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기본계획

문서번호 물순환정책과-3613 결재일자 2017.2.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순환정책팀장 물순환정책과장 물순환안전국장 박세준 송동욱 안대희 02/24 권기욱 협 조 하천관리과장 손경철 물재생시설과장 이철해 물재생계획과장 하상문 2017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기본계획 2017. 2.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인지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1. 추진근거 및 방향 2. 2016 물순환 시민문화제 추진실적 3. 2017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개요 4. 행사내용(안) 5. 추진계획 6. 홍보계획 7. 안전관리계획 8. 추진일정 2017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기본계획 시민과 함께 즐기는 문화제를 통해 건강한 물순환 도시 서울을 만들고 물순환 정책의 지속성과 시민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함 1. 추진 근거 및 방향 󰏚 추진 근거 ○ 건강한 물순환 도시조성 종합계획 시장 방침(‘13.10.7) 󰏚 추진 방향 비전 물순환과 빗물을 주제로 하는 여름철 대표적 문화제 추진 방향 • 즐길거리, 볼거리,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재미있는 문화제 • 물순환 정책포럼을 통해 학술동향과 최신 기술 공유 • 물순환 관련 제품을 통해 관련산업의 기술발전 도모 • 빗물에 대한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하고 확산 추진 전략 물순환에 대한 생각의 ‘SEED’를 심어주자 만족 (Satisfy) 빗물 등 활용한 놀이시설을 시민들이 즐기면서 빗물이용에 대한 만족감 유발 체험 (Experience)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빗물에 대한 인식 전환 오락 (Entertain)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제를 통해 물순환에 대한 쉬운 접근과 친근함 부여 발전, 개발 (Develop)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여 산업 발전의 ‘시너지효과’ 유도 2. 2016 물순환 시민문화제 추진실적 󰏚 행사내용 ○ 행 사 명 : 시민과 함께하는 서울시 물순환 시민문화제 - 광장행사명 : 빗물 축제(Rain Festival) ○ ‘16년주제 : 깨끗한 빗물! 소중한 빗물! ○ 기 간 : 2016. 7. 28(목) ~ 7. 31(일), 4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본관 다목적홀, 덕수궁 돌담길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 서울대학교 빗물연구센터,(사)빗물모아지구사랑 ○ 내 용 : 빗물축제, 물순환박람회, 국제심포지엄, 레인마켓, 체험 등 󰏚 주요성과 ○ 최초로 빗물을 주제로 한 시민문화제 개최 - 빗물을 활용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빗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제고 - 빗물 관련 조형물(대형우산, 오줌싸개 강아지), 빗물영화제, 빗물 워터슬라이드, 레인콘서트, 빗물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시민들이 다양하게 즐길수 있는 여름철 축제 마련 ○ 물순환 관련 산업과 기술발전을 위한 물순환 박람회 개최 - 빗물 침투·이용분야 등 총 23개 업체(기관)에서 31개 제품 전시 - 일일 3천명 총 1만2천여명 관람(공무원 194명) ○ 국·내외 도시들의 물순환 관련 정책·기술 공유를 위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 미국, 이스라엘, 슬로바키아의 물순환 관리, 기술, 정책 발표 - 물순환도시 조성을 위해 서울시 정책의 현주소 점검 및 다양한 의견 수렴 홍보 성과(1,155건) ○ KBS, MBC, SBS 등 언론보도 79건, 방송보도 2건 ○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 1,000건 이상 ○ 홍보 홈페이지 방문자수 9,931명, 페이지뷰 41,469건 3. 2017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개요 󰏚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17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 광장 행사명 : 제2회 빗물 축제(Rain Festival) ※ ‘17년도 슬로건 : 빗물축제기획단에서 공모를 통해 추후 결정 ○ 기 간 : 2017. 7. 27(목) ~ 7. 