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서울 공공자전거 만족도 조사계획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4016 결재일자 2017.12.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정책팀장 자전거정책과장 오은경 김완신 12/20 김성영 협 조 2017 서울 공공자전거 만족도조사 계획 2017. 12.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2017 서울 공공자전거 만족도조사 계획 2017년 서울시 전역에 확대 구축한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관련, 서울시민과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및 개선?보완점을 파악하여 향후 자전거 이용 활성화는 물론 ‘따릉이’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조사개요 ○ 조사방법 및 대상 - 전화 조사 : 서울 시민 1,000명 - 현장 조사 :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시민 200명(일대일 면접조사) ○ 조사시기 : 2017. 12. 20 ~ 12. 27 (1주 예정) ○ 표본추출 - 서울시민 : 성별?연령별?지역별 인구비례할당추출 (표본오차 ±3.1%p) - 따릉이 이용자 : 임의할당추출 (표본오차 ± 4.9%p) ○ 조사기관 : 전문 여론조사 기관 위탁(시민소통담당관 지원) □ 주요 조사내용 【서울 시민 ? 전화 인터뷰 】 ○ 자전거 이용 및 편리성 - (이용자) 자전거 이용경험 및 이용 빈도 - (비이용자) 자전거 이용하지 않는 이유 - (비이용자) 향후 교통수단으로 자전거 이용의향 ○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및 이용 만족도 -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인지경로, 관심 등 인지도 - 서울 공공자전거 이용경험 - (따릉이 이용자) 서울 공공자전거 이용목적, 만족도 및 개선사항 등 - 향후 서울 공공자전거 이용의향 - 기타 서울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중점 추진사항 및 건의사항 【 ‘따릉이’ 이용자 ? 현장 인터뷰 】 ○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행태 -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인지 경로 - ‘따릉이’ 이용 빈도 및 주 이용 목적 - ‘따릉이’ 이용시간 등 ○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만족도와 정책방향 - 서울 공공자전거 이용 만족도, 개선사항 - 서울 공공자전거의 대중교통으로서 편리성 - 서울 공공자전거 서비스 체감도(대여소 접근성, 앱이용 및 요금결재 등) - 서울 공공자전거 기여도 - 향후 거주지역 이외 다른 지역에서의 서울시 공공자전거 이용의향 - 주변 사람들에게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추천 의향 - 서울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항 - 향후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활성화를 위해 바라는 사항 등 □ 향후 세부일정 ○ 여론조사 계획 및 설문지(안) 확정 ~ ’17.12.19 - 시민소통담당관 소통전략팀과 설문지 및 일정 협의 ○ 조사원 교육 후 여론 조사 실시 ’17. 12. 20 ~ 12.27 ○ 여론 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 ’18. 1.12 ○ 여론조사 결과 활용 ’18.1.12~ 첨부 : 1. (서울시민) 서울 공공자전거에 대한 여론조사 설문지(안) 1부. 2. (‘따릉이’이용자) 서울 공공자전거에 대한 여론조사 설문지(안) 1부. 구분 1 서울시민 2017년 서울 공공자전거에 대한 여론조사 응답자 선정 질문 SQ1. 귀하께서는 서울시(자치구 포함) 공무원이거나 가족 중에 공무원이 있으십니까? ① 예 [▶ 면접중단] ② 아니오 SQ2. 응답자 현 거주지역 가.도심권 01) 종로 02) 중구 03) 용산 나.동북권 04) 성동 05) 광진 06) 동대문 07) 중랑 08) 성북 09) 강북 10) 도봉 11) 노원 다.서북권 12) 은평 13) 서대문 14) 마포 라.서남권 15) 양천 16) 강서 17) 구로 18) 금천 19) 영등포 20) 동작 21) 관악 마.동남권 22) 서초 23) 강남 24) 송파 25) 강동 SQ3. 성별(※ 면접원 기재) ① 남성 ② 여성 SQ4. 올해 귀하의 연세는 만으로 어떻게 되십니까? 만 세 [▶ 만19세 이상(1998년 이전 출생자)만 대상 ] ?? 우선, 평소 이용하시는 교통수단에 관한 질문입니다. △주이용 교통수단(중복응답) [전화조사만] 문1. 평소 출퇴근, 통학, 쇼핑, 개인적 약속장소 방문 등에 있어 어떤 교통수단을 주로 이용하십니까? 1순위 2순위 ① 버스(마을버스 포함) ② 지하철 ③ 자가용/ 승용차 ④ 택시 ⑤ 걷기(도보) ⑥ 오토바이 ⑦ 자전거 ⑧ 기타 _________ ?? 다음은 자전거 이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최근 1년간 자전거 이용 여부 [전화조사만] 문2. 