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과 함께 만드는 시민소통포털구축을 위한 내 손안에 서울 개선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934 결재일자 2017.2.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운영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은미 오현진 신병규 02/22 서정협 협 조 시민소통담당관 김영환 시민과 함께 만드는 시민소통포털구축을 위한 내 손안에 서울 개선계획 2017.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시민참여 공모전운영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인지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민간기업 콘텐츠교류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Ⅰ. 운영개요 4 Ⅱ. 그간 운영성과 및 개선과제 5 Ⅲ. 개선방향 8 Ⅳ. 세부추진계획 9 1. 방문자 확대를 위한 UX 개선 9 2. 콘텐츠 확산 및 시민 참여 이벤트 운영 12 3. 시민 생산 콘텐츠 확대 및 제도 개선 13 Ⅴ. 추진일정 14 Ⅶ. 행정사항 14 홈페이지 개선 계획 ‘내 손안에 서울’에 대해 전반적인 운영현황을 분석‧진단해 2017년도 기능개선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시 대표 미디어로 발전시키고자 함 Ⅰ 운영개요 ※ ‘16년 12월 31일 기준 ❍ 매 체 명 :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 ※ 하이서울뉴스 창간(‘03.7.1.)→서울톡톡 제호변경(’12.8.29.)→내손안에서울 미디어통합(’14.10.6.) ❍ 운영목적 :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시민이 원하는 시정 정보 적기에 제공 ❍ 운영방법 : 매일(월~금, 주말․공휴일 제외) 콘텐츠 작성 및 편집 게재 ❍ 운영내용 : 4개 분야, 7개 메뉴 운영 분 야 세 부 내 용 뉴스룸(시정뉴스) 오늘의 핫이슈, 특별기획, 최신뉴스, 골라보는 뉴스, 전문칼럼등 서울 생활에 필요한 소식 제공 시민기자‧작가 시민 누구나 회원가입만 하면 참여가 가능한 시민기자(기사), 시민작가(포토/영상/웹툰) 운영 시민참여 공모전‧이벤트 시‧유관기관 공모전 홍보, 시민참여 이벤트 진행 커뮤니티‧실시간소통방 시민 커뮤니티 운영, 실시간 SNS 소통방(응답소 연계) ❍ 뉴스레터 발행호수 : 창간호~3371호 게재 ❍ 콘텐츠 발행건수 : 6,370건 기 간 총콘텐츠수 (건) 헤드라인 일반뉴스 유관기관 외부필진 시민기자 포토영상 (시민작가) ‘14.10.06.~ ‘16.12.31. 6,370 606 2,193 238 440 1,022 1,871 ❍ 최근 3년 방문자수 및 구독자수 구 분 2014년(10월 오픈) 2015년 2016년 방문자수(월평균) 191,043명 263,135명 310,874명 구독자(12월말기준) 264,635명 308,134명 298,997명 ※ 방문자수 : 사이트 방문자수, 구독자수 :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는 사용자 Ⅱ 그간 운영현황 및 과제 󰏚 방문자수 ❍ 방문자수 기준 실국 홈페이지 중 4위, 전년 대비 방문자수 15% 증가 순위 사이트명 방문자수 1 지도태깅 공유마당 8,433,051명 2 정보소통광장 4,880,866명 3 부동산정보광장 4,825,443명 4 내 손안에 서울 3,729,670명 5 보육포털서비스 3,690,796명 ※ 서울시홈페이지 16,177,682명 2015년~2016년 방문자수 비교 실국 홈페이지 방문자수 순위 ❍ 방문 비율 高, 콘텐츠 활용 高 사이트 - 시 주요 홈페이지 중 방문 비율이 높고 콘텐츠 활용도가 높은 사이트로 평가 - 사이트를 다시 찾는 재방문자가 70%로 방문자 충성도가 높은 편 서울시 주요 홈페이지 사이트 특징 서울시 주요 홈페이지 첫방문VS재방문 ✓ 방문자수가 전년 대비 증가했으나, 증가폭이 