율조정」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8. 4.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2018년 상반기 이웃분쟁「주민자율조정」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8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직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갈등관리 인식개선 역량강화(민관협력) - 주 제 : 이웃분쟁 예방 위한 ‘주민자율조정기구’에 대하여 ? 일 시 : 2018.4.17.(화) 14:00~16:00(2시간) ? 장 소 : 서소문청사 1동 13층 대회의실 ? 참 석 : 70명(여 49 남 21) ? 내 용 : 성동구, 은평구 사례 중심 ‘주민자율조정기구’ 필요성 □ 교육결과(총평) ? 주민자율조정기구의 제도화를 위한 담당자 인식 개선이라는 교육 취지에 맞게 18개 자치구의 주민자치 관련 업무 담당자들이 교육에 참석하였고, 교육에 대한 높은 열의를 보임. ? 교육 결과, 이웃분쟁 해결을 위한 주민자율조정기구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의견이 많았으나, 기존의 다양한 위원회를 통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 소수 의견도 있었음. ? 사례를 중심으로 어떻게 각 자치구에 적용할것인지, 실무적으로 공무원들이 해야할 역할에 대해 좀더 포커스를 맞춰 강의내용을 보완할 필요성이 있음. □ 행정사항 ? 강사료 지급 : ? 참석자 학습시간 인정 : 2시간(인력개발과) ? 설문조사 결과 미흡사항 차기 교육 시 시정 조치 붙임 : 설문조사 결과 및 사진 각 1부.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서울시·자치구 이웃분쟁 주민자율조정 갈등 관리 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이웃분쟁 예방을 위한 주민자율조정기구 구성사례‘를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강의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으로 나타났음. 특히,“강사의 전문성”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 ? 기타 의견으로 ‘깊이 있는 강의를 하기엔 강의 시간이 너무 짧다’, ‘강의 서론이 너무 길었다’, ‘사례를 중심으로 한 적용방법을 더 잘 풀어야 할 것 같다’, ‘동 주민자치위원회 대상으로 한 방문교육을 실시하여 줬으면 좋겠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1 1 6 8 15 8 39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2 1 9 18 9 39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1 0 7 12 12 7 39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1 인원  0 0 0 3 7 20 9 39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1 0 3 9 15 10 39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0 5 8 17 9 39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2 1 9 7 13 9 39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0 6 14 11 8 39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0 5 11 15 8 39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0 7 10 15 7 39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0 9 7 11 12 39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1 8 10 12 8 39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1 0 8 9 11 10 39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2 0 7 11 12 7 39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1 1 7 11 10 9 39 8. 개선 및 건의사항 1) 깊이 있는 강의를 하기엔 강의 시간이 너무 짧다 2) 강의 서론이 너무 길어 에세이 집을 읽은 느낌이다. 3) 사례를 중심으로 한 적용방법을 더 풀어야 할 것 같다. 4) 새로운 갈등조정 위원회를 만들기 보다는 기존의 위원회를 이용해여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5) 동주민 자치위원회 대상 자치구 방문교육 기회를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다. 6) 시간 한계, 샘플링이 부족하다. 9. 자료 분류형 질문 9-1 성별 구분  남 여 계 인원 12 27 39 9-2 연령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계 인원 5 14 10 10 0 39 9-3 직급 구분 9급 8급 7급 6급 5급 4급 계 직급 5 14 9 10 1 0 39 9-4 근무연한 구분  5년 이하 10년 이하 20년 이하 30년 이하 31년 이상 계 인원 20 5 4 10 0 39 교육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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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상반기 이웃분쟁 「주민자율조정」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3421 생산일자 2018-04-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도효지 관리번호 D00000334333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갈등관리 > 갈등관리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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