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기본계획

문서번호 물순환정책과-4967 결재일자 2018.3.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순환정책팀장 물순환정책과장 물순환안전국장 신중선 송동욱 안대희 03/16 한제현 협 조 물재생계획과장 하상문 하천관리과장 손경철 「2018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기본계획 2018.3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목 차 1. 추진근거 및 경과 1 2. 2017년 추진실적 및 개선과제 2 3. 2018년 추진방향 4 4. 주요운영계획 6 5. 홍보계획 10 6. 안전관리계획 11 7. 향후일정 11 2018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기본계획 ○ 2018년 3회째를 맞는 ‘물순환 시민문화제’가 명실공히 서울시의 여름철 대표 축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확대 강화하고, ○ ‘건강한 물순환 도시 서울’ 조성을 위한 시민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함. 1 추진근거 및 경과 추진근거 건강한 물순환 도시 조성 종합계획(시장방침, ‘13.10.7) 추진경과 2014~2015(2회) : 물순환 EXPO 개최(보도블록 EXPO 병행) 물순환 EXPO ○ 물순환 신개발품 전시 및 학술 토론회 개최 - 25개 업체 제품 전시, ‘건강한 물순환 도시 사례와 전망’ 발표·토론 ○ 빗물이용 작품 전시 등 시민참여 행사 - 물순환시스템 견학, 물순환도시 시범사례 전시, 빗물다도회 등 시민행사 ※ 예산규모 : 46백만원(‘14년 23백만원, ‘15년 23백만원) 2016~2017(2회) : 물순환 시민문화제로 확대 개최 물순환 시민문화제 ○ 물순환 박람회, 학술 토론회 규모 확대 및 국제화 - 물순환 분야 단독 박람회 개최, 국제 학술 토론회로 격상 ○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한 서울광장 축제(빗물축제) 개최 - 빗물놀이터, 빗물영화제 및 콘서트, 빗물마켓, 축제기획단 등 운영 ※ 예산규모 : 643백만원(‘16년 313백만원, ‘17년 330백만원) 2 2017년 추진실적 및 개선과제 행사개요 행 사 명 : 2017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광장 행사명 : 빗물 축제) 주 제 : 보고, 맞고, 즐기는 빗물 축제 기 간 : 2017. 7. 27(목) ~ 7. 29(토), 3일간 장 소 : 서울광장, 덕수궁 돌담길, 본관 다목적홀 주 최 : 서울특별시[학술토론회 주관 : (사)한국물환경학회] 사업예산 : 330백만원 주요성과 서울 중심지에서 시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대표 축제로 정착 - 물순환 및 빗물의 소중함에 대한 시민공감대 형성 <2017 물순환 시민문화제 참여인원> 행 사 명 참여인원(관람객) 행 사 명 참여인원(관람객) 합 계 32,965명 물순환박람회 3,410명 빗물콘서트 1,100명 학술토론회 280명 빗물체험프로그램 14,977명 빗물영화제 1,600명 빗물마켓 5,980명 빗물놀이터 5,618명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시민 참여형 축제 구현 - 축제에 관심 있는 대학생과 시민들로 빗물축제기획단(비&나) 구성 -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온·오프라인 홍보 - 참여인원 : 기획단 88명(대학생 85, 시민 3), 자원봉사자 200명 국제 물순환 학술토론회를 통한 물순환 기술 공유 및 발전방안 제시 - 한국, 미국, 독일, 일본의 도시 물순환 정책, 기술 소개와 토론을 통해 서울의 물순환 정책방향 제시 - 중앙정부, 전국 지자체 공무원과 학계, 산업계, 시민 등 280여 명 참가 물순환 박람회를 통한 우수제품 전시 및 기술 공유 - 물순환 관련 신개발품 전시를 