점점 둔화되고 있는 상황 ✓ 방문자 충성도가 높으나, 신규 방문자 유입은 저조 ⇒ 지속적인 방문자 유입 확대를 위한 신규 방문자 증대 전략 필요 󰏚 사이트 유입정보 ❍ 유입채널 : 이메일방문 44% > 직접방문 30% > 소셜방문 15% - PCRM을 통한 이메일(시정소식 뉴스레터) 비중이 가장 높음 - 소셜방문에서는 페이스북을 통한 유입이 두드러짐 - ‘15년 대비 참조방문과 직접방문은 줄고, 소셜방문과 검색방문이 증가 [주요 유입 경로] 순위 경로 전체 대비 비율(%) 비고(’15년) 1 이메일방문(Referral) 43.81% 46.53% 2 직접방문(Direct) 29.99% 31.55% 3 소셜방문(Social) 15.07% 13.35% 4 검색방문(Organic Search) 11.12% 8.56% ※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 검색어 : 내 손안에 서울 이외 ‘공모전’, ‘커뮤티니’ 키워드도 다수 도출 - 외부 검색어 분석 결과 ‘내 손안에 서울’ 이외 ‘공모전’, ‘커뮤니티’도 상위권 차지 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커뮤니티 내손안에서울 서울 내친구서울 내손안에 서울 서울시 내친구서울커뮤니티 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청 내친구서울 커뮤니티 내손안의 서울 서울시 공모전 내친구 서울 내 손안의 서울 서울을 가지세요 서울시 NGO 협력센터 ✓ 현재까지는 이메일 유입이 지배적이나 소셜 및 검색 방문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커뮤니티와 공모전을 참여하기 위해 사이트를 찾는 유입도 증가 중 ⇒ 보다 쉬운 시민 참여 메뉴 및 콘텐츠 소셜 확산 전략 필요 󰏚 콘텐츠 발행현황 ❍ 제작 형태 : ‘텍스트+사진’ 형태의 콘텐츠가 대다수를 차지 - 시정 뉴스를 중심으로 ‘텍스트+사진’ 형태의 콘텐츠 비중(48%)이 높은 편 ❍ 발행 건수 : 일 평균 8건 생산, 시민 생산 콘텐츠 비중 51% - 특화된 주제로 장기간 활동하는 우수 시민기자 늘어 시민기자 기사가 ‘16년 최다 조회수 기록, 단문 기사 발행을 줄여 전체 기사 생산 건수는 감소 - 시민작가 활동이 대폭 늘었으며 콘텐츠 유형이 ‘포토’ 콘텐츠에 치중 [최근 2년 기사 발행 현황] 기 간 총콘텐츠수 (건) 헤드라인 일반뉴스 카드뉴스 유관기관 외부필진 시민기자 포토영상 (시민작가) 2015년 2,624 280 1,113 5 123 179 427 497 100% 10.7% 42.4% 0.2% 4.7% 6.8% 16.3% 18.9% 2016년 3,010 251 877 41󰀺 92 198󰀺 400 1,151󰀺 100% 8.3% 29.1% 1.4% 3.1% 6.6% 13.3% 38.2% [2016년 조회수 TOP 10] 순위 발송일 기사제목 조회수 비고 1 01.19. 잔액 부족할 때 역무원 부르지 마세요~ 45,844 시민기자 2 02.21. 22일 0시부터 내부순환로 정릉천고가 교통통제 38,953 카톡추가발송 3 03.25. 원금 두둑히 불려주는 ‘착한통장’ 신청하세요~ 30,753 일반기사 4 05.11. 서울시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25일까지 접수 30,382 5 02.16. 올해 놓쳐서는 안 될 서울 축제 14선 29,908 6 01.05. 올해 새로 개통하는 지하철 노선과 역들 23,263 시민기자 7 07.11. ‘한강여름축제’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16가지 22,015 일반기사 8 02.18. 앗! 갱신 깜빡? ‘승용차요일제’ 혜택 사라져요 21,795 9 03.30. 인기 대박 ‘밤도깨비 야시장’ 매주 열린다 20,949 10 04.04. 