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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계획(안) 확정고시

문서번호 교통정책과-5389 결재일자 2018.3.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46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신성훈 구종원 여장권 고홍석 03/08 윤준병 협 조 교통수요관리팀장 김상신 제3차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계획(안) 확정고시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제3차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계획(안) 확정?고시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제3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안)” 수립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이를 확정하고 고시하고자 함 1 사업 개요 ?? 추진 목적 ○ 제2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11년~’16년)에 대한 정책성과 평가 및 향후 5년간의 서울시 대중교통정책 추진방향 및 실행계획 수립 ○ 추진근거 :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7조 ?? 계획기간 : 2017년 ~ 2021년(5년) ?? 추진경위 ○ ’16. 3.28 : 용역 계약체결 ○ ’16. 4. 6 : 착수보고회 개최 ○ ’16. 8.26 : 제1차 중간보고회 개최 ○ ’17. 1.17 : 제2차 중간보고회 개최 ○ ’17. 4.14 : 최종 보고회 개최 ○ ’17. 5.25~6.8 : 제3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안) 공고 ○ ’17. 7.28~8.31 :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지속가능성 검토완료 ○ ’17.11.21 : 서울시 교통위원회 심의완료 ○ ’17.12.21~’18.1.24 : 국토교통부 검토완료 2 제3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안) 주요내용 ?? 비전 및 목표 설정 ○ 비전 : “모든 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 가능한 효율적인 대중교통” - 대중교통의 보편적인 서비스 수준 확대와 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관리를 목적으로 하여 ‘편리성’, ‘안전성’,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 수립 ○ 세부목표 ① 대중교통 인프라 확대 및 개선 : 철도중심의 대중교통 환경 구축 ② 대중교통 교통약자 지원 서비스 개선 : 교통약자의 이동이 편리한 환경 ③ 대중교통 안전사고 제로화 :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제공 ④ 대중교통 운영 효율화 달성 : 대중교통 서비스 환경 개선 ⑤ 대중교통 재정건전성 강화 : 대중교통 합리적인 경영관리 ⑥ 교통수요관리 : 차보다 대중교통이 편리한 환경 조성 ⑦ 서울 대중교통의 미래화 전략(장기) ○ 주요 정책지표 대표 성과지표 단위 현황(‘16) 단기(‘21) 장기(‘26) 도시철도 네트워크 연장 (시내 국철구간 포함) Km 331.6 (453.3) 346.2 (468.0) 400.0 (521.8) 중앙버스 전용차로 연장 Km 119.3 147.0 214.0 버스 배차 정시성 % 91.4 93.6 93.6 대중교통 수단분담율 % 65.8 68.0 70.0 광역 환승센터 설치 소 6 9 9 저상버스 도입 대 2,874 (40.0%) 5,260 (76.0%) 6,909 (100.0%) 이동편의 시설 설치 E/L 대 913 1,360 1,800 E/S 대 2,200 3,240 4,000 지하철 안전사고 발생 건 10 7 5 시내버스 사고건수 건 779 614 439 시내버스 이용자 만족도 점 80.8 83.0 85.0 버스 장대노선 조정 개 - 27 - 서울시 시내버스 감차(인가대수) 대 7,439 7,213 7,000 BIT 설치 개 3,545 4,045 4,545 수요관리 참여기업 개 3,276 3,820 4,320 나눔카 대여소 개소 1,438 3,100 3,600 ?? 부문별 추진사항 ① 대중교통 인프라 확대 : “철도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 - 서울시 철도네트워크 확충에 따른 연계 교통망 확대 ?GTX, 광역철도 연장, 서울 3기도시철도 개통에 따른 연계교통망 확대 ?도시철도망을 보조하는 버스 노선망 구축, 보행 및 자전거를 활용한 접근성 강화 ?