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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 계획

문서번호 예방과-5138 결재일자 2018.3.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예방팀장 예방과장 소방서장 강선욱 박남중 김대선 03/09 김병로 협 조 - 단독?다세대?연립 등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 2018.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 계획 강 서 소 방 서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진배경 01 Ⅱ. 주택화재 실태 01 Ⅲ. 그간 주요성과 및 반성 02 Ⅳ. 추진목표 및 전략 04 Ⅴ. 세부 추진과제 05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05 □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시민 설치 촉진 06 □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07 □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08 □ 이색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10 □ 안전교육ㆍ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13 □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14 □ 우수기관 포상 14 Ⅵ. 행정사항 15 Ⅰ. 추진배경 □ (화재피해) 최근 3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자는 전체 화재사망자의 57.7%이며, 매년 가장 많은 인명피해가 주택에서 발생 주택 : 단독?다중?다가구?다세대및 연립주택으로 이하 ‘주택’으로 표기 □ (의무설치)’17.2.5.부터 소방시설법 제8조에 따라 기존 주택을 포함하여 모든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해야함 □ (설치실태)’17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태 설문조사(12월) 결과 서울시 설치율은 37.01%로 전년대비 6.54%↑ ※ 전국 설치율 41.08% Ⅱ. 주택화재 실태 1 주택현황 및 최근3년 화재 통계 □ 주택 현황 : 1,989,902가구 <서울시 통계> 계(가구) 단독주택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비주거용건물내 주택 1,989,902 1,265,784 142,704 556,979 24,435 □ 전체화재 대비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 현황 구 분 전체화재 주택 화재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율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 사망자(%) 연평균 6,114 34.6 1,798 19 29.4 57.7 합 계 18,342 104 5,395 57 - - 2017년 5,978 37 1,757 15 29.4 40.5 2016년 6,443 40 1,885 19 29.3 47.5 2015년 5,921 27 1,753 23 29.6 85.2 ? 최근 3년간 전체화재 18,342건 중 일반주택에서 6,114건(29.4%)이 발생함 ?인명피해(사망)는 전체화재 사망 104명 중 주택에서 57명(57.7%)이 발생함 2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무 제도」& 화재저감 해외 사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무 제도 기준 마련 구 분 미 국 영 국 일 본 프랑스 대한민국 기준마련 1977년 1991년 2004년 2011년 2012년 ○ (미국·일본) 주택 단독형감지기 설치율 대비 화재사망자 추이 ?1978년 보급률 32% ⇒ 사망자 6,015명 ?2010년 보급률 96% ⇒ 사망자 2,640명 ?32년간 사망자 56%(3,375명)감소 ?사망자(자살?방화제외), `15년 보급률 81.1% ? 2005년 대비 2014년 화재 사망자 1,006명으로 9년간 사망자 17.5%(214명)감소 ○ (영 국) `89년 보급률 35%(사망자 642명)→`11년 88%(사망자 294명) ※ 22년 동안 사망자 54%(348명) 감소 ? 매년 약16명 감소추세 ○ (프랑스) 주택 계약시(임대인?임차인) 화재경보기 설치?확인서 작성 Ⅲ. 