최근 1년 동안 선생님이 직접 자전거를 타거나, 이용하신 적이 있습니까? ① 있다 [▶문4 이동] ② 없다 [▶문3A 이동] △(자전거 비이용자) 자전거 비이용 이유 문3A. (자전거 비이용자)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가지만 선택해 주십시오. ① 자전거 이용에 관심이 없어서 ② 자전거를 탈 줄 몰라서 ③ 자전거가 위험해서 ④ 자전거를 탈 장소(도로)가 없어서 ⑤ 자전거 구입비용이 비싸서 ⑥ 자전거 보관이 힘들어서(비, 도난 등) ⑦ 체면상의 이유로 ⑧ 기타 ________________ △(자전거 비이용자) 향후 자전거 이용의향 문3B. (자전거 비이용자) 향후 1~2년 내 자전거를 이용할 의향은 어느 정도입니까? [▶응답 후 문4 이동] ① 꼭 이용할 것이다 ② 가급적 이용할 것이다 ③ 별로 이용하고 싶지 않다 ④ 전혀 이용하고 싶지 않다 ?? 다음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이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안내문 ▲ 서울시는 교통체증과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요 지역에 공공자전거를 빌려 사용하고, 반납할 수 있는 무인대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2015년 9월부터 서울시 공공자전거, 일명 <따릉이>를 보급하기 시작해, ▲ 올해까지 <따릉이> 2만대, 대여소 1,300개소 까지 확대하였고, 비회원이나 외국인에게도 대여가 가능하도록 대여 절차도 간소화하였습니다. △<따릉이> 인지도 [전화조사 + 현장조사 공통] 문4. 선생님께서는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매우 잘 알고 있다 대략적인 내용만 알고 있다 들어는 보았다 잘 모른다 전혀 모른다 ① ② ③ ④ ⑤ [▶문5 이동] [▶문6C 이동] △<따릉이> 인지 경로 [전화조사 + 현장조사 공통] 문5. (문4의 ①,②,③,④ 응답자) 선생님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처음에 어떻게 듣거나 알게 되셨습니까? ① TV, 신문, 라디오 등 대중매체 ② 포털사이트 등 인터넷 ③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SNS ④ 서울시 홈페이지 ⑤ 시청/구청 관련 행사, 홍보물, 소식지 등 ⑥ 직장/집 주위에 있어서 지나가다가 ⑦ <따릉이> 이용자로부터 ⑧ 기타 ________________ △<따릉이> 이용경험 [전화조사만] 문6A. 선생님께서는 여태까지 <따릉이>를 직접 타 보신 적이 있습니까? ① 있다 [▶문6B 이동] ② 없다 [▶문6C 이동] △(이용자) <따릉이> 이용목적 [전화조사 + 현장조사 공통] 문6B. (<따릉이> 이용자) <따릉이>를 이용하는 주된 목적은 무엇입니까? ① 건강 등 운동을 위해 ② 여가나 취미 활동으로 ③ 출퇴근용으로 ④ 학교, 학원 등 통학용으로 ⑤ 시장이나 쇼핑용으로 ⑥ 배달, 거래처 방문 등 업무용으로 ⑦ 기타 ________________ △ 거주지 인근 무인대여소 설치시 <따릉이> (지속)이용의향 [전화조사 + 현장조사 공통] 문6C. 선생님께서는 거주지 인근 또는 주요 활둉지역에 <따릉이>를 대여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이용하실 의향은 어느 정도입니까? (<따릉이> 비이용자) [▶응답 후 문9 이동] (<따릉이> 이용자) [▶응답 후 문7 이동] ① 꼭 이용하겠다 ② 가급적 이용하겠다 ③ 별로 이용할 의향이 없다 ④ 전혀 이용할 의향이 없다 ?? 다음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만족도에 관한 질문입니다. △(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전화조사 + 현장조사 공통] 문7. <따릉이> 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만족한다 ② 약간 만족하는 편이다 ③ 약간 불만인 편이다 ④ 매우 불만이다 문8. <따릉이> 이용에 대해 각 세부항목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이용만족도 평가항목(이용자 대상) 매우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별로 그렇지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 대여소 접근성 문8A. 이용하고자 하는 대여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① ② ③ ④ △ <따릉이> 대여 및 이용간편성 문8B. 홈버튼 누르기, 카드 태깅, 비밀번호 입력, 잠금 해제 등 <따릉이> 대여 및 이용방법이 간편하다 ① ② ③ ④ △ 자전거 정비정도 문8C. <따릉이>를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자전거 정비가 잘 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 앱 이용 용이성 문8D. 따릉이 스마트폰 앱(App) 이용방법이 간편하다 ① ② ③ ④ △ 반납 절차 간편성 문8E.<따릉이> 이용 후 반납 절차가 간편하다 ① ② ③ ④ △ 문제해결 용이성 문8F. 불편(문의)사항에 대해 쉽게 답변 받을 수 있다 ① ② ③ ④ ?? 다음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역할에 관한 질문입니다. △시민 이동 편리성 제고 도움도(교통체증 완화) [전화조사 + 현장조사 공통] 문09.