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계획

문서번호 건강증진과-5503 결재일자 2018.3.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가족건강팀장 건강증진과장 시민건강국장 김계월 이경희 박경옥 03/14 나백주 협 조 2018. 3.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추진배경 및 정책과제 1 Ⅲ. 현 황 3 Ⅳ. 추진경과 6 Ⅴ. 추진방향 13 Ⅵ. 추진체계, 비전 및 목적 14 Ⅶ. 세부 추진계획 16 ① 사업대상 지역과 인력 확대 1. 임산부?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추진 ② 인력의 전문성 및 프로그램의 질적강화 1. 방문 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2. 산모우울 중재서비스 개발 3. 프로그램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교육자료 4. 서울형 프로그램의 정착을 위한 지원단 운영 5. 사업체계 개선 ③ 연계 협력 및 소통 활성화 1. 통합 연계 구축관리 및 맞춤형 홍보 ④ 자체 운영 체계 확립 및 역량확보 1. 보건소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16 18 22 24 Ⅷ. 소요예산 26 Ⅸ. 추진일정 26 Ⅹ. 평가계획 27 임신부터 출산 그리고 태어난 아기가 만2세 될 때까지 전문 인력의 가정방문 건강관리를 통해 모든 아동에게 ‘건강한 미래를 위한 공평한 출발’의 발판을 제공함으로써 건강불평등 해소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모자보건법 제3조(국가와 지방단체의 책임), 제10조(임산부·영유아·미숙아등의 건강관리 등)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건강서울 36.5』프로젝트(시장방침 제313호 ‘12.10.11.) - 임신부터 5세까지 아동의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 종합관리하여 평생 건강 도모 Ⅱ 추진배경 및 정책환경 ?? 추진배경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산전-조기아동기는 건강과 사회적 불평등의 시작점 산전-조기아동기 개입 프로그램의 높은 비용 편익(비용-편익비 5.7배) 미국의 산전-아동기 지속 가정방문 프로그램 간호사-가족 파트너쉽 프로그램(2005년 랜드 연구소 보고서) 산전-조기아동기는 건강의 시작점으로 매우 중요 산전-조기아동기는 두뇌 발달 (인지적, 비인지적 측면)의 민감기로 중요 ? 우리나라 한국아동 패널조사를 활용한 분석결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차이가 아동이 2세 이후 ‘의심스런 발달’ 분율변화로 나타나고 있음 <한국아동패널조사>,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른 아동발달 지표의 차이 ?? 정책환경 ? 외국의 건강 형평 정책 및 개입 프로그램을 다룬 주요 보고서들도 의료적 위험(medical risk) 보다는 사회적 위험(social risk)에 대처하기 위한 정책으로의 전환을 촉구, 산전·아동기에 대한 개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WHO <한 세대 안에 격차 줄이기> 보고서(2008) 특히 임산부 영유아 대상 지속적 가정방문 프로그램을 적극 제시 영국 <공평한 사회, 건강한 삶> 보고서(2010) 하고 있음 - 산전-아동기 가정방문 프로그램은 아동방임과 학대, 부모의 양육행태,산모와 아동의 건강 등 다양한 지표에서 효과를 입증해왔음 ? 미국 미국정부는 산전 및 조기 아동기 가정방문 프로그램에 지난 5년간 15억불 투자함. , 영국, 호주 등 에서도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고 현재 프로그램의 점차적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 우리나라의 경우, 기존 산전 조기아동기 프로그램과 관련한 모자보건사업은 체계적 건강발달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임산부, 영유아 등 개별적 접근 및 취약계층 위주의 의료비 지원 사업에 국한되어 왔음 ? ‘12년「 서울시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한 보건정책 방안 연구」결과, 건강격차 해소 사업 중 ‘3대 주요 핵심사업’으로 선정, 효과성 입증된 선진국의 산전조기아동기 건강발달 프로그램(Maternal Early Childhood Sustained Home-visiting, MECSH) 도입 결정 ? ‘13년부터 시범 실시, 건강 불평등을 완화하고 저 출산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수 있는 사업으로 점차 정착되고 있음 Ⅲ. 현황 ?? 인구현황 2017년 서울시 가임여성 및 영유아 인구 30.62% (단위 : 명, %) 항목 구분 전 체 여 성 ① 가임여성 (15~49세) ② 영유아 (0~5세) 사업대상 (①+②) 인구 비율 인구 비율 인구 비율 인구 비율 서울시 9,857,426 5,027,220 50.99 2,589,368 26.26 429,218 4.35 3,018,586 30.62 전 국 51,778,544 25,922,625 50.06 12,516,864 24.17 2,568,516 4.96 15,085,380 29.13 ※출처 : KOSIS 인구통계(통계청, 2017.12월) ?서울시의 가임여성인구 비율은 26.26%로 전국(24.17%)보다 높고, 영유아 비율은 4.35%로 전국(4.96%)보다 낮게 나타남. 가임여성 및 영유아 인구는 전체 인구의 30.62%로 해당 인구에 대한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필요 ?? 출생아수, 합계 출산율, 조(粗)출생률 2017년 출생 통계 잠정결과(2018.3월)로 확정치 결과는 ‘18년 8월 발표 예정(서울시 출생아수, 합계출산율, 조출생률 발표) 2017년 서울시 총 출생아 수는 6만5,300명, 합계출산율은 0.84명 통계작성이래 최저 (단위 : 명, %, 인구 1천 명당 명) 항목 구분 2017년 2016년 2015년 서울시 전국 서울시 전국 서울시 전국 출생아수 65,300 357,700 75,536 406,243 83,005 438.420 전년 대비 증감 10,236 48,543 7,469 32,177 -706 2,985 증감률 -13.5 -11.9 -8.9 -7.3 -0.8 0.7 합계출산율 0.84 1.05 0.94 1.172 1.001 1.24 조 출생률 6.7 7.0 7.7 7.9 8.4 8.6 ※출처 : 2017년 인구동행조사 출생 잠정결과(통계청, 2018.3월) ?