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과 함께 만드는 소통포털구축을 위한 내 손안에 서울 운영 전략 및 홍보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72 결재일자 2018.2.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미디어운영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오현진 신병규 02/20 유연식 협 조 시민과 함께 만드는 소통포털구축을 위한 내 손안에 서울 운영 전략 및 홍보 계획 2018.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차 례 ① 추진개요 3 ② 그간 운영성과 7 ③ 2018년 추진계획 1. 추진방향 및 전략 10 2. 시 홍보 브랜드 통합 3. 핵심홍보 특별기획 4. 시민참여 및 홍보 ④ 추진방법 및 일정 11 ⑤ 예산계획 12 2018 내 손안에 서울 운영 및 홍보 계획 매일매일 시민에게 전달되는 서울시정 홍보매체인 내 손안에 서울에 대한 과년도 운영현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18년 내 손안에 서울에 대한 운영 및 홍보계획을 수립하여 시민소통 매체로 발전하려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전자정부법(행정안전부 법률 제14914호) ○ 서울시 인터넷홈페이지 운영 활성화 조례(서울특별시조례 제 6386호) ?? 운영개요 ○ 매 체 명 :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 ※ 하이서울뉴스 창간(‘03.7.1.)→서울톡톡 제호변경(’12.8.29.)→내손안에서울 미디어통합(’14.10.6.) ○ 운영목적 :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서울시정 정보를 적기에 제공 ○ 운영방법 : 매일(월~금, 주말?공휴일 제외) 콘텐츠 작성 및 편집 게재 ○ 운영내용 : 4개 분야, 7개 메뉴 운영 서비스 현황 분 야 세 부 내 용 뉴스룸(시정 뉴스) 오늘의 핫이슈, 특별기획, 최신뉴스, 비주얼뉴스, 전문칼럼 등 서울 생활에 필요한 시정 소식 제공 시민기자단 시민 누구나 회원가입만 하면 참여 가능 내부심의 통해 기사 및 포토·영상·웹툰 비주얼 콘텐츠 발행 시민참여 공모전?이벤트 시?유관기관 공모전 홍보, 시민참여 이벤트 진행 커뮤니티 시민 커뮤니티 운영 ?? 운영현황 ○ 뉴스레터발행 : 창간호~3637호 게재 (‘18.01기준) <2017년 내 손안에 서울 ? 메인> < 내 손안에 서울 ? 데일리뉴스레터> ○ 콘텐츠발행 : 14,259건 (누적 콘텐츠, ’14.10.06~’18.01.31) 구 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1월) 전체 5917 2572 3050 2487 233 핫이슈 733 284 252 239 27 최신뉴스 802 1172 980 679 84 시민기자 163 403 399 503 39 특별기획 0 0 9 27 17 전문칼럼 47 212 241 187 29 비주얼뉴스 0 0 22 294 26 시장실메가폰 0 0 5 61 6 포토/영상 4172 501 1142 497 5 ○ 이용자현황 : 8,073,873명(누적방문자) 구 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방문자 402,457 2,200,925 2,727,243 2,492,308 250,940 구독자 350,000 260,000 320,000 300,000 270,000 ? ‘17년 사이트 전체 월평균 약 2만5천명 방문 (일 방문자 약 8천여명) ? 뉴스형 콘텐츠 34% > 시민기자 25% > 비주얼뉴스 15% > 오늘의핫이슈 12% ? 인기 콘텐츠는 ‘오늘의 핫이슈’ 건당 6천회, ‘특별기획’ 1천8백회 조회 <‘17년 내 손안에 서울 월간 방문자수> <’17년 코너별 콘텐츠 수 및 비율 > <‘17년 연간 코너별 총 조회수 > <’17년 콘텐츠 1건당 조회수 > ○ ‘17년 「특별기획」 추진 현황 ? 2017년 신규 개장 시설 묶음 홍보 ‘잘생겼다 서울20’ 특별판 오픈 ※ 독립 페이지 개설 : mediahub.seoul.go.kr/seoul20(www.seoul20.com)운영 총 방문자 406,922명 (17.9.27~10.23, 27일간) ? 특별기획 연재 : 연구소리포트 3건(1,917조회), 잘생겼다서울 21건(42,469조회) ※ 태그뉴스 #내일연구소(36건), #잘생겼다서울20(42건) 발행 ○ 이슈 기획코너 및 운영성과 ① 『시장실 메가폰』 (‘16.09.08 ~’17.12.31) ? 