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시민들의 이동 편리성을 높이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도움된다 ② 약간 도움된다 ③ 별로 도움되지 않는다 ④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 △친환경 수단 활성화 도움도(대기오염 저감) [전화조사 + 현장조사 공통] 문10.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도움된다 ② 약간 도움된다 ③ 별로 도움되지 않는다 ④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 ?? 다음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정책에 관한 질문입니다. △자전거 이용률 제고를 위한 중점추진정책 [전화조사 + 현장조사 공통] 문11. 향후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을 높이기 위해, 서울시가 어떤 제도나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대중교통 연계한 공공자전거 확대 ② 자전거 도로 구축 확대 등 차로 공유 정책 확대 ③ 자전거 안전이용 홍보 확대 ④ 대상별 자전거 안전교육의 확대 ⑤ 직장 등 자전거 주차장 설치 의무화 ⑥ 자전거 관련 법률, 조례 개정 등 제도 개선 ⑦ 자전거 관련 예산 및 전담인력 확대 ⑧ 기타 ________________ 구분 2 따릉이 이용자 ID 응답자 선정 질문 SQ1. 올해 귀하의 연세는 만으로 어떻게 되십니까? 만 세 ▲만19세 이상(1998년 이전 출생자)만 대상 SQ2. 성별(※ 면접원 기재) ① 남성 ② 여성 SQ3. 응답자의 현 거주지역(※ 보기 참조) SQ4. 응답자의 공공자전거 주이용 지역(※ 보기 참조) 보 기 가.도심권 01) 종로 02) 중구 03) 용산 나.동북권 04) 성동 05) 광진 06) 동대문 07) 중랑 08) 성북 09) 강북 10) 도봉 11) 노원 다.서북권 12) 은평 13) 서대문 14) 마포 라.서남권 15) 양천 16) 강서 17) 구로 18) 금천 19) 영등포 20) 동작 21) 관악 마.동남권 22) 서초 23) 강남 24) 송파 25) 강동 SQ5. 대여소 명(조사지역명)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안내자료 ▲ 서울시는 교통체증과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요 지역에 공공자전거를 빌려 사용하고, 반납할 수 있는 무인대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2015년 9월부터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보급하기 시작해, ▲ 올해까지 <따릉이> 2만대, 대여소 1,300개소 까지 확대하였고, 비회원이나 외국인에게도 대여가 가능하도록 대여 절차도 간소화하였습니다. ?? 우선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따릉이> 인지 경로 [전화조사 + 현장조사만] 문01. 선생님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처음에 어떻게 듣거나 알게 되셨습니까? ① TV, 신문, 라디오 등 대중매체 ② 포털사이트 등 인터넷 ③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SNS ④ 서울시 홈페이지 ⑤ 시청/구청 관련 행사, 홍보물, 소식지 등 ⑥ 직장/집 주위에 있어서 지나가다가 ⑦ <따릉이> 이용자로부터 ⑧ 기타 ________________ △<따릉이> 이용빈도 [현장조사만] 문02. 평소 <따릉이>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십니까? ① 거의 매일 ② 1주일에 3~4일 ③ 1주일에 1~2일 ④ 1개월에 2~3일 ⑤ 1개월에 1일 ⑥ 6개월에 2~3일 ⑦ 6개월에 1일 ⑧ 6개월에 1일 보다 적게 이용 △<따릉이> 이용빈도 [현장조사만] 문03. 평소 <따릉이>를 타면서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하여 이용하십니까? ① 따릉이만 이용 ② <따릉이>를 타기 전?후에 버스를 이용한다 ③ <따릉이>를 타기 전?후에 지하철를 이용한다 ④ <따릉이>를 타기 전?후에 마을버스를 이용한다 ⑤ <따릉이>를 타기 전?후에 승용차를 이용한다 ⑥ 기타__________ △<따릉이> 이용목적 [전화조사 + 현장조사만] 문04. 평소 <따릉이>를 이용하는 주된 목적은 무엇입니까? ① 건강 등 운동을 위해 ② 여가나 취미 활동으로 ③ 출퇴근용으로 ④ 학교, 학원 등 통학용으로 ⑤ 시장이나 쇼핑용으로 ⑥ 배달, 거래처 방문 등 업무용으로 ⑦ 기타 ________________ ?? 다음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만족도에 관한 질문입니다. [전화조사 + 현장조사만] △(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문5. <따릉이> 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만족한다 ② 약간 만족하는 편이다 ③ 약간 불만인 편이다 ④ 매우 불만이다 △(이용자) 세부 항목별 만족도 문6. <따릉이> 이용에 대해 각 세부항목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세부 평가항목 매우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별로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대여소 접근성 문6A. 