전국·서울시의 출생아수는 지난 3년 동안 지속적인 감소를 보이며, 2017년 서울시의 출생아수 6만5,300명으로 전년(7만5,535명)대비 13.5%(10,236명) 감소 ?합계출산율(여자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은 0.84명으로 전년(0.94명)보다 0.1명(10.6%) 감소 ?조(粗)출생률(인구 1천 명당 출생아 수)도 6.7명으로 전년(7.7명)보다 감소 (단위 : 명) ? 시도별 합계출산율은 서울(0.84명)가장 낮고, 세종(1.67명)·전남(1.33명)순이었음 - 17개 시도 모두 합계출산율이 전년보다 감소했으며, 전국 평균 1.05명으로 서울(0.84명), 부산(0.98명), 인천(1.01명)은 전국보다 낮은 합계 출산율 보임 - 최근 3년간 전국·서울시 합계 출산율 모두 감소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출생아 수는 세종이 6.1%증가한 반면, 16개 시도 모두 감소 하였음 ?? 모(母)의 평균 출산연령 모(母)의 평균 출산연령은 33.07세, 고령산모(35세 이상)가 30.0%을 차지 (단위 : 세) 항목 구분 2016년 2015년 2014년 서울시 전국 서울시 전국 서울시 전국 전체 33.07 32.4 32.85 32.23 32.69 32.04 첫째아 32.25 31.37 32.0 31.2 31.81 30.97 둘째아 34.0 33.19 33.82 33.01 33.66 32.81 셋째아 35.4 34.7 35.23 34.56 35.24 34.47 넷째아 이상 36.99 36.13 37.06 35.95 36.49 35.86 ※출처 : KOSIS 인구통계(통계청, 서울시 통계정보센터, 2018. 2월) ?모(母)의 평균 출산연령은 33.07세로 전년보다 0.22세 상승함 - 첫째아 출산 모(母)의 평균 연령은 32.25세로 전년(32.00세)보다 0.25세 상승 둘째아 및 셋째아 출산 모(母)의 연령은 전년보다 각각 0.18세, 0.17세 상승 ?? 연령별 출산율 전년대비 35세 미만의 출산율은 감소, 35세 이상의 출산율은 증가 (단위 : 명, 가임여자 1명당) 항목 구분 2016년 2015년 2014년 서울시 전국 서울시 전국 서울시 전국 연령별출산율 15-19세 0.9 1.3 1.0 1.4 1.0 1.6 20-24세 5.4 11.5 6.4 12.5 6.7 12.1 25-29세 33.3 56.4 38.1 63.1 39.5 63.4 30-34세 93.3 110.1 100.4 116.7 98.5 113.8 35-39세 49.8 48.7 49.6 48.3 45.8 43.2 40-44세 6.3 5.9 6.0 5.6 5.8 5.2 45-49세 0.2 0.2 0.2 0.2 0.1 0.1 ※출처 : KOSIS 인구통계(통계청, 서울시 통계정보센터, 2018.2 ?모(母)의 연령별 출산율(해당 연령별 인구 천 명당 출생아 수)은 30대 초반이 93.3명 으로 가장 높고, 30대 후반이 49.8명, 20대 후반이 33.3명 순임 ?35세 미만의 출산율은 전년보다 감소한 반면, 35세 이상의 출산율은 증가함 - 20~24세의 출산율은 5.4명, 25-29세 33.3명, 30-34세 93.3명으로 전년보다 각각 1.0명(-15.6%), 4.8명(-12.6%), 7.1명(-7.1%) 감소하고, 35-39세의 출산율은 49.8명으로 전년보다 0.2명(0.4%) 증가하여 고령 임산부에 대한 산전관리 필요 ?? 저체중아 및 조산아 출생현황 저체중아 및 조산아 출생률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단위 : %) 항목 구분 2016년 2015년 2014년 출생률 증감률 출생률 증감률 출생률 증감률 서울시 저체중아(2.5kg미만) 5.9 0.1 5.8 0.1 5.7 0.1 조산아(37주미만) 6.8 0.1 6.7 0.3 6.4 0.3 전국 저체중아(2.5kg미만) 5.9 0.2 5.7 - 5.7 0.2 조산아(37주미만) 7.2 0.3 6.9 0.2 6.7 0.2 ※출처 : KOSIS 인구통계(통계청, 2018.2월) ?서울시의 전체 출생아 중 저체중아(2.5kg미만)구성비는 5.9%로 매년 0.1%p증가하고 37주미만 출생아도 6.8%로 꾸준히 증가 추세임. - 저체중아 출생률(5.8%)은 전국(5.8%)과 같고,, 조산아 출생률은 전국(7.2%)보다 0.4%p 낮은 6.8%를 보이나 최근 3년 동안 0.5%p 증가를 보임. 만혼과 환경적 요인으로 저체중아 및 조산아 출생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정책지원 및 환아 관리 필요 Ⅳ 추 진 경 과 ?? 그 간 추진경과 2012 「서울시 건강격차 해소위한 보건정책 방안연구 결과」발표 - 산전아동기 건강격차 해소사업으로 임산부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사업 채택 2013 「서울시 임산부·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사업」실시(7월) 사업 지원단 구성(민간위탁), 사업 수행 3개구(강동,동작,강북) 선정 시범자치구 임산부·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실시(7월) 2014 사업 추진 총 8개구 - 신규 5개구 (중랑,도봉,구로,양천,서대문), 가족 파트너십 모델훈련과정 실시 부모교육자료 13종 제작, 엄마모임 프로그램 도입, 데이터관리시스템 구축 2015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으로 명칭 변경, 총 12개구 추진 - 신규 4개구 (광진,성동,성북,금천), 고용안정화 위해 신규 인력 무기계약 채용(3월) 사업 홈페이지 시범 구축 (http://ourbaby.seoul.kr)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사업 우리아이복지플래너 연계 추진 사업 지원단(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재 계약 (15.4월~18년 4월) 2016 사업 추진 총 19개구 - 신규 8개구 (종로, 동대문, 노원, 은평, 마포, 강서, 영등포, 관악) 가족파트너십훈련 교육과정 국내 인력에 의해 독자적으로 제공 사업 효과성 평가연구(관찰연구) 시작 2017 사업 추진 총 20개구 (신규 용산구) 성과 홍보 및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시민 나눔터 행사 개최 질적수준 향상과 교육요구도 해소를 위한 교육담당간호사 선발 자체 데이터 관리에서 생활복지 통합정보시스템으로 통합 행안부 주관「저출산 극복 경진대회」우수시책 및 「생애주기별 맞춤형 공모사업」에서 선정되는 등 가시적 성과 ??