개요: 서울시 업무협약 및 시 추진 행사등 업무전반현황 소개 ? 콘텐츠발행 : 총 72건 / 총 조회수 10.680회/ ? 적용사례 : ② 『문제적 서울 시즌2』 (‘17.06 ~ ’17.11) ? 개요: 서울시 정책을 알기 쉽게 퀴즈로 풀어보는 참여이벤트 ? 콘텐츠발행 : 총 22회 / 7,554명 참여 매주 30명 선정, 모바일문화상품권(1만원) 지급) ※경품지급근거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제7조 ? 퀴즈 주제 : 6월 서울로7017, 7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8월 여성안심특별시, 9월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10월 마포문화비축기지, 11월 새활용플라자, 내일연구소 등 ? 적용사례 : 2. 그 간 운영성과 ?? 운영성과 ① 시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비주얼뉴스? 제작 배포 확대 ? 카드뉴스, 영상, 인포그래픽 확대 : 22건('16년) → 294건('17년) ※ 시 공식 블로그, 라이브서울, 영상크리에이터 콘텐츠 동시발행 <카드뉴스> <영상콘텐츠> <인포그래픽> ② 행사?장소 콘텐츠 內 지도태깅을 통해 시민 참여 유도계기 마련 ? 기사를 접한 후 장소를 다시 검색해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고 모바일에서도 지도 확인을 통해 장소를 찾아 갈 수 있는 서비스 시행 (‘17년 지도태깅 연계 콘텐츠 : 109건, PC/Mobile 연동) 썸네일 지도정보 표시 ? 기사 본문 링크 ? 기사 클릭 시 이동 페이지 ③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한 시정에 대한 시민기자 콘텐츠 확대 ? 시민의 눈으로 바라본 시정?행사에 대한 시민지가의 취재 기사는 전체 기사의 25% 차지, 평균 880건의 조회수로 공감 확대 가치 평가, 2017년 시민기자 신규가입자 247명, 취재미션 10배 증가 (‘16년 7건 → ’17년 79건) 순위 게재일 기사제목 조회수 시민기자 1 02.28 서울 최초 경전철, 우이신설선에 대한 모든 것 16,853 한우진 2 06.22 20만원 전기료를 4만원으로 줄인 비법은? 12,386 김영옥 3 04.21 석촌호수에 스위트 스완 가족이 떴다! 11,161 방윤희 4 01.03 똑소리 나는 서울 지하철 이용 노하우 10,140 한우진 5 09.04 마을 전체가 전시장 ‘돈의문 박물관마을’ 구경해볼까? 7,567 문청야 2017년 내 손안에 서울 운영 분석 ? 서울시 정책?정보를 적기에 제공 : 데일리 뉴스레터 발행 (266건) ? 올바를 시정 이해를 위한 다양한 방법의 시민참여 제공 : ① 누구나 참여 가능한 ‘문제적 퀴즈’운영 (22회 7,554명 참여) ② 누구나 찾아 갈 수 있는 ‘지도태깅’ 서비스 제공 (109건) ③ 대시민 투표 캠페인 ‘잘생겼다!서울20’특집페이지 (58,857명 참여) ④ 잘생긴 서울 사진 공모전(894작품 접수) ⑤ ‘을의 연애’ 웹툰 시리즈 8회 발행 (1,255회 조회) ? 시민기자단의 활성화 및 운영지원 : 연2회 정기 아카데미 추진 ① 고도원의 글쓰기 비법 특강 실시 (총 95명 참석) ② 남상욱 작가의 스마트폰 사진 특강 실시 (총155명 참석) ※ 글쓰기, 사진의 전문가 교육을 통한 보다 높은 수준의 콘텐츠 기사 확보 목적 ? 손쉬운 콘텐츠 공유로 자치구 및 기관블로그를 통한 포털 재확산 : 서울시 미디어허브의 역할 재확인 (외부매체 건당평균 조회수 6,300회) ? 부서 간 홍보 연계 플랫폼 제공 : 시 대표 공모전 및 커뮤니티 운영 (2017년 공모전 총 165회, 커뮤니티 8개 운영) 3. 2018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시민참여로 만드는 시정 대표 홍보지’로서의 뉴스레터 수신자 확대 및 방문자 유입 극대화 ? 3개 사이트 통합마케팅(IMC) 기반마련 ○ 시민에게 꼭 필요하지만 흩어져 있던 다양한 홍보콘텐츠를 한 곳에 모으고, 적극적인 시민참여를 위한 특집페이지 개발 및 운영 ○ 시민참여를 통해 생산되는 시정뉴스를 통해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수요자 타켓별 차별적 마케팅 전략 전개 매체구분 현황 및 마케팅 전략 뉴스레터 수신자 확대 ? 소통국 사이트 중 방문자 1위, (시 전체 사이트 중 5위) ? 서울시청 뉴스레터 이점활용, 지속적 방문자 확대방안 마련 ? ? ? 뉴스레터 수진을 통한 인지도 강화 : 일원화된 마케팅 추진 ? 손쉬운 뉴스레터 수신체계마련 : 수신자 목표 40만 핫이슈 특별기획 확대 ? '17년 특별기획 홈페이지 성과 : 총 방문자 406,922명 ? ‘특별코너’에 대한 기대반영, 이슈에 대한 홍보 집중 시도 ? ? ? 