지하철 차내혼잡도 개선을 위한 철도차량 조기증차 추진 - 수도권 광역교통량 분산 ?광역환승센터 운영, 광역버스 2호선 회차방안, 강남대로에 집중된 노선의 분산정책 추진 ?광역환승센터 신규건설(사당역 복합환승센터, 복정역 복합환승센터, 광나루역 환승 주차장 건설) - 노선 장대화 및 공차운행 감소를 위한 공영차고지 확충 ?서울버스 차고지 최적입지선정 연구용역 등을 통한 공영차고지 확대 - 중앙버스 전용차로 확대 : 도심(17.2km)등 단절구간 94.7km확충(~’27) ?중앙버스 전용차로 단절구간 연결, 환상형 네트워크 완성(남부순환로 축 추진) ?BRT서비스 고도화 추진(장기) : 버스 서비스 제공, 단절구간 연결, 우선신호(전용신호 도입검토)등 서비스 고도화 전략 추진 ② 교통약자 지원서비스 : “실질적인 교통약자 이동편의 제공” - 교통약자 배려를 위한 디자인 도입 ?유니버셜 디자인 도입(장애 및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 ?교통약자에 대한 사회적 배려, 시민정신 회복 등 의식개선 - 임산부에 대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편의 제공 ?임산부 배려석 디자인 개선, 의식개선운동 등 추진 - 저상버스 도입확대 및 운영효율화 ?저상버스 도입확대 : ‘21년까지 5,260대 도입(전체버스 중 76%) ?저상버스 운영효율화 : 불규칙한 운행간격 조정(저상버스 운행간격 고정 등) - 장애인 전용버스 도입 ?장애인 전용버스 시범노선 추진(동북권, 서남권 2개노선 추진) ?빅데이터 분석에 따른 노선선정 - 지하철 역사 내 교통약자 이동동선 확보 ?2동선 이상 이동편의 시설 확충, 이동편의 시설의 연속성 확보 ?교통약자 이동 동선 안내서비스 제공 ③ 안전한 대중교통 : “안전사고 제로화” - 현장중심 안전관리 패러다임 전환 ?지하철 승객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정시성보다 안전성확보 ?사전적 예방점검 강화를 통한 안전사고 발생 방지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세계 최고 『스마트 지하철』구현 ?지하철 안전관리 예산의 안정적 확보방안 마련 - 지하철 노후화 시설 개선 ?노후전동차 교체 : 2,3호선 노후전동차 610량 교체(8,370억원) ?노후화 시설 개선 :지하철 1~4호선 노후화 시설 116.5km 개선(1조 3,552억원) ?내진설계 강화 : 지하철 1~4호선 내진보강(고가·교량 20.2km, 터널 33.0km) -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통합과 연계한 지하철 통합관제센터 구축 ?공간적, 기능적 통합을 통한 상호 유기적 협력·지원할 수 있는 SMART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 대중교통 종사자 안전교육 강화 ?운행기록계를 활용 안전운행 평가 실시, 버스운행기록계 DB 활용 ④ 대중교통 운영효율화 : “한정된 자원으로 시민만족도 최대화” - 버스이용수요 감소와 도시철도망 확충에 따른 수요 대응형 버스 서비스 구축 ?이용승객의 요구 및 수요에 따라 자유로이 운영되는 준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심야버스, 콜버스 등 심야시간 수요 대응형 서비스 개선 및 확대 ?혼잡구간 다람쥐 버스, 환승연계 버스, 도심 순환형 버스, 직결급행버스 운행 <수요대응형 버스 확대 예시) - 버스 노선 조정 : 장대노선 조정(27개노선), 굴곡노선, 중복노선 조정 - 대중교통 효율적 운행관리를 위한 대중교통 노선평가 시스템 도입검토(장기) ?대중교통 수단별, 서울시 도시생활권에 따른 위계형 네트워크 구축 - 가로변 정류장, 지하철 역사 등에 이용자를 배려하는 종합 대중교통정보 제공 ?버스, 지하철 운행정보를 통합하여 종합 대중교통정보제공 서비스 구축 ⑤ 재정건전성 강화 : “재정이 튼튼한 대중교통 체계 구축” - 인구감소, 도시철도 확대 등에 따른 적정버스대수 산출 및 버스감차 추진 ?버스운행에 대한 현실적인 제약조건 등을 고려하여 서울시 현 버스운행 대수의 적정성 판단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 ※현재 서울시 버스서비스 수준 “LOS E” 유지를 기준으로 약 226대의 감차가능 - 고령화 사회 지하철 무임승차 비용증가에 따른 기준연령 상향 검토 ?사회적 여건의 변화, 노인의 사화참여 확대, 노인 인구비율 증가에 따른 제도개선 ?국고보조금 지원방안, 할인요금제 적용, 첨두시 요금제 적용 등 노인의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운영적자 해소를 위해 다양한 정책검토 ※무임승차 기준연령 70세로 조정 시 2021년 약 2,000억원의 연간 수익증가 예상 - 대중교통 운송원가를 고려한 이용요금 수준 개선 ?표준운송원가 산정, 원가공개, 시민참여 확대, 제도화 방안 등 추진 -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 개선추진 ?