‘17년도 주요성과 사업 수행 자치구 및 방문 인력 확대로 사업의 내실화 추진 ? 사업 자치구 및 방문 인력 확대 현황 구 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자치구 3개 8개 12개 19개 20개 ㅊ 방문인력 19명 27명 39명 60명 69명 ? ‘15~17년 임산부 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실적 (단위 : 명, %) 구분 자치구 출생아 임부 등록 (명) 방문관리 방문실적(회) 자원 연계 (건) 엄마 모임 (명) 관리인원 출생아 관리율 보편 지속 보편+지속 2017 20개구 57,387 16,945 14,084 24.5 14,829 7,890 22,719 12,676 3,609 ○‘17년 자치구별 임산부 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실적 구분 자치구 ‘16년 출생아 임부 등록 (명) 방문관리(명,%) 방문실적(회) 자원 연계 (건) 엄마모임(회/명) 보편+ 지속 출생아 관리율 보편 지속 보편+지속 보편 지속 회 명 회 명 목표 달성도 ? 목표 대비 추진 실적 구분 평가 항목 평가 내용 16년 실적 17년 목표 17년 실적 달성도 ? ? ? ? ? 사업 만족도 및 효과성 향상 ? 산모 만족도 향상 보편방문 만족도 응답자 평 균 의사 소통 일반적 만족도 대응 매너 방문 시간 2017 6,914 9.08 9.36 8.76 9.22 8.99 2016 5,181 9.05 9.31 8.71 9.23 8.97 증감 1,733 0.03 0.05 0.05 -0.01 0.02 ? 지속방문 만족도 응답자 평 균 의사 소통 일반적 만족도 대응 매너 방문 시간 접근 용이 2017 492 9.42 9.73 9.50 9.56 9.45 8.88 2016 365 9.24 9.56 9.25 9.44 9.21 8.76 0.18 0.17 0.25 0.12 0.24 0.12 증감 127 ? 산모 역량 변화 및 양육에 대한 자신감 증진 엄마모임 평가 결과 (N=264) (단위 %) 엄마모임에 참석한 결과, 나는 보편(209) 지속(55) 친구나 아는 사람을 얻게 되었다 87.1 83.6 나의 아기를 이해하게 되었다 79.4 81.8 엄마의 역할을 잘 이해하게 되었다 72.2 67.3 우리 동네에 있는 여러 자원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56.5 74.5 아기양육에 대해 더 큰 자신감이 생겼다 56.5 72.7 아기돌보기에 대한 힌트를 얻었다 86.1 81.8 이유식에 대해 알게 되었다 81.8 47.3 선진 교육 프로그램의 서울형 모델 확립 ? 선진국에서 효과성이 입증된 MECSH 프로그램 국내화 성공, 서울형 모델 확립 - 국내에 존재하지 않았던 프로그램의 국내 최초 시도(13년) → 성공적 정착(17년) · 임신·출산가정에 대한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향상 13.8% → 24.5% · 산모 만족도 향상(10점만점) 9.08점 → 9.42점 및 양육에 대한 자신감 증가7.22점 → 7.40점 · 엄마모임 참여자 수 증가 1,469명 →3,609명 ? 임신·출산가정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서비스 전달 기반 조성 - 현장 배치된 영유아 전문 간호사 확대 : 69명(‘17년)→141명(’18년) (※ 소요예산 : ’17년 26억→’18년 50억 확보) - 방문인력의 안정적 활동 지원 : 전용 차량 지원, 테블릿PC, 검진비, 면허수당 등 - 질적 수준 향상과 교육요구도 해소를 위한 교육담당 간호사 선발 및 양성 ?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 정책성과 홍보 및 상시 평가 모니터링 구축 - 정책성과 홍보 및 시민공감대 확산을 위한 시민 나눔터 행사 개최 : 100가족 - 자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생활복지 통합정보시스템으로 통합 (매월 자치구별 실적 수합→상시 사업별 성과지표 및 충실도 모니터링 가능) - 만족도 조사 및 산모평가(역량도구, 엄마되기 설문 등) 통한 평가 모니터링 - 사업 효과성 평가를 위한 관찰연구 수행 ?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 성과 가시화 - 행안부 주관「저출산 극복 우수시책 경진대회」우수시책 선정 → 인센티브 5천만원 - 「생애주기별 맞춤형 공모사업」서울아기 건강 키움 웹 구축 선정→ 특교세 2억 5천만원 ??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임신·출산가정의 방문관리에 대한 높은 요구도 및 낮은 서비스 충족률 - 현재 보건소별로 약 2~4명의 방문인력 배치되어 출생아의 약 24.5%관리 - 저 출산, 핵가족화, 직업여성의 증가 등으로 양육과 아동발달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부모의 양육역량 강화를 위한 서비스 요구도가 높은 만큼. 출생아의 관리율을 50%대로 향상시키기 위해 현재의 약 2배(자치구별 평균 6명 정도)의 인력 필요 → 저 출산 극복 대책으로 인력 확보 (※간호사 1명 증가 당 서울시 전체 출생아의 0.36%에 대해 보편방문 coverage 상승) 적정인력 배치로 대상자의 다양한 건강요구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 - 방문인력 확대 69명(‘17년) → 141명 (’18년, 104.3% 증가) ? 방문인력의 질적 수준과 서비스 지속성 유지를 위해 고용안정 보장 필요 - 인력확대를 위한 예산 확보에도 불구, 자치구 인력 확보 어려움 ※ 인력 수요조사(‘17. 12월) : 23개구 105명(자치구별 2~7명) ?사업 인력이 무기계약으로 전환되었으나 급여수준, 민간경력 불인정, 격무 등 여전히 열악한 근무조건과 차별이 존재하여 사업 인력에 대한 결원 및 신규 채용 어려움.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경험을 쌓은 훈련된 사업 인력의 이직을 막기 위한 방안 마련 필요 지역보건법 개정으로 고용형태(공무원 전환)를 변화하기 위한 근거 마련 - 공무원 정원확보 및 보조금 지원 근거마련을 위한 지역보건법개정(안) 3건 발의 중 ? 