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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수돗물 아리수2018년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홍보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홍보과-2206 결재일자 2018.3.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안정서 박희복 이상국 03/23 구아미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2018년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홍보 활성화 계획 2018. 3. 상수도사업본부 (홍보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2018년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홍보 활성화 계획 전문 업체를 활용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운영을 활성화하고 시민들과의 실시간 쌍방향 소통 강화로,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음용률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Ⅰ 사업 목적 ?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시민에게 유익한 상수도 정책 적기에 제공 ?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한 수돗물 정보 및 시민공감 콘텐츠 확산 ? 실시간 소통 강화로 아리수에 대한 인식개선 및 시민 신뢰도 제고 Ⅱ 2017년 추진현황 ?? SNS 채널 운영 현황 구분 계정명 개설 2016.12(누계) 2017.12(누계) 증가수 전년대비 블로그 아리수 ’12.08월 방문자수 페이스북 seoularisu ’11.02월 좋아요 트위터 arisusalang ’10.06월 팔로워 카카오스토리 아리수 ’13.10월 구독자수 유튜브 아리수 ‘10.06월 조회수 인스타그램 arisu.seoul ‘17.03월 팔로워 ?? 블로그 콘텐츠 조회수 상위 TOP 순위 게제월 콘텐츠 제목 조회 수 1 10월 [10월의 아리수 이벤트] 여러분의 아리수는? 3,957 2 5월 수도요금 분쟁을 잠재운다! 다가구주택 수도계량기 분리설치 2,520 3 9월 수돗물vs정수기vs생수, 어떤 물이 가장 안전할까요? 2,321 4 4월 잠을 깨우는 야식은 그만! 숙면에 도움을 주는 건강한 야식들을 알아보아요 1,698 5 6월 우리집 수도관을 부탁해! 서울시, 주택 내 노후 수도관 교체지원운영 1,675 6 7월 환경보호를 위한 신개념 먹는 물병 등장! 먹을 수 있는 물병 오호 1,558 7 9월 수도요금을 납부하는 방법 1,479 8 10월 우리 집 한달 수도 이용량은 얼마나 될까요? 아리수와 알아보는 수도계량기 보는 법 1,192 ?? SNS 운영실적 ? 블로그 운영실적 - ’17년 방문자수 285천 명, 콘텐츠 252건 발행 구 분 매체 계 정 명 개설일 누적 방문자수 증가수 콘텐츠 게재수 2016.12 2017.12 블로그 티스토리 아리수 ’12.08월 252건 ? 기타 채널 운영실적 (2017. 12.31. 기준) 구 분 계 정 명 개설일 친 구 수 콘텐츠 게재수 2016.12 2017.12 증가수 합계 93,721 96,276 2,555 599 페이스북 seoularisu ’11.02월 233건 카카오스토리 아리수 ’13.10월 122건 트위터 arisusalang ’10.06월 122건 인스타그램 arisu.seoul ‘17.03월 122건 ※정보 전달에 최적화된 트위터는 전년 대비 노출수는 증가하였으나 참여율, 링크클릭수, 리트윗등 행동실적이 저조하여 팔로워 소폭 감소 ?? SNS 콘텐츠 제작 및 활용 실적 ? 1년간 블로그 방문자 수 284,870명 및 친구 수 총 2,555명 증가 ? 시 SNS(페이스북·트위터) 운영실태 평가 결과 우수계정으로 평가 -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우수계정 : 유지 및 활성화 의견 arisusalang(트위터) seoularisu(페이스북) ?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홍보, 수돗물 관련 계절별 생활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 게시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튜브] ? 동파예방, 상수도관 누수, 단수, 수돗물 관련 기사를 SNS로 신속하게 전파 [동파예방 안내] [단수 안내] [긴급 누수 안내] [물 관련 기사] ? 