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자체 옥내누수진단 방법 휴대폰 안내 서비스

문서번호 현장민원과-3314 결재일자 2017.2.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현장민원팀장 현장민원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권영하 정남기 02/14 홍현구 협조 아리수 토탈서비스 출발 ! 자체 옥내누수진단 방법 휴대폰 안내 서비스 2017. 2 동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아리수 토탈서비스 출발 ! 자체 옥내누수진단 방법 휴대폰 안내 서비스 옥내누수진단 민원신청 수용가에 대해 방문하기 전 민원접수 안내 및 자체 옥내누수진단 방법을 수용가 휴대전화로 전달하여 수용가 자체에서 신속한 조치로 아리수의 낭비를 최소화함으로 유수율 증대효과를 기하고 효율적인 아리수토탈서비스를 실현하고자 함. Ⅰ 배경 및 현황 ○ 사업소 전화통화량이 많아 수용가에서 민원신청을 어렵게 하였으나 접수가 되었는지 궁금해도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실정임. ○ 옥내누수가 발생하여 누수가 진행되고 있으나 수용가에서 누수진단 방법을 모르고 있어, 우리사업소 누수진단 팀이 방문할 때까지 기다리고 있어야 함. ○ 특히 주말과 공휴 및 야간에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와 입주자가 출타하여 방문키를 사전에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 주말 및 야간에 방문을 요청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음. ○ 누수로 인하여 사용하지도 않은 귀중한 아리수가 하수로 흘러가고 있는 현실임. Ⅱ 문 제 점 ○ 수용가는 자체 누수진단 방법 및 수도 관련 부품이름을 모르고 있어 전화로 설명이 어려운 실정이며, 설명서가 있으나 너무 광범위하여 마땅한 전달방법이 없음. ○ 우리사업소의 누수진단 담당 구역(4개구청)이 넓음에도 누수진단 인력이 부족하여 처리가 지연됨. ○ 수용가 자체 누수진단을 할 수 없으므로 누수시간이 길어져 귀중한 자원인 아리수가 하수로 흘러나가 아리수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음. ○ 평일에 누수진단을 하려면 수용가 각 호별 출입문 열쇠를 확보하여야 하나 어려운 실정(출타, 직장출근 등)으로 휴일에 방문해줄 것을 요구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음. Ⅲ 개선방안 ○ 휴대전화로 전달할 수 있는『자체 누수진단 매뉴얼』를 제작하여 누수진단 요청 민원인 가정 방문 전 휴대전화로 자체 누수진단방법을 사전 안내 하여 자체 누수진단을 할 수 있게 함. ○ 주요매뉴얼 내용 : 많이 발생하는 누수장소 및 진단 방법 - 누수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화장실. -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계량기 별침이 돌아가는지 여부. - 누수진단에 필요한 수도 관련 주요부위 사진첨부 설명서를 전달하여 야간에도 자체 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 안내문 내용 : 붙임 참조 ⓵ 자체옥내 누수진단 안내문 ⓶ 부속자재 설명 ⓷ 민원접수 안내문 Ⅳ 추진방법 ○ 자체 옥내누수진단 매뉴얼을 휴대전화 그림 문자메일 작성 ○ 현장서비스 담당자 휴대폰에 저장하여 민원인에게 방문전 누수진단 매뉴얼를 발송하여 자체 진단하게 함. ○ 옥내누수로 인한 과다요금을 선제적 차원으로 누수감액 처리. ○ 민원접수 부서와 당직실 컴퓨터에 옥내누수 자체 진단 매뉴얼를 저장해 두었다가 주말과 공휴일 그리고 당직근무시 등 필요시에 민원인에게 안내하여 신속한 응급조치를 가능하게 함. Ⅴ 기대 효과 ○ 휴일, 야간 시간대 등에 자체진단을 함으로써 아리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시민고객에게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아리수의 신뢰도 및 행정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기여. ○ 수용가 스스로 누수진단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수도행정 인식도 향상 및 민원처리 스피드 지수를 향상할 수 있어 행정서비스 능력제고와 누수시간 단축으로 자원(아리수)낭비를 줄일 수 있으며 유수율증대에 크게 기여. ○ 사업소에서 실시하는 누수진단업무는 서비스차원의 업무임을 안내함으로써 제2차 민원 발생 예방효과. ○ 옥내누수로 인한 과다요금을 선제적 차원으로 누수감액 처리하여 시민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 등. 붙임 : 1. 옥내누수진단 안내문. 1부. 2. 수도 관련 자재설명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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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옥내누수진단 방법 휴대폰 안내 서비스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3314 생산일자 2017-0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영하 (02)3146-2451) 관리번호 D0000029006461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누수관리 > 옥내누수탐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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