자치구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정착 할 수 있도록 체계 구축 및 역량 강화 필요 - 현재 지원단의 사업 질 관리 및 방문인력 교육, 사례관리 등 운영 및 평가에 관한 전문적·포괄적인 역할에 비해 자치구의 기획 및 관리, 평가 역할 상대적 축소 - 지원단 역할의 일정부분을 점진적으로 자치구가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 구축 및 역량강화 필요 ▶ 선도보건소 시범 운영으로 지속가능한 새로운 모델 개발 - 인력 충족(6+1) 자치구 선정하여 중간지도자 과정 등 시·지원단의 지원활동 강화 ▶ 교육 담당 간호사 양성·활용으로 사업 자체적 운영 체계 확립 - ‘17년 선발된 3명을 교육보조자, 실습보조자로 활용 → ’18년 확대 예정 ▶ 모성실 업무체계 분석과 방문간호사의 업무 범위 조정 모성 및 아동보건과 관련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분석 및 역량 강화 개발 ? 보편적 서비스 확대 및 대상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문 횟수 증가 필요 - (방문 차량 미지원, 교통비 미지급, 보건소 등록건수 저조 등의 원인) → 작년 말부터 전용차량 지원, 올해 방문인력 확대로 인한 모성실 등록체계 확립, 찾동 출산 복지플래너와 긴밀한 협조 등 방문건수 증가 예상 1일 당 방문 건 수 3회 목표 달성을 위한 장애요인 논의 및 해결 노력 ? 전담 사회복지사 부재로 고위험가구에 대한 질적 서비스 저하 및 소진 우려 - 경중도가 높은 지속방문 사례의 경우, 숙련된 도구적 지원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지원도 필요하기 때문에 복잡한 사회복지 욕구 파악 및 해당 가구에 대한 지속방문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음. - 대상자 협의 및 사례관리 등에 대한 간호사의 부담 가중, 스트레스 및 소진(burnout) 우려 ▶ 출산 복지플래너 역할 확대 위한 교육 지원 및 사례회의·업무회의 정례화 - 영유아 건강간호사·동 출산 복지 플래너·자치구 통합사례관리자를 연계하여 임산부·아동의 건강 발달 위험요소에 대한 통합적·체계적 관리 (※ ‘18년 출산축하용품 지원 관련 동 출산복지플래너와 협력체계 구축) ▶ 경중도 구분하여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 및 연계 협력 강화 - 경중도 낮은 가구 → 동 출산복지플래너를 통한 도구적 지원/연계 경중도 높은 가구 → 자치구 통합사례 관리자 및 지원단 사회복지사를 통한 도구적 지원+심리지원 연계 ▶ 간호인력에 대한 치유 (healing)프로그램 지원 확대 ? 자치구 별 사업 결과 평가를 위한 모니터링 지표 상이 - 사업의 결과 평가 지표가 임산부 등록률, 가정 방문율(보편·지속), 대상자 만족도 등 자치구별로 상이하여 지원단 및 자치구와의 논의를 통해 평가 지표 표준화(‘17년) - 보건소 평가지표(4) : ① 간호사 1인당 지속방문가구수, ② 지속가구 산전모집 비율, ③~④ 엄마모임(보편?지속)횟수(※ 자치구별 방문관리율 지표 검토 중) ▶ 자치구별 상이한 사업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보건소 평가 시범 도입 ? 서울시 차원의 대 시민 홍보 필요 - 일부 자치구 사업 미 참여로 서울시 차원의 대대적 홍보 어려움 ▶ 언론 캠페인, 온라인 서비스, 보도자료, 영상물 배포 등 대대적 홍보 강화 Ⅴ ‘18년 추진방향 ?? 추진방향 구 분 그간의 노력 2018년 추진 방향 서울시 ? 사업 자치구 선정 및 지속적 확산 - 3개구→8개구→12개구→19개구→20개구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사업 제공 인력 확대 및 안정적 활동 - 기간제→무기계약직 전환(15~16년) - 방문인력 점차 확대, 전용차량 지원 ?자치구 지원 및 지도·관리 - 사업담당은 행정적 업무 지원, 인력 관리 등 제한적 역할 ?찾동사업 우리아이 복지플래너 연계 ?프로그램 개발·정착위한 지원단 운영 ?사업의 상시적 모니터링 체계구축 ?사업의 성과 대내외적 홍보 - 시민참여 나눔터 개최 - 저 출산 극복 우수시책 수상 등 ?사업 대상 지역과 인력 확대 - 20개구/69명 (17년) → 23개구/141명(18년) - 전 자치구 확산과 인력 추가확보를 위한 노력 ?보건소 자체 역량 확보를 위한 방안 검토 - 선도보건소 시범운영·교육담당간호사 양성,활용 - 모자보건실 업무분석 및 업무 범위 조정 - 사업담당의 역할 강화를 위해, 일정 수 방문시행 · 질적 수준 유지를 위한 지속적 사례회의 개최 ?방문인력의 고용안정을 통한 사업 전문성 확보 - 방문인력의 처우개선을 위해 법적근거 마련 노력 ?자치구, 동주민센터 등 업무협력 위한 소통 창구마련 - 찾동 지원단, 희망복지팀과 협업 및 연계 구축 ?사업결과 평가 모니터링 강화(생·복·통 정비) - 보건소 평가 시범도입, 효과적인 평가지표 관리 ?서울시 차원의 대대적 홍보 강화 자치구 20개 자치구 23개 자치구 ‘13년 ~ ‘15년 (11개) 강동, 강북, 동작, 구로, 도봉, 서대문 양천, 광진, 금천, 성동, 성북 ?보건소 자체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정착 - 선도보건소 업무체계확립,동행방문,사례회의강화등 ?자치구 단위 사례회의 및 사례집담회 정례화 - 출산복지플래너,통합사례관리자와 간담회 정례화 ?엄마모임 확대 (유사 유형의 그룹활동 촉진) - 보편/지속방문 산모 별 엄마모임 운영(평가지표) - 한부모, 다문화, 모유수유 모임, 놀이모임, 우울산모 등 ?방문인력의 안정화, 업무지원 및 연계 강화 ?지속방문가구 산전모집을 위한 모성실 등록확립 ?방문인력·관리자·담당자 교육프로그램 적극 참여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 정착 - 보편방문 및 지속방문, 엄마모임 조직·진행 ?방문인력의 전문 역량 강화 ?우리아이 복지플래너 협력 및 지역자원 연계 ‘16년 ~ ‘17년 (9개) 종로, 동대문, 마포, 노원, 은평, 강서, 영등포, 관악,용산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 시작 - 방문인력 확보 및 교육 프로그램 참석 -보편 및 지속방문 ,엄마모임 운영 ‘18년 신규 (3개) 중구, 중랑, 서초 ?사업 수행을 위한 기반 구축 - 방문인력 확보 및 시설, 장비 및 소모품 등 - 방문인력 및 담당, 모성실 인력 교육 프로그램 참여 ?보편방문과 지속방문으로 대별되는 사업수행 ?대상자 및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발굴·지원 - 지원단 ?