예약부터 요금까지…서울캠핑장 초간편 설명서 19,951 ✓ 특화된 주제로 장시간 활동하는 시민기자 콘텐츠는 조회수 상위를 기록 ✓ 공유‧확산 등 활용도 높은 시민 제작 콘텐츠 필요 ⇒ 시민 생산 콘텐츠 확대 및 제도 개선 방안 필요 Ⅲ 추진목표 및 개선방향 󰏚 추진목표 󰏚 개선방향 ①『UX개선』방문자 확대를 위한 UX 개선 ❍ 소셜 로그인 등 쉽고 편리한 가입을 위한 UX 개선 ❍ 시민 이용률이 높은 서비스 중심으로 메뉴 개편 ❍ 실국·자치구 및 민간 외부채널과의 콘텐츠 교류 및 광고를 통한 다양한 유입경로 확보 ②『콘텐츠』콘텐츠 확산 및 시민 참여 이벤트 운영 ❍ 소셜 공유‧확산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 ❍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연간 시민 참여 이벤트 운영 ③『시민기자‧작가』시민 생산 콘텐츠 확대 및 제도 개선 ❍ 시민기자‧작가 통합 운영을 통한 효율적인 콘텐츠 관리 ❍ 타 사이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경쟁력 있는 시민 콘텐츠 생산 Ⅳ 개선과제별 추진전략 4-1 방문자 확대를 위한 UX 개선 󰏚 신규 방문자 확대 및 지속적인 유입 증대 ❍ 소셜 로그인 등 쉽고 편리한 가입을 위한 UX 개선 소셜로그인 사례 ❍ 시민 이용률이 높은 서비스 중심으로 메뉴 개편 < 내 손안에 서울 메뉴 구상(안)> [신규]시정이슈 핵심홍보과제 시민체감정책 온라인뉴스 분야별 카테고리 구분 공모전 시 주최 공모전 통합 운영 커뮤니티 내친구서울, NGO센터 등 운영 시민기자단 기사/포토 영상/웹툰 이벤트 미션/이벤트 [신규]SNS 시 대표 SNS 모아보기 [신규]자치구소식 보도자료 소 식 지 [신규]라이브서울 기자설명회 기획영상등 [신규]시민참여 시민참여프로그램 시민소통파트너등 ➡ UX 개선 시안(개선 전후 비교) UX 개선 시안(상세화면) ❍ 실국·자치구 및 민간 외부채널과의 콘텐츠 교류 및 광고를 통한 다양한 유입경로 확보 - 민간 전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서울청년생활(단비뉴스), 시민여론조사(아이디인큐), 소셜빅데이터분석(메조미디어) 등 서울시 이슈 콘텐츠 제작 진행 - 이외 서울형 지도태깅(공간정보담당관) 및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청년미디어 ‘20‘s timeline’, ‘misfits’ 등과 적극적인 제휴 추진 - 기 연계 추진 중인 내·외부 매체 정비 및 신규 추진 홍보 매체 발굴 내 손안에 서울 업무제휴 현황 ❚ 비주얼다이브 : 내 손안에 서울에 적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생산 지원 (‘17.5) ❚ 아이디인큐 : 오픈서베이 시스템을 활용한 시민 1,000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17.7) ❚ 단비뉴스 : 주거, 일자리, 문화 등 청년들의 서울살이를 반영한 콘텐츠 생산 (‘17.7) ❚ 메조미디어 : TIBUZZ 시스템을 활용한 서울생활 관련 소셜 콘텐츠 제공 (‘18.7) 소셜빅데이터분석 (메조미디어) 지도태깅(공간정보담당관) 연계 콘텐츠 제작 사례 청년미디어 사례 내부매체 + 외부매체 현재 진행 󰋼 서울시 홈페이지 󰋼 모바일 서울 󰋼 행정포털 󰋼 정보소통광장 󰋼 서울형 지도태깅 󰋼 일자리카페 키오스크 현재 진행 󰋼 다음 미디어(뉴스 검색) 󰋼 다음 1boon 󰋼 시대표 SNS 󰋼 네이버 서울시 공식 블로그 󰋼 네이버 다산콜센터 블로그 󰋼 산하기관 블로그 신규 추진 󰋼 자치구 홈페이지 / 소식지 󰋼 서울사랑 등 시 웹진 󰋼 시 주요 홈페이지 배너 신규 추진 󰋼 업무협약사 매체 배너, SNS 등 󰋼 공모전홈페이지‧카페 배너홍보 󰋼 검색엔진 최적화(SEO) 4-2 콘텐츠 확산 및 시민 참여 이벤트 운영 󰏚 소셜 공유‧확산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및 시민 참여 이벤트 운영 ❍ 소셜 공유‧확산을 위한 콘텐츠 제작 - 소셜 등 다양한 매체에서 유입 및 확산이 용이하도록 카드뉴스를 포함해 실사+일러스트, 인포그래픽, 웹툰, 캘리그라피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제작 실사+일러스트 인포그래픽 웹툰 ❍ 연간 시민 참여 이벤트 운영 - 시민 체감형 정책을 중심으로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주제로 기획 - 내부기획‧실국요청‧외부기관 협찬사항을 시의 적절하게 조율해 연간 추진 시민참여 이벤트 진행사례 ① 시민참여 이벤트 진행사례 ② 시민 참여 이벤트 연간 콘텐츠 기획(안) 시기 주제(안) 시기 주제(안) 3월 ‘아름다운 학교’ 콘텐츠 공모 8월 ‘찾아가는 동사무소’ 체험사례 공모 4월 ‘서울로7017’ 콘텐츠 공모 9월 한글날 기념 맞춤법 이벤트 5월 서울 공원(녹음길) 콘텐츠 공모 10월 내 손안에 서울 오픈 3주년 이벤트 6월 ‘취준생’ 관련 웹툰 콘텐츠 공모 11월 문제적 서울(시정 퀴즈) 이벤트 7월 한강몽땅 사진‧영상 공모 12월 연말 응원 이벤트 4-3 시민 생산 콘텐츠 확대 및 제도 개선 󰏚 운영현황 (※ ‘16.1.1.