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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원모어트립 활성화 지원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920 결재일자 2018.3.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이승혜 조성호 김재용 03/07 안준호 2018년 원모어트립 활성화 지원계획 2018. 3. 관 광 체 육 국 (관 광 정 책 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원모어트립 활성화 지원계획 서울의 독특한 체험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민관이 함께하는 체험관광 포털 사이트를 운영함으로써 민간의 관광생태계 기반 강화 및 개별관광객 만족도 제고 Ⅰ. 추진방향 및 개요 ?? 추진방향 ○ 민간 파트너사와 상생협력을 위한 체험관광 포털사이트 구축 ○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및 효율적인 통합 마케팅으로 서울관광의 매력성 증대 및 FIT 맞춤형 관광생태계 구축 공공과 민간의 기능 및 역할분담 ?공공 : 체험관광상품 발굴?상품화 등 인큐베이팅, 판로지원, 홍보마케팅 ?민간 : 체험관광 콘텐츠 지원?검증(서비스운영사), 판매?결재(파트너사)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인큐베이팅) 확대 ?콘텐츠 기획?제작 지원, 체험관광 상품 기획자(뉴딜 인턴) 역할 증대 ?상품 개발 이후 운영단계(사후관리) 지원 강화 체험관광 활성화 홍보?마케팅 ?다양한 채널을 고려한 체험관광 홍보 콘텐츠 상시 제작 및 확산 ?글로벌 여행사이트 및 관광업계(호텔, 면세점, 항공사 등) 제휴 마케팅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8.3 ~ 12월 ○ 사이트명 : 원 모어 트립(www.onemoretrip.net) ○ 사이트 형태 : PC웹사이트 + 모바일웹(영어, 중국어, 일본어) ○ 사업내용 - 민관 상생협력 기반 서울 체험관광 포털사이트로 서비스 모델 전환 - 이색적인 서울형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등 인큐베이팅 지원 - 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한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통합 마케팅 추진 ○ 사업예산 : 1,066백만원 Ⅱ. 2017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 주요 추진성과 ○ 우수체험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 판로 제공 - 공모전, 전문가 심사 및 현장검증 등을 통해 총 20개 콘텐츠 발굴 ○ 시스템 기능 고도화로 사용자 접근성 및 상품판매 관리 기능 향상 - 일본어 사이트 신규 구축 및 관리자 기능 고도화 등 편의 개선 ○ 상품 등록 수 및 판매 실적 등 양적 성장 및 상품 품질 제고 - 총 106개 공급사, 663개 상품등록으로 전년 대비 140%이상 성장 - 연간 누적판매 총 1,265건으로 전년 대비 매출 약 23배 이상 증가 - 미스터리 쇼퍼 및 외국인 체험단 운영 등 상품 후기 확보 및 품질 향상 ○ 캠페인 광고, 검색엔진최적화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고객유입률 증대 ○ ’17 대한민국 서비스만족대상(한국일보 주최), ’17 웹어워드코리아 우수상 등 수상 ?? 주요 개선사항 구 분 2017년 2018년 상품 개발 및 등록 ?콘텐츠 발굴부터 상품기획·판매까지 적극적 컨설팅 지원, 특별 기획상품 출시 ?상품 판매 촉진을 위한 할인 프로모션, 쿠폰 이벤트 등 추진 ▶ ?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지원 확대 ? 공급자 교육 등 외국어 응대 능력 강화 ? 민간 플랫폼사를 통한 한시적 판매 및 체험단 운영 등 상품 검증, 입점 지원 사이트 운영 ? 일본어 서비스 확대 운영 ? 이용자(구매자, 판매자) 다국어 응대 헬프센터 상시 운영 ▶ ? 