선진 외국 프로그램 도입, 서울형 모형 개발 - 엄마모임 시범 적용 후 확대 ?사업 인력교육과정 개발, 제공 - 가족파트너십 훈련자 국내 교수진 양성 ?사업의 질적 수준 평가 ?사업담당 인력의 질적 수준 향상 - 기존교육+사회복지사 교육+산모우울 중재서비스 개발 ?산모아기 Day Stay 모형 개발 ?부모교육자료 추가 제작, 사업 사례집 발간 ?효과성 평가 분석, 학계 대상 심포지움 개최 Ⅵ 사업 수행체계 및 비전과 목적 《 사업 수행 체계 》 ?? 비전 및 사업목적 《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 ?? ‘18년 사업 목표 ? 프로그램의 효과성 보장과 지속적인 질 향상, 자치구별 상이한 평가지표를 표준화하기 위해 사업의 평가는 MECSH 프로그램의 충실도 지표 (fidelity indicators) 중 자치구에서 적용 가능한 항목을 일부 활용함. - 사업목표 (안) (※ 향후 지원단 및 자치구 의견수렴을 통해 평가항목 및 목표치 변경될 수 있음) - 보건소 평가지표(안) 구분 평가 항목 평가 내용 측정방법/목표 산출근거 17년 실적 18년 목표 (※ 17년 실적은 전 자치구 평균 측정값) Ⅶ 세부 추진계획 추진전략 1 사업 대상 지역과 인력 확대 1-1 임산부·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추진 확대 모든 임산부 및 영유아 가족이 전문방문인력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개인과 지역사회 차원의 다양한 건강결정요인에 개입하여 생명의 시작점부터 건강한 출발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함 ?? 대 상 : 23개구 임산부 영유아 가정 전체 ? 사업지역 : 23개구 실시(‘17년 20개구 + ‘18년 신규 3개구) ‘13 3개구 ⇒ ‘14 8개구 ⇒ ‘15 12개구 ⇒ ‘16 19개구 ⇒ ‘17 20개구 ⇒ ‘18 23개구 ※ 미실시구(2개구) : 강남, 송파 ? 사업대상 : 임산부 및 만2세미만 영유아 - 보편방문 대상 : 출산가정의 산모 및 신생아 - 선택, 지속방문 대상 : 임신부터 출산 후 만2세까지의 임산부 및 영유아 ?? 방 법 : 자치구별 방문 전문인력에 의한 가정방문 건강관리 ? 방문인력 : 우리아이 방문간호사 141명(무기계약직, 자치구별 2~7명) ? 사업흐름도 ?? 세부내용 ? 임산부 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 임부등록 평가 : 보건소 임산부 등록시 본 사업 동의자 평가 후 방문 유형 분류 - 보편방문 서비스 ? 대 상 : 출산가정의 산모 및 신생아 ? 방 법 : 출산 후 4주 이내에 1회 방문(약60~90분) ? 내 용 : 산모 및 신생아 건강평가, 모유수유교육, 산후우울 평가, 신생아 돌보기, 아기울음 및 수면문제 교육, 예방접종 및 건강검진 정보 제공 등 - 지속방문 서비스 ? 대 상 : 고위험 가구(평가기준 1, 2에 각각 한가지 이상 해당) 임산부 및 영유아 평가기준<1> 평가기준<2> - 사회심리평가 1. 만23세 이하 2. 산전관리 임신 20주이후 시작 3.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4. 장애인 임산부 5. 한부모 가족 6. 다문화 임산부 7. 현재 음주 8. 현재 흡연 9. 우울(에딘버러) 10점 이상 귀하는 아기에 대해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귀하의 느낌이나 걱정거리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습니까? 3. 지난 12개월 동안 중대한 스트레스나 변화 또는 상실을 겪은 적이 있습니까? 4. 귀하는 자신이 대체로 자신감있는 사람이라고 여깁니까? 5. 귀하는 물건 또는 상황이 정리되지 않고 혼란스러우면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까? 6. 귀하는 2주 또는 그 이상의 기간 동안 불안하거나 비참하거나 걱정되거나 우울하다고 느꼈습니까? 7. 귀하는 과거나 현재에 감정/정서적인 문제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8. 남편과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9. 아기를 낳고 나면 귀하와 남편과의 관계가 어떻게 될 것으로 생각하시니까? 10. 어렸을 때 신체적, 정서적, 성적인 학대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까? 11. 가정폭력은 엄마는 물론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가정폭력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십니까? 12. 더 이야기하고 싶은 걱정거리가 있습니까? ? 내 용 : 보편방문서비스 포함, 월령별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성장 지원, 아기와 의사소통교육, 파트너십 및 양육역량 강화, 자원 연계 및 필요시 사회복지사 공동방문 등 ? 방문시기 및 빈도 방문시기(주수) 방문 횟수 빈도 소요시간 방문 목표 및 내용 임신 20~40주 3 30~60분 아기와 의사소통하기 지침서에 따른 각 기수(session)별 과제 아동 0-6 5 매주 60-90분 7-12 3 2주 마다 60-90분 13-26 4 3주 마다 30-60분 27-52 4 6주 마다 60-90분 53-104 6 격월 60-90분 ? 엄마모임 그룹프로그램 운영 - 목 적 : 엄마들 간의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양육에 대한 자신감 증진 등 - 대 상 : 방문서비스 대상 산모(출산 후 8주 이후부터) - 방 법 : 주1회(2시간) 총 5회 소규모 그룹 프로그램 운영, 유사유형 (다문화, 모유수유 모임 등)의 그룹 활동 촉진 - 내 용 주수별 내용(주제) 방법 강사 1주차 서로 알아가기, 엄마되기 (소그룹) 강의 워크숍 실습 방문전문인력 및 지원단 연구원 2주차 아기 달래기와 재우기 3주차 아기 알아가기(베이비 마사지) 4주차 아기 발달과 놀이, 안전 5주차 이유식과 엄마모임 마무리(평가) ?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 - 목 적 : 대상가구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 해결 위한 지역사회내 가용자원 활용 체계적이고 통합적 서비스 지원 및 협업 활성화 - 방 법 : 우리아이복지플래너,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 연계체계 구축 - 문제 유형에 따른 사회복지 연계서비스 내용 우울 ?