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신림현대아파트 공공위탁관리 추진현황 보고

문서번호 공동주택과-4246 결재일자 2018.3.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원총괄팀장 공동주택과장 최대영 안종학 03/08 박순규 신림현대아파트 공공위탁관리 추진현황 보고 2018. 3. 공동주택과 (지원총괄팀) 신림현대아파트 공공위탁관리 추진현황 보고 아파트의 비리와 갈등을 해소하고 아파트 관리를 정상화하고자 ‘17.2.1부터 공공위탁 관리중인 관악구 신림현대아파트의 6개월(’17.8월~’18.1월)간의 공공위탁관리 추진현황을 보고함 Ⅰ 추진개요 □ 공공위탁관리 시범단지 현황 ○ 단지현황 단지명 소재지 동수/세대수 입주일시 관리면적(㎡) 난방방식 신림현대 관악구 신림로 29길 8 12동/1,634호 ’93.5.25. 161,040 중앙 ○ 위·수탁관리계약 및 직원현황 - 위탁수수료 및 관리소장 인건비 : 종전 민간아파트 범위 내 지급 - 직원현황 계 관리원 경비원 청소원 비고 사무 기계 전기 영선 45 2 5 4 1 18 15 관리소장 제외 - 자생단체 구성현황 : 입주자대표회의, 노인회, 부녀회 □ 공공위탁 관리방법 ○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관리소장을 배치하여 관리 정상화 추진 ○ 관리업체 선정 및 기존 관리원 고용 승계 ○ 위탁수수료, 관리소장 인건비는 입주자대표회의와 협의 결정 - 공공위탁수수료+관리소장 인건비 ? 민간위탁수수료+관리소장 인건비 ○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공동주택관리 서비스 제공 - 공동체 활성화, 관리의 투명성, 시설물의 안전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공공위탁 관리대상이 투명한 관리가 정착되었다고 판단될 경우 서울주택도시공사 및 입주자대표회의 간 협의하여 계약기간 중이라도 계약종료 Ⅱ 추진현황 □ 추진기간 : 2017.8.1. ~ 2018.1.31.(6개월) □ 추진방법 ○ 임대주택과 동일한 체계방식으로 주도적 관리·지원 - 서울주택도시공사 부서별 주도적으로 공공위탁단지의 해당 현안사항 자문 및 업무지원 등 실시 ○ 공공위탁단지 행정(회계) 및 시설분야 등 전반적인 분야 점검 및 입주자대표 회의 참석하여 제시 - 점 검 자 : 서울주택도시공사 각 부서(주거복지사업부, 시설계획부, 관할센터) 및 외부 시설유지 전문가 등 - 점검항목 : 회계·행정·시설분야의 전반적인 점검 및 각종 시설물 유지관리상태 ○ 기존에 부실한 각종 일지양식 작성 및 회계처리절차, 용역·계약체결 절차 등 공공위탁 관리사무소에서 수행하는 각 업무의 절차 등 자문 - 회계처리, 각종 용역·공사 시 견적서 등 증빙서류 타당성 여부 검토·지원 등 ○ 공공위탁 모니터링 회의 실시(월 1회) ○ 공공위탁 관리사무소 추진업무 점검 및 피드백(월 1회) ○ 공동체 코디네이터를 통한 입주민 공동체 활동 지원 □ 추진현황 ○ 공공위탁관리에 대한 입주민 의견수렴(성과평가) - 대 상 : 입주자대표회의, 입주자, 관리직원 등 - 방 법 : 인터뷰 및 설문조사 각 2회 실시 - 공공위탁단지 관리 개선도(10점 기준) - 공공위탁관리 단지의 입주민 만족도 조사결과 ? 직원의 친절도, 업무처리 정확성, 서비스, 투명한 관리 개선도가 높게 평가 되고, 관리소장의 소통확대 등으로 리더십과 만족도는 우수하게 평가됨 ? 공공위탁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됨 ○ 공동체 활성화 및 환경개선 - 공동체 교육 및 문화강좌 ? 행사일시 : 2017.12.5.(화) ? 참 여 자 : 부녀회, 입주민 등 30명 ? 행사내용 : “공동체 교육과 아로마캔들 만들기 체험수업”으로 공동체 활성화 계기 마련 및 공공위탁 홍보 ? 공사지원 : 전문 코디네이터 투입 및 강좌비·행사 재료비 등 지원 ? 기대효과 : 입주민간 유대를 다지고 공동체 활동 활성화의 계기 마련 및 공공위탁에 대한 홍보, 서울주택도시공사에 대한 긍정적 인식 증대 - 서울시 “찾아가는 맞춤형 주민학교” 개최 ? 일 시 : 2017.12.21.(목) ? 참 여 자 : 입주자대표회의, 입주민 등 20명 ? 강의내용 : 공동주택 관리일반 ? 강 사 : 서울시에서 지정한 전문 강사 ? 기대효과 : ‘맑은아파트 만들기’ 사업으로 아파트 관리의 체계적 교육을 통하여 입주민들이 아파트 관리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아파트 투명성 관리 및 적극적으로 참여로 주민 역량을 향상시켜 공동체 문화 확산 - 관악구청 공동주택지원사업 추진 ? 추진대상 : 경로당 개축사업 ? 추진기간 : 2017.10.23. ~ 10.28. ? 공사내역 : 조리시설(주방타일, 싱크대, 취사시설) 개선, 붙박이장 설치 및 배수로 공사 실시 ○ 시설분야 개선 - 24년된 노후화 시설의 전반적 재점검 ? 본사 시설관리처에서 각 공종별 담당자 단지 시설물에 대한 재점검 ? 매월 서울주택도시공사 관악센터 시설물담당자 시설물 점검 - 단지 시설직원들에 대한 지속적 교육을 통해 외주공사로만 진행되던 공사를 자체적으로 처리 - 각종 공사 및 용역 입찰시 투찰 전 설명회를 개최하여, 공공기관에서 관리하는 단지이므로 입찰금액 결정시 투명하게 해줄 것을 강조하여 입찰금액 적정화 - 보일러 가동시간이 적은 여름철(6월~9월)에 동절기를 대비하여 난방공급시설 재점검 및 보수완료(매립 배관은 점검불가 : 파손누수 신고시 처리 중) - 난방시설 개선방식 변경관련 입주민 설문조사 실시 ? 배경 : 난방시설의 극노후화로, 수시로 배관파손, 공용배관의 녹덩이 등의 이물질 및 스케일이 유동하면서 배관을 막는 등의 사고로 난방, 온수 공급 안되는 세대 빈번하게 발생 ? 기간 : 2018.1.11. ~ 1.17. ? 내용 : 현 중앙난방 유지하면서 급탕배관 교체공사 또는 개별난방공사 실시 ? 방법 : 전자투표 및 현장 방문 투표 병행 ? 결과 : 현 중앙난방 유지하면서 급탕배관 교체공사 결정(61.4%) → 급탕배관 교체공사 진행중 Ⅲ 향후계획 ○ 공공위탁관리(6개월) 현황자료 확인 : ’18.8월 - 공공위탁관리 실태 확인 : 추진사업 및 입주민 해결사항 등 - 관리현황 공개 : 서울시 공동주택통합정보마당 확인 - 주민의견 수렴 : 공공위탁 관리 체감도 6개월마다 수렴관리 반영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신림현대아파트 공공위탁관리 추진현황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주택건축국 공동주택과
문서번호 공동주택과-4246 생산일자 2018-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대영 (02-2133-7021) 관리번호 D0000033008457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주택건설 > 주택관련기획 > 공동주택관리 > 공동주택관리교육및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