서울 체험관광 콘텐츠 기반 포털사이트로 개편 ? 이용자 맞춤형 검색 및 추천 기능 강화 ? 모바일 최적화를 통한 편의성 제고 홍보 마케팅 ? 국·내외 관광 MICE 연계 교역전 및 설명회, 서울 홍보부스 활용 홍보 ? 투어테이너 및 국내 거주 유학생 활용 영상콘텐츠 캠페인 추진 ? 검색엔진 및 광고최적화 추진 ▶ ? 스토리 중심의 서울 체험관광 콘텐츠 기획 및 국내외 홍보마케팅 ? 글로벌 여행사이트 및 유관업계(면세점, 항공사 등) 제휴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Ⅲ. 세부 추진계획 1 민간상생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운영 <추진방향> ◈ 온라인 오픈마켓(상거래 사이트)에서 체험관광 포털사이트로 전환하여 체험관광 콘텐츠를 통해 관광객과 상시 소통의 채널로 활용 ◈ 공공성이 강화된 서울 중심의 체험관광상품 전용 포털 ‘원 모어 트립’ 운영 ?? 기존 원모어트립 오픈마켓(상거래 사이트) 운영 (~ ’18.7월) ○ 체험상품 등록 및 판매, 온라인 이벤트, 헬프센터 등 기존 서비스 운영 유지 ○ 원모어트립 내 공급사 대상 향후 사이트 운영계획 사전공지 등 사이트 전환 및 개편을 위한 조치 시행 ?? 체험관광 포털사이트 전환 및 콘텐츠몰 운영 (’18.8월 ~) ○ 상품 판매 및 결제/정산 기능 삭제 ○ 인원/지역에 따른 이용자 맞춤형 정보 검색 및 추천 기능 강화 ○ 신규 개발 체험관광 상품과 민간 파트너사들의 보유 상품을 등록?전시 - 모바일에 최적화된 디자인 도입으로 다양한 체험관광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시 < 민간 파트너사 선정 절차 및 상품 판매(운영) 절차 > 사업자 자격 확인 ▶ 상품 검증 ▶ 상품 등록 ▶ 상품 판매 ▶ 상품 운영 여행업 및 통신판매업 외 해당 체험상품 운영 사업자등록확인 해당 사업체 보유 체험관광 상품 중 대표 체험상품 선정 원모어트립 사이트에 직접 상품정보 등록 및 노출 파트너사 상품 구매 클릭시 해당 사이트로 연결 및 결제 파트너사 사이트내에서 결제 및 정산, 이용자 CS 응대 2 체험관광 콘텐츠 상품 개발 및 육성 <추진방향> ◈ 기존 관광명소 방문 위주의 여행상품을 지양하고 이색적인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및 관광상품화 지원 ◈ 서울만의 매력요소 전달로 FIT 맞춤형 관광생태계 조성에 기여 ?? 개별관광객 타깃 이색적인 체험관광 콘텐츠 상품화 지원 ○ 콘텐츠 발굴~상품화 지원을 통한 신규 체험관광 특화상품 개발(25건) - 현 개별관광 시장 니즈에 적합한 체험콘텐츠를 공모전 및 자체기획을 통해 발굴하고 단계적, 다각적 지원을 통한 신규 관광상품 인큐베이팅에 초점 - 지원기간 종료 후 민간 플랫폼사 입점 전환 지원 및 지속 판매 유도 < 사 업 추 진 단 계 > ① 전략 수립 - ’17년 사업 결과 분석 및 전략 반영 - ’18년 FIT 시장 트렌드 및 서울시 주요 자원 조사 ▽ ② 공모 및 콘텐츠 기획 - 공모전 1회 개최 후 관광상품화 지원프로그램 대상 선정 - 상시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및 자체 기획 ▽ ③ 관광상품화 지원 - 실 판매가 가능한 상품으로서 개발 지원 - 상품개발 지원, 판매?마케팅 전략수립 지원, 공급자 역량강화 교육 ▽ ④ 상품판매 및 운영 - 원모어트립 내 상품 등록 및 시범운영 후 보완사항 반영, 시장성 검증 - 실제 운영으로 상품후기 확보 및 C/S 응대 지원 ▽ ⑤ 사후관리 및 민간 전환 - 인큐베이팅 기간 종료 후 민간 플랫폼으로 상품 이양 3 상품 판매 확대를 위한 홍보·마케팅 <추진방향> ◈ FIT 속성을 고려한 접점 채널을 활용, 영상물 등 맞춤형 콘텐츠 제작 ◈ 글로벌 여행사이트 및 관광업계 제휴 마케팅, 주요 행사 등과 연계한 집중 홍보를 통한 실 구매 유도 ?? 서울 체험을 주제로 한 스토리 중심의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기 위한 체험콘텐츠를 소재 및 유형에 따라 영상, 사진, 블로그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 ○ 투어테이너(Tour-Tainer) 선발, 체험상품 소개 및 리뷰 등 미션을 통해 체험상품 홍보 ?? 