정신건강증진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장애인가족(자녀) ?치료프로그램 지원, 언어발달지원사업 ?특수교육 연계, 장애아동 돌봄 서비스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 진단비 지원 ?발달장애인 부모상담/휴식지원 ?서비스 활동 보조인 서비스 가정폭력 ?긴급전화(1366, 02-2663-6464) ?한국 여성 상담센터 흡 연 ?보건소 금연클리닉 미혼부모 ?병원비 의료비, 교육지원(대안학교 등) ?시설입소 주거지원, 출산, 양육물품 지원 음주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한부모가 족 ?한부모 가족 지원센터 ?건강가정 지원센터 게임중독 ?게임중독 관련 상담 ?국립서울병원프로그램 새터민 ?정착도우미/직원교육 지원 ?교육/심리 상담/의료 지원 추진전략 2 인력의 전문성 및 프로그램 질적 수준 강화 2-1 가정방문인력의 전문성 향상 위한 교육과정 운영 신규 + 확대 사업 추진 실무인력 대상 전문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임산부·영유아 가정방문, 엄마모임, 서비스 연계 등에 필요한 실무역량 강화 ?? 교육개요 ? 대 상 : ‘18년「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추진 자치구 실무 인력 전체 ? 기 간 : 2월~12월 ? 장 소 :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의과대학, 본청 회의실 등 ? 방 법 : 강의(PT), 워크숍, 토론, 실습 등 ? 과정 및 내용 구분 기본교육과정 심화교육과정 보건소 관계자 사회복지사 교육 (신규) 대상 신규 방문인력, 담당 주무관 신규 방문인력, 담당 주무관 담당(모성실),관리자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 자치구 통합사례관리자 내용 ·임신과 출산, 임산부 및 ·영유아 건강관리, 모유수유 ·정신건강,신생아/영아돌보기 ·사업개요, 보건소 사업 등 160시간 이상 ·보편/지속방문 사례관리 ·소아과교육, 수퍼비전 ·산후우울 및 자살예방 ·가족파트너쉽모델 교육 ·아이와 의사소통 등 160시간이상 ·사업의 개요, 추진방향, ·산전-아동기 건강관리 중요성 ·사업 수행 및 실적관리 ·임산부 등록평가 절차 및 실무 ·사업의 개요, 임산부,영유아 출산가정의 특징 및 이해 ·산전-아동기건강관리중요성 ·위기가구개입 및 사례관리 - 산모 우울, 자살 사고,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등 ? 강 사 : 사업 지원단 교수진 및 해당분야 전문가 2-2 산모 우울 중재서비스 개발 신규 ? 간호사의 산모우울 대응역량 교육 및 중재서비스 개발 - 필요성 : 산모우울은 우리 사업에서 간호사들이 부딪히는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응역량 강화 필요(보건소 정신보건센터 및 지역사회 심리지원 서비스 자원 부족) - 내 용 · 미국의 Nurse-Family Partnership 프로그램에서 간호사에 의한 산모우울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도입 중 · 해당 프로그램의 미국 간호대학 교수 초청하여 교육프로그램 진행 → 산모우울 중재서비스 개발 2-3 프로그램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교육자료 ? 사업 지침서 및 아동발달 부모교육자료 활용 및 추가제작 - 대 상 : 사업 대상 가족 및 보건소 사업 관계자 - 내 용 ① 사업 지침서 발간 및 부모 교육자료 14종 활용 · 사업 지침서 : 임부등록, 보편 및 지속방문, 엄마모임, 데이터관리 등 · 부모교육자료 : ‘아기와 의사소통하기’ 부모용, 산모 흡연과 음주, 우울, 가정폭력 아기울음, 모유수유 등 부모교육자료 14종 제작?활용 ② 부모 교육자료 추가 제작(2종) 신규 · 피임 교육자료 :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를 낳을 경우 경제적 으로나 사회적으로 다양한 문제의 가능성 존재 · 애완견 교육자료 : 애완견 키우는 가정의 임신·출산·육아 대처법 ? 임산부 등록평가 도구 다문화 언어로 제작·활용 신규 - 필요성 : 점차 증가하는 다문화 가족 자녀의 임신·출산에 대한 효과적 지원 - 내 용 · 임산부 등록평가 도구(우울검사·사회심리평가) 및 보편·지속방문 안내문 · 4개 국어로 번역(영어, 중국어, 캄보디아어, 베트남어) 2-4 서울형 프로그램의 개발 정착 위한 사업 지원단 운영(민간위탁) 선진국 산전?조기아동기 건강발달 프로그램 도입 및 서울형 모델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사업의 근거 확보 ?? 위탁개요 ? 수탁기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위탁기간 : ‘15. 5. 1 ~’18. 4. 30(3년간), 현재 재계약 추진 중 ? 추진경과 - 재계약 적격자 심의위원회(‘18.2.6) → 민간위탁 운영평가위원회 심의(‘18.3.2) → 시의회 상임위 보고( ‘18.4.13) → 계약심사, 재계약 협약 체결(‘18.4.30) ? 위탁사무내용 (※민간위탁기관 별도 사업계획 수립) - 서울형 산전·아동기 건강발달 프로그램 개발 운영 - 가정방문 전문인력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전반 - 사업 매뉴얼, 부모교육 자료 등 개발, 데이터 시스템 구축 - 자치구 확산에 따른 기술지원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효과성 평가 등 ? 민간위탁 지도점검 : 11월중 (※별도 시행계획 수립) ?? 