통해 물순환에 대한 시민 인지도 제고 및 관련 산업과 기술발전 도모 - 24개 업체, 33개 제품 전시, 공무원, 학계, 산업계 등 3,140명 관람 홍보성과 - 홍보 홈페이지 방문자수 8,056명, 조회수 39,988건 - KBS·MBC·연합뉴스 등 방송보도 6건 - 동아·서울신문 등 지면 및 온라인 기사 71건 개선과제 물순환박람회 - 전시품목을 물환경 전반으로 확대하고 및 전시기법 개선 필요 학술토론회 - 심포지엄 주제가 LID와 빗물에 치중되어 물순환 전반을 다루기에 부족 빗물축제 - 상징물은 주제의 동일성을 감안하여 제작하고 축제 콘텐츠 확대 필요 시민기획단(비&나) - 총감독 및 기획단과의 소통구조 개선 및 조직체계 보완 필요 빗물마켓 - 빗물마켓이라는 이름이지만 판매 제품은 물과 거리가 있음 3 2018년 추진방향 문화제 개요(안) 행 사 명 : 2018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 광장 행사명 : 제3회 빗물 축제(Rain Festival) 기 간 : 2018. 7. 26(목) ~ 7. 28(토) [3일간] 장 소 : 서울광장, 본관 다목적홀 등 소요예산 : 337백만원[행사운영비 290, 사무관리비 42, 기타보상비 5] 달라지는 점 구 분 <2017년> <2018년> 박 람 회 ?단순한 제품전시 수준 ?물순환 스토리를 갖춘 전시로 개선 학술토론회 ?LID와 빗물에 국한된 주제 ?하천, 하수, 지하수, 조경, 도시재생 다분야 확대 빗물축제 ?전년과 유사한 컨텐츠 ?관람객 흥미 유발을 위한 축제 콘텐츠 확대 시민기획단 ?기획단장 1인 체제로 운영 ?부단장 등 추가 관리자를 임명, 조직체계 강화 빗물마켓 ?판매품과 물의 연관성 부족 ?빗물과 물순환을 테마로 한 제품 제작 판매 기획 물순환박람회 - 시민기획단과 연계, 시민이 직접 체험할 수 있고 문화제와 어울리도록 기획 - 전시품을 LID, 하수, 절수 등으로 다양화하고 디렉토리북 전국 지자체 배포 학술토론회 - 하천, LID, 지하수, 하수 등 물순환안전국 전반에 관한 토론회 개최 검토 - 관련 분야(조경, 도시재생 등)과 함께 협업하는 토론회 개최 검토 빗물축제 - 빗물축제를 상징할 수 있는 노란우산 같은 고정적 상징물 설치 검토 - 빗물마켓과 시민기획단, 박람회 참가업체 융합을 통해 연계 콘텐츠 마련 - 풍수해 체험과 더불어 지하수 및 기후변화로 콘텐츠 확장 시민기획단(비&나) - 시민기획단 체계적 관리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부단장 등 추가 관리자 임명 - 박람회·마켓 등 행사 전반에 대해 함께 구성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하고, 서포터즈 형식 차용 가능여부 검토 빗물마켓 - 업체선정을 조기 완료하여 빗물과 물을 테마로 한 제품판매 준비 및 기념품 제작행사 기획(우산만들기, 우비, 장화 등) 추진체계 및 일정표(안) 구 분 7. 26(목) 7. 27(금) 7. 28(토) 광장 행사 물순환박람회 시간 : 10:00∼17:00 장소 : 동측(임시 가설시설물 설치) / 내용 : 물순환 신기술품 전시 빗물놀이터 시간 : 10:00∼17:00 장소 : 남측 / 내용 : 빗물놀이터 시민체험행사 시간 : 10:00∼17:00 장소 : 서측 / 내용 : 빗물체험 행사 등 무대행사 시간 : 10:00∼22:00 장소 : 광장 무대 / 내용 : 빗물콘서트, 빗물영화제 등 물순환 학술 토론회 [7.25.(수)~26(목)] 시간 : 10:00 ~ 18:00 장소 : 본관 다목적홀 등 세션별로 개최 내용:물순환·하수도·풍수해·도로·조경분야 등 ※ 회의실 사정에 따라 일정변경 가능 4 주요운영계획 총감독 선임 과년도 총감독 연임 - 재약정 사유 ? ’16~’17년 축제 기조를 유지하되, 시민참여 등 일부분야 보완 반영 ? 축제 자체평가 결과 만족「2017 물순환 시민문화제 개최결과 보고」 - 재약정 기간 : 2018.1.1.~12.31 - 재약정 근거 <서울시 민간전문가 운영 지침, ‘17. 8월> ? 위촉기간 : 원칙적으로 2년으로 하되, 1년 단위로 연임할 수 있음 - 사업의 연속성이 인정되고, 내부 평가결과 민간전문가의 전문성이 인정되는 경우 국장 방침으로 연임 가능 <시민과 함께하는 물순환 시민문화제 광장행사 총감독 선정계획, ‘16.4.1.