그간 주요 성과 및 반성 1 주요 추진성과 □ 주택용 소방시설 자율 설치율 향상을 통한 화재발생 대폭 감축 ○ `16.12월 설치율 30.47% → `17.12월 설치율 37.01% (전년대비 6.54%↑) ○ 일반주택 화재분석 결과 작년대비 화재 6.8%(128건) 감소 - 화재발생 비교 : (‘16년) 1,885건 ? (’17년) 1,757건 □ 다양한 시책 추진을 통한 무상보급 확산 및 설치율 제고 ○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 보급 완료(2010~2017) ※ 108,926세대 소화기109,645개, 감지기164,589개 ○ 주거 밀집지역「화재 없는 안전마을」조성(23개소) ※ 소화기1,148개, 감지기 1,246개 보급, 안전교육 2,304명 ○ 소방차 보다 빠른「보이는소화기」보급 ※ 소방차 통행곤란지역 (451개소, 소화기 6,091개) □ 소방관서 구매?설치“원스톱 지원센터”운영을 통한 편의지원 ○ 공동구매 추진(2,430가구), 단독형 감지기 출장설치 지원(1,139가구) □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5개부서 11개 단체) 운영 및 전방위 홍보 ○ 소방안전홍보「모바일 3종 게임」제작(2억3백만원) ○「크라우드펀딩」활용한 취약계층 주택용소방시설 지원(495명, 416만원) ○ 공인중개사협회「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개정(단독경보형감지기 포함) ○ 캠페인, 홈페이지, 전광판, 배너, 언론홍보 등 □ 시민의 생활 속을 파고드는 전 방위 홍보 시행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를 위한 “이색 아이디어 홍보” 추진 엠베서더호텔 동작소방서 행사장 포토존 영등포소방서(포토존) 2 한계 및 보완 □ ‘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에서 구매?설치라는 행동촉구 홍보로 전환 필요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실태조사에 대한 보완 필요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적파악을 위해 자체 설문조사로 전국 설치율을 파악하였으나 조사결과에 대한 객관성?신뢰성 보완 필요 다양한 대책 및 실효성 높은 홍보시책을 발굴하여 지속 추진 필요 Ⅳ. 추진목표 및 전략 설 치 촉 진 세 부 추 진 과 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 운영」 등 5개 과제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 시민 설치 촉진 통장협의회 「찾아가는 정책 홍보원」 운영 등 5개 과제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등 4개 과제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소방안전홍보 모바일 3종 게임 제작ㆍ배포 등 7개 과제 이색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이색 홍보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 등 3개 과제 안전교육ㆍ체험 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지역축제,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운영 등 3개 과제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등 2개 과제 우수기관 포상 이색홍보 우수 기관 성과 포상 1개 과제 Ⅴ. 세부 추진과제 1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1-1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운영 (예방팀) ○ 구 성 : 2016. 5. 24. 위원 6명 구성 및 위촉 완료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추진방침 및 역할분담 협의 ○ 추진계획 : 상반기 중 협의회 개최 및 운영 1-2 주택용 소방시설“원스톱 지원센터”활성화 (예방팀, 장비회계팀) ○ 대 상 : 예방과 민원실 ○ 역 할 : 주택용 소방시설과 관련 정보 제공, 대시민 소통창구 - 주택용 소방시설 관련 전화?인터넷 상담(구매 및 설치방법 등) 주택용소방시설 판매업체(대형할인점, 소방기구점 등) 명단 확보?안내 - 홈페이지 안내문 게제 등 홍보, 설치지원 요청시 현장 방문 설치 - 의용소방대, 마을부녀회 등 지역 단체 공동구매를 통한 설치 촉진 ○ 방 안 : ‘원스톱 지원센터’ 현황정비 및 현판부착 ◆ 시?도별 원스톱 지원센터 운영현황 정비 및 운영 센터별 현판 부착 ◆ 홈페이지에 원스톱 지원센터 운영 관련 배너팝업창 게시 및 주택용 소방시설 전용 홈페이지와 링크 ◆ ‘원스톱 지원센터’ 대표전화 지정운영 및 운영사항 상시 홍보 <원스톱 지원센터 현판(안) 별도시달> ☞ 소방청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홍보” 전용 사이트 개설ㆍ운영 (5월) - 원스톱으로 국민이 활용 가능한 사이트 운영, 설치상담?