29(토) ○ 장 소 : 서울광장, 시민청, 본관 다목적홀 등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 관련학회(협의중) ○ 소요예산 : 330백만원 󰏚 주요행사 ○ 서울시 물순환 정책의 발전을 위한 물순환안전국 정책포럼 - 물순환 학술심포지엄, 물이용부담금 포럼, 풍수해 포럼, 하수도 포럼 등을 통하여 국내외 성공사례 및 연구과제 등을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서울시의 물순환 정책 발전 도모 ○ 물순환 관련 산업기술 발전 도모를 위한 물순환 박람회 - 빗물침투·이용, 하천, 수처리 등 물순환 관련 신개발품 전시로 산업 기술발전 도모 - 물순환, 하수·하천·수질, 물재생 등 물순환안전국 정책 홍보를 통한 시민공감대 형성 ○ 빗물의 안전성과 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인식시키는 빗물축제 - 빗물 놀이관(빗물슬라이드/빗물파크), 시민 체험관, 무대행사, 빗물캠핑 등 ○ 전국 시민들을 대상으로 빗물관련 아이디어 공모전 - 빗물을 아껴쓰고 활용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물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한 아이디어 및 제품 공모전 개최 󰏚 추진체계 4. 행사내용(안) 󰏚 주요프로그램 장 소 행 사 명 행 사 내 용 신청사 (다목적홀 등) 물순환 정책포럼 물순환·하수도·풍수해 분야 정책 포럼 빗물관련 공모전 빗물의 왜곡된 인식 제고를 위한 공모전 서 울 광 장 물순환 박람회 물순환 관련 산업발전을 위한 박람회 빗물축제 (Rain Festival) 빗물놀이터, 빗물영화제, 레인콘테스트, 레인스테이지, 빗물캠핑, 설치미술 조형물 빗물 체험 프로그램 (10개) 시민들로 구성된 ‘축제기획단’의 아이디어를 통하여 빗물체험프로그램 기획·운영 빗물공방 비와 관련된 상품들을 중심으로 하는 공방 운영 󰏚 행사 일정표(안) 7. 27(목) 7. 28(금) 7. 29(토) 개 막 식 시간 : 10:00∼11:00 장소 : 동편광장 Gate1 내용 : 내빈소개, 개막선언 등 빗물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시간 : 10:00∼17:00 장소 : 다목적홀 / 내용 : 시상식 및 발표 광장 행사 물순환박람회 (zone1) 시간 : 10:00∼17:00 장소 : 동편(임시 가설시설물 설치) / 내용 : 물순환 신기술품 전시 빗물놀이관 (zone2) 시간 :10:00∼17:00 장소 : 남측 / 내용 : 빗물놀이터 시민행사관 (zone3) 시간 : 10:00∼17:00 장소 : 광장 / 내용 : 빗물체험 행사, 빗물공방 등 무대행사 (zone4) 시간 : 10:00∼22:00 장소 : 광장 무대 / 내용 : 레인콘서트, 빗물영화제 등 물순환정책포럼 시간 : 10:00 ~ 18:00 장소 : 본관 다목적홀, 후생동 강당 등 세션별로 동시 개최 내용:물순환분야, 하수도분야, 풍수해분야 󰏚 공간 배치(안) 5. 추진 계획 󰏚 광장행사 준비계획 ○ 과년도 총감독 연임 - 재약정 사유 : ‘16년도 축제컨셉 유지, 축제자체 평가 만족 - 재약정 기간 : ‘17. 1 ~ ‘17. 12 - 근무형태 : 비상근(주1~3회 물순환정책과 사무국 출근) - 보 수 : 25백만원(지급방법 : 대행사를 통하여 지급) ※ 서울시 평균 총감독 보수 350만원/월 기준 산정 - 업무범위 · 물순환 시민문화제 광장행사의 기본 및 운영총괄, 기획홍보 · 협력 기업·단체 섭외 및 기획단 구성·운영 등 외부협력 관계 구축 · 행사 사전 홍보 및 시민참여 확대방안 제시 및 광장 행사장 운영 총괄 · 대내외 여건 검토를 통한 차별화 전략 및 발전방향 수립 · 대내외 보고회 및 설명회 브리핑 · 기타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 빗물축제 기획단 운영(‘17년 3월 중) - 빗물축제 기획단 개요 · 모집배경 : 행사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신개념 축제의 장 · 활동기간 : ‘17. 3월 ~ 행사종료시까지 · 활동내용 : 시민참여행사 기획·운영, 홍보 퍼포먼스 · 모집방법 : 총감독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 모집 - 운영(안) · 축제기획단을 10개조로 나누어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통해 행사 운영지원금 차별 지급(행사당 100만원 ~ 250만원) · 우수 공로자에 대하여는 시장표창 수여 ○ 대행사 선정 - 협상에 의한 계약(3월중 발주) · 소요예산 : 275,000천원(부가세 포함) - 심사위원회 구성 : 전문가 등 7명 이내 - 대행사업의 위탁범위 : 물순환 시민문화제 행사 운영 전반 · 물순환 시민문화제 사무국 운영 · 자금의 집행 및 정산, 행정업무, 홍보, 봉사단 구성 운영 · 전시장 설치 및 관리, 컨퍼런스 준비 및 관리 · 각종 인쇄물 제작, 홈페이지 운영·관리 등 홍보 총괄 · 결과보고서 작성 등 행사 전반에 대한 관리 운영 등 󰏚 물순환안전국 정책 포럼 ○ 기본방향 - 서울시의 효율적인 인공계·자연계 물순환 정책추진을 위한 국내외 성공사례 및 연구성과 등의 공유 및 토론 - 물순환 시민문화제 기간(7.27~7.29) 동안 분야별로 개최함으로써 물순환안전국 정책 전반에 대한 점검과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시민공감대 형성 ○ 분야별 포럼 주제 - 물순환 분야 : 인공계·자연계 물순환 관련 포럼(물순환정책과) - 하수도 분야 : 하수도 정책의 제도개선 관련 포럼(물재생계획과) - 풍수해 분야 : 기후변화에 대한 풍수해 전문가 및 시민이 함께하는 포럼(하천관리과) ○ 일 시 : 2017. 