다양한 시민참여 페이스북 이벤트 시행(총8회) - 이벤트 시행은 게시물의 도달수를 높이고 광고와 병행했을 때 다수의 유저확보 및 팔로워수 성장 9월 - 여러분이 궁금한 아리수는? 10월 아리수 블로그 만족도 조사 11월 알아두면 쓸모있는 동파예방 팁은? 12월 아리수 견학 안내 서비스 후기 작성 Ⅲ 평가 및 개선방향 ?? 블로그 방문자의 주요 유입경로인 포털검색을 통한 유입을 높이기 위해 블로그 매체 기반을 현재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변경 필요 ○ 부유수돗물, 수도요금 납부 등 수돗물 관련 검색어 41%, ○ 심해어 종류, 반신욕, 생수병 재활용 등 생활 정보 검색어 59%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자 주요 유입 경로> <주요유입키워드> ?? 다양한 소재 발굴 미흡으로 콘텐츠 확산의 한계성, 시민 공감형 콘텐츠 제작 확대 필요 ? 소셜트렌드에 맞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역량 강화, 수돗물 외 소재의 확대 - 일상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콘텐츠로 시민 소통 활성화, 트렌디한 콘텐츠 제작으로 관심대상을 젊은 층으로 확대, 빠른 공유와 확산 유도 ?? 신규 팔로워 층 유입으로 다양한 계층·연령대의 시민과 소통 확대 필요 ? 연령별·계층별 홍보타깃에 적합한 홍보내용으로 효율적 마케팅 추진 ? 10대, 50+세대 타겟팅 맞춤 콘텐츠로 신규 팔로워 유입 유도 - 최근 급증하는 초등학생, 노년층 스마트폰 사용자층을 공략하는 맞춤 콘텐츠 제작 및 SNS 채널 큐레이팅을 통한 신규 팔로워 유입 유도 ?? 운영효과가 적은 인스타그램 대신 네이버카페 활용하여 효과 극대화 ? 시각적인 정보 공유에 특화된 인스타그램은 사진 한 장이나 짧은 동영상으로만 소통, 흥미를 끌 수 있는 비쥬얼(Visual) 중심의 콘텐츠가 성공하는 매체로 공공기관 정책 홍보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운영 중단 ? 일정규모의 고정 회원을 보유한 아리수 사랑 네이버카페를 활용 운영 Ⅳ 2018 운영계획 ?? SNS 채널 운영 전략 채널 구분 운영전략 블로그 ○ 블로그 매체 플랫폼 변경(티스토리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 중심매체로써 상수도 관련 정보 및 행사 콘텐츠 사전 홍보 ○ 사진, 장문, 영상 등 타 채널 보완 및 전문성 갖춘 채널로 육성 페이스북 ○ 사진, 영상, 단문, 이벤트로 시민 소통이 가능한 콘텐츠 제작 ○ 월 1회 페이스북 이벤트 시행으로 팬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관심을 제고 트위터 ○ 긴급누수복구, 동파현황, 수돗물 관련 뉴스 등 정보의 신속한 배포·확산 - 글자수 140자로 제한된 소셜미디어로 정보 핵심만 요약하고 구체적 정보는 블로그 등 관련 링크로 첨부 카카오스토리 ○ 카카오스토리 주 사용층인 주부 구독 확대 - 현재 아리수 카카오스토리 구독자는 10대가 88%로 가장 많으므로 10대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용 콘텐츠, 주 사용층인 주부를 타깃으로 하는 콘텐츠 작성으로 구독자 확대 유튜브 ○ 수돗물과 관련된 영상 지속적 업로드 및 애니메이션 등 홍보 - 양질의 동영상 콘텐츠 제작 후 네이버 블로그 링크 삽입으로 홍보 - 상수도 관련 콘텐츠로 실시간 스낵영상 제작 후 업로드 네이버카페 다수의 이용자인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를 게시하여 수요자 중심 흥미 유발 ?? 콘텐츠 전략 ? 포털메인 및 검색 노출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통해 시민과의 접점 확대 - 레저, 문화예술, 생활정보 등 시민공감형 주제 관련 콘텐츠 개발 - 검색엔진 최적화 분석을 통해 정보형 콘텐츠 제공 확대 ?검색량 많은 물 관련 키워드 분석 후 이를 반영한 정보성 콘텐츠 제작 ? 소셜 트렌드에 맞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디지털 트렌드 및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 맞춘 실시간 스낵영상 ? 페이스북 라이브방송 등 시의성, 현장성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제작 - 웹툰, 인포그래픽, 포토툰 등 재미·흥미 위주의 트렌디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일방적 정보전달이 아닌 “소통채널”로의 운영 ? 