> ? 근무기간 : 위촉일 ~ 2017. 12. 31 - 위촉기간은 기본 2년으로 정하되 성과평가를 통해 지속여부 결정 - 사업기간을 고려하여 당해 약정 별도 체결, 1년 단위로 연임 가능 근무조건 - 근무형태 : 비상근(주1~3회 물순환정책과 사무국 출근) - 보 수 : 25백만원(대행용역비 중 인건비 항목에서 약정기준에 따라 지급) ※「서울시 민간전문가 운영지침(‘17.8월)」 대가기준의 연봉상한액표 적용 - 업무범위 ? 물순환 시민문화제 광장행사의 기본 및 운영총괄, 기획홍보 ? 협력 기업·단체 섭외 및 기획단 구성·운영 등 외부협력 관계 구축 ? 행사 사전 홍보 및 시민참여 확대방안 제시 및 광장 행사장 운영 총괄 ? 대내외 여건 검토를 통한 차별화 전략 및 발전방향 수립 ? 대내외 보고회 및 설명회 브리핑 ? 기타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시민기획단 모집 및 운영 시민기획단 모집 개요 - 모집인원 : 100여 명 - 모집시기 : ‘18. 3월 중 온라인을 통해 공개 모집 - 활동기간 : ‘18. 4월 ~ 행사 종료 시까지 - 활동내용 : 시민참여행사 기획·운영, 홍보 퍼포먼스 진행 시민기획단 운영(안) - 10개 조 내외로 구성, 단장, 부단장, 조장 선임하여 조직체계 구축 - 조별 프로그램 기획, 축제기간 중 프로그램 운영, 축제 후 평가 이행 - 재 료 비 : 25백만원(대행용역비 중 진행비 항목에서 지급) ? 감독단, 대행사, 시민기획단 대표가 논의를 통해 조별 적정액 배분 - 시민기획단 위촉장 수여 및 봉사시간 인정, 공적 우수자 시장표창 뉴딜 일자리와 연계한 축제 코디네이터 양성 - 목 적 : 시민문화제 지원 전문인력 양성 및 신규 일자리 창출 - 선발인원 : 10명 내외 < 신 청 자 격 > ? 사업개시일 현재 서울에 거주하는 자로서 축제 기획?운영, 홍보 분야에서 활동을 희망하는 청년 ※ 문화?축제?예술경영 관련 전공자 및 관련분야 경험자 우대 - 활동내용 ? 축제?문화 기획 이론교육, 현장 실무경험을 통한 직무능력 배양 ? 빗물축제 및 시 축제에 현장스텝으로 지원활동 ? 축제감독 및 관련업체와 미팅, 워크숍 등 취업연계 활동 - 추진일정 ※ ‘18년 상반기 뉴딜일자리 연계 곤란 시 ‘19년 사업으로 추진 축제 대행 용역 용역개요 - 용 역 명 : 2018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대행 용역 - 예 산 액 : 290백만원 - 기 간 : 계약일 ~ ‘18.12.31 - 과업범위 : 물순환 시민문화제 행사 운영 전반 ? 물순환 시민문화제 사무국 운영 ? 자금의 집행 및 정산, 행정업무, 홍보, 봉사단 구성 운영 ? 전시장 설치 및 관리, 공연 출연진 섭외 및 시설물(공연무대 등) 제작?운영 ? 각종 인쇄물 제작, 홈페이지 운영·관리 등 홍보 총괄 ? 결과보고서 작성 등 행사 전반에 대한 관리 운영 등 - 예산과목 ? 일반회계,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깨끗한 물관리, 물환경개선 및 관리, 물순환 시민거버넌스 구축, 행사운영비(201-03) 계약방법 < 입찰방법 결정 사유 > 국제 학술 토론회 기본방향 - 효율적 물순환정책 추진을 위한 국내외 성공사례, 연구성과 공유 및 토론 - 물순환안전국 정책 전반으로 확대, 개선방안 도출 및 시민공감대 형성 - 조경, 생태, 도시재생 등 관련 분야로 확대를 통해 협업체계 구축 일 시 : 2018. 7.25(수) ~ 7.26(목) 장 소 : 서울시청 본관 다목적홀 등 추진방법 : 관련학회 또는 대행업체 등과 운영?관리 용역계약 체결 - 용 역 명 : 2018 물순환 국제 학술 심포지엄 운영 및 관리 용역 - 용역기간 : 계약일 ~ ‘18.9.30 - 소요예산 : 30,000천원 - 과업내용 : 전문가 초빙, 동시통역, 주제선정, 발제자료 작성, 토론 진행 등 물순환 박람회 기본방향 - 시민기획단과 연계, 시민이 직접 체험할 수 있고 문화제와 어울리도록 기획 - 전시품을 LID, 하수, 절수 등으로 다양화하고 디렉토리북 전국 지자체 공유 TF 구성·운영(안) - 빗물침투·이용, 하천, 하수도, 수질?