응대 과부하 해소 1-3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조례”제정 유도ㆍ독려 (예방팀) ○ 관련근거 : 서울특별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 조례 제4조 - 시장 및 구청장의 소방시설 설치여부 지도·안내 의무 ○ 추진목적 : 자치구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 근거를 마련 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ㆍ독려하여 취약계층 화재안전복지 수혜 확대 ※ 전국 현황 : 시ㆍ군ㆍ구(226개소) → 제정완료(100개소) 44.3% 완료 ○ 추진계획 : 강서구청 방문 담당자와 협의 후 상반기 중 조례제정 요구 ※ (본부) 하반기 성과평가 반영 예정, (소방청) 미진 소방서 대책보고회 예정 1-4 주택 신?개축등「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확인 (예방팀) ○ 관련근거 : 서울특별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 조례 제4조 - 시장 및 구청장의 소방시설 설치여부 지도·안내 의무 ○ 대 상 : 일반주택(신축, 증축, 개축, 재축, 이전, 대수선) ○ 추진계획 : 강서구청 건축과 협의 완료 및 설치실적 관리 중 2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시민 설치 촉진 2-1 통장협의회(반상회)「찾아가는 정책 홍보원」운영(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 방법/시기 : 현장대응단장 및 119안전센터장 방문 / 분기1회이상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교육, 공동구매 등 추진 ○ 추진계획 : 주민센터와 사전 협의 후 통장협의회(반상회) 방문 홍보 및 안내문 배포 2-2 가스 점검 시『가스검침원 활용』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위험물안전팀) ○ 협업기관 : 서울도시가스 ○ 내 용 : 도시가스회사와 협업을 통한 설치 홍보 ○ 추진계획 : 가스검침 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유무 확인 및 미설치 가구 설치 지도 2-3 공공기관 홍보영상물 집중표출 및 교육 지원 (홍보교육팀) ○ 방법/시기 : 구청, 우체국, 보건소, 도서관 등 의뢰 / 분기1회이상 ○ 내 용 ? 구청 소식지 및 각 청사 영상물 활용 민원인 홍보 ? 구청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시 출강하여 정책 설명 ○ 추진계획 - 청사 내 모니터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동영상 송출 의뢰 - 청사 전광판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문구 표출 의뢰 - 구청 발간 소식지 홍보 포스터 및 문구 삽입 의뢰 - 구청 각종 교육 시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 설치 교육 및 안내문 배포 2-4 요금납부 고지서’및‘SNS 안내문’에 홍보문구 게첨 (예방팀) ○ 협업기관 : 상수도사업본부, 한국전력공사 전기안전공사, 도시가스 등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 추진계획 : 협업기관 공문 발송을 통한 고지서 등에 홍보문구 게첨 의뢰 2-5 센터장 활용『Man-To-Man 책임관제』운영 (각 안전센터) ○ 대상/시기 : 119안전센터장 / 연 중 ○ 추진계획 : 안전센터 관할 주택 밀집지역 방문 설치 촉진 및 실적관리 3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3-1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예방팀) ○ 대 상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급 등 저소득 취약계층 ○ 예 산 : 3,750천원(화재저감 소방안전대책 추진 / 시설비) ○ 추진계획 : 구청에서 받은 기초생활수급자 명단 활용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 무상 보급(약 150세대) 3-2 기업ㆍ사회단체 등 업무협약으로 무상보급 추진 (예방팀) ○ 대 상: 3개 이상 기업체, 관공서, 사회단체 개인 등 ○ 지 원 : 취약계층 500가구 이상 무상 보급 목표 ○ 추진계획: 지역 사회단체 및 사회적기업 등과 연계한 취약계층 기초소방시설 보급 추진 ※ (소방청 ? 국민권익위원회 질의ㆍ회신) 기업ㆍ단체 무상보급은 기부자의 의사에 맞게 취약계층에게 소방서가 단지 ‘전달’ 하는 정도라면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이 아님 3-3 의용소방대,「화재없는 안전마을」家家戶戶 홍보(대응총괄팀) ○ 대 상: 기 조성한 ‘화재 없는 안전마을’ (12개소)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태 조사 및 홍보 ? 