7.27(목) ~ 7.29(금) ○ 장 소 : 서울시청 본관 다목적홀, 후생동 강당 등 󰏚 물순환 박람회 ○ 물순환 박람회 TF 구성·운영(안) - 구성 : 빗물침투·이용·수질, 하수, 하천, 수처리 시설관리 소관 관계 부서 팀장 ※ 운영총괄 : 물순환정책과 ○ 운영 - 매월 첫째주 금요일 실무회의 개최(물순환정책과장 주관) - 필요시 전체회의 개최(물순환안전국장 주관) ○역 할 - 인공계·자연계 물순환과 관련된 신개발품 제품전시로 관련산업 기술발전 도모 - 물순환 정책 포럼 홍보방안, 진행상황, 일정 협의 및 조율 󰏚 빗물관련 아이디어 공모전 ○ 기 간 : ‘17. 3월 ~ 7월 ○ 장 소 : 다목적홀(본심사 및 시상식) ○ 참가대상 : 시민 누구나 ○ 내 용 : ‘공고(3월)→예비심사(6월)→본심사(문화제당일)’ 진행 ※ 빗물관련 아이디어 시상과 발표는 문화제와 연계하여 추진 6. 홍보계획 󰏚 홍보개요 ○ 목 표 : 시민들이 ‘17년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의 개최와 의의를 인식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자 함 ○ 대 상 : 학생 및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주변 가족·지인 ○ 매 체 : 언론/온라인/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다양한 홍보수단 활용 󰏚 홍보전략 ○ 방송뉴스, 일간지 등 기존 언론매체 노출 극대화 - 무더운 여름철 빗물과 놀이라는 시의성있는 아이템으로 보도자료 작성 - 개막식, 물놀이 현장 동영상 등 영상뉴스 보도가 용이한 시청각 자료 제공 - 일반인과 협찬 기업 매칭 물부족국가 빗물저금통 기부 등 스토리텔링 ○ 행사당일 시민 집객을 위한 바이럴 마케팅 - 광장행사 페이스북 인증사진 이벤트, 경품행사 등 입소문 유도 - 방학시즌 여름철 아이들과 함께 즐길거리를 제공한다는 정보성 기사 제공 ○ SNS와 공식 홈페이지를 연동하는 입체적 온라인 홍보 - 사전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 및 행사 기획 및 준비상황 공유, 아이디어 수렴 - SNS,블로그를 통한 최초 유입, 홈페이지를 통한 세부정보 및 신뢰감 제공 ○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 재정비(‘17년 4월 중) - 매뉴 구성 : 행사내용, 주요 이슈, 전시회 참가 접수 등 - 제작방안 : 서울시 자체 서버를 이용하여 제작된 콘텐츠 변경 (정보기획담당관 협조) - 활용 : 물순환시민문화제 공식 홈페이지로 행사 홍보 󰏚 홍보 일정 시 기 사전 홍보 행사 중 사후 홍보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행사 4개월 전 행사 1개월 전 행사기간 행사 후 홍보중점 이슈 만들기 관심/참여유도 관람 및 참가 사후 정리 홍보방안 •사전 페이스북 개설 •행사 기획 아이디어 온라인 공모 •홈페이지 운영 •전시기업 참여유도 •타행사 연게 홍보 •조직위원회와 공동 학계, 업계행사홍보 •행사홍보물 제작·배포 •뉴스보도/프로그램 편성 유도 •행사장 주변 홍보부스마련 •이미지 홍보 및 마케팅 •차기행사 사전광고 •설문조사 및 차후행사 개선 설문 7. 안전관리계획 󰏚 안전관리 기본방침 ○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유기적 협조와 통합관리 - 신속하고 정확한 운영조직간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구축 - 세밀한 행사 분석 및 검토를 통한 합리적 운영 체계 협조체제 관할경찰서, 소방재난본부 등 유관기관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 시설물 안전체제 · 24시간 경비체계 확립 · 전시물 및 시설물 설치시 안전관리자 배치 · 기상악화시 구조물 점검, 전기안전점검 등 상황발생시 즉각적인 조치체계 구축 행사장 안전체계 · 야간행사시 조명계획 등 안전관리체계 구축 · 부상자 발생시 대처방안 구축 · 화재 발생시 대처방안 구축 · 물놀이시설 안전관리자 배치 등 8. 추진일정 ○ 대행사 용역 공고 및 선정 ’17. 3. ○ 축제기획단 모집 ‘17. 3. ○ 공모전 개최 ’17. 4. ○ 세부추진계획 수립 및 시장보고 ’17. 6. ○ 물순환 시민문화제 개최 ’17.7.27 ~ 7.29 ○ 결과 및 정산보고 ’17. 8.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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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문서번호 물순환정책과-3613 생산일자 2017-02-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세준 (02-2133-3762) 관리번호 D0000029149658
분류정보 환경 > 일반수질 > 수질보전관리일반 > 물순환추진 > 물순환종합계획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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