통합환승요금제의 실태파악 및 성과분석, 환승손실, 요금정산기준 등의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수행 ⑥ 교통수요관리 : “차보다 대중교통이 편리한 환경” - 시민생활문화 변화를 통한 교통혼잡 해소 ?승용차 이용줄이기, 녹색교통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추진 ?나눔카 2기 사업 추진, 유연근무제 활성화, 대중교통 이용의날 시행 확대 - 교통수요 감축을 위한 효율적인 교통수요관리제도 마련 ?교통유발 부담금 제도,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제도, 혼잡통행료 제도 개선 ?녹색교통 진흥지역 지정 운영 및 교통혼잡 특별관리 구역 지정을 통한 교통수요관리 ?교통영향평가 제도 및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사전협의와 관리강화를 통한 교통수요 감축 ⑦ 서울 대중교통의 미래화 전략(장기) - 대중교통 통합운영 및 예약?결제 시스템 도입 검토 ?빅데이터와 IoT(Internet of Things) 정보,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및 Deep Leaning 기술 등에 기반한 통합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통합결제시스템(T-money)의 시행 확대검토 - 자율주행 버스(전기) 도입 검토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교통혼잡, 친환경 녹색교통 수단 도입 검토 ?자율주행버스 운행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조성 ?? 연차별 투자계획 : 약 38,380억원(5년간) (단위 : 억원) 구 분 계 2017 2018 2019 2020 2021 합계 38,380 7,832 6,831 7,614 8,402 7,695 대중교통 인프라 확대 계 24,598 5,255 4,456 4,654 4,830 5,403 도시철도망 구축 17,063 2,982 3,643 3,701 3,265 3,472 수도권 광역철도 4,635 207 523 864 1,325 1,716 광역환승센터 450 - - 25 225 200 공영차고지 확충 435 206 180 49 - - 중앙버스전용차로 538 383 110 15 15 15 도시철도 조기증차 1,477 1,477 0 0 0 0 교통약자 지원 계 4,613 781 1,016 939 939 939 지하철역 이동편의 시설 설치 767 335 166 89 89 89 저상버스 도입 3,846 446 850 850 850 850 안전사고 제로화 계 8,401 1,595 1,209 1,880 2,483 1,233 노후시설 개선(1~4호선) 4,620 1,085 735 800 1,000 1,000 내진보강(1~4호선) 2,627 349 233 933 933 181 방음벽 및 고가구조물 보강 145 36 27 27 27 27 노후전동차 교체(2·3호선) 1,007 125 214 120 523 25 운전자교육 강화 2 - - - - - 운영 효율화 계 137 40 27 32 27 11 BIT 설치(환승정보 제공) 132 40 27 27 27 11 노선평가 시스템 구축 용역 5 - - 5 - - 재정 건전성 강화 계 4 4 0 0 0 0 대중교통 요금 개선 용역 2 2 - - - - 표준운송원가 산정 용역 2 2 - - - - 교통수요 관리 계 627 157 123 109 123 109 보행환경 개선 550 123 107 107 107 107 녹색교통 진흥지역 운영 77 34 16 2 16 2 3 향후 계획 ○ ’18. 3. 14 : 제3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 고시 ○ ’18. 3. 14~ : 제3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 보고서 배포 첨부 : 1. 제3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 1부. 2. 고시문(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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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서울특별시 대중교통계획(안) 확정고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5389 생산일자 2018-03-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성훈 (02-2133-2226) 관리번호 D000003300548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교통대책수립및개선 > 서울시대중교통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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