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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e스타디움 운영 및 활성화위탁사업 추진 및 정산결과 보고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1265 결재일자 2018.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상산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공기현 고옥희 02/02 최판규 협조 주무관 박달님 2017년 e스타디움 운영 및 활성화 위탁사업 추진 및 정산결과 보고 2018. 2. 문화융합경제과 2017년 e스타디움 운영 및 활성화 위탁사업 추진 및 정산결과 보고 2017년 e스티디움 운영 및 활성화를 위한 민간위탁 사업 추진실적과민간위탁비 집행에 대한 정산 결과를 보고 드림 1 추 진 근 거 ??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4조(창업 등의 활성화) ?? 이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 제11조(이스포츠대회의 육성·지원 등) ※ 서울시 게임산업 육성 종합계획(시장 방침 84호, 2017.4.18.) 2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서울 e스타디움 운영 및 활성화 ?? 사업기간 : ’17. 1월 ~ 12월(12개월) ?? 사업위치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8~17층 ?? 추진방법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 주요 사업내용 ? 게임콘텐츠센터 운영 및 우수 게임콘텐츠 개발 지원 ? e스타디움 운영 및 각종 e스포츠 대회 개최 ? 글로벌 게임전시회 참가 지원 등 우수 스타트업 마케팅 지원 ? VR·AR 게임 국제행사 개최 및 게임 접목 VR·AR 활성화 연구용역 ?? 사 업 비 : 3,129,000천원 ? 민간위탁 2,744,200천원, 대행사업비 385,000천원 3 게임 스타트업 육성 지원 ?? 게임콘텐츠센터 확대 조성 및 운영 ? 게임콘텐츠센터 확대 조성(‘16.12월 ~ ’17.3월) ? 前 첨단산업센터 구분 면적 조성 내용 규모 계 5,785 70개 입주공간 스타트업 지원 공간 10층 1,239 입주공간 4개, 회의실 2개 스타트업 9층 2,303 입주공간 9개, 회의실 2개, 접견실 스타트업 인디게임 개발공간 8층 2,243 작업 공간(55석), 집중 개발공간(2) 상담실(2), 회의실, 휴게실 등 개방형 ? 게임콘텐츠센터 입주율 : 65개사(95%) 입주 완료(면적대비 99%) ??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 추진절차 공고/접수 ▶ 사전심사 ▶ 본심사 ▶ 협약체결 ▶ 제작지원 온라인 투자 관계자 투자 관계자 제작기업 선정 제작?입주 지원 마케팅 지원 등 ? 추진결과 : 총 10편 스타트업 우수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5편 편당 1억 인디게임 우수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5편 편당 2천만원 ? 지원성과 : 게임콘텐츠 4편 상용화 완료, 6편 상용화 준비 중 4 마케팅 지원 ??「G-Rank 챌린지 서울상」시상 ? 시상일시 : 매월 1회 (매년 12월 ‘올해의 G-랭크 서울상’ 시상) ? 선정대상 : 3년 평균 연매출 120억 이하의 비상장사 ? 시상기업 : 12개사(월 1개사) ※ 시상내역 : [붙임 1] ? 수상특전 : OGN 채널 프로그램을 활용한 마케팅 - 시상식은 OGN 게임정보 프로그램인 <게임플러스>에 방송 - 게임 영상을 1달간 프로그램에 정규 편성 ?? 국내?외 게임전시회 참가 지원 ? 추진내용 : 게임마켓 공동관(B2B) 운영을 통한 게임기업 해외 수출 판로 및 마케팅 지원 ? 주요실적 전시회명 국가(도시) 일 시 지원기업 차이나조이 중국(상해) 7.27~7.29 25개사 게임스컴 독일(퀼른) 8.22~8.24 14개사 지스타 대한민국(부산) 11.16~11.18 20개사 합 계 59개사 5 e스포츠 산업 활성화 ?? 서울e스타디움 운영 ? 운영기간 : ’17. 1월 ~ 12월 ? 운 영 사 : CJ E&M (OGN 채널) - 시설임대 ? 운영내용 : OGN 채널을 통한 e스포츠경기장 운영 및 방송 송출 - 개최빈도 : 주 2~3회(보조경기장 제외) - 대부분 생방송 ? 운영결과 : 26개 대회, 232회, 98,684명(관련행사 포함127,630명) ?? 서울컵 국제 e스포츠 대회 개최 ? 