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1/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보고

문서번호 현장민원과-6099 결재일자 2018.4.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황회연 지선병 04/11 심말숙 협 조 주무관 양영상 2018년 1/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보고 2018. 4.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8년 1/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보고 2018년 1/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을 분석하여 업무추진에 반영함으로써 상수도 행정의 신뢰도 및 고객만족도 제고 Ⅰ 추진개요 ?? 관련근거 : ’18년 옥내누수진단 추진계획(현장민원과-148, ’18.1.4.) ?? 추진기간 : ’18.1월~3월 ?? 추진인원 : 4명(2인 1조) ?? 추진내용 ○ 사용량 격증수전 선제적인 누수진단으로 누수량 최소화 - 전월 대비 35%이상 사용량 격증수전 누수진단 실시 ○ 신속한 누수진단과 옥내 누수로 확인된 경우 요금감액 - 1일이내 누수진단, 옥내배관지원, 상수도 누수감액 연계처리 - 수도요금 과다로 발생되는 수도계량기 민원 검정시험 및 계량기교체 Ⅱ 민원처리 실적 ?? 옥내 누수진단 접수·처리 현황 ○ 처리건수 : 총 780건(강북 394, 도봉 214, 노원 172) (단위 : 건) 구 분 계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18.1분기 780 394 214 172 ’17.1분기 643 302 194 147 증·감 137 92 20 25 비율(%) 21.3 30.5 10.3 17.0 - 누수진단 건수는 전년 동기대비 21.3%(137건) 증가하였으며, - 증가율은 강북 +30.5%(92건), 노원 +17.0%(25건), 도봉 +10.3%(20건) 순임. ※ 누수진단 건수 증가 사유 ?전년대비 -10°C 이하의 한파 일수 증가(’17년 7일→’18년 15일)로 내부배관 등 누수 증가 ?? 옥내누수 선제적 누수진단 ○ 처리건수 : 총 212건 - 전년동기 대비 93건(78.2%) 증가 : ’17.1분기 119건?’18.1분기 212건 ?? 수도계량기 민원 검정시험 ○ 처리건수 : 총 15건(전년동기와 동일) - 민원인이 계량기 검정을 요구 시 서울시품질시험소로 시험 의뢰 Ⅲ 분석내용 ?? 진단결과 옥내누수 유무 ○ 접수·처리 민원 총 780건 중 “누수있음”은 613건(78.6%), “누수없음 및 취소”는 167건(21.4%)임. <옥내누수 유무 현황> 구 분 접수 및 처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합계 누수 있음 누수없음 및 취소 소계 누수 있음 누수없음 및 취소 소계 누수 있음 누수없음 및 취소 소계 누수 있음 누수없음 및 취소 건수(건) 780 613 167 394 317 77 214 165 49 172 131 41 비율(%) 100 78.6 21.4 100 80.5 19.5 100 77.1 22.9 100 76.2 23.8 ?? 옥내누수 유형 ○ 옥내누수는 주로 양변기(28.6%)와 급수배관(37.9%)에서 발생 하고 있음. <옥내누수 유형별 현황> 구 분 계 양변기 급수 배관 보일러 수도 꼭지 건물 외부 누수 없음 취소 건수(건) 780 223 296 62 11 21 117 50 비율(%) 100 28.6 37.9 8.0 1.4 2.7 15.0 6.4 Ⅳ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문제점 ○ 누수진단 결과 누수지점을 찾지 못할 경우 불만 표출 - 누수진단 서비스 담당자가 누수지점을 찾지 못할 경우 항의성 민원이 가끔 발생하고 있음. ※ 급수배관 재질이 PE(메타폴), PB(에이콘)인 경우 누수 소음이 없어 정확한 누수 위치를 찾기 어려움. ○ 누수진단 후 누수로 확인된 경우 보수공사 요구 - 다수의 수용가에서는 수도사업소 담당자가 보수공사까지 해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일부 민원인은 누수 보수공사를 강력하게 요구함. ?? 해결방안 ○ 민원인에게 “누수진단 서비스 제도”를 정확하게 안내 <누수진단 서비스 제도 주요내용> - 진단범위 : 가정용(주택)에 한하며, 수도사업소에서는 간단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복잡한 누수는 전문업체 등을 통하여 사용자가 해결 - 보수책임 : 서울시수도조례 제40조 급수설비관리는 사용자 책임 ○ 누수진단 서비스 담당자 민원응대 요령 숙지 및 대응 철저 - 민원인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기법(요령)을 개발하여 이해·설득 Ⅴ 행정사항 ?? 옥내누수 자가진단 및 누수요금 감액 안내문 작성·배부 ○ 서비스 담당자는 누수진단을 위한 출장 시 안내문 지참 및 민원인 에게 전달 붙임 옥내누수자가진단 및 누수요금 감액 안내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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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6099 생산일자 2018-04-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황회연 (02-3146-2916) 관리번호 D000003337668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