수처리 분야 팀장으로 팀 구성 - 실무회의 정기 개최 및 필요시 전체회의 개최 - 전시기법, 홍보방안, 진행상황, 일정 협의 및 조율 등에 관한사항 5 홍보계획 홍보개요 목 표 : 물순환 시민문화제 개최 의미 전파 및 적극 참여 유도 매 체 : 언론/온라인/오프라인 등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전략 방송뉴스, 일간지 등 기존 언론매체 노출 극대화 - 무더운 여름철 빗물과 놀이라는 시의성 있는 소재로 보도자료 작성 - 빗물놀이터 동영상 등 영상뉴스 보도가 용이한 시청각 자료 제공 행사당일 다수 시민의 참여 유도를 위한 바이럴마케팅 - 광장행사 페이스북 인증사진 이벤트, 경품행사 등 입소문 유도 - 방학철 아이들과 함께 즐길거리를 제공한다는 정보성 기사 제공 ※ 바이럴마케팅 : 누리꾼이 이메일 등 전파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 SNS와 공식 홈페이지를 연동하는 입체적 온라인 홍보 - 사전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 및 행사 기획, 준비상황 공유, 아이디어 수렴 - SNS, 블로그를 통한 행사계획 공유, 홈페이지를 통한 세부정보 제공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 재정비(‘18년 4월 중) - 매뉴구성 : 행사내용, 주요 이슈, 전시회 참가 접수 등 - 제작방안 : 기존 제작된 홈페이지 내용 업데이트(정보기획담당관 협조) - 활 용 : 물순환 시민문화제 공식 홈페이지로 행사 홍보 홍보 일정 시 기 사전 홍보 행사 중 사후 홍보 1단계(4개월 전) 2단계(1개월 전) 3단계(행사기간) 4단계(행사 후) 홍보중점 이슈 만들기 관심/참여유도 관람 및 참가 사후정리 홍보방안 ?홈페이지 운영 ?페이스북 개설 ?박람회 개최 홍보 ?타행사 연계 홍보 ?학계, 업계 초대장 발송 ?홍보물 제작·배포 ?뉴스보도/프로그램 편성 유도 ?행사 홍보부스 마련 ?이미지 홍보, 마케팅 ?차기행사 사전광고 ?설문조사 및 차후행사 개선 설문 6 안전관리계획 안전관리 기본계획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유기적 협조와 통합관리 - 신속하고 정확한 운영조직간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구축 - 세밀한 행사 분석 및 검토를 통한 합리적 운영 체계 유관기관 협조체계 · 관할경찰서, 소방재난본부 등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시 설 물 안전관리 · 24시간 경비체계 확립 · 전시물 및 시설물 설치시 안전관리자 배치 · 기상 악화시 구조물점검, 전기안전점검 등 상황발생시 즉각적인 조치체계 구축 행 사 장 안전관리 · 야간행사시 조명계획 등 안전관리체계 구축 · 부상자 발생시 대처방안 구축 · 화재 발생시 대처방안 구축 · 물놀이시설 안전관리자 배치 등 행정처리 일정 [행사 30일 전] 안전관리계획 일상감사(물순환정책과→안전감사담당관) [행사 21일 전] 안전관리계획 심의요청(물순환정책과→중구 재난관리부서) [행사 1일 전] 합동 지도점검 실시 (중구 재난관리부서 등) 7 향후일정 대행용역 입찰공고 및 선정 ‘18. 3월. 축제기획단 모집 ‘18. 4월. 세부추진계획 수립 및 시장보고 ‘18. 6월. 물순환 시민문화제 개최 ‘18.7.26~28. 결과 및 정산보고 ‘18. 8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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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문서번호 물순환정책과-4967 생산일자 2018-03-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중선 (02-2133-3762) 관리번호 D0000033166987
분류정보 환경 > 일반수질 > 수질보전관리일반 > 물순환추진 > 물순환종합계획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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