대 회 명 :「SEOUL CUP Supermatch 2017」 ? 기 간 : ’17. 10. 14(토) ~ 10. 15(일) ? 장 소 : 한양대학교 올림픽체육관 ? 대회종목 : 오버워치(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블리자드)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CJ E&M / SBA, CJ E&M ? 주요성과 - 참여인원 계 대회 관람 부대행사 비 고 12,307명 4,357명 7,950명 영상 서비스(VOD) 시청 : 1,600만명 - 지원기업 : 10개사 (서울 우수 모바일게임존 참여기업) ※ OGN 방송영상 마케팅 지원 : 참가기업별 100회(3회 × 30일) 방영 ?? 제9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개최 ? 대회기간 및 장소 구 분 기 간 장 소 지역예선 ’17.5.23.(화) ~ 6.25.(일) 전국 16개 광역시도 PC방 지역본선 ’17.7.3.(월) ~ 7.31.(일) 전국 16개 광역시도 개별 장소 전국결선 ’17.8.19.(토) ~ 8.20.(일) 서울e스타디움 ? 주 최 : 문화체육관광부 ? 주 관 : 한국e스포츠협회 16개 지자체 담당 기관 ? 경기종목 : 리그오브레전드, FIFA 온라인3 ? 추진결과 - 서울지역 본선(서울시 개최, 참가인원 61명 중 서울대표 7명 선발) - 전국 결선(16개 지자체 중 서울시 단독 종합 1위 - 대통령상 수상) 6 시민과 함께 하는 문화행사 개최 ?? 건전게임문화 가족캠프 개최 ? 사 업 명 : 2017 건전게임문화 가족캠프 “내일의 게임 크리에이터” ? 일 정 : ’17. 9. 16(토), 23(토), 10:00~17:00 (총 2회) ? 장 소 : 서울산업진흥원 본사 2층 콘텐츠홀 ? 참가인원 : 초등학생 자녀, 보호자 총 150명 (76가족) ? 행사모습 게임으로 하나되기 게임 직업 전망(특강 보드게임 제작체험 미디어 송출 ?? 보드게임페스타 개최 지원 구분 제6회 제7회 일시 ’17.5.5(금)~5.6(토) ’17.9.9(토)~9.10(일) 장소 SETEC 제2,3 전시장 COEX C1홀 참여기업 국내 보드게임기업 13개사 국내 보드게임기업 13개사 행사내용 국내외 보드게임 300여종 전시·체험 보드게임 대회 운영 등 국내외 보드게임 300여종 전시·체험 보드게임 대회 운영 등 행사결과 · 참여인원 10,107명 · 보드게임 판매 매출 180백만원 · 참여인원 12,933명 · 보드게임 판매 매출 153백만원 ?? AR·VR 국제행사 지원 ? 사 업 명 :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페스티벌 ? 행사기간 : ’17. 09. 22(금) ~ 9. 24(일) ? 행사장소 : 석촌고분, 석촌호수, 애니메이션센터 등 ? 행사내용 : AR 게임(인그레스) 체험, 재미로·재미랑 탐방행사 등 ? 참가인원 : 5,400여명 (온라인 참가자 합산시 약 10,000여명) ▷ 용 역 명 : AR·VR 신기술 활용한 게임콘텐츠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 용역기간 : 2017. 06. 21(수) ~ 10. 20(금) 구 분 세 부 내 용 환경분석 - AR·VR 기술은 문화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산될 전망 - AR·VR 기업의 생태계 구축을 위하여 수요 유도를 위한 체험 활성화가 필요 중·장기 지원방안 - 콘텐츠 활성화 측면 : 상상산업 제작 및 사업화 역량 강화, 상상산업 교류협력 확대 · 상상콘텐츠 제작 환경 조성 / 민간 플랫폼 연계 활성화 /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상상산업 협력체계 구축 / 전문가 네트워크 강화 / 시민 참여 기반 확대 - 체험 활성화 측면 : 상상산업 소비 기반 확대 · 차세대 콘텐츠 발굴 / 차별화된 체험 시설 운영 / 지역밀착형 사업 개발 ?? 서울 게임 소재 영상 제작(2편) 및 방영 【 건전게임문화 캠페인 영상 제작 및 방영 】 ? 목적 : 게임의 순기능 홍보 및 게임에 대한 인식 제고 ? 내용 : 게임이 일상 속 소소한 즐거움을 주는 요소임을 표현 ? 송출기간 : ‘17. 9월~ ? 노출횟수 : 주당 평균 20~30회, 연간 1,200회 OGN 방영 【 서울시 게임지원사업 소개 영상 제작 및 방영 】 ? 목적 : 서울시 게임산업 지원에 대한 소개 ? 내용 : 입주기업, e스타디움 관객, 지원 수혜기업 인터뷰 등 ? 송출기간 : ‘17. 9월~ ? 노출횟수 : 주당 평균 20~30회, 연간 1,200회 OGN 방영 7 자 체 평 가 ?? 주요 성과 ? 