데일리 시정 핫이슈 콘텐츠 질적 강화 : 뉴스레터 확대연계 ? 복지, 건강, 문화 등 체감형 콘텐츠 묶음 특별페이지기획 시민참여 다각화 추진 ? 다양한 그룹의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필요 ? 퀴즈, 시민참여등을 통한 지속적인 시정 의견수렴필요 ? ? ? 취재 주제별 그룹 : 주제, 지역별, 연령별 그룹운영, 전문화 ? 연중참여코너 운영으로 시정 인지도 및 호감도 제고 노력 ?? 추진업무? 3개 전략 목표 수립 및 5개 사업 추진 ? 1. 홍보사이트 브랜드 통합으로 시정홍보 미디어 인지도 제고 ? 2. 주요홍보 특별기획 및 연재를 통한 집약된 홍보거점 마련 ? 3. 수신자 확대 및 네트워크 광고운영으로 전략적 통합홍보추진 ① 홍보 사이트 통합 브랜드 로고?메인 디자인 개편 추진 ? 핵심 홍보 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이고 효율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필요 ? 전략적 브랜드 네이밍 사용으로 인지도 강화 ? 통합브랜드를 통한 집약적 홍보를 통해 시 보유 미디어 신뢰도 확대 ② 핵심 홍보 캠페인 연계 특별기획 추진 ? 핫이슈 개편 : 데일리 핫이슈 콘텐츠 강화 (현장취재,인터뷰,영상활용) ? 특별기획 템플릿 마련 : 빠른 적용을 위해 2~3종의 PC/Mobile페이지 템플릿 개발 ③ 뉴스레터 수신자 확대 추진 ? 데일리 뉴스레터 수신설정 이용자의 사용성 개선 ? ‘18년 뉴스레터 수신자 40만(’17년 20만)목표 KPI설정 ? 뉴스레터 수신을 통한 직접 방문자 분석을 통한 향후 운영전략 구상 ④ 홍보네트워크 구축 및 대외 홍보 추진 ? 시?산하기관 홈페이지 통합 홍보 전략 마련 ? 민간 네트워크 광고 운영 서비스 활용, 시범운영 후 효과 분석 진행 ⑤ 시민참여 다각화 ? 그룹별 시민기자단, 문제적 서울 시즌3등 참여를 통한 참여혜택 제공 ? 문화상품권(1만원), 시 통합 마일리지 등 실질적 혜택 검토 4. 추진방법 및 일정 ?? 추진방법 ○ 특별기획 제작, 행사, 홍보 : 전문업체를 통한 건 별 용역 추진 ? 내손안에서울, 서울을가지세요, 라이브서울의 통일된 브랜드 디자인 ? 시민기자단 운영 및 시민참여 아카데미 등 제작 및 행사 진행 업무 ? 시민참여 이벤트 및 퀴즈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 비주얼뉴스 코너 운영을 위한 뉴스 콘텐츠 시각화 콘텐츠 제작 ? 통합브랜드 홍보 추진 등 ○ 뉴스레터 수신자 확대를 위한 시스템 개편 : 유지보수 사업 추진 ? (기존)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가입후 개별 뉴스레터 수신 설정 ? (개편) 내손안에서울 상단 뉴스레터수신 팝업에서 이름 이메일로 설정 <기존 뉴스레터 신청 > <뉴스레터 수신 간소화 ? 사이트내 팝업> ○ 시 홈페이지 대상 네트워크 배너 서비스 운영 : 정보화기획단등 협의 ? 시 주요 홈페이지에 홍보 배너 영역 확보 협조 ? 통합 배너 제작 및 운영 가이드라인 교육 진행 (홈페이지 담당자 대상) ? 시 통합 계정 권한 및 운영 가이드 마련 ?? 일정 ○ '18.2.1~: 각 세부 사업별 연간 내부방침 수립 ? 콘텐츠 제작?시민기자단 운영 등 내부 방침 및 단위별 용역추진 ○ '18.3~12: 대행사 선정?운영 ? 시민기자단 운영, 비주얼 콘텐츠 제작 등 용역대행사 선정 및 운영 ○ '18.7.1 ~10: 시민 참여 아카데미 추진(연2회 예정) ? 내 손안에 서울 등 시정참여를 위한 시민 아카데미 개최 ○ '18.7~12: 서울시 홍보 3개 사이트 브랜드 통합 마케팅 ? 브랜드 통합 실행시기, 방법, 콘텐츠 전달 및 역할등 협의 추진 5. 예산계획 사업명 금액(원) ① 뉴스레터 및 콘텐츠 제작 42,000,000 ② 시민기자단 원고료 및 아카데미등 150,800,000 ③ 시민참여형 프로그램 및 제작?운영 40,800,0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민과 함께 만드는 소통포털구축을 위한 내 손안에 서울 운영 전략 및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72 생산일자 2018-02-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현진 관리번호 D000003285029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WOW서울및시민참여공모전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