연구원 구성 현황 (‘18.2월 기준) 연번 구 분 성 명 소 속 업무내용 1 책임연구원 강○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지원단 운영 총괄 2 연구원 조○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선진프로그램 도입, 교육프로그램 운영 3 연구원 전○자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교육프로그램 운영, 엄마모임 4 연구원 이○윤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서울형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운영 5 연구원 조○준 울산의대 / 서울아산병원 교수 교육자료 개발, 연계서비스 개발 6 연구원 김○미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 한국형 아동발달지표 개발 7 연구원 함○옥 서울대학교 의료관리학연구소 프로젝트 매니저, 교육프로그램 운영 8 연구보조원 박○영 서울대학교 의료관리학연구소 사회복지연계프로그램 운영 9 연구보조원 김○미 서울대학교 의료관리학연구소 사회복지연계프로그램 운영 10 연구보조원 박○화 서울대학교 의료관리학연구소 교육 및 행정지원, 예산운영 11 연구보조원 차○현 서울대학교 의료관리학교실 예산 및 행정지원 12 연구보조원 안○선 서울대학교 의료관리학교실 사업 사례집 제작 2-5 사업체계 개선 보건 평가체계를 시범 도입하고, 통합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사업의 안정화에 기여 ?? 세부추진내용 ? 사업 평가지표에 따른 보건소 평가 신규 - 필요성 : 자치구별 사업의 평가지표가 상이하고 질적수준의 편차가 존재하여 지원단 논의를 통해 평가지표 표준화 - 내 용 : 보건소 평가지표 4가지 ① 간호사 1인당 지속방문가구수, ② 지속가구 산전모집 비율, ③ 엄마모임 (보편?지속)횟수 ④ 자치구별 방문관리율 - 방 법 : 평가결과 공개시기 및 방법 추후 논의를 통해 결정 ?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서울아기 건강첫걸음) 활용 - 내 용 · 시스템 통합(서울아기건강첫걸음, 복지플랜, 어르신돌봄) 및 DB 통합 · 웹 기반한 접근으로 사용자의 공간적 제약 해소, 편이성 향상 · 주민전산망, 행복 e음 연계로 대상자 효율적 관리 가능 · 보건소 평가지표에 대한 결과 확인을 위해 데이터 시스템 정비 ? 시스템을 활용해 임신부 특성에 대한 분석, 실적 관리, 충실도 지표의 산출 등 개별 사업 내용에 대한 상시적 모니터링 가능 ? 홈페이지 활성화 - 방 법 : 홈페이지 인트라넷을 통하여 업무내용 교류 등 인트라넷 활성화 - 내 용 : 사업 내용의 공유, 자료의 효율적 접근, 사업에 대한 홍보 등 《 생활복지정보통합시스템 및 홈페이지 안내》 추진전략 3 연계 협력 및 소통 활성화 3-1 통합 연계 구축 관리 및 맞춤형 홍보 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찾동 사업과의 연계협력 위한 관련부서 간, 실무인력 간효율적인 소통 활성화 및 맞춤형 홍보로 시민 인지도 및 참여율 제고 ?? 세부추진내용 ? 찾?동사업과의 협력 및 사회복지 연계시스템 구축 확대 - 대 상 : 영유아 건강간호사/담당, 출산복지플래너, 자치구 통합사례관리자 - 방 법 : 보건소-동주민센터-자치구 간 정기적 사례회의 및 업무회의 개최 - 내 용 : 복지플래너와 2인 1조 출산가정 방문(6주 이내 및 지속방문 2회차) 대상자 공유, 건강 및 복지 서비스 연계, 복지 플래너 역량강화 교육지원 ? 서울시, 자치구, 지원단 통합 실무회의 운영 - 시 기 : 분기별(2, 5, 8, 11월) - 방 법 : 서울시·자치구·지원단 간 정기 실무회의 개최 - 내 용 : 사업추진 진행상황 검토, 협조사항 및 건의사항 등 ? 방문전문인력 힐링프로그램 및 간담회 개최 - 시 기 : 반기별(4, 10월) - 방 법 : 방문인력 전체 힐링프로그램 및 간담회 개최 - 내 용 : 웃음요법 및 스트레스 관리, 인문학 강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논의 ? 서울 건강 아기 첫걸음 사업 심포지엄 개최(※별도 시행계획 수립) - 시 기 : 10월 중 - 대 상 : 보건소, 학계, 관련 전문가 등 - 방 법 : 사업 추진성과와 과제에 대한 지정토의 및 논의 등 ? 서울시 차원의 대대적 홍보 강화 - 내 용 : 언론 캠페인, 온라인 서비스, 보도자료, 영상물 배포 등 ① 사업 사례집 책자 발간 신규 · 영유아 건강간호사가 경험한 다양한 엄마들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많은 엄마들이 공감하고 위안 받을 수 있는 기회 제공(전문작가 고용) ② 서울아기 건강키움(임신,출산)웹 구축(※별도계획 수립) 신규 · 방 법 : 웹 및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서울형 임신?출산?육아 사이트 구축 주요 기능(안) √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 서비스 온라인 접수 및 상담 √ 서울시 분만의료기관 및 산후조리원 위치 및 가격 등 이용 안내 √ 계획임신 /임신 ? 출산 지원 / 맞춤 육아 지원 (맞벌이 부부 지원 등) 생애주기별 구성 √ 자치구별 임산부 영유아 지원내용 제공 및 교실예약 시스템 추진전략 4 자체적 운영 체계 확립 및 역량 확보 4-1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확대 사업의 담당자, 실무인력, 관리자 등 사업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보건소 업무 체계 내에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이 유기적으로 통합되도록 함으로써 보건소의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사업이 정착하도록 하기 위함 ?? 세부추진내용 ? 선도보건소 시범 운영 및 모델개발 신규 - 개소수 : 권역별 최소 3개 이상 - 인 력 : 6(간호사)+1(사회복지인력), 총 7명 충족 - 운 영 : 간호사 1명에 대한 중간지도자(질 관리 전담)교육과정 및 선도 보건소 모델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동행방문, 업무체계 확립, 사례집담회 및 사례회의) ○ 교육담당 간호사 양성 프로그램 운영 신규 - 필요성 : 사업의 질적 수준 유지·향상과 사업인력에 대한 교육 요구 해소 - 내 용 · 신규인력에 대한 기본교육, 사례집담회 및 동행방문 참여 ·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 심화 강의 및 지침서 심화 교육 · 가족파트너십훈련의 준비과정 및 본 교육과정 참여 - 인 력 : 3명(17년 선발, 올해 추가 양성 계획) ○ 모자보건실 업무 체계 분석 및 업무 범위 조정 신규 - 필요성 : 영유아 건강간호사의 모성 및 아동보건과 관련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을 위해 모자보건실의 다양한 업무 분석 필요 - 방 법 · 모자보건실 내 일정기간 연구원 상주 → 담당업무, 업무내용, 업무비중 및 방문인원 등 시간·분 단위로 분석 ? 