~12.31. 기준) ❍ 시민기자수 : 2,375명, 콘텐츠 발행건수 : 400여건 - ‘13년 서울톡톡 창간 10주년 시민기자 개방, 기사 생산 건수 감소 추세 - 청년미디어 <단비뉴스>와의 업무협약을 통한 양질의 콘텐츠 생산 ❍ 시민작가수 : 164명, 콘텐츠 발행건수 : 1,151여건 - ‘14년 내 손안에 서울 오픈 기념 시민작가 개방, 포토 생산에 치중 - 시민작가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회 개최(‘16.12) 및 2017년 탁상달력 제작 󰏚 시민기자·작가 통합 운영을 통한 효율적인 콘텐츠 관리 ❍ 내 손안에 서울 시민기자·시민작가 ⇒ 내 손안에 서울 ‘시민기자단’ - 각각 운영되던 ‘시민기자’, ‘시민작가’를 ‘시민기자단’으로 통합 운영 - 기사, 사진, 영상, 웹툰 등 콘텐츠 제작 유형에 따라 관리 ❍ 효율적인 소통을 위한 네이버 카페 운영 (※ ‘16.11.09. 개설 완료) - 포털 검색 및 시민기자단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공식 카페 개설 및 운영 󰏚 경쟁력 있는 시민 콘텐츠 생산 ❍ 통합 아카데미(연2회) 및 현장 동행취재(연2~4회) 진행 - 기존에 ‘시민기자 아카데미’, ‘시민작가 워크숍’으로 나눠 운영했던 실무 교육을 ‘시민기자단 아카데미’로 연 2회 통합 진행(‘17. 3월, 10월 예정) - 주요 시책에 맞춰 현장 동행취재 연 2~4회 진행 ‣4월 : 서울로7017 개장일 전후 ‘함께 걸어요 서울로7017’ ‣5월 : 경춘선 숲길 완공 ‘시민기자단, 경춘선 숲길로 MT가다’ ❍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위한 신규 우수 시민기자단 발굴 - 서울시 주요 정책에 대한 ‘내 손안에 서울 콘텐츠 공모전’ 실시 - 공모전 시상자 대상으로 신규 우수 시민기자단 발굴 Ⅴ 추진일정 구분 2017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9월 10월 11월 12월 시민 참여 이벤트 진행 멀티미디어 콘텐츠 생산 내·외부 콘텐츠 연계 분석‧검토 UX 스토리보드 UX 디자인 시안 개발 뉴스레터 디자인 시안 개발 프로그램 개발 및 테스트 시스템 적용(오픈) 시민기자/작가 통합(시스템 통합) 시민기자단 아카데미 시민기자단 현장취재 Ⅵ 행정사항 󰏚 시정이슈 콘텐츠 제작(특집 페이지 제작) : 시민소통담당관 협조 ❍ 시민소통담당관,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와 소통 시정구현, 시민과의 현장소통 확대, 소통관리 및 시정정보제공, 사무관리비 (예산편성부서 :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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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 함께 만드는 시민소통포털구축을 위한 내 손안에 서울 개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934 생산일자 2017-02-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미 (02-2133-6501) 관리번호 D000002911485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서울시온라인뉴스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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