에스플렉스센터 8~10층에 게임콘텐츠센터 조성(’17.4월)으로 前 첨단산업센터에서 확대 이전 완료(18개 ⇒ 70개) - 특히, 8층 인디게임 개발자 공간은 개방형으로 개발자간 소통과 네트워크 구성에 중점을 둔 곳으로 타기관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음 ? 에스플렉스센터에 ‘e스포츠 홍보관’ 등 추가 조성으로 e스포츠 중심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지원 - ‘한국 e스포츠 홍보관’ 입주(임대) 지원(‘18.3월 개관 예정) - ‘배틀그라운드 전용 e스포츠 경기장(’18.1월 개관)’ 조성 지원 ? 서울컵 국제e스포츠 대회(제1회) 개최 등 e스포츠 활성화 - 서울컵 국제 e스포츠 대회 개최(’17.10.14~15) 등 12,630명 참여 ?? 향후 개선사항 ? 인디게임의 기술적 분석 지원 등 체계적 지원 ? VR 등 신기술 융합 게임콘텐츠에 대한 지원 8 정 산 결 과 ?? ’17년 사업비 정산 ? 집행내역 구분 교부액(원) 집행액(원) 집행잔액(원) 계 3,064,915,000 2,898,899,670 166,015,330 민간위탁금 2,679,915,000 2,528,643,267 151,271,733 민간대행사업비 385,000,000 370,256,403 14,743,597 ※ 사업비 총 3,129,000천원 중 64,285천원은 계약심사 절감액으로 미교부 ? 발생이자 : 4,394,784원 ?? ’16년 사업예산 사고이월(SBA) 정산 ? 사고이월 : 게임콘텐츠센터 조성 예산(’17.4월 조성 완료) 등 구분 예산액(원) 집행액(원) 집행잔액(원) 계 275,000,000 269,960,000 5,040,000 게임콘텐츠센터 조성 235,000,000 235,000,000 0 건전게임가족캠프 용역비 40,000,000 34,960,000 5,040,000 ? e스포츠 경기장 무정전 전원장치 ‘납기 지연 배상금’ 추가 반납 기존 반납액(원) 배상적정액(원) 추가반납액(원) 추가반납 사유 30,686,780 36,626,150 5,939,370 납기 지연일수 적용기준 오류 - ’17년 정산시 납기 지연 배상금(납기 지연일수만 산입) 반납조치(’17.6.2) - 서울시 감사결과 과소 부과금액(납기일부터 검사 합격일까지 지체일수에 산입)을 산정하여 산출 후, 기존 부과액과의 차액 추가 반납(12일분 과소부과 금액 5,939,370원) 예정 ※ SBA 사업 전반에 대한 ’17년도 서울시 종합감사 지적사항(시정조치) 9 사업추진 검토결과 ?? SBA 위탁사무 점검(’17.12월) 결과 적정 집행 ? 목적과 용도에 집행, 집행내역 및 사업 달성도 등 적정 ? SBA 자체 별도 회계감사 실시 예정(’18년 상반기) ?? 개선사항 및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차년도 업무계획에 반영 10 행 정 사 항 ?? 집행잔액 및 이자 등 세외수입 조치 구분 계(원) 집행잔액 (원) 발생이자 (원) 계 181,389,484 176,994,700 4,394,784 ’17년 민간위탁 정산 반납 170,410,114 166,015,330 4,394,784 ’16년 사고이월 정산 반납 5,040,000 5,040,000 - ’16년 e스포츠 경기장 무정전 전원장치 납기지연 배상금 반납 5,939,370 5,939,370 - ? 반납방법 : 세입고지서(세무과 부과승인)에 의거 세입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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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첨부1)2017년도 서울 게임산업 및 e스포츠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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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e스타디움 운영 및 활성화위탁사업 추진 및 정산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1265 생산일자 2018-02-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공기현 (02-2133-2596) 관리번호 D000003273893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게임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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