자치구 사업 관계자 교육과정 운영 - 시 기 : 반기별(3, 8월) - 대 상 : 사업 담당 주무관, 관리자, 모성실 실무 인력 등 - 내 용 · 담당 주무관 : 임산부 영유아 건강관리 전반, 지속방문 사례관리 등 · 관리자 과정 : 산전조기아동기 개입의 필요성, 사업의 개요 및 효과 등 · 임산부등록실무과정 : 임부등록체계 구축 위한 산모 등록유형평가 실무교육 ? 보건소 단위 사례회의 상설화 - 시 기 : 분기별(3, 6, 9, 11월) - 방 법 : 보건소 단위 사례회의(case review)와 사례 집담회(case conference) 정기적 운영 - 내 용 · 사례회의(case review) : 3개월, 6개월 단위 지속방문 대상자 전체 · 사례 집담회(case conference) : 특정 문제가 있는 case에 대한 다학제적 논의 · 사회복지 연계 서비스 요구파악 및 서비스 지원(자치구·지원단?서울시) ? 사업 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역할 확대 - 시 기 : 분기별(3, 5, 8, 11월) - 방 법 : 사업의 질적 수준 유지 위한 실적 모니터링, 결과 평가 등 - 내 용 : 사례회의 운영 및 적극적 참여, 일정 수 가정방문 수행 등 Ⅷ 소 요 예 산 ? 예산과목 -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 시민건강수준향상, 노인 모자보건 서비스 확충, 서울아기건강첫걸음사업 -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 시민건강수준향상, 취약계층에대한 보건의료지원, 찾동어르신 건강증진 사업운영 ? 세부내역 (단위 : 천원) 세부사업 예산과목(통계목) 예산액 산출내역 비 고 ? 추 진 일 정 세부추진일정 월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사업계획 수립 기존 자치구 방문인력(결원) 채용 신규 자치구 방문인력 채용 신규인력 기본교육과정 운영 기존인력 심화교육과정 운영 기존 자치구 임산부 영유아 가정방문 신규 자치구 임산부 영유아 가정방문 자치구 관리자 및 모성실 담당자 교육 서울시, 자치구, 지원단 통합 실무회의 방문인력 힐링프로그램 및 간담회 심포지움 개최 서울아기 건강키움 웹 구축 오픈 선도보건소 선정 및 운영 교육담당 간호사 양성 및 활용 자치구 기술지원 및 모니터링 자치구별 사례회의, 우리아이복지플래너 업무협력 민간위탁 기관 지도·점검 사업 최종보고회 Ⅹ 평 가 계 획 ?? 평가목적 ? 서울형 산전조기아동기 건강발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따른 사업의 양적 및 질적 수준에 대한 상시적 평가체계 구축 ? 사업 확산을 위한 근거 확보 및 지속 가능성 보장 ?? 평가시기 및 내용 ? 사업실적 (정량)평가 - 시기 : 월별, 연말 - 방법 :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활용 - 내용 : 임부등록 평가, 보편 및 지속 방문실적, 지역연계서비스 실적 등 ? 만족도조사(Parent Satisfaction Questionnaire) - 시기 : 보편방문(매월) 지속방문(6~8주, 12개월, 24개월, 퇴록시) - 방법 : 스마트폰 활용, 보편/지속 방문 대상자 만족도 조사 - 내용 : 의사소통수준, 일반적만족도, 대응매너, 시간의 적정성, 접근용이성 ? 산모역량평가(Patient Enablement Instrument) 및 질적면접조사 - 시기 : 방문 시점별(6~8주, 12개월, 24개월, 퇴록시) - 방법 : 지속방문 대상 산모역량평가 및 엄마되기(“Being a Mother”) 설문 - 내용 : 아기와의 친밀도, 본인의 경험, 아기와의 경험 등 13개문항 ? 사업 충실도 평가(fidelity indicators) - 시기 : 연 중 - 방법 : MECSH 프로그램 충실도 지표 활용 평가(생복통 활용) - 내용 : 임산부 등록평가율, 보편방문율, 지속방문 시기 및 유지, 가족의 참여, 파트너십 만족도 결과, 방문인력의 교육이수 등 ? 사업 효과성 평가 위한 대조군 실험연구 - 기간 : ‘16년 하반기 ~ ‘18년 상반기 - 방법 : 사업 전·후 대조군 비교 실험 - 내용 : 사업의 과학적 근거 마련 위한 효과성 평가(질적 면접조사) □ 붙임 1. 임산부 등록유형평가지 2. 보편방문 서식(동의서, 가족정보, 신생아평가, 사회심리평가, 우울평가지) 3. 사업 평가도구(충실도 지표, 만족도 및 산모역량도구) 4. ‘18년 자치구 방문인력 운영계획 현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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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임산부등록유형평가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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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보편방문서식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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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사업평가도구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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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18년 서울아기 방문인력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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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
문서번호 건강증진과-5503 생산일자 2018-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계월 (02-2133-7578) 관리번호 D0000033148711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건강증진관리 > 건강증진사업수행 > 임산부영유아가정방문건강관리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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