글로벌 해외 여행사이트 및 유관사업 제휴 마케팅 ○ 해외 유명 여행사이트(Tripadvisor, Expedia 등)에 원모어트립 광고 노출 - 한국여행 계획이 있는 이용객 타깃 원모어트립 배너 노출, 추천상품 소개 ○ 관광객 방문이 많은 관광명소 혹은 브랜드(기업)와 공동 프로모션 진행 - 국내 체류 관광객/외국인 타깃으로 상품 바우처 지원, 한정판 굿즈 개발 등 ○ 주요 관광?MICE 행사 연계 집중홍보 전개 - 관광?MICE 해외 교역전 및 설명회, 로드쇼 연계 이벤트 개최 및 홍보물 배포 ?? 관광인프라 및 네트워크 등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 마케팅 ○ 개별관광객 접점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 마케팅 추진 - VisitSeoul 등 주요사업 홈페이지, 관광정보센터 및 안내소 등 활용 ○ 국내외 네트워크 그룹 대상 원 모어 트립 홍보자료 및 안내문 발송 ?? 국내외 언론매체 대상 홍보 ○ 주요 외신 미디어, 여행사 초청 팸투어 개최 ○ 관광업계 또는 전문가 기고문, 주요 일간지 기획기사 게재 등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시 보조금 지원 ○ 지원기관 : 서울관광마케팅(주) ○ 추진근거 : 서울시관광진흥조례 제12조 1항 7호 및 제11호, 지방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0조 지방재정법 제32조의 2(지방보조금 예산의 편성 등) ④ 지방보조금은 공모절차에 따른 신청자를 대상으로 제32조의 3에 따른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부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호. 법령이나 법령의 명시적 위임에 따른 조례에 지원 대상자 선정방법이 다르게 규정된 경우 서울시 관광진흥조례 제12조(재정지원) ① 시장은 법 제76조 제2항 및「지방출자? 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제20조 제1항에 따라 시 내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관광사업자 또는 관광사업자 단체와 관광진흥기관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 내에서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7호. 관광상품 개발 11호. 온라인 관광지원 사업 지방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0조(재정지원) ① 지방자치단체는 제4조 제1항 각 호의 사업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해당 출자?출연기관에 출자금?출연금 또는 보조금을 교부할 수 있다. ?? 소요예산 : 1,066,000천원 항 목 세 부 내 용 예산액 시스템 개선 및 유지보수 ○ 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 웹서비스 및 솔루션 사용료 295,000 서비스 운영 및 홍보마케팅 ○ 원모어트립 서비스 운영 ○ 국내외 홍보마케팅(광고, 기념품, 설명회 등) 및 체험단 운영 등 561,000 체험관광 콘텐츠 상품화 지원 ○ 신규 관광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기획 ○ 공모전 추진 및 관광상품화 지원 ○ 체험상품 검증 및 육성, 사후관리 210,000 합 계 1,06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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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원모어트립 활성화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920 생산일자 2018-03-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혜 (02-2133-2812) 관리번호 D0000033000869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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