홍보물 제작하여 주택 거주 세대별 배포 및 안내 ○ 추진계획: 통장협의회 및 동 주민센터와 협업하여 의용소방대원 화재없는 안전마을 가가호호 방문 홍보 4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4-1 소방안전홍보 모바일 3종 게임 제작ㆍ배포 (홍보교육팀) ○ 제작기간: 2017. 7월 ~ 2018. 3월 / 9개월 ※한국콘텐츠진흥원 `17년도「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과제」선정(6.1) ○ 참여기관: 서울소방재난본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리젠소프트 ○ 내 용: 소방안전홍보 모바일 게임 3종 제작ㆍ배포 ①소방차 길터주기 ②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③소방헬기 화재진화 ○ 제공방법: Google 모바일 앱스토어(App store)에 무료 업로드 스마트폰에 탑재할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하는 온라인 장터 ○ 출 시: 소방차 길터주기(1월) ⇒ 주택용 소방시설 & 소방헬기(3월) 소방차 길터주기(출시완료), 주택용소방시설ㆍ소방헬기(제작중) → 3종 게임 출시완료 시 일괄 홍보 예정 4-2 문화?체육시설‘대형전광판’집중 표출(홍보교육팀) ○ 대 상: 영화관(4개소), 롯데몰 대형전광판, 귀뚜라미 대형전광판 등 ○ 방법/횟수: 기업체와 협의 / 분기 1회 ○ 추진계획: 롯데시네마 등 관련 업체 홍보영상 송출 의뢰 4-3 대형 판매시설 이용객 눈에 띄는 생활 속 홍보(홍보교육팀) ○ 대상/횟수: 백화점, 대형마트 / 연중 ○ 방 법: 1일 판매부스 운영, 홍보방송, 전시용 TV, 카트 등 ○ 추진 계획: - 매장내 안내 방송 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방송 - 고객이 많이 모이는 장소(엘리베이터, 고객센터)에 포스터 부착 - 가전제품 판매대 TV 홍보 동영상 송출 및 카트 홍보물 부착 - 소방용품 판매대 모니터 홍보 동영상 송출 등 예 시 4-4 대중교통, 타고 내리며 저절로 알게 되는 틈새 홍보(홍보교육팀) ○ 대 상: 지하철, 버스, 택시 / 김포공항 등 ○ 기간/방법 : 연중 / 주관 기관(단체)과 협의 ○ 매 체 : 대중교통내 영상매체, 외부 홍보물 부착 등 ○ 추진 계획: 관계기관 전광판 등에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문구 표출 의뢰 예 시 4-5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명함 제작(전 부서) ○ 추진 계획: 신임 직원 및 부서이동자의 명함 제작 시 명함 뒷면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문구, 그림 등을 삽입하여 제작 < 명함 제작(안) > 앞 면 뒷 면 <예 시> 4-6 현수막 지정 게시대 활용 홍보(예방팀) ○ 대 상: 현수막 지정 게시대 ○ 방 법: 강서구 시설관리공단 의뢰 ○ 추진 계획: 구청사거리 등 지정게시대 현수막 게시 5 이색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5-1 이색 홍보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 ① 행운의 119 메시지 활용 홍보 (전 부서) ○ 방 법 : 휴대전화 문자, 카카오톡, 밴드, 카페, 페이스북 등에 행운의 119 메시지 전달 홍보 ○ 장 점 : 예산 없이 실행 가능하며 메시지를 전달받은 사람이 최소 7명 이상에게 전달하도록 홍보하여 다수의 사람에게 홍보 가능 ○ 시행 및 홍보 ?행운의 119 메시지 등재 및 문서 시달 (강서소방서 밴드 및 건축공사장 밴드 등) ?전 직원 메시지 다운로드 후 카페, 페이스북 및 지인 등에게 전달 홍보 ?메시지 확인 한 사람이 또 다른 지인 등에게 전달 홍보 ② 기 제작한 홍보 물품 활용 홍보 □ 물티슈, 볼펜, 전단지 (예방팀) ○ 홍보 방법 : 캠페인 및 간담회시 물티슈 등 배부 홍보 물티슈 볼펜 전단지 □ 홍보용 명함, 스티커 (전 부서) ○ 홍보 방법 ?홍보용 명함 : 주유취급소, LPG 충전소 홍보용 명함 배부 ?홍보용 스티커 : 비상소화장치, 건물 엘리베이터 내 부착 등 명함(9050) 스티커(20075) □ 이색 행정 봉투, 안전 공감 엽서 (예방과, 홍보교육팀) ○ 홍보 방법 ?이색 행정 봉투 : 외부 발송 공문에 사용 홍보 ?