이용하고자 하는 대여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① ② ③ ④ △ <따릉이> 대여 및 이용간편성 문6B. 홈버튼 누르기, 카드 태깅, 비밀번호 입력, 잠금 해제 등 <따릉이> 대여 및 이용방법이 간편하다 ① ② ③ ④ △ 자전거 정비정도 문6C. <따릉이>를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자전거 정비가 잘 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 앱 이용 용이성 문6D. 따릉이 스마트폰 앱(App) 이용방법이 간편하다 ① ② ③ ④ △ 반납 절차 간편성 문6E.<따릉이> 이용 후 반납 절차가 간편하다 ① ② ③ ④ △ 문제해결 용이성 문6F. 불편(문의)사항에 대해 쉽게 답변 받을 수 있다 ① ② ③ ④ △<따릉이> 이용환경 개선점 [현장조사만] 문6H. <따릉이>를 이용하시는데 불편한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2가지만 말씀해 주십시오. ① 불편한 점 없다 ② 자동차, 오토바이의 위협 운전 ③ 자전거 전용도로의 단절, 부족 ④ 경계턱, 표지판 등 안전시설 부족 ⑤ 대중교통과의 연계성 부족 ⑥ 자전거 보관장소 부족 ⑦ 이용자의 건전한 인식 부족 ⑧ 기타 ________________ △주거지 및 주요활동지역 내 <따릉이> 이용의향 [전화조사 + 현장조사만] 문07. 선생님께서 주거지 및 주거지 외의 주요 활동지역(업무, 학업, 모임 등)에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는 대여소가 있다면, 이용하실 의향은 어느 정도입니까? ① 꼭 이용하겠다 ② 가급적 이용하겠다 ③ 별로 이용할 의향이 없다 ④ 전혀 이용할 의향이 없다 △<따릉이> 추천의향 [현장조사만] 문08. 선생님께서 주위 사람들에게 <따릉이> 이용을 추천하거나 권유할 의향은 어느 정도입니까? ① 꼭 추천하겠다 ② 가급적 추천하겠다 ③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④ 전혀 추천하고 싶지 않다 ?? 다음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역할에 관한 질문입니다. △시민 이동 편리성 제고 도움도(교통체증 완화) [전화조사 + 현장조사만] 문09.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시민들의 이동 편리성을 높이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도움된다 ② 약간 도움된다 ③ 별로 도움되지 않는다 ④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 도움도(대기오염 저감) [전화조사 + 현장조사만] 문09.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도움된다 ② 약간 도움된다 ③ 별로 도움되지 않는다 ④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 ?? 다음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정책에 관한 질문입니다. [현장조사만] 공공자전거 확대 및 이용개선 매우 실감한다 약간 실감한다 별로 실감못함 전혀 실감못함 △공공자전거 확대 체감도 문10A. 서울시는 <따릉이>를 올해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하였는데요, <따릉이>가 늘어난 것을 어느 정도 실감하십니까? ① ② ③ ④ △대중교통 연계성 강화 체감도 문10B. 따릉이 대여소는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인근에 주로 설치되어 있는데요, 대중교통과의 연계 편리에 대해 어느 정도 실감하십니까? ① ② ③ ④ △이용 방법 간소화 체감도 문10C. 비회원도 본인 인증없이 결제 후 바로 <따릉이> 이용이 가능하도록 대여 절차를 간소화하였는데요, 이용 간소화를 어느 정도 실감하십니까? ① ② ③ ④ △자전거 이용률 제고를 위한 중점추진정책 [전화조사 + 현장조사만] 문11. 향후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을 높이기 위해, 서울시가 어떤 제도나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대중교통 연계한 공공자전거 확대 ② 자전거 도로 구축 확대 등 차로 공유 정책 확대 ③ 자전거 안전이용 홍보 확대 ④ 대상별 자전거 안전교육의 확대 ⑤ 직장 등 자전거 주차장 설치 의무화 ⑥ 자전거 관련 법률, 조례 개정 등 제도 개선 ⑦ 자전거 관련 예산 및 전담인력 확대 ⑧ 기타 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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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 공공자전거 만족도 조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4016 생산일자 2017-1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은경 (02-2133-2751) 관리번호 D0000032417350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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