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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하반기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4960 결재일자 2018.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김화실 우선옥 02/09 박유미 2017. 하반기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8. 2 시 민 건 강 국 (보건의료정책과)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7. 하반기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자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고 드림. Ⅰ 조 사 개 요 ?? 관련근거 ○ 하반기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계획 (보건의료정책과-37170, ‘17.11.23) ?? 조사목적 ○ 서비스 이용 만족도 및 개선 요구도 파악 등 시민 의견청취 계기로 활용 ○ 공공보건서비스 질 개선 등 발전적 운영방안 모색하고 향후 시민건강관리센터 확대 등 사업추진 시 기초자료로 활용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7. 12. 4.(월) ~ 12. 22.(금) ○ 조사규모 : 301명 ※ 3개 구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시민 - 금천구(100명), 영등포구(100명), 은평구(101명)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거 면접조사(보건소별 전담직원 지정) ○ 조사항목 및 내용 : 31항목 - 대상자 선정(5), 인지도(2), 서비스 품질(9), 종합만족도(8), 일반특성(6) ○ 배점 및 척도 : 항목별 7점 척도 사용, 7점 만점으로 만족도 평가 - 매우 불만(1점), 불만족(2점), 약간 불만족(3점), 보통(4점), 약간 만족(5점), 만족(6점), 매우 만족(7점) Ⅱ 조 사 결 과 총 평 ○ 건강관리센터에 대한 인지도는 48.8%로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서비스 품질 및 이용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남 ○ 전반적인 만족도는 이용자 94.6%가 긍정적 답변(금천 최고, 은평 최저)보임 ○ 서비스가 본인 건강에 도움이 된다 95%, 재이용 의향 97%, 주변 사람들에게 권유 의향 97%로 높음 ○ 건강관리센터 이용 시 좋았던 점은 친절/만족, 진료 상담 전문성, 신속, 청결, 운영체계 및 접근성(편리성) 등으로 조사되고, 홍보확대, 설문지 간소화, 주차 복잡 등 불편사항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남 ○ 센터 운영 초기임에도 비교적 지역주민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 제공 및 안정적으로 정착 중인 것으로 보임 ?? 인지도 및 방문경로 ○ 건강관리센터 인지도 및 홍보 경험 : 48.8%(147명) ‘있다’로 답변 - 홍보내용 : 건강관리 관련(46%), 대사증후군 관련(36%), 검진 및 상담(8%) ○ 건강관리센터 방문경로 : 직원 권유 22%, 주변사람 권유 21.7% 기타 29.9%, 지역신문 10.8%, 인터넷 홈페이지 등 5.7%로 나타남 ?? 서비스 품질 ○ 만족도 만점 7점 중 이용환경 6.43점, 서비스 질 6.3점, 편리성 6.26점 - 서비스 분야별 평가점수 : 운동(6.46점), 영양(6.41점), 건강관리계획 (6.36점)는 높고, 진료(6.12점), 절주(6.12점)으로 상대적 낮음 - 분야별 세부항목 평가점수 (단위: 점) 건강관리계획수립 평가점수 진료서비스 평가점수 운동서비스 평가점수 영양서비스 평가점수 금연서비스 평가점수 절주서비스 평가점수 스트레스서비스 평가점수 - 서비스 편리성 : 이용절차 간단성(6.12점), 대기시간 적정성(6.07점) - 이용환경 : 내부청결성(6.51점), 이용편리성, 개인정보 보호(6.37)에서 높음 ?? 종합 만족도 ○ 전체 평균 6.31점(이용자 94.6%)으로 긍정적으로 응답 ○ 본인의 건강에 도움되는 정도 : 95%가 긍정적 답변 ○ 건강관리서비스 이후 생활습관 개선 실천 시기 : 1개월 이내 79.1% ○ 생활습관 실천의지 분야 : 운동 54.2%, 영양 35.1% 분야가 높음 ○ 건강관리센터 재이용 의향 : 97%가 긍정적 답변 ○ 주변사람에게 이용 권유 의향 : 97%가 긍정적 답변 ?? 이용 시 좋았던 점과 개선할 사항 ○ 친절한 설명, 전문적 상담에 대해 매우 만족해 하고 있으며, 원스톱 운영 서비스, 예약으로 인한 편리함. 전문가 상세 상담으로 건강관리에 도움 -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한 곳에서 진료, 금연, 영양, 운동 등 원스톱 이용 가능한 점, 체계적 상담 및 관리, 예약으로 인한 대기시간 단축 등 긍정적 평가 ○ 반면 홍보 확대 필요, 설문지 복잡 등 분야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과함께 일부 보건소의 주차공간 협소(불편), 안내 표시판 정비미흡 등 불편 사항도 있는 것으로 조사됨 Ⅲ 행 정 사 항 ?? 분석결과 해당 자치구에 공유(2.14일까지) ?? 시민 생활속 밀착 홍보를 위한 방안 모색하고 운영상황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 지속 실시 붙임 만족도 분석결과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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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하반기 시민건강관리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4960 생산일자 2018-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화실 (02-2133-7525) 관리번호 D0000032794348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질병연구및관리 > 급만성전염병예방및관리 > 대사증후군관리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