안전 공감 엽서 : 소방서 체험 유치원생 엽서 작성 후 각 가정 송부 이색 행정 봉투 안전 공감 엽서 □ 공문 상단 홍보 문구 삽입 (전 부서) ○ 홍보 방법 : 외부로 발송하는 모든 공문서 상단 홍보 문구 삽입 홍보 공문 상단 홍보 문구 삽입 <예 시> 5-2 시대형 건축공사장 가림펜스 안전벽화(포토존) (예방팀) ○ 대 상: 상주감리 공사 현장 ※ 연면적 3만㎡이상의 대형공사장 ○ 내 용: 트릭아트, 정책 홍보벽화 구현 ○ 추진계획: 건축 허가동의 시 자치구 협의 <예 시> 5-3 다중운집장소(계단, 엘리베이터 등) 랩핑 광고 (예방팀) ○ 대 상: 다수 시민이 운집하는 장소 ※ 예시) 지하철 계단, 대형마트 엘리베이터 등 ○ 방 법: 예산 설치 및 관계인 협의 ○ 추진계획: 관내 백화점 등 관계자와 협의 후 추진 6 안전교육?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6-1 지역 축제,「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운영 (홍보교육팀) ○ 내용 /기간: 각 자치구 축제 행사에 참여하여 정책홍보 / 연중 ○ 추진 계획: ? 재난안전체험박람회(2018. 4. 6. 롯데몰 앞 광장) 행사 시 적극 홍보 ? 이동안전체험차량(상?하반기 각 5회 예정)을 이용한 홍보 예 시 6-2 초등·중학교 교실로「찾아가는119일일교사」운영 (홍보교육팀) ○ 내용 /대상: 소방관, 의소대 등이 방문 교육 / 관내 학교 전체 ○ 방 법: 교실 개별 방문 또는 강당 집합교육 / 학교별 협의 ○ 추진 계획: 교육 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화재 시 초기대응요령·CPR 등 ※ 교육 실시 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결과 사후 확인(담임선생님 협조) 6-3 모든 소방안전교육 및 대외활동 시 설치의무 안내 (전 부서) ○ 내부 교육 : 소방안전체험관, 진로체험, 소방서 견학 시 안내?홍보 ○ 외부 강의 : 민방위교육, 응급처치 교육 등 다양한 시민교육 지원 ※ 소방청 홍보영상 배포(별도 송부) 7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7-1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대응단, 홍보교육팀) ○ 화재피해 감소사례 발굴?보고 ? 기고문 등 지속적 언론홍보 - 화재조사(현장대응단) 사례 발굴하여 예방과 및 홍보교육팀 통보 7-2 케이블 방송, 소방전문지,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 홍보 (홍보교육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정책 및 수혜사례자 인터뷰 등 8 우수기관 포상 8-1 이색홍보 우수 기관 성과 포상 ○ 시민 관심을 유도하는 색다르고 특화된 홍보 ? 우수기관 포상(200만원) - 포 상 : 최우수(100만원), 우수(60만원), 장려(40만원) - 평가기준 구 분 독창성(창의성) 지역특성 반영도 홍보효과(이행가능성) 100점 30점 30점 40점 - 평 가 : 본부 자체 평가심의회 구성하여 평가 < 타깃(Target) 그룹별 홍보전략(예시) > - (사회초년생·대학생) 관내 대학교 협업, 부동산앱과의 공동마케팅, SNS채널 및 지자체 서포터즈 활용, 각종 박람회(취업박람회?싱글라이프 페어 등) 활용 젊은층으로 주로 구성된 1인가구는 부동산앱 활용 수치가 높음, 부동산 거래 경험이 있는 1인 가구의 77.8% 부동산 앱으로 정보 획득(출처:한국경제매거진 제1120호) - (신혼부부) 각종 박람회(베이비페어, 리빙페어, 웨딩페어) 활용,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옥션 등) 협업 설치촉진 홍보메세지 간접 노출, 집들이 선물 홍보 등 - (주부) 택배차량 랩핑홍보, 관내업체와 지자체 벼룩시장 연계 판매?홍보부스 운영, 맘스홀릭 등 맘 커뮤니티 연계 이벤트 추진 및 이슈화 등 - (퇴직활동자)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협업, 각종 박람회(액티브시니어 페어, 시니어 엑스포) 활용, 100세 시대 준비 각종 방송 및 언론매체(지면) 주택화재 사례 홍보 등 Ⅵ. 행정사항 □ 결과 보고 서식은 별도 통보 예정이며, □ 각 부서장은 2018년 목표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47% 이상 달성을 위하여 전방위 홍보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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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서소방서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5138 생산일자 2018-03-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선욱 (02-3663-1190) 관리번호 D000003301567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성과평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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