공감형 게시물과 수돗물 정보 게시물의 효율적인 배분으로 소통지수 극대화 - 문화·생활정보 등 공감형 게시물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SNS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장치로, 두 게시물을 적절히 배합하여 운영할 때,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및 상수도 홍보효과도 높일 수 있음 - 상수도 정보 등 정보성 게시물은 쉽고 재미있게 스토리텔링하는 노력 지속 ? 인증샷, 댓글, 퀴즈 등 시민 참여 콘텐츠 활용 이벤트 추진 - 시의성을 고려하여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주제로 기획 ? 페이스북 등 광고 추진을 통한 홍보 효과 확대 - 페이스북 정책 특성상 광고를 집행해야 더 많은 SNS 사용 시민들에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어 핵심사업 위주로 페이스북 광고 추진 - 성별, 연령별, 직업별로 SNS 사용자를 분류하여 정책 맞춤 타겟팅을 통한 홍보 Ⅴ 용역발주 계획 ?? 용역개요 ○ 용 역 명 : 2018년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SNS 운영용역 ○ 용역기간 : 계약일 ~ 2018. 12. 31. ○ 사업예산 : 80,000천원(금팔천만원)/ 부가가치세 포함 ○ 예산과목 :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 추진방법 : 관련법령에 따라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 선정 운영 ?? 사업자 선정방법 ○ 계약 방법 : 제한경쟁 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계약 근거 - 지방자치단체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3조,44조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자부 예규 제66호,16.10.4) ○ 입찰 참가자격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입찰참가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14조(입찰참가자격 요건의 증명)에 의한 참가자격이 있는 자로서 아래의 조건을 갖추어야 함. -「소프트웨어 산업진흥법」제 24조에 의한 소프트웨어 사업자(분야: 디지털 콘텐츠 개발 서비스 사업) ※공동수급계약불가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 4조(경쟁 입찰 참여자격) 및 동법 시행령 제9조에 의한 유자격자로서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중소벤처기업부 고시) 제29조 제7항에 의거 입찰 마감일의 전일까지 공공구매정보망에 “직접생산확인(전산업무(소프트웨어)개발 분야)”에 등재된 자 ○ 평가 및 낙찰자 결정방법 - 입찰참가 업체의 제안서를 제출받아 기술평가위원회의 기술평가를 통해 협상적격자 선정 후 순위에 따라 협상 거쳐 낙찰자 결정 - 평가 배점 : 기술능력평가90%(정량20%+정성70%)+가격 평가 10% - 기술 능력 평가점수의 85%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인정 Ⅵ 향 후 계 획 ?? 용역비 계약심사의뢰(홍보과⇒본부 재무회계과) : ‘18.3월 ?? 제안요청서 사전공개(시 홈페이지, 조달청 나라장터) : ‘18.4월 ?? 사업발주 및 입찰공고 의뢰(홍보과⇒시 재무과) : ‘18.4월 ?? 용역 입찰 공고(재무과) : ‘18.4월(10일간) ?? 제안평가위원회 개최 및 심사(홍보과) : ‘18.4월 ?? 우선협상대상자 협상 및 계약체결(홍보과, 시 재무과) : ‘18.4월말 ?? SNS 운영관리용역 시행(계약업체) : 계약일 ~ ‘18.12.31 ※ 향후 계획은 내부진행과정 및 입찰결과 등에 따라 변동 가능.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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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수돗물 아리수2018년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홍보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2206 생산일자 2018-03-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정서 관리번호 D00000332181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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